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북부안여행)서해랑길의 채석강 적벽강 해안을 걷는 부안마실길 3코스(적벽강 노을길)를 걷다.

 

우리 글 중에 마을을 뜻하는 방언인 마실이 있습니다. 마실은 어느 한 지역에서 통용되는 게 아니라 전국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을 보면 특이하다 하겠습니다. 그런데 마실의 의미는 밤마실 갔다 올 게에서 보듯 마을의 의미 보다는 잠깐 마을을 산책하는 뜻이 더 커 보입니다. 이를 보면 마을을 돌아다니는 줄임말이 마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변산마실길 3코스(적벽강 노을길)주소: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108-2

 

2023.09.22 - (전북 군산 산행)서해 최고 섬 여행 선유도 고군산군도 구불 8길 둘레길 걷기. 선유도 고군산군도

 

(전북 군산 산행)서해 최고 섬 여행 선유도 고군산군도 구불 8길 둘레길 걷기. 선유도 고군산군도

(전북 군산 산행)서해 최고 섬 여행 선유도 고군산군도 구불 8길 둘레길 걷기. 선유도 고군산군도 필자는 남해와 동해에 조성한 해파랑길 남파랑길과 섬 산행을 다양하게 찾았다다면, 서해는 거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트랭글캡쳐

 

 

 

전북 부안군은 변산반도 해안에 둘레길을 조성하면서 변산 마실길로 명명했습니다. 변산반도를 돌아다니는 길이리라. 부안 변산마실길은 총 여덟 코스에 거리는 53.8입니다. 모두 거리가 짧아 동네를 산보 하 듯 가벼운 마음으로 걸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먼저 전북 군산 고군산군도의 선유도를 한 바퀴 도는 구불 8길을 걷고는 두 번째로 성천항에서 격포항 구간을 걷는 부안 변산마실길 3코스 적벽강 노을길을 찾았습니다.

변산 마실길 3코스는 서해안의 명승지로 유명한 부안 적벽강과 채석강을 찾아가는 길입니다. 적벽강은 중국 송나라 시인 소동파가 즐겨 찾았던 적벽강을 닮은 데서 유래한다면, 채석강은 당나라 이태백이 강물에 비친 달을 건지려다 물에 빠져 죽었다는 중국의 채석강에서 따왔을 만큼 그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적벽강과 채석강은 바닷물이 빠져야만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www.khoa go.kr)에서 부안 위도 물때표를 검색해 썰물(간조) 때에 맞춰 찾아갑니다.

둘레길 막바지에 만나는 채석강에서 격포항으로 가는 마실길은 세 길. 첫 번째 길은 썰물 시간대를 맞춰가야 합니다. 물이 빠지면 격포해수욕장에서 해안가 암반을 타고 채석강으로 들어가 퇴적암과 해식동굴을 보고 바로 격포항으로 가면 됩니다.

두 번째는 채석강 중간에 설치된 덱 계단을 올라 닭이봉(86m)을 거쳐 격포항으로 갑니다. 세 번째는 필자가 따른 경로로 해수욕장에서 이정표와 안내리본이 전혀 보이지 않아 격포해수욕장으로 되돌아나가 채석강 공영주차장에서 변산마실길 3 코스를 마무리하고 주차된 격포항으로 향했습니다.

세 코스에서 취재팀은 채석강과 해식동굴을 지나가는 첫 번째 코스를 추천합니다.

변산마실길 3코스 시작은 성천항~성천항 배수 갑문~하섬 전망대~옛 군막사~출렁다리~진여 전망대~변산마실길 반월안내소~적벽강(작은 당사구)~적벽강 주차장~수성당~죽막동 유적~적벽강 주차장~후박나무군락~변산반도 생태 탐방원~소노벨 변산 리조트 삼거리~해넘이 채화대~격포해수욕장~채석강을 돌아 격포항에서 마칩니다. 변산마실길 안내도에서 3코스 거리는 9.8이며, 3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적벽강과 채석강의 해양경관이 워낙 빼어나 소요 시간 예측은 별의미가 없습니다.

변산마실길 3코스는 모래의 성이 하늘까지 쌓이는 곳이라는 부안군 변산면 운산리 성천항에서 출발합니다. 성천항 표석에서 격포해수욕장(마실길)으로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고사포 해변 길로 송포에서 출발하는 변산 마실길 2코스이며, 서해랑길입니다.

포구 끝 성천 배수 갑문을 지나 갈림길에 변산마실길 안내도와 격포항 (9.0)이정표·서해랑길 47코스 시점(8.3) 이정표가 나옵니다. 안내도에서 3코스 경로를 확인하고 덱 계단을 올라 짙은 숲 그늘 길을 걷습니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길은 소가 누워 되새김하는 형상의 소바위를 돌아 격포항(8.2)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꺾어 돌계단을 오릅니다. 도로 직전 원탁 쉼터에서 오른쪽 통나무 계단을 내려갑니다.

서해랑길 안내리본과 전북 천리길(마실길) 표지목이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해안을 따라 난 오솔길은 초소와 녹슨 철조망이 군데군데 남아 있는 초병의 길로 이게 변산마실길로 바뀌었습니다.

성천항에서 약 20분이면 큼지막하게 부안 변산 마실길을 알리는 조형물 옆에 전망 덱이 나옵니다.

 

하섬 전망대이며 정면에 보이는 섬은 한송이 연꽃이 물위에 떠 있어 연꽃 하()’자 하섬이라 하고, 섬의 형태가 새우가 웅크린 모양이라 해 새우 하()’자를 써서 하섬으로 불립니다. 한 달에 두 번 1일과 15일 사리 무렵 간조 때 3일 정도 바다가 갈라져 걸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2023.09.18 - (전북 완주 산행)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하늘 등불' 천등산 산행. 완주 천등산

 

(전북 완주 산행)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하늘 등불' 천등산 산행. 완주 천등산

(전북 완주 산행)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하늘 등불' 천등산 산행. 완주 천등산 필자는 대둔산도립공원에 속해 있는데도, 마천대와 금강구름다리 삼선계단에다 케이블카까지 갖춘

yahoe.tistory.com

 

 

해안 초소를 지나 나오는 덱 길에서 오른쪽 하섬이 보이는 작은 백사장으로 내려가는 갈림길에서 직진해 통나무계단을 올라갑니다.

 

 

 

 

 

 

 

 

옛 군막사와 초소가 나오고 둘레길은 출렁다리를 건너 조릿대 숲을 빠져 나갑니다.

 

 

 

 

2023.04.21 - (전북 임실 맛집)옥정호 맛집, 옥정호 출렁다리 맛집, 임실 국사봉 맛집, 다슬기 육수가 시원한게 끝내주는 섬진강다슬기마을 다슬기칼국수.

 

(전북 임실 맛집)옥정호 맛집, 옥정호 출렁다리 맛집, 임실 국사봉 맛집, 다슬기 육수가 시원한게

(전북 임실 맛집)옥정호 맛집, 옥정호 출렁다리 맛집, 임실 국사봉 맛집, 다슬기 육수가 시원한게 끝내주는 섬진강다슬기마을 다슬기칼국수. 방가방가 전북 임실 여행을 하면서 섬진강 다슬기마

yahoe.tistory.com

 

 

 

 

철책선이 쳐진 교통호를 따라 숲을 빠져나가면 도로변 공터에 도착합니다. 격포항과 격포해수욕장은 왼쪽 도로를 끼고 갑니다.

오른쪽은 ‘진여 해안으로 내려가는 길로 안전사고가 빈번해 출입통제중입니다.

 

 

 

 

 

진여전망대를 지나 조망이 열리며 오른쪽 멀리 고군산군도가 보입니다.

 

 

 

다시 도로와 연결되고 하섬 전망대에서 약 55분이면 변산마실길 반월안내소가 나옵니다.

 

2023.01.16 -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봉~오봉산 전망대 산행.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봉~오봉산 전망대 산행. 겨울 가뭄이 심해 전북 임실군 옥정호에 ‘물안개’는 기대하기 힘들 것

yahoe.tistory.com

 

 

 

정자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적벽강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격포해수욕장(2.2) 갈림길에서 오른쪽 지질명소 적벽강 500입간판이 있습니다.

 

썰물에는 백사장으로 해서 적벽강을 가도 됩니다. 필자는 도로를 직진해 반월안내소에서 약 20분이면 나오는 삼거리에서 죽막동 유적·수성당·적벽강 안내판을 보고 오른쪽 적벽강길로 꺾습니다.

 

적벽강 지질명소 까지는 500거리, 적벽강을 찾는 차량이 워낙 많아 취재팀은 100가다 소원펜션을 지나자마자 오른쪽 해안으로 내려섰습니다.

퇴적물과 용암이 만나 생긴 주상절리와 페퍼라이트를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22.06.10 - (전북장수산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산행

 

(전북장수산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산행

(전북여행/장수여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경남 함양군과 전북 장수군을 경계 하는 백두대간 능선의 할미봉(1026.4m)을 찾았습니다. 할미봉 주

yahoe.tistory.com

 

 

 

 

다양한 지질 형태를 띤 적벽강의 바위 절벽을 돌아 작은 당사구에서 멀리 적벽강의 사자바위를 보고 적벽강 노을길 조형물이 섰는 주차장에 올라섭니다.

 

 

 

화장실 왼쪽에 들어가는 길팻말은 수성당과 죽마동유적지로 갑니다.

 

 

수성당은 딸 여덟을 낳아 일곱 딸은 팔도에 한명씩 시집보내고 막내딸만 데리고 살면서 서해 바다를 다스린 계양할미를 모신 사당입니다.

수성당을 나와 왼쪽 시누대 숲은 선사시대 바다에 제사를 지냈던 죽마동 유적지입니다. 유적지 끝의 수성당 포토존에서 조망이 열립니다.

 

서해 멀리 위도와의 사이에 보이는 임수도는 심청이가 아버지 심봉사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삼백석에 팔려 몸을 던졌던 임당수라고 구전으로 전해오는 곳입니다. 다시 주차장으로 되돌아 나갑니다.

 

2022.05.02 - (전북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전북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전북여행/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필자는 험준한 바윗길에 ‘남원의 용아장성’으로 불리는 고리봉을 찾았습니다. 전북 남원시 고리

yahoe.tistory.com

 

 

 

천연기념물 제 123호 격포리 후박나무 군락지를 지나 여우골의 서해생명자원센터 앞을 거쳐 도로 삼거리에서 오른쪽 격포항(2.01)으로 꺾습니다.

 

 

이내 변산반도 생태 탐방원을 지나 소노벨 변산 리조트 갈림길에서 격포해수욕장은 오른쪽 변산해변로방향입니다.

적벽강 주차장에서 20분이면 해넘이 채화대 전망 덱에 닿습니다. 발아래 격포해수욕장과 닭이봉 아래 채석강이 보입니다.

여기서 보는 일몰이 변산 팔경의 으뜸인 '격포낙조'이며, 육당 최남선은 심춘순례에서 조선의 빼어난 풍광 10경에 변산낙조를 꼽았습니다.

격포해수욕장을 돌아 채석강횟집에서 오른쪽으로 백사장을 내려선 뒤 물 빠진 암반을 따라 가면 지질공원에 지정된 채석강이 펼쳐집니다.

 

 

 

 

 

 

2022.01.10 -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전북여행/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겨울 산행의 백미라는 눈 산행을 싫어하는 산꾼은 없습니다. 지난 번 내린 폭설에 근교산 필자도 눈 산

yahoe.tistory.com

 

 

 

 

※부안 마실길 3코스(적벽강 노을길) 교통편입니다.

거리가 멀어 대중교통으로는 당일 산행을 할 수 없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12일 여행을 겸한 산행을 추천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변산마실길 3코스 도착지점인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788-13 ‘격포항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격포개인택시(063-582-8962)를 불러 출발지점인 성천항으로 이동합니다. 택시비 1만원 선. 격포터미널에서 성천마을정류장을 거쳐 부안으로 가는 좌석버스도 있습니다. 오전 75755850910950분 등이며 성천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정류장에서 성천항까지 약 800떨어졌습니다.

대중교통은 부산 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전북 전주로 간 뒤 부안으로 간 뒤 성천마을로 이동합니다. 부산서부터미널에서 전주행 직통은 오전 710910시 등에 있습니다. 3시간20분 소요. 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약 150떨어진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안으로 가는 버스는 직통은 첫차 오전 710분부터 막차 오후 730분까지 10회 출발하며, 김제 경유버스는 첫차 오전 610분부터 막차 밤10시까지 30회 운행합니다. 부안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에서 격포항 좌석버스는 기점에서 오전 6257575082095분 등에 출발해 곧 도착하며, 성천마을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격포터미널에서 부안으로 가는 좌석버스는 오후 24034042056시 등에 출발합니다. 농어촌버스도 수시로 부안과 격포항을 운행한다. 부안에서 전주로 이동합니다. 전주고속터미널에서 부산행은 오후 567시 밤 1030(심야)에 있습니다.

‘ 미조리돌솥쌈밥 ’

※부안 마실길 3코스(적벽강 노을길)맛집입니다.

맛집 한곳 소개합다. 익산~장수고속도로를 타려면 부안읍을 거쳐 가는데 부산으로 가다 찾아간 맛집으로 현지인에 인기 높은 미조리돌솥쌈밥’(063-581-0072)이 괜찮습니다. 양 푸짐하고 가격이 착합니다. 제육쌈밥을 주문하면 우렁쌈장이 덤으로 나옵니다. 제육쌈밥(사진) 112000, 2인 이상 주문. 9시 마감.

 

2021.05.07 - (전북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

 

(전북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

(전북여행/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 삼국유사 권2 ‘수로부인조’에 신라 성덕왕대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게 되어 길을 떠났습니다. 태수의 부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