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 산행)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하늘 등불' 천등산 산행. 완주 천등산

필자는 대둔산도립공원에 속해 있는데도, 마천대와 금강구름다리 삼선계단에다 케이블카까지 갖춘 대둔산(878)의 유명세에 가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전북 완주 천등산(天燈山·706.9)을 찾았습니다.

전북 완주 천등산 주소:전북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 산 61-1

2023.04.21 - (전북 임실 맛집)옥정호 맛집, 옥정호 출렁다리 맛집, 임실 국사봉 맛집, 다슬기 육수가 시원한게 끝내주는 섬진강다슬기마을 다슬기칼국수.

(전북 임실 맛집)옥정호 맛집, 옥정호 출렁다리 맛집, 임실 국사봉 맛집, 다슬기 육수가 시원한게 끝내주는 섬진강다슬기마을 다슬기칼국수. 방가방가 전북 임실 여행을 하면서 섬진강 다슬기마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천등산은 최근에 알려지면서 하늘 등불이란 이름값을 하는 산입니다. 대둔산만 찾다가 이 산을 오른 등산객들이 산세로만 치면 대둔산과 맞짱이라도 뜨고 싶었을 텐데 그동안 어찌 참았을까 하며, 입소문을 내 큰 관심을 받는 바위산입니다.

전북 완주군 운주면 천등산은 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있다가 최근에 알려진 산입니다. 필자는 원장선 마을에서 출발해 경사진 바위 전망대에 올라섭니다. 남쪽은 불명산이며 왼쪽으로 톱날 능선인 써래봉과 선녀봉이, 발아래는 용계산성과 금당 마을을 휘감으며 장선천이 흐릅니다.

원장선 마을에서 감투봉을 거쳐 상봉으로 오르는 천등산 산길에서는 바위 능선에 전망대가 연속으로 나왔고, 하산길로 잡은 고산촌 방향 능선은 아직 찾는 이가 적은 데다 해태바위 얹힌바위 비늘바위 등 기암괴석과 너덜을 내려가는 산길이 좀 거친 편에 때가 묻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바깥에서 대둔산을 보는 전망대 산이었습니다.

원점회귀 산행은 정상을 거쳐 석굴과 용폭포가 있는 광두소 입구로 대부분 내려간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산행과 가이드 산행은 대체로 고산촌 마을로 하산하니 참고합니다.

천등산의 명칭은 후백제의 견훤에서 유래합니다. 견훤이 전주성을 치려고 천등산 남쪽에다 산성을 쌓는데, 연못에서 용이 닭 울음소리를 내었습니다. 이를 들은 산신이 등불을 환하게 밝혀 출정하는 군사의 앞길을 비추어 주어 견훤은 전투에서 승리했다 합니다. 하늘에서 환하게 불을 밝혀 천등산’, 용이 닭 울음소리를 내었다 해서 용계산성으로 불립니다.

산행 경로를 보면 완주군 운주면 장선리버스정류장~천등삼거리(농협주유소)~원장교~원장선 마을(경로회관)~볼록거울 사거리~천등산 정상(3.59)이정표~천등산 정상·기도터 갈림길~병풍바위~삼거리(약사사 갈림길)~잇단 전망대 바위~V자 소나무봉~안부 갈림길~감투봉~천등산 정상~고산촌 입구·광두소 입구 갈림길~철계단~해태바위~얹힌바위~비늘바위~고산촌 입구·평촌 입구 갈림길~천등산가든휴게소 갈림길 한곳을 지나 개울을 건너 고산촌마을을 빠져나가 17번 국도변의 버스정류장에서 마칩니다. 산행거리는 약 6이며, 4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산행은 장선리버스정류장에서 시작하면 되고, 승용차는 원장선경로회관에서 출발합니다. 장선리정류장에서 버스가 지나온 방향의 천등삼거리에서 오른쪽 농협주유소를 끼고 금당·원장선 방향으로 꺾습니다.

괴목동천에 놓인 원장교를 건넙니다. 왼쪽으로 대둔산이며, 가까이 우뚝 솟은 산이 올라야 할 천등산입니다.

10분이면 경로회관 앞 원장선 마을 표석과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70쯤 직진하면 볼록거울 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천등산은 왼쪽으로 꺾습니다.

안쪽에 천등산 등산 안내도가 있습니다. 안내도에서 취재팀은 2코스로 올랐다가 정상에서 1코스 고산촌으로 하산합니다.

2023.01.16 -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봉~오봉산 전망대 산행.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봉~오봉산 전망대 산행. 겨울 가뭄이 심해 전북 임실군 옥정호에 ‘물안개’는 기대하기 힘들 것

yahoe.tistory.com

천등산 정상(3.95) 이정표를 지나 마지막 민가를 벗어나 뫼골로 들어갑니다. 콘크리트길은 이내 수렛길로 바뀌고 정면에 바위산인 천등산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5분이면 출입금지 안내판에 닿고, 천등산 정상(3.59)은 오른쪽입니다. 두 대 정도 차를 댈 공간을 지나 임도를 돌아올라 ‘T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곧 이정표를 세우려는지 방향 안내판 예정 A-1’ 팻말이 서 있습니다.

참나무와 활엽수가 숲 그늘을 만드는 산비탈 길을 오릅니다. 갈림길 한 곳에서 직진해 약 10분이면 이정표 갈림길에 닿습니다. 왼쪽 천등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 잠시 능선을 탑니다. 직진은 기도 터가는 길입니다.

왼쪽에 집채만 한 바위가 보이며 산길은 오른쪽으로 100길이의 병풍바위 아래를 지나 15분이면 방향 안내판 예정 A-5’ 팻말이 꽂혀있는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천등산은 왼쪽으로 능선을 올라갑니다. 직진은 감투봉·약사사 방향입니다.

이후부터 된비알에 5, 6곳 경사진 바위에 전망대가 잇달아 나옵니다. 바위를 타고 오르거나, 안전하게 바위를 돌아가는 길도 있습니다.

전망대에 서면 남쪽으로 미륵산 시루봉 불명산 써래봉 선녀봉 선야봉이, 그 뒤로 겹겹이 능선이 포개지며 멀리 운장산 구봉산이 펼쳐집니다. 북쪽은 대둔산과 사이에 옥계천으로도 불리는 괴목동천에 댐 공사가 한창입니다.

2022.12.02 - (전북순창여행)물도리 하는 게 한사코 한반도지형이 아니라는 순창 무직산 산행. 순창 무직산

(전북순창여행)물도리 하는 게 한사코 한반도 지형이 아니라는 순창 무직산 산행 우리나라에 강이 감입곡류하며 빚은 지형을 한반도에 비유하는데, 강원 영월 선암마을 전망대와 정선의 상정바

yahoe.tistory.com

약사사 갈림길에서 50분이면 ‘V소나무가 뿌리를 내린 첫 번째 봉우리에 올라섭니다. 정면에 가야 할 감투봉 뒤로 천등산 정상이 보입니다.

살짝 안부로 내려섭니다. 두 번째 봉우리에 올라 다시 내려가면 이번에는 안부 갈림길이 나옵니다. 오른쪽 약사사에서 오는 길과 만나 직진합니다.

안전 로프가 묶인 슬랩바위를 지나 30분이면 감투봉에 올라섭니다.

큰 바위 위에 감투봉이라고 쓴 손바닥만 한 돌멩이가 정상석을 대신합니다. 왼쪽으로 대둔산 정상인 마천대, 발아래 계곡으로 3코스로 내려가는 석굴이 보입니다.

가파른 바위에 걸린 로프를 잡고 ‘V안부에 내려섭니다.

2022.06.10 - (전북장수산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산행

(전북여행/장수여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경남 함양군과 전북 장수군을 경계 하는 백두대간 능선의 할미봉(1026.4m)을 찾았습니다. 할미봉 주

yahoe.tistory.com

정면 암봉은 오르는 길이 없어 왼쪽으로 살짝 내려갔다 능선에 올라갑니다. 사각바위 전망대에서는 감투를 쏙 빼닮은 감투봉을 보고, 전지 작업을 예쁘게 한 분재 같은 소나무를 지나 감투봉에서 약 45분이면 정상석이 반기는 천등산에 도착합니다.

조망은 열리지 않습니다. 하산은 북쪽 고산촌 입구(3.75광두소 입구(3.80)로 직진합니다. 100쯤 능선을 타면 갈림길에 국가지점번호 다마 8276 8768’ 표지판이 나옵니다. 오른쪽 고산촌 입구(3.65)로 능선을 탑니다. 왼쪽은 3코스 광두소 입구로 가는 길입니다,

전망대 한 곳을 지나 나오는 이정표에서 고산촌 입구(3.25)는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바위 절벽에 놓인 철계단을 내려가 맞은편 바위를 타고 넘습니다.

2022.05.02 - (전북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전북여행/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필자는 험준한 바윗길에 ‘남원의 용아장성’으로 불리는 고리봉을 찾았습니다. 전북 남원시 고리

yahoe.tistory.com

대둔산을 정면으로 보는 전망대를 지나 고산촌 입구(2.8) 이정표가 있는 해태바위 앞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산죽 길을 내려갑니다.

가파르고 길이 험합니다. 2층으로 포개진 얹힌바위를 지나 너덜에서 왼쪽으로 바위 벼랑을 돌아갑니다.

앞으로 엎어질 듯 보여 수많은 나무 막대기를 받쳐 놓은 비늘바위를 내려가면 산죽 능선이 이어집니다.

광두소 입구 갈림길에서 약 50분이면 이정표 갈림길입니다. 오른쪽 고산촌 입구(920)로 갑니다. 왼쪽은 평촌 입구 방향.

가파르게 내려서던 산길은 완만해지며 이정표가 또 나오는데, 고산촌 입구(1.6)까지 남은 거리가 더 늘어났습니다. 15분이면 나오는 ‘Y갈림길에서 취재팀은 오른쪽으로 능선을 벗어납니다. 왼쪽은 천등산가든휴게소 방향.

잇단 무덤을 지나 작은 개울을 건너 왼쪽으로 내려가면 고산촌 마을입니다. 왼쪽에 늘어선 암릉은 대둔산이며, 플라타너스 쉼터에서 뒤돌아보면 곧추선 천등산이 잘 가라며 배웅합니다. 콘크리트길은 다리를 건너 20분이면 고산촌 입구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전북 완주 천등산 대중교통입니다.

부산에서는 거리가 멀어 대중교통으로 당일 산행은 할 수 없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원장선로 34 ‘원장선경로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면 됩니다. 주차장이 따로 없습니다. 대중교통은 부산역에서 기차를 타고 대전역에 내립니다. 대전역에서 택시로 서남부터미널기점정류장으로 이동해 대둔산휴게소(배티재)로 갑니다. 여기서 운주면 버스로 바꿔 타거나 대둔산운주개인택시(010-8000-2077)를 이용합니다.

부산역에서 대전역은 첫차 오전 439분부터 수시로 기차가 다닙니다. 서남부터미널기점정류장에서 대둔산휴게소는 오전 66457308159시 등 44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대둔산휴게소에서 운주행 버스는 오전 6408259151055분 등에 출발하며 장선리버스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고산촌 마을 입구에서 대둔산휴게소로 가는 버스는 운주버스정류장에서 3445(막차)에 출발하며 잠시 기다렸다 탑니다. 주차된 원장선마을로 되돌아간다면 대둔산휴게소에서 오후 320515분에 버스가 출발합니다. 잠시 기다렸다 탄 뒤 장선리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버스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대둔산운주개인택시를 이용합니다. 고산촌마을 입구에서 대둔산휴게소는 택시비 15000원이며, 원장선마을은 1만 원입니다. 대둔산휴게소에서 서남부터미널종점정류장행은 오후 445053562075분 등에 출발하며 막차는 밤 10시까지 있습니다. 대전역에서 부산역은 기차는 다음날 132분까지 다닙니다.

2022.01.10 -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전북여행/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겨울 산행의 백미라는 눈 산행을 싫어하는 산꾼은 없습니다. 지난 번 내린 폭설에 근교산 필자도 눈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