(부산여행/강서여행)노란 유채꽃에 저절로 힐링이 된다는 대저생태공원 유채꽃밭 여행. 부산 대저생태공원 유채꽃


낙동강 하구 둔치인 강서구 

대저생태공원에는 지금 유채꽃이 절정입니다.





부산 낙동강변 유채군락지 대저생태공원 관리사무소 주소:부산 강서구 대저1동 2314-11




2020/04/06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의 상징이 되어버린 부산 서구 산복도로 마을 여행, 부산 서구 천마산로 전망대

2020/04/04 - (부산사하여행)'벚꽃엔딩' 사회적 거리두기로 우리 동네 감천문화마을 벚꽃 여행. 감천문화마을

2019/08/20 - (부산여행/강서구여행)부산 가덕도에 남아있는 일제강점기 외양포일본군포진지 여행.

2019/08/21 - (부산여행/강서구여행)외양포일본군포진지 관사였던 가덕도 외양포마을 여행. 가덕도외양포마을

2019/08/22 - (부산여행/강서구여행)부산 가덕도 연대봉 일몰과 거가대교 야경.

2019/08/24 - (부산여행/강서구여행)임진왜란을 처음 알렸던 봉수인 가덕도 연대봉 봉수대 여행.

2019/08/04 - (부산여행/사하구여행)부산 최남단 다대포 몰운대 다대포객사 여행. 몰운대 다대포객사

2019/06/21 - (부산여행/강서구여행)그림 같은 어촌마을의 풍경 가덕도·눌차도 정거벽화마을 여행.




위치는 구포대교 아래에서 중앙고속도로 

연결 다리까지 전체가 노란 유채꽃밭입니다.



주말인데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유채꽃밭은 그래도 한적했습니다. 




지난해까지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찾았던 곳인데 ㅎㅎ



엄혹한 시기이지만 ㅎㅎ

그래도 노란유채꽃밭에 마음은 힐링이 됩니다.




유채꽃밭 사이로 난 길을 

따라 한참을 걸었습니다.



대저생태공원의 유채꽃밭은 워낙에 넓어 

사회적 거리 두기는 확실하게 지켰습니다.



이런 길을 한번 

걸어 보세요.




지금 대저생태공원은 

유채꽃이 절정입니다.



그리고 청보리와 

유채꽃이 함게 있습니다.



유채꽃을 보리가 둘러서

더욱 보기 좋습니다. 



이는 보리가 유채꽃을 딱 가두어 

더욱 질서 정연해 보였습니다. 



구포대교에서 바라 본 

대저생태공원 




유채 꽃밭 끝이 

안보입니다. ㅋㅋ



이쪽은 현재 출입 할 수 

없게 막아 놓았습니다.

 


주말 점심시간인데도 진짜 유채꽃밭을 

찾은 사람이 없습니다.



부산 강서구 대저생태공원 

유채꽃밭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 강서구 대저1동 2314-11 | 대저생태공원 관리사무소
도움말 Daum 지도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의 상징이 되어버린 부산 서구 산복마을에서 옛 부산의 중심을 보다. 부산 서구 천마산로 전망대 


지난 주말 찾았던 부산서구 천마산 천마산ㅎㅎ

조망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부산 서구 아미동 2가 아미로 일원




2020/01/21 - (부산서구여행)영화 국제시장 어느 노부부의 회상 부산 서구 천마산로 천마산 하늘 전망대 여행,

2020/01/20 - (부산서구여행)부산 서구 천마산 최고 전망대인 천마바위 조망 여행, 부산 서구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2020/01/18 - (부산서구여행)부산 최고의 전망대 천마산로 포토 전망대인 부산항 전망대와 누리바라기 전망대 여행

2020/01/14 - (부산서구여행)감천문화마을 옆 일본인 공동묘지에 세워진 아미동 비석마을. 아미동 비석문화마을

2019/02/22 - (부산산행/부산서구여행)부산 서구 송도해수욕장~암남공원~장군산 산행.

2017/12/02 - (부산서구여행)부산 송도해수욕장 겨울 바다 여행. 송도케이블카에서 보는 송도해수욕장 일출!!

2016/06/28 - (부산서구여행/부산 서구 가볼만한 곳)부산 서구 천마산로 포토전망대. 부산 최고 최대의 야경 촬영장소 부산 서구 천마산로 포토 전망대 추천. 부산 서구 천마산로 포토전망대




사회적 거리 운동이라고 ㅎㅎ

멀리 가지는 못하고 해서 집 주위를 뱅글뱅글 돌았습니다.

 


날씨가 하루하루 다르다보니 벚꽃 또한 하루하루 다르게 ㅎㅎ

이제 벚꽃엔딩이 시작됩니다.




하루하루가 다르게 벚꽃이 떨어져...

주말이 지나면 이제 바람에 휘날리는 꽃잎이 꽃비가 내릴 듯 ㅋㅋ



부산서구 아미동 산복도로 마을 풍경입니다,

뒤에 둥그스럼한 산이 아미산 벚꽃이 완전 만개했습니다.



아미산과 까치고개를 넘어가는 골짜기에도 벚꽃이 만개했습니다. 

시약산의 기상관측소 건물도 보입니다.




옛 부산의 중심이었던 중구입니다.

저기 부산의 상징탑인 용두산공원 부산탑이 우뚝합니다.



다시 한번 서구 아미동 산복마을과 까치고개를 보았습니다. 

이제는 부산의 상징이 되어버린 산복도로 마을이 부산의 관광상품이 되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서구 아미동2가 | 아미로
도움말 Daum 지도




(부산여행/사하여행)'벚꽃엔딩' 사회적 거리두기로 우리 동네 감천문화마을 벚꽃 여행. 감천문화마을

사회적 거리두기로 ㅎㅎ

 집에만 있어 깝깝해서 집뒤에 있는 감천문화마을을 찾았습니다. 





부산 감천문화마을 주소: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동 10-63




2020/02/18 - (부산사하맛집)1인분 12,000원 국내산 생선구이 전문점 당리동 다해생선구이. 사하구청 맛집 다해생선구이

2019/12/12 - (부산사하여행)너무 늦어버려 아쉬웠던 낙동강하구 장림포구 부네치아 여행. 장림포구 부네치아

2019/10/23 - (부산여행/사하여행)부산 원도심 최대의 가을 억새와 일몰 산행지 구덕산~승학산. 구덕산~시약산~승학산 산행

2019/09/16 - (부산여행/사하구여행)가을철 부산에서 가장 걷기 좋은 해안 둘레길 두송반도~다대포몰운대 둘레길

2019/08/04 - (부산여행/사하구여행)부산 최남단 다대포 몰운대 다대포객사 여행. 몰운대 다대포객사

2019/07/30 - (부산맛집/사하맛집)한여름 최고의 보양식이 궁금하다면. 다대포해수욕장 몰운대맛집 가마솥추어탕.




감천문화마을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중국이나 동남아에서 찾아오는 대표적인 관광지라 

평소에는 워낙 복잡해서 잘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벚꽃도 한창이고 해서 집을 나서서 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벚꽃은 절정인데 그 많은 관광객은 

찾을수 없고 너무 조용하고 한적했습니다.




평소에는 사람으로 치여 닐수 없었지만 

조용하게 벚꽃여행을 할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는 

마음으로 마스크를 꼭 하고 다녔습니다.



천마산과 옥녀봉 산비탈에 들어선 감천문화마을 ㅎㅎ

감천마을 보다는 태극도 마을이라 예전에는 불렀습니다.



태극도 마을은 6.25한국동란과 

생겨난 마을입니다. 

 




전국의 태극도 신도들이 부산으로 피난와 모여 살다가 

이곳 아미동 고개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마을터로 정하면서 마을의 

기초 설계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쪽은 집터로 정했다면 저쪽은 텃밭으로 정하고 

산비탈을 깎아내면서 

아랫집이 윗집을 가리지 않도록 

집을 지어 나갔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전기 사정이 워낙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연 채광으로 늦게 까지 방안을 밝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6.25한국동란도 끝나고 태극도 신자들도 고향으로 많이 돌아가고 

지금은 70~80년대 시골에 부산으로 이주한 사람들이 찾아들었습니다.



이제 태극도 신자들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합니다. 

지금 감천문화마을은 당시의 주택에서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래도 옥녀봉 산자락에 단층 집들이 산허리를 빙돌아가면서 

아직 남아 있어 당시 태극도마을의 옛 모습을 알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곳이 엣 태극도 마을의 모습입니다. 

그 위를 벚꽃이 화려하게 피어 있습니다.




ㅋㅋ 진짜 고양이 인줄 알았는데 

고양이 인형입니다. 깜놀 했습니다.



감천문화마을의 가장 인기 사진포인트는 

어린왕자와 여우가 들어선 곳입니다.



항상 줄을 서서 사진을 찍는 곳인데 

지금 수리 들어갔다고 사라지고 없습니다.



어서 빨리 진정되어 감천문화마을에 

관광객이 찾아와야 겠습니다. 




엣 태극도 마을 느낌이 가장 많이 남은 곳입니다. 

그 뒤를 활짝 핀 벚꽃나무가 배경이 되어 주었습니다. 



감천문화마을 주민들이 마실을 나왔다가 돌아가고 있네요 ㅎㅎ




색다른 조형물이 

많이 들어서 있네요



올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꽃이 절정인 봄의 감천문화마을을 

볼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 꼭 벚꽃이 필 때 

감천문화마을 여행을 계획해보세요 ㅎㅎ



감천문화마을 전경입니다.



아미고개에 있는 '어서오십시요! 감천문화마을입니다.' 

감천문화마을 벚꽃이 절정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2동 |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김해여행)초가집은 많이 보았지만 갈대집은 처음보았습니다. 김해 장방리 갈대집 


제가 어릴 때에는 시골집 

대부분이 초가집이었습니다. 




김해 장방리 갈대집 주소:경남 김해기 한림면 한림로 343번길 47-158


2020/03/27 - (김해한림면여행)수양버들에 봄물이 올랐어요? 연둣빛으로 갈아 입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화포천아우름길

2018/11/07 - (경남여행/김해여행)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얼 쑤~ 김해민속박물관. 김해민속박물관

2018/10/30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여행. 가을빛이 좋은 김해 한림면 화포천 습지를 찾아가다.

2018/10/29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분청도자관. 김해분청도자관 여행.

2018/10/24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장유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목재 체험 놀이터 김해목재문화체험장

2015/12/25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칠산재 강당. 분성배씨(김해배씨) 시조인 배원룡을 모신 김해 칠산재 강당(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336) 여행하기.

2015/03/31 - (경남여행/김해여행)대성동고분박물관. 금관가야 발굴 유물 전시관 김해 대성동고분박물관 여행.




초가집은 볏짚으로 지붕을 

엮은 집을 말합니다.



그래서 초가집은 많이 보았지만 

아직 갈대집은 보지 못했는데 

김해 화포천 둘레길을 걷고는 

갈대지붕을 이은 

김해 장방리 갈대집을 보고 왔습니다. 




김해 장방리 갈대집은 

건축연대는 안채는 정확하게 

알수 없으나 안채는 1945년 경에 

사랑채와 아래채는 1920년 경에 

지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임진왜란이 끝나고 

낙동강 지류인 화포천 연변에 

피난 왔던 사람들이 모여

대로 지붕을 이은 집을 

짓고 살기 시작했다는 구전을 보면 

이곳 갈대집 역사는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 보여 집니다. 



1970년 대에 새마을 운동 이전에는 

갈대집으로 마을을 이룰만큼 흔했는데 

현재에는 김해 장방리 갈대집만 남아 있습니다.

 


김해 장방리 갈대집은 안채, 

사랑채, 아래채로 구성되었습니다.

 


갈대집 3동은 화포천의 홍수등

 안전을 고려하여 산언덕에 지어졌으며 

남향을 한 안채와 서향인 사랑채는 

‘ㄱ’자 배치로 마당을 공유하며 아래채는 

사랑채와 ’ㄴ‘자 배치를 하여 남향에 

독립된 마당을 두었습니다.

 


평면은 방 2칸에 마루 1칸의 구조에 

방에는 벽장을 두었습니다.

 


지붕은 두께가 50㎝에 가까운 갈대를 

두껍게 쌓아 이었으며 용마루에는 

함석으로 비를 막는 시설을 하였습니다.

 


김해 한림면 화포천의 갈대를 재료로 지어진 

김해 장방리 갈대집이 부산과 가까운 

김해에 남아 있다는 것을 보고는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부산과 가까운 김해 장방리 

갈대집 구경 한번 해 보세요. 






김해 장방리 갈대집은 

사찰의 부속 건물 입니다.



김해 장방리 갈대집은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421호에 지정되었습니다.

 






(울산여행/서생여행)봄은 바다에서 부터 먼저 옵니다. 울산 서생 진하해수욕장에도 봄이 찾아왔습니다.


부산과 울산 인근에서 태어난 사람은 

모두 울산 서생 진하해수욕장에서의 

추억이 하나쯤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물론있구요? ㅎㅎ




울산 서생 진하해수욕장 주소: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리 307-2


2020/03/25 - (울산서생여행)동해안을 따라가는 포구 여행. 울산 서생 진하항

2020/03/23 - (울산서생여행)바다에는 벌써 봄이 왔습니다. 윈드서핑을 즐기는 동호인 울산 진하해수욕장

2020/03/18 - (울산서생여행)답답한 마음에 무작정 나섰던 한적한 포구 울주군 서생면 신리항. 서생면 신리항 동해 여행

2020/03/18 - (울산서생여행)코르나19도 어쩌지 못하는 주말 나들이 울산 간절곶 여행. 울산 간절곶 여행.

2020/03/16 - (울산서생여행)동해안의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 올해 첫 미역 채취로 봄이 왔어요. 7번 국도 울산 신암항 여행

2018/01/06 - (울산북구여행)강동동 판지항. 최고의 겨울바다 여행지 판지항에서 바람을 맞다.

2018/01/03 - (울산북구맛집)당사자연산직판장. 물오른 자연산 가자미가 제철인 당사자연산직판장에서 가자미회를 맛보다.

2017/01/21 - (울산울주여행)진하 강양항. 초보 사진가 사상 처음 울산 온산 강양항 일출촬영 좌충우돌 출사기


 


진하해수욕장의 특징은 

너른 백사장에 수심도 얕아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즐기기에 좋은 국민 해수욕장입니다.ㅋㅋ






그리고 요즘은 진하해수욕장은 

바다레포츠인 윈드서핑을 

즐기는 분이 정말 많았습니다.





진하해수욕장과 함께 진하항도 있습니다. 

 진하는 서생포 진지의 아래쪽에 

있는 마을이란 뜻입니다.





진하항은 회야강 하류에 있으며 

서생쪽에 붙어 있습니다. 

강 건너는 온산이며 

강양항이 있습니다.

 





진하에는 꿀다리 전설이 있습니다. 

임진왜란 때입니다. 

서생포에는 현재에도 

왜성이 남아 있습니다.

 




임란 때 왜군들은 자신의 거점인 

서생포왜성을 때때로 비웠다고 합니다.

 


이를 안 조선의 장수는 성 앞에 은폐하며 

왜군이 돌아오기를 기다렸습니다. 

왜군이 떼를 지어 성으로 들어가자 

 조선 장수는 고함을 쳤고 왜군은

 다리 떼로 지어 조선 군사쪽으로 몰려 들었습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숨어 있던 조선 병사는 

빠르게 줄을 끊었습니다.

 




함정인지도 모르고 조선병사를 향해 

득달 같이 달려든 왜군의 모습이 

곤충이 꿀을 보며 달려 들어 붙었듯이 

왜군이 달라 붙은 다리라고하여 

꿀다리라고 불렀습니다.

 


회양강을 일승강이라 부릅니다. 

이는 임진왜란 때 단한번의 전투가 있었는데 

그 전투에서 우리 군사가 승리하여 

일승강이라 불렀습니다.



진하해수욕장 앞에는 

지금은 모래가 몰려들어 

신발을 벗고 명선도를 

건너 갈수 있습니다. 




명선도 옆의 수중 

암초는 이덕도라 합니다.

 


신선이 하늘에서 내려와 

놀던 섬이라하여 명선도(名仙島)라 

불리지만 밤낮없이 시끄럽게 울어대어 

산에서 쫓겨난 매미가 섬에서 자숙하며 살았습니다.



매미들은 산신령의 도움으로 

6년은 애벌레로 땅속에서 살고 

6개월만 숲속에서 살게 해주었습니다.



매미의 입장에서 보면 

산신령이 무슨 도움을 준것인지 ㅋㅋ 

더큰 고통을 갖다 준것 같습니다. 



6년을 애벌로 땅속에 살다가 

단 6개월만을 세상을 보며 

산속에 살게 한게 ㅋㅋ 

매미는 무엇이라 할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래서 명선도(鳴蟬島)로도 

한자를 쓴다고 합니다. 





명선도 오른쪽의 바위섬이 이덕도이며 

파도가 조금이라도 치면 

사라져 버리는 암초입니다.

  




이덕도는 신라 마지막왕인 

경순왕이 죽어서 용이되어 

하늘로 승천하면서 꼬리로 내리쳐 

큰 섬이 두 개로 깨져 가라앉아 

수중섬이 되었다합니다.



그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지금의 진하해수욕장은 

파도를 가르는 윈드서핑의 

천국이 되었습니다. 














 회야강 하구에 놓인 

다리가 명선교입니다.

 


서생면의 진하와 온양읍의 강양을 연결하는 

인도교로 여기에 올라서면 주위의 

조망은 다 볼 수 있습니다.





진하해수욕장과 강양항의 

명물로 자리잡은 다리입니다. 

다리명칭은 진하해수욕장의 

명선도에서 나왔습니다.

 



통시바위에 놓인 등대입니다. 

통시라면 응가를 보는 

화장실 바위입니다.



 어부가 통시돌에다 소변을 보고 출어하거나 

만선으로 돌아올 때 잡아온 생선을 통시바위에 

던지며 풍어와 안전하게 고기잡이를 

다닐수 있도록 빌었다 합니다.

 


봄은 바다에서 가장 먼저 느껴집니다. 

바닷물의 색과 바람이 잦아들며서 봄이 시작합니다. 



백사장에 아이들이 모래집을 만들면서 

진하해수욕장에도 이제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울산 서생 진하해수욕장은 현재 봄이 가득합니다.





(경남여행/밀양여행)무릉도원 꽃새미마을 와지저수지 전경이 밀양에서 또하나 봄 사진 촬영 포인트에 깜놀. 밀양 꽃새미마을


와우! 경남 밀양 초동면에 무릉도원이 

있다하여 여행하고 왔습니다. ㅎㅎ




무릉도원 방동마을 꽃새미마을 와지저수지 주소:경남 밀양군 초동면 봉황리 376


2020/03/30 - (경남밀양여행)이팝꽃이 피는 위양지를 기다리지 못해 미리 가 본 연둣빛 새싹이 아름다운 밀양 위양지

2020/02/24 - (경남밀양여행)밀양의 신비 삼복더위에 얼음이 어는 밀양 얼음골 한겨울에는 역고드름이 주렁주렁. 밀양 얼음골

2020/02/17 - (경남밀양여행)눈구경하기 힘든 부산에서 찾아가는 눈 산행지 영남알프스 천황산. 영남알프스 천황산

2019/08/19 - (경남여행/밀양여행)지나가는 여름이 아쉬운 밀양 구만산 구만계곡과 고추봉 산행.

2019/08/15 - (경남여행/밀양여행)충효열의 밀양 탁삼재 여행, 밀양 탁삼재

2019/06/07 - (경남맛집/밀양맛집)밀양에서 돼지국밥이 맛있는 설봉돼지국밥에서 국밥 맛 보세요. 밀양설봉돼지국밥

2019/05/06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 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이 지금 절정

2019/01/24 - (경남여행/밀양여행)한천테마파크 우무 자연 건조장이 장관. 한천 자연 건조장


 


진짜 무릉 도원이 있었습니다. 

복사꽃과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봉황리 방동마을이었습니다. 


마을의 뒤는 밀양의 안산인 종남산이 

병풍을 두르고 앞으로는 와지저수지가 

마을을 들어서는 입구에 있어

배산임수의 명당 마을이었습니다.




보통 고을의 남쪽을 지키는 산을 남산이라 합니다. 

종남산 역시 자각산이라 불렀다가 

남산이 되었으며 종남산으로 바뀌었습니

.


방동마을은 일명 꽃새미마을이라 부릅니다. 

마을 왼쪽 골짜기에 마을의 식수원인 

참샘이 있어 마을의 지명이 되었나 봅니다.



꽃새미 ㅋㅋ

이름이 정말 아름 답습니다. 

새미는 샘터를 뜻하는 경상도 방언으로 보입니다. 






방동마을인 꽃새미마을은 

지금 완전 꽃천지였습니다. 



마을을 뒤덮은 벚꽃이 

와지 저수지에 비치는 반영을 보면서 



밀양 부북면의 위양지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사진 촬영지라 생각되었습니다.




오후 늦게 찾았고 바람이 좀 있던 날이라 

저수지에 잔물결이 일어 종남산과 마을의 

반영은 깨져 버려 정말 아쉬웠습니다. 



전체적인 반영의 모습은 신선의 산다는 

무릉도원이 이런 모습의 마을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ㅎㅎ

 


꽃새미마을은 와지저수지 위 마을입구 

삼거리에서 두길로 나눕니다.




꽃새미 마을을 둘러 보았습니다. 

오른쪽은 참샘허브나라 입구를 지나 

콘크리트 임도가 이어지며 

삼남면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입니다.




그대신 조망하나만은 끝내주었습니다.

저 멀리 창녕의 화왕산과 관룡산은 

백상아리가 입을 벌리듯 뾰쪽뾰쪽한 

산세가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다시 저수지로 내려 왔습니다. ㅎㅎ

 저수지를 바라보면서 망중한을 즐겼습니다.'



신선이 따로 없는 분위기 였습니다. 

이때는 저수지가 잠잠한게 ㅎㅎ아쉽습니다.




이제 꽃새미마을 왼쪽길을 올랐습니다.

대부분 이 골짜기를 따라 

 주택이 들어서 

꽃새미마을을 이루었습니다.



마을입구에 작은 주차장입니다. ㅋㅋ 

한 7대 정도 주차가 가능합니다.



평소에는 워낙 한적한 마을이라 

관광객의 주차를 모두 이곳에서 수용 합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봄날에는 

관광객이 몰려 참샘허브나라 

위쪽 큰 주차장이 있는데 그곳에 주 해야 합니다.




꽃새미마을에는 돌탑이 정말 많습니다.ㅎㅎ

 모두 365개의 돌탑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마을 위 참샘에 대한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을 담았다고 합니다.

 


그 유래를 보면 방동마을에서 

밀양읍으로 갈려면은 마을 뒤 종남산 

산허리인 방동고개를 넘어야 했습니다.



고갯마루 아래에 참샘이란 샘이 있어 

고개를 넘어다니던 나그네의 

목을 축여주었습니다.




예로 부터 참샘의 물을 마시면 

몸의 부스럼 등 피부질환과 속병을 치료해주었다고하여 

신비의 약수에 대한 감사의 돌탑으로 세웠습니다. 



그래서 아기자기한 돌 탑이 마을 곳곳에 세워 져 있으며 

온갖 기묘한 화초가 마을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했습니다.



방동마을을 들어서는 입구에는 

현재 벚꽃터널입니다.

그만큼 아름다운 꽃새미마을입니다.



이 콘크리트 임도가 참샘허브나라 우측 도로입니다.

꽃새미마을 이곳저곳을 다녀보았습니다. ㅎㅎ





요 사진은 ㅎㅎ 참샘허브나라인데요 

입장료 5천원 ㅎㅎ

 도롯가서 보여 사진을 담았는데 도촬이라 해야하나요 ㅋㅋ



벚꽃이 허드러지게 핀 꽃새미마을 여행 ㅎㅎ

 완전 힐링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게 

와지저수지 둑에서 마을 전체를 보는 것 였습니다. 



꽃새미마을의 참샘입니다. 

여기서 꽃새미마을이 유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남여행/밀양여행)이팝꽃이 피는 위양지를 기다리지 못해 미리 가 본 연둣빛 새싹이 아름다운 밀양 위양지


봄이 왔습니다.

봄이 왔습니다.




이팝꽃이 아름다운 밀양 위양지 주소:경남 밀양군 부북면 위양리 296번지


2020/02/24 - (경남밀양여행)밀양의 신비 삼복더위에 얼음이 어는 밀양 얼음골 한겨울에는 역고드름이 주렁주렁. 밀양 얼음골

2020/02/17 - (경남밀양여행)눈구경하기 힘든 부산에서 찾아가는 눈 산행지 영남알프스 천황산. 영남알프스 천황산

2019/08/26 - (경북여행/김천여행)가을의 문턱에 다시 찾고싶은 사찰 김천 수도산 청암사 여행

2019/08/19 - (경남여행/밀양여행)지나가는 여름이 아쉬운 밀양 구만산 구만계곡과 고추봉 산행.

2019/08/15 - (경남여행/밀양여행)충효열의 밀양 탁삼재 여행, 밀양 탁삼재

2019/06/07 - (경남맛집/밀양맛집)밀양에서 돼지국밥이 맛있는 설봉돼지국밥에서 국밥 맛 보세요. 밀양설봉돼지국밥

2019/05/06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 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이 지금 절정




산과 들에도 봄이 찾아왔습니다.

온세상은 팝콘 터지듯 벚꽃이 만개하였고 

남녘의 산에서는 연분홍색 진달래가 꽃망울을 터트렸습니다.



그래서 봄을 쫓아 밀양여행을 떠났습니다. ㅎㅎ





여러 곳을 찾아 다녔다가 

마지막으로 찾았던 곳이 밀양 부북면의 위양지입니다.

 


밀양 위양지는 5월초면 이팝꽃이 만개할 때면 

많은 관광객과 전국의 사진작가를 불러 모우는 곳입니다.


이팝꽃과 저수지의 정자와 어우러져 

연못에 비치는 반영이 위양지를 찾는 

관광객의 혼을 빼놓기 때문입니다.



5월이 오기전에 미리 봄의 위양지를 만나고 왔습니다.

물가에 드리워진 수양버들에는 연둣빛의 새싹이 돋아나고 ㅎㅎ

자연의 섭리는 위양지에도 그대로 찾아 왔습니다.



주말에 찾았던 위양지를 보고 많은 관광객에 정말 깜짝 ㅋㅋ 

이제 밀양 위양지는 사계절이 따로 있는 

그런 관광지기 아니라 봄 여름 가을 겨울 관광객이 붐볐습니다.





주차장에는 차들로 붐볐고 많은 관광객이 

삼삼오오 위양지 둑길을 산책했습니다.



위양지의 최고 그림은 정자와 함께한 나무 반영입니다.

오후 늦게 찾았으며 바람이 불어 반영은 기대할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위양지를 한바퀴 돌며 

산책하는 기분으로 걸었습니다. 



그래도 연둣빛으로 물드는 

위양지의 풍경은 담아보았습니다.



어서 빨리 이팝꽃이 피는 5월이 오면 좋겠습니다. 




흰쌀밥 같은 햐얀 이팝꽃이 반영되는 그림 같은 

풍경의 위양지가 위양지 제 1경이기 때문입니다.



위양지에도 이제 완전 

봄물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ㅎㅎ



연둣빛의 버드나무 새싹이 

그리 예뻐보일수 없었습니다. ㅎㅎ





수면에 드리워진 연둣빛 잎이 물에 비치며 

저멀리 옥교산 능선은 화악산으로 하늘금을 그었습니다. 



이맘때의 위양지는 묵직한 

한폭의 수묵화를 그려내었습니다.




연둣빛 새싹이 그리 이쁠수 없습니다. ㅋㅋ



버드나무의 연둣빛 새싹과 벚꽃의 조화

한폭의 진경 산수화입니다.









위양지는 신라시대에 지어진 저수지입니다. 

당시에는 이 저수지물로 아래쪽 들판에 농사를 지었습니다.






위량(位良)은 ‘백성을 위한다’란 뜻을 가졌습니다.

 




위양지 가운데에는 5개의 연못이 있고 

그중 가장 큰 섬에는 안동권씨 집안의 

정자인 완재정이 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위량지는 훼손되었고 

1634년 밀양 부사였던 이유달이 다시 쌓아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금은 저수지의 기능보다는 

관광지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5월의 위양지를 기다리며 미리 한번

위양지를 찾아 보았습니다. 





5월 이팝꽃이 만개할 때 

다시한번 위양지를 찾기로 하고 

부산으로 돌아 왔습니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67호






(부산여행/연제여행)온천천 수변공원에 팝콘 터지 듯 벚꽃 만개. 온천천 벚꽃 여행


부산에도 벚꽃이 상륙했습니다.

부산 벚꽃 여행지인 낙동강변 둑길과 남천동 삼익아파트, 온천천입니다. 



온천천 세병교 농구장 주소:부산시 동래구 수안동 51



도시철도 1호선인 교대역서 수영강으로 이어지는 

온천천은 현재 벚꽃이 만개했습니다.



벚꽃이 팝콘 터지듯 팡팡 터졌습니다. ㅋㅋ

 



코르나 19 상황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온천천 벚꽃구경을 나왔습니다.



저도 덩달아 온천천 

벚꽃여행을 하는 중입니다.



지금 온나라는 거리 두기를 해야한다는데 ㅎㅎ



저도 그 취지를 잘 맞추어 거리두기를 하며 

온천천 벚꽃 여행을 즐겼습니다.




지역 주민들과 온천천 벚꽃을 즐기려고 찾은 관광객 ㅎㅎ

 정말 많이 구경을 나왔습니다.



여기는 교대역 인근의 세병교 부근입니다. 



전란이 끝나고 더이상 전쟁은 없다며 병사들이 

사용했던 무기를 물에 씻었다는 곳입니다.



그런 역사의 현장속에 ....

3월말의 온천천은 벚꽃으로 몸살 앓이 중입니다. ㅎㅎ 




그리고 자전거를 즐기는 분들도 참 많았습니다.

사진을 찍는다고 서 있으면 자전거 지난갑니다 하며...ㅋㅋ

 


ㅋㅋ 벚꽃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온천천 벚꽃 사진으로 만나보세요 
















































(울산여행/서생여행)동해안을 따라가는 포구 여행. 울산 서생 진하항


울산 울주군 서생면과 온산읍의 경계를 한 

회야강이 양산 천성산 무지개폭포 위 골짜기이며 

무지개폭포는 상징적인 발원지 입니다. 




 

울산 진하항 주소: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리


2020/03/23 - (울산서생여행)바다에는 벌써 봄이 왔습니다. 윈드서핑을 즐기는 동호인 울산 진하해수욕장

2020/03/18 - (울산서생여행)답답한 마음에 무작정 나섰던 한적한 포구 울주군 서생면 신리항. 서생면 신리항 동해 여행

2020/03/18 - (울산서생여행)코르나19도 어쩌지 못하는 주말 나들이 울산 간절곶 여행. 울산 간절곶 여행.

2020/03/16 - (울산서생여행)동해안의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 올해 첫 미역 채취로 봄이 왔어요. 7번 국도 울산 신암항 여행

2019/09/30 - (울산여행)울산의 젖줄 태화강 발원지는 어디? 청정수 백운산 탑골샘을 찾아서, 울산 백운산~삼강봉

2018/01/13 - (울산여행/북구여행)강동해변의 아름다운 포구 당사항과 당사해양낚시공원 용바위 여행. 당사항

2018/01/16 - (울산여행/정자항여행)울산 북구 정자항 유포석보와 신라 충신 박제상 발선처 여행, 유포석보

2018/05/19 - (울산여행/장생포여행)장생포고래박물관의 웰리키즈랜드 윌리스장난감박물관 여행

2018/05/21 - (울산여행/장생포여행)울산 장생포 고래 특구 장생포 벽화마을인 장생포 마을 이야기길 여행.





회야강은 신라의 시조인 혁거세가 박에서 태어났는데 

 박이 야밤에 회야강에서 떠내려 왔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곰내 곰수라 불렀고 

웅천도 아마 여기에서 나왔던거로 보입니다. ㅎㅎ 

웅천에서는 회야강을 남천이라 불렀습니다. 




오늘날 회야강의 이름은 

온양에서 불렀던게 굳어졌으며 

서생에서는 일승강이라 불렀습니다. 



이는 임진왜란 때 왜군과 딱 한번의 교전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우리 조선군이 승리했다고 얻은 이름입니다.  



회야강의 어원은 강을 생활 기반으로 

이용하던 토박이들은 ‘돌배미강’으로 불렀습니다.



이는 “논배미를 돌아서 흐르는 강”이란 뜻이며 

이를 한자음으로 바꾸다보니 

회야강니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회야강이 동해에 합류하는데 

온산쪽은 강양항을 

서생쪽은 진하항(鎭下港)을 강하구에 두고 있습니다. 



회야강을 사이에 두 포구가 있는데 

이는 정말 보기힘든 광경입니다. ㅎㅎ



제가 있는 곳이 서생 진하항이라면 

저 맞은편이 온양읍 강양항입니다. 



회야강의 강양항과 진하항을 

연결하는 연륙교도 저기 보입니다. 




강양항의 모습입니다. 

회양강과 사이를 둔 이웃항구 입니다. ㅎㅎ



진하의 듯은 서생포 동첨절제사가 있는 진지의

아래쪽에 있던 마을에서 진하가 유래되었으며 

명치, 넙치, 꽁치, 장어와 조개가 잘 잡힌다 합니다. ㅋㅋ

 


그중에 장어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쪽 해안으로 바다 장어집이 많은가 봅니다.

군침이 마구 마구 흐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진하항은 부산항 처럼 큰 배는 볼수 없지만 

작은 어선은 정말 많았습니다.

그만큼 물고기가 많이 잡히는가 봅니다.




겨울철 강양항은 일출로 유명합니다. 

강양항의 일출에 맞추어 ㅋㅋ

작은 어선의 꽁무니에 갈매기를 달고 포구로 돌아옵니다.



어부는 갈매기에게 선심을 쓰며 멸치를 던져주고 

갈매기는 던져주는 멸치를 낚아채려고 아귀다툼을 벌립니다. 



이때 붉은 아침해와 함께 물안개, 

통통배가 어울려 장관을 연출하는 모습에 모두들 탄성을 지럽니다. 

그만큼 어획량이 많은 진하항입니다.



진하항의 물량장입니다. ㅎㅎ




진하항은 선착장이 190m이며 방파제는 163m, 

수역은 4,125㎡ 이며 회야강을 따라 길게 이어졌습니다. 

2004년 9월에 어촌정주어항으로 지정관리하고 있습니다. 





(울산여행/서생여행)바다에는 벌써 봄이 왔습니다. 윈드서핑을 즐기는 동호인 울산 진하해수욕장 


지난 토요일 부산과 가까운 울산 진하해수욕장여행을 했습니다.

진하해수욕장은 물이 얕고 백사장도 엄청나게 넓어 

대학생 MT 장소로 아주 유명한 해수욕장입니다.




울산 진하해수욕장 주소: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진하리




2017/01/29 - (울산여행/울산가볼만한곳)서생 진하해수욕장. 강양항과 함께 울산 최고인 진하해수욕장 겨울바다여행.

2017/12/27 - (울산여행/울산정자항여행)바다는 겨울이 제맛, 귀신고래 등대가 있는 울산 정자항 여행

2016/01/02 - (울산여행/울산동구여행)방어진체육공원 염포산 울산대교 전망대, 울산 전역이 관람권인 울산대교 전망대, 화정산 울산대교 전망타워에 올라보세요.

2015/11/03 - (울산여행/울주여행)서생 이길봉수대. 잦은 왜구의 출몰을 중앙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서생 이길봉수대 보고 왔습니다.

2015/02/13 - (울산여행/간절곶드라마셋트장)간절곶 드라마셋트장의 회장님 별장은 이런 모습, 간절곶 드라마하우스 여행

2020/03/18 - (울산서생여행)답답한 마음에 무작정 나섰던 한적한 포구 울주군 서생면 신리항. 서생면 신리항 동해 여행

2020/03/18 - (울산서생여행)코르나19도 어쩌지 못하는 주말 나들이 울산 간절곶 여행. 울산 간절곶 여행.

2020/03/16 - (울산서생여행)동해안의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 올해 첫 미역 채취로 봄이 왔어요. 7번 국도 울산 신암항 여행



대학때의 추억이 모두 남아 있는 진하해수욕장 ㅎㅎ

이번 진하 해수욕장에서 봄은 바다에서 

부터 온다는 것을 실감할수 있었습니다.



진하해수욕장은 윈드서핑을 지치는 동호인이 정말 많은데 

이날은 여러 팀이 그 너른 백사장에서  

올 봄을 만끽하며 바다로 나아갔습니다.


 


형형색색의 윈드서핑 돛이 파란 바다와 어울려 

화사한게 보기도 좋고 따뜻했습니다.

진짜 봄이 왔구나 싶었습니다.



지난 겨울의 암울했던 찌꺼기를 모두 파도에 

씻어 버릴려는 듯 거침없이 바다를 가로질러 나아갔습니다.



진하해수욕장은 바람이 심하기로 정말 유명합니다.

이날도 모든것을 날려버릴 정도로 바람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윈드서핑의 빠르기가 총알이었습니다.ㅎㅎ

거침없이 질수하여 백사장으로 달려오는데 꼭 백사장에 

쳐박을것 같이 구경하는 네가 조바심이 났습니




봄은 바다에서 벌써 왔습니다. 

이리 거침없이 파도를 헤치며 나가는 윈드서핑 맨 

등뒤에서 따뜻한 온기가 느껴져 옵니다.



사진을 찍을줄 모르지만 윈드서핑을 

즐기는 동호인을 사진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전남여행/구례여행)구례산수유마을의 사랑공원에서 절정의 산수유꽃을 보다. 사랑공원 산수유마을 산수유꽃


3월의 핫한 여행지는 

구례 산수유마을입니다.  

구례 산수유마을은 산동면의 

여러 마을을 함께 통칭하여 부릅니다. 




구례 산수유 사랑공원 주소: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39-3


2020/03/20 - (전남구례여행)금가루를 뿌린 듯 빤짝이는 아름다운 산수유마을인 구례 산수유길 여행. 구례 산수유길 1·2코스

2020/03/19 - (전남구례여행)구례산수유마을의 사랑공원에서 절정의 산수유꽃을 보다. 사랑공원 산수유마을 산수유꽃

2020/03/13 - (전남구례맛집)20가지 맛있는 밑반찬에 더욱 끌리는 지리산대통밥, 구례산수유축제 화엄사 맛집 지리산대통밥

2020/03/12 - (전남구례여행)산동면 계천리 산수유마을인 현천마을 저수지 반영을 보고 왔습니다. 구례 현천마을 산수유 여행

2020/03/11 - (전남구례여행)3월이면 황금 도시가 된다는 산수유마을 산동면 산수유시목나무와 할아버지나무를 찾아서.

2020/03/10 - (전남구례여행)산동면 산수유마을 전망대 사랑공원 방호정에서 음풍농월한 옛 선비를 생각하다. 구례 방호정

2015/10/23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 천은사. 단풍으로 곱게 물든 화엄사 말사 지리산 천은사 여행.

2015/03/28 - (전남여행/구례남원여행)지리산둘레길 22구간 산동~주천. 산동~주천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은 산수유 축제로 3월이 가장 걷기 좋은 꽃대궐 둘레길.


 


위안리 대평리 관산리 좌사리 탑정리 

내산리 원달리 계천리 등 마을입니다. 

모두 산수유꽃으로 유명한 마을입니다.



그러나 산수유마을 대부분 조망하며 

한눈에 볼수 있는 곳이 어딜까 

생각하며 찾아보았습니다. ㅎㅎ

그곳은 좌사리 산수유 사랑공원 이었습니다.




구례 산수유마을의 중심에 

긋솟아 산수유 사랑공원은 

최고의 전망대였습니다.



입구에 방호정이 있고 

정상부에는 산수유꽃 전망대가 있어 

지리산 서북능선 전망대 였습니다.



만복대와 작은고리봉 묘봉재 종석대등이 

금싸라기 땅위에 펼쳐졌습니다. ㅎㅎ





 구례산 산수유는 전국 생산량의 

70% 이상을 담당합니다. 

2011년 12월에 산수유 산업특구로 지정되었고 

사랑공원 또한, 산수유 꽃말인 ‘영원불멸의 사랑’에서 

모티브를 얻어 명명되었습니다.



 프로포토존, 언약의 문, 사랑마루, 산수유 꽃담길 등 

여러 테마로 꾸며져 있습니다. 

코르나19라지만 그래도 구례 산수유마을은 

많은 관광객으로 붐벼 사진을 담을 수 없을 정도 였습니다.



사랑하는 연인이 산수유꽃이나 열매를 

사랑의 언약으로 선물하면 두사람의 사랑이 

차돌처럼 단단해져 영원히 헤어지지 않는다는 

설화가 전해온다는 사랑의 꽃입니다.




산수유 사랑공원을 내려서면 산수유문화관과 만납니다.

현재 구례 산수유문화관은 코르나 영향으로 관람할 수 없습니다. 



산수유문화관입니다.ㅎㅎ

 붉은 산수유 열매가 아주 웅장합니다.

파 먹으면 한참 먹을 듯... ㅋㅋ



이제 출발지였던 방호교쪽으로 돌아갑니다. 

요기 꽃내음길로 따라가면 출발지로 되돌아 갑니다.



산수유 사랑공원에서 바로 내려오는 

덱 탐방로 뒤로 방호정이 보입니다.




방호교로 돌아와 뒤돌아 보았습니다. 

산수유 사랑공원과 지리산 서북능선이 

쨘~~하고 한눈에 펼쳐졌습니다. ㅎㅎ



방호교 아래를 흐르는 개울물입니다. 

콸콸콸 흐르는 물소리에는 벌써 

봄이 왔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울산여행/서생여행)코르나19도 어쩌지 못하는 주말 나들이 울산 간절곶 여행. 울산 간절곶 여행.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 

울산과 양산에 있습니다. 

산은 양산의 천성산이라면 

해안가에서 가장 빠른 일출은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의 간절곶입니다.




간절곶항로표지관리소 주소: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28-1


 

2020/03/16 - (울산서생여행)동해안의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 올해 첫 미역 채취로 봄이 왔어요. 7번 국도 울산 신암항 여행

2020/01/29 - (울산여행)여름철만 좋은 계곡이라 생각했는데 영남알프스 겨울 가지산 석남사 옥류동천 여행, 가산옥류

2019/10/18 - (경남여행/울산여행)선계가 따로 없는 경치 밀양강 발원지 영남알프스 고헌산 산행. 울산 고헌산

2019/09/30 - (울산여행)울산의 젖줄 태화강 발원지는 어디? 청정수 백운산 탑골샘을 찾아서, 울산 백운산~삼강봉

2019/07/20 - (울산여행)울산 반구대암각화, 울산암각화박물관 여행. 울산 반구대암각화, 울산암각화박물관

2019/09/12 - (울산광역시여행)최고의 가을 산행지 영남알프스 고헌산 산행.

2019/07/06 - (울산여행/울주여행)울산 울주 천전리각석과 천전리공룡발자국화석여행.

2019/04/23 - (울산여행/울주언양여행)갯마을 소설가 난계 오영수 문학관 여행, 난계 오영수 문학관




간절곶의 유래는 고기잡는 어부들이 

먼바다로 나가서 육지쪽을 볼 때 

서생면의 돌출한 지형이 꼭 긴 간짓대로 보여 

간절곳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1920년 설치된 간절곶 등대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망우체통과 일본으로 건너간 

박제상을 기다리는 부인과 두아이, 

2000년 밀레니엄에 ‘새천년의 비상’ 기념비와 

카보다호카 조형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간절곶 등대는 현재 코르나19로개방하지 않아 

등대 관람을 할수 없었습니다. 

불빛은 46㎞ 밖에서도 등대불을 볼수 있습니다.

 


등대탑의 높이는 17m이며 

8각 콘크리트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카보다호카는 포르투갈 리스본주 신트라시에 있는 

유럽 대륙 가장 서쪽 끝 지점 연안의 곶입니다. 

해넘이를 상징하는 돌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소망우체통은 세계에서 가장 큰 우체통이며 

높이 5m, 둘레 2.4m, 무게가 7톤인 어마 무시한 크기입니다.

 











새천년의 비상 조형물은 장수와 복을 가져 준다는 

거북이를 받침대로 만들어 울주군의 번영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일본에 볼모로 잡혀간 미사흔왕자를 구하고

 대마도에서 화형 당한 박제상을 기다리던 부인은 

돌이 되었다는 망부석이 울산 치술령 정상부에 있습니다. 

그의 혼은 파랑새가 되어 은을암에 

숨어 들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간절곶에는 거제도 바람의 언덕과 같은 풍차도 있습니다. 

예전에 왔을 때는 붉은색 풍차였는데 ㅎㅎ

이제는 파란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코르나 19로 한동안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 였는데 ㅎㅎ

 지난 주말의 간절곶은 가족을 동반한 

많은 분이 찾아 진짜 놀랐습니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이 정말 많았습니다. ㅎㅎ

아이들은 모두 연을 날리며 신나게 뛰어놀았습니다.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대승리 평동항





  1. human being 2020.03.18 11:17

    누구는 돈이 없거나 차가 없거나 시간이 없어 여행 못갑니까? 제발 하지말라는건 안하면 안됩니까? 본인들은 사람없는곳으러 안전하게 갔다왔다 하겠지요. 여행가면 휴게소 안갑니까? 식당안가요? 화장실 안가고? 어쩔수 없이 사람들 접촉할 수 밖에 없는데 참 한심합니다.




(울산여행/서생여행)동해안의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 올해 첫 미역 채취로 봄이 왔어요.  7번 국도 울산 신암항 여행 


지난 토요일 7번국도를 따라 

동해 여행을 떠났습니다. 



울산 신암항 주소: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315-13


2020/01/29 - (울산여행)여름철만 좋은 계곡이라 생각했는데 영남알프스 겨울 가지산 석남사 옥류동천 여행, 가산옥류

2020/01/28 - (울산산행)설날 연휴에 영남알프스 가지산 상고대에 혼을 빼앗기다. 영남알프스 가지산 산행.

2019/12/06 - (울산울주여행)산 넘어 산, 바위 넘어 바위, 부산 근교 3대 공룡능선 영남알프스 간월산 공룡능선으로 마무리하다.

2018/05/21 - (울산여행/장생포여행)울산 장생포 고래 특구 장생포 벽화마을인 장생포 마을 이야기길 여행.

2018/05/19 - (울산여행/장생포여행)장생포고래박물관의 웰리키즈랜드 윌리스장난감박물관 여행

2018/01/16 - (울산여행/정자항여행)울산 북구 정자항 유포석보와 신라 충신 박제상 발선처 여행, 유포석보

2018/01/13 - (울산여행/북구여행)강동해변의 아름다운 포구 당사항과 당사해양낚시공원 용바위 여행. 당사항

2018/01/06 - (울산북구여행)강동동 판지항. 최고의 겨울바다 여행지 판지항에서 바람을 맞다.

2018/01/03 - (울산북구맛집)당사자연산직판장. 물오른 자연산 가자미가 제철인 당사자연산직판장에서 가자미회를 맛보다.



동해라하면 ㅎㅎ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이어지는 바닷가를 말합니다. 



ㅋㅋ 기장을 지나 고리운전을 

넘어서면 울산시 울주군입니다.

울산땅의 시작입니다.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신암항을 찾았습니다.

봄을 맞이하기 위해서입니다. 



ㅋㅋ 봄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 중 하나가 바다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에서 봄이오면 바다는 

품었던 색부터 달라진다고 합니다.



파란 바다가 정말 아름다웠던 봄날이었습니다.



바다는 지금 비취색인 에메랄드색을 띠고 있습니다. 




신암항의 봄은 미역작업을 하면서 온다고 합니다. 

 


때마침 신암항과 이웃한 여러 포구에서 

모두 자연산 채취를 한다고 

해녀가 물질를 하였습니다.



신암항의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ㅎㅎ



신암항의 입구를 지키는 

특이한 등대입니다.




에메랄드빛의 서생면 신암항



동해는 파도가 심해서 신암항 입구에 

테트라포트를 길게 쌓아 파도로 부터 

포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언덕을 이룰 정도로 낮게 

구릉지를 끼고 들어선 마을 신암항



신암항에 다닥다닥 붙은 마을의 풍경




 


신암항의 작은 어선들...










해녀가 채취하여 작은배로 옮겨왔습니다. 

올해 첫미역 채취라고 있습니다.





미역하면 기장 미역을 최고라 합니다. 

기장과 가까운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의 미역 ㅎㅎ

기장 미역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신암항 앞을 막은 해안반도




신암항 뒷편으로 신고리원전 공사현장도 보입니다.





신암리 해안에 반도처럼 길게 이어 

나온 곳을 가위터라 합니다. 

하늘의 선녀와 동해 용왕의 왕자가 이곳 

신선암에서 만나 사랑을 하였고 

선녀는 아이를 낳았습니다. 



선녀가 아이를 낳은 곳에 해산할 때 

태를 끊었던가위를 놓은 자국이 남아 있어 ‘가위터’라 합니다. 

그 태를 묻었던 지하 동굴을 ‘당물’이라 합니다. 




어느 날 용궁에 잠시 다녀오겠다던 

왕자가 돌아오지 않자 기다림에 지쳤던 

선녀는 하늘로 올라가려 했습니다.

 옥황상제의 노여움으로 올라가지 못하자 

마을 사람이 부인당에서 살도록 했습니다. 



선녀도 나이를 먹는가 모르겠지만 선녀 할머니가 되었고 

옥황상제의 용서를 받아 오색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갈수 있었습니다. 

이곳을 대비단이라 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 신암항
도움말 Daum 지도



(부산서구여행)아파트 베란다에서 보이는 일본 대마도입니다.


어제 (2020.3.14) 아침 베란다에 나가 해가 솟았나 싶어 

밖을 보다가 진짜 오랜만에 일본 대마도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ㅋㅋ

미세먼지, 안개, 구름, 비 등으로 진짜 좋은 날 아니면 보기 힘든데 말입니다.





부산에서 대마도까지 가장 최단거리는 49.5㎞ 밖에 안떨어져 있어 아주 가깝습니다. 

그런데 대마도에서 일본본토인 후쿠오카까지 138㎞임을 감안하면 

대마도는 우리나라의 부속섬으로 보아야 할 듯 ㅎㅎ



우리집 베란다에서 보이는 대마도가 일본 땅이라니 ㅋㅋ

부산 영도와 서구를 잇는 남항대교 뒤로 길게 띠를 이어며 선명합니다.




진짜 날씨가 좋은날 아니면 보기 힘든 대마도인데도 

오늘 구름이 있어도 대마도가 보여 더욱 신비하였습니다.

대마도 구경해보세요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면 계천리 산수유마을인 현천마을 저수지 반영을 보고 왔습니다. 구례 현천마을 산수유 여행


전남 구례군 산동면 계척리 현천마을에서 산수유 꽃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ㅎㅎ

찾아간 시간은 좀 늦었서 해가 꼴딱꼴딱 하고 넘어가버렸습니다,




2020/03/11 - (전남구례여행)3월이면 황금 도시가 된다는 산수유마을 산동면 산수유시목나무와 할아버지나무를 찾아서.

2020/03/10 - (전남구례여행)산동면 산수유마을 전망대 사랑공원 방호정에서 음풍농월한 옛 선비를 생각하다. 구례 방호정

2015/10/23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 천은사. 단풍으로 곱게 물든 화엄사 말사 지리산 천은사 여행.

2015/03/28 - (전남여행/구례남원여행)지리산둘레길 22구간 산동~주천. 산동~주천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은 산수유 축제로 3월이 가장 걷기 좋은 꽃대궐 둘레길.

2015/03/27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축제. 산수유 축제가 열리는 산동은 지금 산수유 열병을 앓는 중.

2015/03/22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 축제, 산수유시목나무. 3월의 구례 산동은 미다스 손이 부럽지 않는 황금나무 산수유나무. 산수유 시목지 여행.

2015/01/18 - (전남여행/구례여행)대전리 석불입상. 지리산 둘레길 방광~산동 구간을 걷다 만나는 대전리 석불입상.




그래도 관광객이 참 많았습니다.

구례산수유축제는 산동면 상위마을과 하위마을 반곡마을에서 열립니다. 



그때는 산수유상설행사장 일원은 완전 북새통입니다.

구례 산동면에 그래도 산수유축제상설행사장 일원보다 조금은 조용하고 

괜찮은 곳을 찾는다면 현천마을에 가시면 됩니다. 





현천마을 앞에는 저수지가 있습니다. 

현천저수지이며  3월은 산수유 꽃의 반영이 

정말 아름다워 많은 사진작가분이 찾고 있습니다.



현천저수지 둑에서 지리산을 보았습니다.

영제봉과 만복대 묘봉재 작은 고리봉과 종석대 등이 보였습니다. 



현천마을은 현천저수지를 한바퀴 돌면 모든 것을 보았다고 할 정도입니다.

현천저수지 둑에서 현천 마을로 이어지는 오솔길입니다.  



노란 산수유꽃 반영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ㅎㅎ

저수지에 노란 물이 뚝뚝 떨어지는 듯 했습니다.




한천마을 오솔길을 걸어갑니다. 



저수지에 노란 산수유 꽃이 만발하여 

한천마을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현천저수지 둑에 관광객이 현천마을  반영을 보고 있습니다.

물속에 노란물이 퍼져 있는게 ㅎㅎ



구례군 산동면 산수유가 우리나라에서 70%를 생산 합니다. ㅎㅎ

대부분 산수유는 구례산이라는 말씀.....ㅎㅎ




광고의 멘트에도 

남자에게 좋다는 그 산수유가 지금 구례에서는 꽃이 절정입니다.



노란 산수유 꽃이 만발한 현천마을 길....





산수유 나무가 가득한 현천마을

지금은 현천마을에도 산수유 꽃이 절정입니다.





현천저수지를 한바퀴 돌았습니다. 

저수지 주위로 산수유꽃이 울타리가 되었습니다. 



그 산수유 나무 아래에 저수지 둘레길이 있습니다.



노란 산수유 꽃이 물속에 푹 빠져 있습니다. ㅎㅎ

노란 물이 가득한 현천저수지는 춘3월이라 더욱 아름다운가 봅니다.




(전남여행/구례여행)3월이면 황금 도시가 된다는 산수유마을 산동면 산수유시목나무와 할아버지나무를 찾아서.


전남 구례군 산동면의 산수유마을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계척마을 산수유 시목지:전남 구례군 산동면 계천리 계척마을




2020/03/10 - (전남구례여행)산동면 산수유마을 전망대 사랑공원 방호정에서 음풍농월한 옛 선비를 생각하다. 구례 방호정

2015/10/23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 천은사. 단풍으로 곱게 물든 화엄사 말사 지리산 천은사 여행.

2015/03/28 - (전남여행/구례남원여행)지리산둘레길 22구간 산동~주천. 산동~주천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은 산수유 축제로 3월이 가장 걷기 좋은 꽃대궐 둘레길.

2015/03/27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축제. 산수유 축제가 열리는 산동은 지금 산수유 열병을 앓는 중.

2015/03/25 -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 학동 진석중가옥. 등록문화재 제277호 한식과 일식의 절충식 건물 거제학동 진석중가옥.

2015/03/22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 축제, 산수유시목나무. 3월의 구례 산동은 미다스 손이 부럽지 않는 황금나무 산수유나무. 산수유 시목지 여행.

2015/01/18 - (전남여행/구례여행)대전리 석불입상. 지리산 둘레길 방광~산동 구간을 걷다 만나는 대전리 석불입상.

2015/01/05 - (전남맛집/구례맛집)소내장탕 목화식당. 구례읍 주민이 추천한 맛집 소내장탕 목화식당.


 


산동면 계척마을에는 산수유나무의 원조라는 

산수유시목나무 입니다.



일명 산수유할머니나무이며 건너편 수락 폭포 가는 길에는 

산수유할아버지나무를 함께 둘러보는 여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할머니나무의 수령은 약 1000살이라면 

할아버지나무는 수령 약 300살이라 합니다. 

산수유할머니나무도 젊은 나무를 좋아하는가봅니다. ㅋㅋ

 


산수유시목나무인 계척마을 할머니나무는 

여러번 보았으나 원달리 달전마을 

할아버지나무는 좀체 만날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꼭 가봐야지 하며 계획을 세웠는데 

ㅎㅎ덕분에 할아버지나무를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산수유할아버지·할머니나무의 수관은

 역시나 할머니나무가 풍성했습니다.

 


뻗은 가지는 정말 멋진 모습이었으며 황금의 산수유꽃은 

황금목이라는 수식어가 정말 잘 어울렸습니다.



그와 반대로 할아버지나무는 

할머니나무에 비해 왜소한 모습이었습니다.

 


할머니나무에 비해 수관은 풍성하지 않으며 

할머니나무의 처진 가지와 다르게 

모두 하늘로 향해 있어 더욱 왜소해 보였습니다. 

너무 다이어트를 많이 하신 것 같았습니다. ㅎㅎ

 


산수유시목나무인 할아버지나무의 높이는 

약 7m이며 둘레는 4.8m 이며 산수유시목나무는 

보호수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산수유할아버지나무는 약 6m 높이에 둘레는 0.5m에 

300살로 추정하고 있으며 산수유시목과 함께 

보호수에 지정 관리하고 있습니다.

 


산동면에 산수유나무가 심어지게 된 사연이 있습니다. 

중국 산동성의 처녀가 구례로 시집오면서 

고향을 잊지 않으려고 고향의 나무인 

산수유를 가져와 심었다고 합니다.

 

달전마을 할아버지산수유나무 주소:전남 구례군 산동면 원달리 135







구례 산동면의 지명 또한 중국의 

산동에서 따왔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산수유할머니나무는 그 때 처녀가 시집올 때 

가져다 심었다는데 천년의 세월을 

생각하면 실감나지 않습니다. ㅎㅎ

 





산수유나무를 대학나무라 합니다. 

이는 시골 집안에 산수유나무 한그루만 있어도 

애 1명을 대학까지 보낼 수 있었다하여 

장학금 나무라고도 했습니다.

 




그만큼 부모님 입장으로서는 산수유가 효자나무였습니다. 

산수유나무가 많은 지방의 아녀자에게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이야 산수유열매는 모두 기계작업으로 

씨를 빼내었지만 예전에는 입안에다 

열매를 가득 넣고는 오물오물하며 

앞니로 씨와 과육을 분리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산동의 아녀자는 다른 지역에 비해 

앞니가 많이 닳아 이만 보고도 

산동 아녀자임을 알았다고 합니다.





산동면 산수유축제는 올해 열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황금색 산수유꽃은 예나 올해나 변함없이 

구례군 산동면을 미다스손이 만져 놓은 듯 

모두 황금으로 변했습니다.

  




산동의 산수유마을를 관람하면서 

산수유시목나무인 계척마을 산수유시목 할머니나무와 

달전마을 산수유할아버지나무를 꼭 찾아보세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구례군 산동면 계천리 | 계척마을 산수유시목지
도움말 Daum 지도
  1. 예뻐지려는 본능 2020.03.11 16:46 신고

    너무 잘봤습니다. 구독하고가요
    행복한 시간보내세요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면 산수유마을 전망대 사랑공원 방호정에서 음풍농월한 옛 선비를 생각하다. 구례 방호정


구례 산동면 산수유 전망대 

사랑공원의 방호정을 찾았습니다. 

방호정은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제32호입니다.





구례 산동면 산수유마을 전망대 사랑공원 방호정 주소: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39-3



 

2015/10/23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 천은사. 단풍으로 곱게 물든 화엄사 말사 지리산 천은사 여행.

2015/03/27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축제. 산수유 축제가 열리는 산동은 지금 산수유 열병을 앓는 중.

2015/03/22 - (전남여행/구례여행)산동 산수유 축제, 산수유시목나무. 3월의 구례 산동은 미다스 손이 부럽지 않는 황금나무 산수유나무. 산수유 시목지 여행.

2015/01/18 - (전남여행/구례여행)대전리 석불입상. 지리산 둘레길 방광~산동 구간을 걷다 만나는 대전리 석불입상.

2014/12/24 - (전남여행/구례여행)광의면 매천사. 우국지사 황현선생 순국지 매천사 .

2014/12/18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둘레길 21구간 방광~산동. 끝물 단풍이 너무 좋았던 지리산 둘레길 21구간 방광~산동 둘레길.

2014/12/12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 둘레길 오미마을~방광마을. 지리산 둘레길 19구간 오미마을~방광마을 걷기.

2014/12/11 -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둘레길을 만나다 동방천~황전마을 화엄사입구지리산 남부 탐방안내소.

2014/12/03 - (전남여행/구례여행)화엄사 동·서오층석탑. 부처님의 원력으로 화엄사의 지기를 다스리기 위해 조성한 화엄사 동·서오층석탑.




1칸의 일각문인  방호정 

출입문을 들어섭니다.




방호정은 앞면 3칸에 옆면 3칸의 단층 구조 건물로 

가운데 1칸의 온돌방에 들 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과 좌·우칸은 마루를 깔고 

계자난간을 두른 개방형이라면 

뒷면은 일부 판벽으로 막았습니다.

 


방호정 주위에는 벚나무가 심어져 있었는데 

4월에 벚꽃이 만개하면 방호정은 

더욱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방호정은 지리산 서북 능선인 만복대와 

작은 고리봉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방호정 시사원 명단







흘러내린 능선은 분지 형태를 이루며 

구릉지의 봉긋한 봉우리에 자리 잡아 

방호정은 그만큼 전망이 빼어났습니다.

 

구례 산동면 방호정 뒷면



방호정은 암울했던 일제강점기의 상황을 달래고 

미풍양속을 가르치며 시풍을 진작시키기 위하여 

1930년에 지방유지들이 모여 세운 정자로 

그만큼 의미 있는 정자였습니다.

 







지리산에 깃 대어 선 정자는 

고고한 학처럼 우아하며 

날아 갈 듯 한 형태로 전형적인 

우리나라 정자 형태를 보여쥬고 있습니다.

 







방호정 건립과 함께 방호정 시사원을 결성하여 

매년 봄·가을 두 번 시회를 열어 옛 선비들이 

자연을 노래하며 노는 흥취를 계승하여 왔습니다.

 




1936년에 정자 오른쪽 암벽에 

시사원의 이름을 새겨 놓았습니다.

 





방호정에서 본 만개한 산수유 꽃과 좌사리 마을 



방호정를 떠받치고 있는 암벽에 

‘방호동천(方壺洞天)’ 각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39-3 | 방호정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양산여행)봄 나들이에 좋은 낙동강 조망 1번지 고운 최치원의 임경대를 찾아서, 양산 임경대


현재 원동 양산의 순매원에 매화가 절정이라 

겸사겸사해서 원동여행을 하였습니다.




낙동강 조망 1번지 고운 최치원의 양산 임경대 주소:경남 양산시 원동면 화제리 산 72-4




2020/03/07 - (경남양산여행)국가의 중요 4대강에 제사를 지냈던 '사독' 중 한곳인 원동 용당나루 가야진사 공원 여행. 원동 가야진사 공원

2020/03/06 - (양산원동여행)부산과 가까운 매화 여행지 원동매화축제 순매원 매화가 절정. 양산 원동 순매원

2020/03/04 - (양산호포맛집)엄혹한 시기에 체력보강 보양식 국내산 메기매운탕 호포역 포구나무집. 호포 포구나무집

2019/11/30 - (경남양산여행)악산인 천성산 공룡능선에서 초보산꾼 늦가을 단풍에 빠지게하다. 천성산 공룡 능선 산행

2019/03/25 - (경남여행/양산여행)원동 비석봉 산행. 원동 매화여행과 비석봉 산행을 했습니다.

2019/09/07 - (경남여행/양산여행)어곡공단으로 옛 정취가 남아 있지 않은 화룡마을 반룡대 여행.

2019/10/03 - (경남여행/양산여행)낮지만 국립공원 부럽지 않은 최고 조망 양산 선암산 산행.




순매원의 매화와 가야진사를 보고 돌아 나오면서 

물금읍과 원동면의 경계에 있는 오봉산 자락 

임경대를 오랜만에 찾았습니다.

 


임경대에서 고운 최치원선생이 

낙동강을 하염없이 바라보며 

풍광에 취해 넋을 빼 놓았다고 합니다.

 


낙동강 전경 1번지로 불리는 ‘황산강 임경대에서’란 

7언 절구로 최치원 선생은 임경대를 노래했습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전하는 

시 뜻풀이를 임경대 안내판에서 옮겨 보았습니다.



“연기 낀 봉우리 빽빽하고 물은 넓고 넓은데

물속에 비친 인가 푸른 봉우리에 마주섰네

어느 곳 외로운 돛대 바람 싣고 가노니

아득히 나는 새 날아간 자취 없네“라며



‘황산강 임경대에서‘란 시가 낙동강의 아름다움을 

다 표현했을 정도라 생각되었습니다.

 


최공은 임경대 어느 바위에다 

임경대를 노래한 시를 남겼다고 합니다.



세월을 지나오면서 지금은 그 흔적을 찾을수 

없다는 것이 정말 아쉬울 따름입니다.

황산강은 낙동강의 옛이름입니다.

 


위쪽 지방에 비가 내리면 이곳은 항상 

황톳물이 흘러 내려와 황산강이라 불렀습니다.



몇 해 전에 찾았을 때에는 임경대 정자는 

단청을 입히지 않은 나무 그대로의 모습이었으나 

이번에 찾았을 때는 임경대 정자는 단청을 입혀 

화려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경남 양산시에서는 양산의 아름다움 곳

여덟 군데를 정해 ‘양산 8경’이라 하였고 

낙동강가의 임경대는 7경에 그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드라이브코스인 

물금과 원동의 1022번 지방도에 있는 

임경대는 최공대 고운대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고운 최치원 선생의 자는 고운, 해운이며 시호는 

문창 통일신라 때의 문장가이자 정치가입니다. 

어린나이에 당나라에 유학하여 당나라의 진공과에 장원을 하였으며 

황소의 난이 일어나자 ‘토황소격문’을 지어 난을 평정하게 하였습니다.



885년(헌강왕11년) 신라로 돌아와 중용되었습니다. 

러나 기우러져 가는 신라의 국운을 안타까워하며 

나라를 바로 세우고자 개혁을 위한 

‘시무 10조’의 상소를 진성여왕에게 올렸습니다.

 


진골 귀족의 반대로 무산되며 현실 정치에 환멸을 느껴 

모든 관직을 사직하고 팔도를 주유하다 

가야산 해인사에서 신선이 되었습니다.

    


우한 폐렴인 ‘코르나 19’ 와중에도 많은 가족 여행객이 

임경대를 찾는 것을 보면서 하루 빨리 폐렴 바이러스가 

낙동강의 도도한 강물에 함께 씻겨 물러가기를 기원해 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양산시 원동면 화제리 산 72-4 | 임경대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양산여행)국가의 중요 4대강에 제사를 지냈던 '사독' 중 한곳인 원동 용당나루 가야진사 공원 여행. 원동 가야진사 공원


경남 양산시 원동에는 ‘가야진사’라 불리는 특별한 문화재가 있습니다.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신라와 가야의 국경으로 

삼국시대 신라 눌지왕때 가야를 정벌하면서 강을 건넜던 

용당나루터가 있던 곳으로 옥지주라 불렀습니다.

 




양산 원동 가야진사, 가야진사공원 주소:경남 양산시 원동면 용당들길 43-70 (용당리 616-1)




2020/03/06 - (양산원동여행)부산과 가까운 매화 여행지 원동매화축제 순매원 매화가 절정. 양산 원동 순매원

2020/03/04 - (양산호포맛집)엄혹한 시기에 체력보강 보양식 국내산 메기매운탕 호포역 포구나무집. 호포 포구나무집

2018/05/28 - (경남여행/양산여행)황산문화체육공원의 꽃 양귀비 보고 왔습니다. 황산문화체육공원 꽃양귀비

2016/09/17 - (양산여행/양산가볼만한곳)양산 천성산 원효암. 천성산 원효암 마애아미타삼존불입상, 천성산 원효암 석조약사여래좌상을 만나다.

2019/03/25 - (경남여행/양산여행)원동 비석봉 산행. 원동 매화여행과 비석봉 산행을 했습니다.

2014/12/27 - (경남여행/양산여행)원동, 삼랑진 금오산 산행. 양산 최고의 오지 어영마을에서 금오산을 오르다.

2014/12/25 - (양산여행/원동여행)원동 신흥사. 배내골 여행과 함께 화려한 건물 대광전이 돋보이는 양산 원동 신흥사 구경하기.




이곳에 가야진사가 세워져 있는데 이는 낙동강을 건너는 

뱃길의 안전과 낙동강의 범람을 막기 위해 제사를 지냈던 곳입니다. 

현재에도 원동의 당곡마을 낙동강변 모래밭에는 

1406년 태종6년에 지어진 가여진사의 사당이 남아 있습니다.

 


태백산 황지에서 발원한 낙동강은 1300리를 달려 

강의 하구인 양산을 지나면서 황산강으로 불렀습니다. 

이는 낙동강 위쪽에 홍수가 나 물이 범람하면서 

누런 황톳물이 흘러 물금과 원동에 

이르는 이곳을 황산강이라 따로 불렀습니다.




그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는데 영남대로에서 

물금과 원동의 낙동강변 길을 황산잔도라 합니다. 

삼랑진 작원간도, 문경의 토끼벼루와 함께 

영남대로 3대 험로입니다.



황산잔도는 조선시대 한양으로 올라가던 과객이 

술을 거나하게 먹고 밤길을 걷다가 

숱하게 물귀신이 되었던 곳입니다.

 


용당나루터의 가야진사를 삼국사기에서는 

한강과 금강, 낙동강, 형산강(곡천강)을 국가의 주요 4대강에 제사를 지냈던 

‘사독’의 하나로 아주 중요하게 여겼던 곳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매년 향축과 칙사를 내려 보내어 

매년 제사를 지내게 했는데 현재에 까지 이어져 

마을의 안녕과 홍수와 가뭄이 들 때에는 가야진사에서 

용신에게 비를 내려 줄 것을 염원하는 기우제를 지내기도 합니다.



낙동강 건너편에 보이는 둥근산은 용산입니다. 그 왼쪽에 용소가 있습니다. 



용산과 용소입니다.

원동에서 용당나루터의 뱃길이 이어지던 곳입니다.

필자가 대학 다닐때인 1980년대 초반까지도 

배가 다녔는데 지금은 사라지고 없습니다.



김해 무척산 산행을 할때에는 빈드시 이곳으로 하산해서 

배로 강을 건너 원동역에서 기차를 타고 부산으로 향했습니다.

지금은 꿈같은 이야기로 그때 산행이 그립습니다. ㅎㅎ

낙동강의 모습입니다.




가야진사의 전면입니다. 

최근에 수리 했음을 보여주는 나무 기둥이 완전히 새것입니다. 



1880년 이만도 불망비





가야진사의 3칸짜리 솟을대문이며 왼쪽에 출입문이 열려 있습니다.

예전에는 출입문이 닫혀 있어 들어갈수 없었습니다. ㅎㅎ

 



용산제 재실로 보여집니다. 










가야진사의 사당입2니다. 

낙동강을 보며 북쪽의 천태산을 등지고 있습니다.

앞면 1칸에 옆면 1칸의 맞배지붕의 아담한 기와건물입니다.



사당을 들어서는내삼문은 굳게 닫혔으나 

사당안에는 제상과 머리 셋이 달린 용신을 모시고 있습니다. 

왜! 머리 셋 달린 용신을 모시게 되었는지 

그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주 오랜 옛날에 양주도독부의 전령이 공문서를 가지고 

대구로 향하다가 이곳 원동의 주막에서 하루 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날 밤 전령의 꿈에 용 한 마리가 나타나 

자신은 요 앞 용소에 살고 있는 용이라 이야기하면서 

남편용이 첩만을 사랑하여 그 첩용을 죽여주면 

꼭 은혜를 갚겠다하며 사라졌습니다.

 


다음날 전령은 용소로 달려가 보았습니다. 

진짜 용 두 마리가 물속에서 밀월을 즐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첩용과 남편용임이라 생각하고는 

전령은 단칼에 용 한 마리를 죽여버렸습니다.



그런데 그만 첩용이 아닌 남편용을 죽여 버리고 말았고 

이를 안 본처용은 죽은 남편용 앞에서 슬피 울다가 

전령에게 은혜를 갚는다고 그를 태우고 강 속 용궁으로 갔는데 

그 이후 전령은 아직도 물밖으로 나오지 않았다는 슬픈 용신설화입니다. ㅋㅋ



그 일이 있은후 마을에는 

가뭄과 기근 등 재앙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마을에서는 이곳에다 사당을 짓고는 

용 세마리와 전령의 영혼을 위호하는 제사를 매년 지내게 되었고 

매년 봄가을에 돼지를 잡아 통째 용소에 던지는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4대강 사업이전 까지는 

비닐하우스 등이 들어차 있었으나 발굴작업을 거쳐 

지금은 정비되어 지민의 휴식처인 가야진사 공원이 되었습니다.



자전거 길과 영남대로를 걷는 둘레꾼의 

터 역할을 톡톡히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망도 끝내줍니다.



필자가 찾은 날에는 ‘문화재 지킴이 돌봄’이에서 

봄을 맞아 한창 보수 공사가 진행중이었습니다.

경상남도 민속문화재 제7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양산시 원동면 용당리 616-1 | 가야진사
도움말 Daum 지도
  1. 예뻐지려는 본능 2020.03.08 22:22 신고

    봄이 왔네요. 너무 아름다워요. 잘보고가요 ^^
    행복한 시간되세요




(양산여행/원동여행)부산과 가까운 매화 여행지 원동매화축제 순매원 매화가 절정. 양산 원동 순매원


방가방가

춘래불사춘 ㅎㅎ 봄이 왔다는데 아직 봄이 오지 않았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무슨날씨가 그리 춥던지 ㅋㅋ





양산 원동매화축제 순매원 주소: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리 1102-1 




2020/03/04 - (양산호포맛집)엄혹한 시기에 체력보강 보양식 국내산 메기매운탕 호포역 포구나무집. 호포 포구나무집

2019/11/30 - (경남양산여행)악산인 천성산 공룡능선에서 초보산꾼 늦가을 단풍에 빠지게하다. 천성산 공룡 능선 산행

2019/10/15 - (경남여행/양산여행)단풍색으로 가을 앓이 중인 천성산 원효암 여행.

2019/10/14 - (경남여행/양산여행)가을 전령사 억새 태풍 미탁이 핥키고 간 상처 양산 천성산 화엄벌 산행

2019/10/01 - (경남여행/양산여행)독특한 한국의 정원이라는 양산 선암산 우규동 별서 여행. 양산 우규동별서

2014/01/08 - (부산여행/낙동강 뱃길)낙동강뱃길. 을숙도에서 물금까지 낙동강에 배를 타고 새로운 부산을 보다.

2013/12/24 - (경남여행/양산여행)낙동강 자전거길이 영남대로길, 물금역~삼랑진역(황산잔도~작원잔도)를 걷다.


부산 근교인 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동역 인근의 순매원 일원에 

매화가 꽃망울을 터트렸다하여 아침 일찍 여행하고 왔습니다.

 


집에서 7시에 출발하여 1시간이 넘게 걸려 도착했습니다.

 평일인데다 이른 시간인데도

열분이 삼각대를 걸어두고 기차가 들어오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양산 원동의 순매원은 매화와 함께 기차를 넣어 담는게 주 포인트입니다. 

특히 기차중에서도 빵빵한 ktx가 휙~~~ 지나갈 때 촬영을 해야하고 

그다음이 산천, 그다음이 무궁화, ㅋㅋ 컨테이너 실은 열차 순으로....

ㅋㅋ기차 대가리만 쌩~~하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끝에는 그것도 아쉬워서 사진 촬영을 하기도 하지만요. ㅎㅎ



경부선 선로에는 ktx 기차가 오전에 2회만 순매원 옆을 지나갑니다. 

집에서 시간 검색을 했더니 부산역에서 오전 6시9분 8시17분에 

출발하는 것을 미리 검색하고 출발했습니다.

 


다행히 ktx가 원동 순매원을 지나기전에 도착 했습니다. ㅎㅎ

후다닥 달려가서 삼각대를 걸고 기다렸습니다.

뱀 처럼 길게 이어진 ktx 열차가 획~~하고 지나갔습니다.



진짜 순간적이었습니다. 

조금만 어리버리 했다면 놓치고 맙니다. 

다행히 연사를 걸어놓고 기차가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때부터 당겼습니다. 

순간적이라 놓쳐버리면 ㅋㅋ 재촬영을 할수 없어니까요. 




요기 촬영지는 ㅎㅎ 순매원 매화 전망대 반대편에 있는 순매원입구에서 담았습니다. 

사진상 왼쪽에 매화 촬영 전망덱이 보입니다. 



부산에서 출발한 무궁화호가 원동역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매화 전망대에서는 역광이라 사진 담기가 힘들었습니다. ㅎㅎ



 아직 사진 촬영이 미숙해서 ㅋㅋ 완전 무채색 비슷하게 나왔는데 

이곳에서는 그래도 하얀 매화가  화사하게 보였습니다.




순매원 매화 전망대에서 마지막으로 들어오는 열차를 담고 

다음분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순매원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순매원의 매화가 절정입니다.

매화는 예년보다 7~10일 정도 빨리 피었습니다. 



현재 순매원의 매화가 절정입니다.

화사하니 정말 예쁘게 피었습니다.



순매원은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이 많이 찾았습니다.

매화나무 아래로 걸을수 있게끔 길도 나있습니다.



머리 위로 매화 꽃망울을 만질수 있을 만큼 가까이서 매화를 볼수 있습니다.

매화꽃이 손에 닿인다고 꽃은 따면 안되겠죠 ㅎㅎ




그래야 여름에 우리에게 씽큼한 매실이란 열매를 줍니다. 

매실은 드라마 허준에서 역병의 치료약으로 등장하며 

그때부터 대한민국 국민에 건강 음료로 자리잡았습니다. 

 




순매원은 경부선 철길 옆에 있습니다.

때마침 무궁화가 지나가기에 한장 담았습니다.

  


완전 순매원의 매화는 절정입니다.




여기도 매화



저기도 매화가 피었습니다.





하얀 매화가 팝콘이 빵 터지듯

딱 그런 모습입니다.

ㅎㅎ

정말 아름답습니다.




아이를 동반하여 순매원을 찾았습니다.



완전 팝콘이 따로 없습니다.

팍팍 터지고 있습니다.





올해 원동매화축제는 열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순매원에서는 맛난 음식은 먹을수 있습니다.




매화 아래에서 먹는 음식은 더욱 맛있을 것 같습니다.

 


ㅋㅋ 꿈의 궁전 

매화 궁전이 따로 없습니다.





파란 하늘에 매화

순매원 매화는 현재 절정입니다.




선비는 매화를 '매난국죽(梅蘭菊竹)' 사군자에서 첫번째로 꼽습니다.

충절를 상징하는 선비의 굳은 절의를 표현하는 매화 ㅎㅎ



그래서 매화는 더욱 아름답습니다.

설 매화는 아니지만 낙동강의 찬바람을 맞아서 그런지 더욱 색이 선명합니다. 



이번 주말 원동 순매원을 찾아보세요

부산과 가까운 곳에서도 화사한 매화를 이리 볼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매화가 절정인 양산시 원동면 원리 순매원의 전경입니다.



 순매원 정문이며 매화 전망대 쪽에도 순매원을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 ㅋㅋ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양산시 원동면 원리 1102-1 | 순매원
도움말 Daum 지도



(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 백운산과 지리산 천왕봉 전망대 백운산 억불봉 산행. 광양 노랭이봉~억불봉 산행.


산속에 들어서면 그 산의 참 모습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도 예외가 아니어서 웅장한 지리산을 

느끼려면 멀리 떨어진 전망대에서 지리산을 보아야 합니다.





백운산 억불봉 주소:전남 광양시 진상면 어치리 산 308




2018/03/18 - (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 갈미봉~쫓비산 산행, 광양매화마을, 청매실농원, 광양매화축제

2018/01/17 - (전남여행/광양여행)도선국사의 중흥사 삼층석탑, 광양 중흥사 쌍사자석등 모작을 만나다.

2017/11/28 - (전남맛집/광양맛집)광양백운산맛집 광양백운산자연휴양림 맛집 광양향수청국장, 광양향수청국장

2016/05/03 - (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백계산~제비추리봉산행. 한 많은 여자의 넋이 환생했다는 동백꽃이 아름다웠던 옥룡사지 동백숲과 백계산~제비추리봉 산행.

2016/04/30 - (전남여행/광양여행)폐사지를 찾아서 옥룡사지 동백림. 도선국사의 마지막 수도처 광양 옥룡사지와 절터의 기운을 도우기 위해 심었다는 동백림을 만나다. 옥룡사지동백림

2016/04/21 - (전남여행/광양여행)백운산자연휴양림. 걷기 좋은 솔숲길과 산막에서 즐기는 휴식이 꿀맛일 광양 백운산자연휴양림 여행. 광양백운산 자연휴양림

2016/03/05 - (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 백운산~신선대 산행. 뼈에 이롭다는 고로쇠와 매화꽃 산행지 광양 백운산~신선대 산행

2016/03/01 - (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 산남리 남정지석묘군. 청동기시대 고인돌과 현대 무덤이 함께하는 광양 산남리 남정지석묘군을 보며 명당은 똑 같은 모양입니다.

광양 백운산 노랭이봉~억불봉 지도



트랭글 캡쳐

 


북쪽에는 금대산이 최고 전망대라면 

남쪽은 삼신봉과 광양 백운산을 꼽습니다. 

지리산 전망대인 백운산과 지리산을 함께 조망하는 

전망대를 찾다가 백운산 종주의 시작이자 끝인 억불봉(億佛峯·1008m)이 

최고의 전망대란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봄소식을 알려주는 3월 첫 산행지로 전망대봉인 광양의 억불봉을 소개합니다. ㅎㅎ

억불봉은 상봉인 백운산(白雲山·1216.6m)과 연결하는 산행을 주로 하지만 

필자는억불봉 전망대인 노랭이봉(804m)을 잇는 산행을 했습니다. 



억불봉은 『신증 동국여지승람』에서 

“업굴산은 백계산 동쪽 지맥에 있다”고 했습니다. 

억불봉 동쪽 절벽의 굴에서 유래된 업굴산(嶪窟山)은 

억불봉이며 백계산은 오늘날의 백운산을 뜻합니다.

 


억불봉은 멀리서 보면 바구니를 엎어 놓았다 하여 

바구리봉이라 불리며 하동에서는 소쿠리봉이라 합니다



광양 백운산 노랭이봉~억불봉 산행 경로는 

동곡보건진료소 옆에 있는 동동 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합니다. 



‘동동 마을 회관~억불봉·수련원 야영장’ 갈림길 도로~노랭이봉~노랭이재~

억불봉 삼거리~억불봉 정상~(억불봉 삼거리)~‘포스코 백운 수련관 임도 ’ 갈림길~

포스코 백운수련관 임도~임도 삼거리~‘수련원·주차장’ 갈림길~

백운산 수련원 1동 ·2동 안내판 사거리~‘억불봉·수련원 야영장’ 갈림길 도로~

동동 마을 회관~동동 버스 정류장 순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 



광양 백운산 노랭이봉~억불봉 산행거리는 약 14㎞에 

산행시간은 5시간30분 안팎이 걸립니다.





백운산 노랭이봉~억불봉 산행은 동동 버스 정류장에서 

동동 구판장 오른쪽 마을 길을 오릅니다. 

수령 350년 된 보호수를 지나 동동 마을회관 앞에서는 왼쪽 길로 들어섭니다.

 


마을을 벗어나면서 밤나무 밭 사이의 콘크리트 길이 이어지고

‘등산로’ 안내판을 보고 왼쪽 고로쇠나무 사이로 

들어서면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산길을 500m 오르면 포스코 수련원 도로와 만납니다. 

왼쪽 헬기장에서 백계산, 제비추리봉, 도솔봉의 

조망을 즐기고 되돌아 가면 이정표가 보입니다.

 




왼쪽은 수련원과 야영장 가는 도로, 

오른쪽 능선 길이 노랭이봉을 거처 억불봉을 갑니다. 

조망이 열리지 않는 완만한 능선을 1시간 오르면 

노랭이봉 정상에서 한꺼번에 폭발하듯 동서남북 거침없는 조망이 열립니다.




북쪽에 백운산과 오른쪽에 바위를 깎아 세운 듯한 억불봉이 솟았습니다. 

동쪽 수어저수지 뒤로 피라미드를 닮은 금오산이 보입니다.

 


노랭이봉 정상 전망도 좋으나 억불봉에서 

조망을 즐기기로 하고 북쪽의 억불봉(1.7㎞)을 보며 내려섭니다. 

5분이면 십자로 안부인 노랭이재에 나무평상이 놓였고 

왼쪽은 수련관(1.3㎞), 오른쪽은 구황(3.7㎞), 억불봉 삼거리(0.7㎞)로 직진합니다.

 


20분이면 헬기장이 있는 억불봉 삼거리에서 

왼쪽 백운산 정상(5.6㎞) 방향으로 가야하지만 

 왕복 1시간 거리인 오른쪽 억불봉(0.7㎞) 정상을 갔다 옵니다.

 


억불봉 능선은 공룡의 울퉁불퉁한 등을 걷는 듯한 

만만치 않은 산길이나 전망하나만은 탁월합니다.

 










억불봉은 나무에 가려 정상을 앞둔 바위봉우리에서 조망을 즐깁니다. 

북쪽에는 도솔봉, 따리봉, 신선대를 품에 안은 백운산과 

오른쪽은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천왕봉에서 반야봉을 잇는 

지리산 주 능선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암봉을 돌아 정상에 올라서면 억불봉 정상석의 997m는 잘못 표기되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 지형도에는 억불봉 높이를 1008m로 나와있습니다.

 


정상석 뒤 전망대에는 소설 ‘토지’의 무대인 악양 들을 두른 

형제봉~구재봉 능선에 흰눈을 이고선 천왕봉이 우뚝합다.








억불봉 삼거리에서 ‘백운산 정상’ 방향으로 향합니다. 

포스코 백운수련관 임도 하산길까지는 약 3.2㎞ 거리에 

1시간이 걸리는 평탄한 길입니다.

 







971m 봉을 지나면 왼쪽 갈림길에 리본이 여러 개 달렸습니다. 

직진하여 바위 전망대에서 좌청룡 우백호를 거느린 백운산과 지리산을 보고 갑니다.



999m 봉 직전 갈림길에서 왼쪽 산죽 길로 들어 섭니다. 



봉우리를 우회하면 백운산 등산안내도와 

‘정상 2.4㎞·수련관4.8㎞’ 팻말이 있는 안부에서 직진은 백운산 방향, 

왼쪽 검정색 고로쇠수액 호스가 보입니다. 



등산 안내도에서 ‘포스코 백운수련관 임도’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산죽군락지를 지나 임도에 내려서고 

만나는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계속 임도를 따라 갑니다.





10분이면 오른쪽으로 임도를 이탈하여 100m 내려서고 

수련원·주차장 삼거리 도로에서 왼쪽 수련원쪽으로 갑니다










백운산수련원 1동·2동 안내판 사거리를 직진하여 

갈림길에서 오른쪽 도로를 갑니다.

 





‘수련원 야영장·억불봉’갈림길 도로에서 올라왔던 길을 

되짚어 동동 마을 정류장에서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광양 백운산 노랭이봉~억불봉 교통편


부산에서 전남 광양 억불봉 산행은 광양 시외버스 터미널까지 간 다음 논실행 21-3번 시내버스를 갈아 탑니다. 부산서부터미널에서 광양행 버스는 오전 6시30분, 7시, 7시20분, 8시 20분, 9시30분 등에 있으며 2시간 소요. 

광양(임시) 터미널에서 구 광양 시외버스터미널 앞의 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은 약 200m 떨어져있습니다 . 

매화아파트 종점에서 논실행 버스가 오전 6시40분, 7시, 8시30분, 9시20분, 10시20분 등에 있으며 

종점에서 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까지 10구간이라 조금 기다렸다 타고 동동 마을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을 마친 다음 동동 마을 정류장에서는 논실 종점에서 오후 4시10분, 5시10분, 6시10분, 7시(막차)에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 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에서 내립다. 

광양(임시) 터미널에서는 오후 5시25분, 6시10분, 6시40분, 7시10분, 7시20분, 8시50분(막차)에 부산서부터미널행 버스가 출발합니다. 

광양 노랭이봉~억불봉은 원점회귀 산행이라 승용차 이용이 편리합니다. 

전남 광양시 옥룡면 동동길 31-5 동곡 보건진료소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고 주말에는 보건소와 동동 마을회관에 주차하면 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광양시 진상면 어치리 산 308 | 백운산 억불봉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하동여행)20m 높이의 암벽아래 굴에 새겨진 하동 금오산 마애불. 하동 금오산 마애불


하동 금오산 마애불은 하동군 금남면 

금오산 기슭의 바위굴 암벽에 새긴 불상입니다.

불상은 부분적으로 훼손 되었지만 

대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합니다.





하동 금오산 마애불 주소:경남 하동군 금남면 대송리




2016/03/28 - (경남여행/하동여행)칠불사 아자방. 한번 불을 지피면 석달 열흘간 따뜻하다는 칠불사 아자방을 욕심내어 찾아갔지만 보수공사로 보지도 못하고 왔네요. 칠불사 아자방

2016/04/13 - (경남여행/하동여행)범왕리 푸조나무. 고운 최치원이 지리산에 입산하면서 꼿았던 지팡이가 살아나 범왕리 푸조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의 나무.

2014/10/29 - (하동여행/악양여행)박경리 토지 최참판댁, 대하소설 '토지' 무대 평사리 최참판댁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최참판댁

2014/11/25 - (경남여행/하동여행/구례여행)평사리~화개장터 섬진강 둘레길. 박경리의 토지길과 섬진강 100리 길을 따라 걷는 둘레길,

2014/10/24 - (경남여행/하동여행)화개장터. “있어야 할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

2014/10/21 - (경남여행/하동여행)악양 평사리공원.오토 캠핑장과 함께 섬진강을 즐길 수 있는 조망처 평사리공원에서 힐링을 하다. 평사리공원

2014/10/20 -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8경의 백사청송 하동송림 찾아가기. 하동송림

2012/12/20 - (경남여행/하동여행)정감록의 피난처로 알려진 오지속의 산행지 지리산 칠성봉


 


불상 옆에 9층 석탑이 조각된 특이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불상의 얼굴은 넉넉하며 머리 위에는 

상투모양의 머리 묶음이 큼지막하게 솟아 있습니다.

 


옷은 양 어깨를 감싸며 흘러 내리고 있습니다. 

몸광배와 머리광배를 구분하여 광배를 표현했는데 

광배안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어 소박해 보입니다.

 



손 모양은 가슴에 두 손을 올리고 

주먹 쥔 왼손의 검지를 세워 

오른손으로 감싸 안은 지권인을 취하고 있습니다.



부처와 중생의 하나임을 상징하는 것으로 

비로자나불의 고유한 손모양입니다.



비로자나불은 또 대일여래라고도 부르는데, 

부처의 진리가 태양 빛처럼 우주에 가득 비치는 것을 형상화한 것으로 

진리 자체를 상징하는 화엄경의 중심 불상입니다.

 



구름을 타고 달을 업은 채 하늘을 나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하동 금오산 마애불은 고려시대 작품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90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 하동금오산마애불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하동여행)돌산도 향일암 금산 보리암에 견줄 정도로 조망이 뛰어난 하동 금오산 봉수대 여행.


봉수대는 횃불과 연기를 사용하여 

급한 소식을 조정으로 전했던 통신수단입니다.





하동 금오산 봉수대 주소: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산 100-3




2012/09/18 - (하동여행)수험생이 보고 가면 대박 날 소나무, 소나무를 보면 공부를 잘 할 것 같은 하동축지리문암송

2012/09/20 - (경남하동여행)경천묘 금남사 목은 이색 영정등 문화재를 볼 수 있는 지리산 둘레길 10코스-청암면 평촌리

2012/12/20 - (경남여행/하동여행)정감록의 피난처로 알려진 오지속의 산행지 지리산 칠성봉

2013/08/29 -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향교. 6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교육기관 하동향교.

2014/09/24 -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숙박 테마모텔. 현지인이 추천한 하동에서 가장 깨끗하다는 숙박지 테마모텔.

2014/10/11 -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 걷기 좋은 코스 하동포구~평사리 최참판댁 섬진강 둘레길을 걷다. 2

2014/10/14 - (광양여행/하동여행)광양 하동 걷기 좋은 섬진강 둘레길. 광양 망덕포구~하동 하동송림 섬진강 둘레길을 걷다.1


 


전망 좋은 높은 산에다 밤에는 불을 피우거나 

낮에는 연기로 신호를 보내었던 

하동 금오산의 중턱에 봉수대가 남아 있습니다.

 


금오산 봉수대는 특이하게도 정상이 아니고 

산 중턱에 금오산을 등지고 바다를 보고 있습니다.




하동 금오산 봉수대는 고려시대에 설치된 봉수대이며 

1993년 1월 도지정기념물 제122호에 지정했습니다.



하동 금오산 봉수대에서 보면 다도해가 정면에 보이는 

진짜 전망이 탁월하여 전략상 요충지에 자리 잡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봉화터와 봉수대의 형태가 아직 

그대로 남아 있어 필자도 깜빡 놀랐습니다.








200m 정도의 봉화대 석측이 남아 있으며 봉수대 안에는 

봉수군이 머물렀던 석굴이 현재 석굴암 법당으로 사용중입니다.





높이가 3m, 가로 3m, 세로 2m 크기에 

천정을 큰돌로 막은 듯합니다. 








불을 피웠던 봉화대는 길이가 2m이며 폭이 1.5m인 타원형으로 

아래쪽에 입구가 있어 불을 피울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금오산 석굴암 법당 천장 구조


골짜기의 크고 작은 바위로 봉수대를 쌓았습니다. 

하동 금오산 봉수대에는 현재 석굴암 들어서 있는데 

그 조망이 남해 금산의 보리암과 

돌산도 금오산 향일암을 능가하는 전망이었습니다.

 





이런 조망 때문에 봉수대가 들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산 100-3 | 금오산봉수대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하동여행)하늘을 나는 느낌이라는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로 다도해 여행하세요? 하동 알프스 금오산 짚와이어


경남 하동군에 다도해를 한눈에 보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하동 금오산인데요? 

정상에 해맞이공원 전망대가 있습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하동알프스레포츠(매표소) 주소: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762-3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하동알프스레포츠(매표소) 전화:055-884-7717





2020/02/27 - (경남하동여행)임진왜란 정유재란 명장 매헌 정기룡 장군 경충사를 찾아서. 매헌 정기룡장군 유허지

2019/09/25 - (경남여행/하동여행)박경리 토지 주무대인 최참판댁드라마세트장. 가을빛이든 악양들 전망대 최참판댁

2019/09/24 - (경남여행/하동여행)박경리 대하소설 토지의 실제 모델 악양 화사별서 조씨고가 여행

2019/09/23 - (경남여행/하동여행)가을에 가장 찾고싶은 여행지 하동 악양 박경리 토지길

2019/09/21 - (경남하동여행)깊어가는 가을의 소리를 들을수 있는 곳 하동 악양 평사리 들 동정호 여행

2019/09/20 - (하동여행/악양여행)가을이 익어가는 황금 들판 소설 토지의 악양들 부부소나무 여행.

2019/09/15 - (경남여행/하동여행)단풍 들면 더욱 좋을 곳, 하동 악양면 숨은 여행지 취간림. 하동 악양 취간림

2016/04/14 - (경남여행/하동여행)지리산 옛길 서산대사 길. 봄에 걷기 좋은 둘레길. 서산대사 휴정이 신흥마을과 의신마을을 오고가며 걸었던 지리산 옛길인 서산대사 길

2016/04/13 - (경남여행/하동여행)범왕리 푸조나무. 고운 최치원이 지리산에 입산하면서 꼿았던 지팡이가 살아나 범왕리 푸조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의 나무.

2016/03/28 - (경남여행/하동여행)칠불사 아자방. 한번 불을 지피면 석달 열흘간 따뜻하다는 칠불사 아자방을 욕심내어 찾아갔지만 보수공사로 보지도 못하고 왔네요. 칠불사 아자방



금오산 정상은 875m이며 해맞이 공원의 높이는 875m입니다. 

하동 금오산은 피라미드처럼 우뚝 솟아 남해안에서는 

가장 높고 완전 독보적인 존재로 위압감이 있습니다.



이곳 정상 아래 해맞이공원 전망대에서 짚트렉인 

하동알프스짚와이어가 출발합니다.

 



짚라인으로 보통 많이 알고 있는데 아시아 최고 거리인 3.185㎞에 

내려가는 최고속도가 120㎞/h로 완전 총알이 나가는 듯 합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는 경사도 27%라 마치 하늘에서 날개 짓을 하며 

떨어지는 느낌이 들 정도로 짜릿하다는...

 


하동알프스짚와이어는 일단 금오산 아래에 있는 하동알프스짚라인매표소로 가서 표를 끊어야 합니다. 

금오산 정상의 금오산짚라인승강장 바로가시면 그곳에서는 짚트랙을 탈수 없습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이용요금은 평일과 주말, 공휴일에 요금이 차이가 납니다. 

ㅎㅎ 할증료가 붙습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이용 요금표

어른: 평일 4만원 주말·공휴일 4만5천원,

청소년(14세 이상~19세 이하): 평일 3만5천원 주말·공휴일 4만원

어린이(8세 이상~13세 이하): 평일 3만원 주말·공휴일 3만5천원




운영시간:오전 9시~오후 6시

기상 상태에 따라 운양 지연과 운행을 중단할수 있으며 기상 악화시에는 환불이 가능



 매표를 하고 나면 짚와이어 장비인 안전밸트를 착용합니다. 

그리고 ㅎㅎ 이동용 승합차를 타고 금오산 정상부의 해맞이공원 짚라인 승강장으로 이동합니다. 



금오산 해맞이 공원의 전망대 조망이 명불허전입니다. ㅎㅎ

한마디로 끝내주는 조망이며 이곳에서 

짚트랙을 탄다는 것은 그만큼 스릴이 있습니다.



하동 알프스 짚와이어 승강장에서도 조망은 끝내줍니다. 


 


사천만의 사천대교, 사천 와룡산, 삼천포화력발전소, 삼천포대교, 

사량도 지리망산, 거제도 노라산 가라산, 남해 망운산과 

광양만 여수 영취산과 돌산도 등이 펼쳐집니다.



하동 알프스 짚와이어 승강장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출발합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는 2명이 동시에 출발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연인과 함께도 좋고 가족끼리 동시애 출발할수 있습니다. 



저끝에서면 발끝이 찌릿찌릿 ㅎㅎ

심장도 쫄깃쫄깃

그래도 하강할려면 저 끝에 서야 합니다.

그래야 안전밸트를 걸고 출발하죠 ㅎㅎ




안전요원의 지시를 잘 따른다면 모두 다 신나는 할강을 할수 있습니다. 

금오산 짚와이어는 두 곳의 환승장을 거쳐갑니다.

저 아래 보이는 곳이 1 환승장입니다.  

저곳에서 다시 와이어에 안전밸트를 걸고 출발합니다. 



자 안전밸트를 걸었다면 이제 출발합니다. ㅎㅎ

하나, 둘, 셋 하면 덜컹하면서 생~쌩 하고 내려갑니다.

 


ㅋㅋㅋ "으~아~악"하는  울부짖음이 저절로 나오는 듯

모두 절규하며 내려갑니다.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하강를 연사로 찍었습니다. ㅋㅋ









하동 금오산 짚와이어 승강장 옆 금오산 해맞이 공원 전망대입니다. 

조망이 끝내줍니다.

짚와이어가 아니라도 전망대를 즐기려고도 관광객이 많이 찾습니다. 

 


자가운전으로 해맞이공원 전망대로 오를수 있어

매화와 산수유가 꽃피는 봄에 한번쯤  하동 여행을 계획하면 어떨까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762-3 | 하동알프스레포츠
도움말 Daum 지도



(경남여행/하동여행)임진왜란 정유재란 명장 매헌 정기룡 장군 경충사를 찾아서. 매헌 정기룡장군 유허지 


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정기룡(鄭起龍1·562~1622)장군의 사당인 경충사를 여행했습니다. 

정기룡장군은 조선중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장군입니다.





하동 정기룡장군유허지 경충사 주소: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821-1




2019/09/25 - (경남여행/하동여행)박경리 토지 주무대인 최참판댁드라마세트장. 가을빛이든 악양들 전망대 최참판댁

2019/09/24 - (경남여행/하동여행)박경리 대하소설 토지의 실제 모델 악양 화사별서 조씨고가 여행

2019/09/23 - (경남여행/하동여행)가을에 가장 찾고싶은 여행지 하동 악양 박경리 토지길

2019/09/21 - (경남하동여행)깊어가는 가을의 소리를 들을수 있는 곳 하동 악양 평사리 들 동정호 여행

2019/09/20 - (하동여행/악양여행)가을이 익어가는 황금 들판 소설 토지의 악양들 부부소나무 여행.

2019/09/15 - (경남여행/하동여행)단풍 들면 더욱 좋을 곳, 하동 악양면 숨은 여행지 취간림. 하동 악양 취간림

2016/04/14 - (경남여행/하동여행)지리산 옛길 서산대사 길. 봄에 걷기 좋은 둘레길. 서산대사 휴정이 신흥마을과 의신마을을 오고가며 걸었던 지리산 옛길인 서산대사 길

2016/04/13 - (경남여행/하동여행)범왕리 푸조나무. 고운 최치원이 지리산에 입산하면서 꼿았던 지팡이가 살아나 범왕리 푸조나무가 되었다는 전설의 나무.

2016/03/28 - (경남여행/하동여행)칠불사 아자방. 한번 불을 지피면 석달 열흘간 따뜻하다는 칠불사 아자방을 욕심내어 찾아갔지만 보수공사로 보지도 못하고 왔네요. 칠불사 아자방


 


본관은 진양(晋陽)이며 자는 경운(景雲), 호는 매헌(梅軒)입니다. 

1586년인 선조 19년에 무과에 급제하였고 왕명으로 이름을 ‘기룡’으로 바꾸었습니다.

 


매헌 정기룡은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60여 전투에 참여하여 큰 공적을 세웠습니다. 

곤양의 수성장으로 있으면서 왜구의 호남 진출을 저지했으며 

1597년 정유재란 때에는 고령·성주·합천·초계·의령 등지에서 

왜군을 토벌하고 경주 울산 등 영남지역 일부를 되찾았습니다.




1598년 총병관이 되어 명군의 일부까지 통솔하며 

경상도 방면의 왜구를 소탕하였습니다.

 


전란이 끝난 후 삼도수군통제사 겸 경상우도수군절도사의 관직을 수행하다가 

1622년 통영 진중에서 숨졌습니다. 

1773년 영조 49년에 충의(忠毅) 시호를 내렸습니다.

 


경충사 기념관에는 장군의 관직 임명 고문서 2점과 

장군이 사용했던 장검 등 3점이 지방문화재로 지정해 보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군의 요대(腰帶·허리띠)와 신분증명서 임명장과 명령서 등 

5종 6점이 보물 제669호에 지정되어 경북 상주시 사벌면 금흔리 345 충의사에 보관해 있습니다.

 


정기룡장군은 임진왜란의 국가적 전란에서 뛰어난 

전술과 전략으로 승리를 이끌었던 명장입니다.

 


전란이 평정되자 백성을 자애로 보살폈던 목민관이었던 

정기룡 장군에게 많은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습니다.

 


정기룡은 어머니가 홍역으로 출산 중 죽게되는데 그때 태어난 분입니다. 

1차 진주성 전투에서 강씨 부인을 잃고 두 번째 권씨부인과 결혼을 합니다.



권씨 부인은 말을 키우고 있었는데 천리마로 불릴정도로 날쌘돌이였고 

정기룡장군은 이 명마를 타고 수많은 전쟁에서 큰공을 세웠습니다.




정기룡의 본명은 정무수이며 과거를 보려고 한양으로 떠났습니다. 

그때 선조는 꿈을 꾸었는데 종각에서 용이 자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고 

신하에게 종각에 있는 사람을 데려오라고 했더니 정무수 였습니다.



무과에서 줄충한 무술로 급제하자 선조가 기룡이란 이름을 내렸으며 

그 이후부터 기룡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필자가 경충사와 매헌 정기룡장군의 경충사, 정기룡장군의 유허지를 찾았을 때 매화나무에 예쁜 꽃이 피어 있었습니다. 



매헌 정기룡장군의  충절을 보는 듯 했습니다. ㅎㅎ

진짜 매화나무가 딱 한그루 심어져 있었고 꽃도 피어 있었습니다.




매헌 정기룡장군의 유허지에서 본 경충사 입니다.

금오산 산행을 하고 늦게 방문했던 경충사와 유허지 ㅎㅎ



입구를 들어서는 출입문이 열려 있어 내부 관람을 할수 있었습니다. 

장검 등 정기룡장군의 유품을 보려고 경충사 기념관을 찾았는데 ㅎㅎ

 문이 굳게 잠겨 있어 보지 못한게 정말 아쉬웠습니다.

내삼문을 들어서면 사당영역이지만 ㅎㅎ 사당도 문이 굳게 닫혔습니다. 

좀 일찍 가야 할 듯 ㅎㅎ



1984년에 세운 정기룡장군의 신도비



매헌 정기룡 장군의 유허지와 위패를 봉안한 경충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하동군 금남면 중평리 821-1 | 정기룡장군유허지
도움말 Daum 지도
  1. 나그네 2020.02.27 16:54

    저런 시골 조용한 마을은 바이러스들로 부터 안전할까?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이 되어 평화로운 한국이 되었으면
    요즘같은땐 시골 산골 아무도 없는 평화롭고 조용한곳에서 이쁜집 짓고 조용히 살고싶다
    정말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고 고달프다




(부산여행/영도여행)한반도의 인류인 신석기 시대 생활상을 한눈에, 동삼동 패총 유적지 동삼동 패총 전시관 여행


부산시 영도구 한국해양대학교 입구에 

우리나라 신석기시대를 대표하는 유적지인 동삼동패총이 있습니다. 

국가사적 제266호에 지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