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 산행)서해 최고 섬 여행 선유도 고군산군도 구불 8길 둘레길 걷기. 선유도 고군산군도
필자는 남해와 동해에 조성한 해파랑길 남파랑길과 섬 산행을 다양하게 찾았다다면, 서해는 거리가 멀어 그동안 잘 찾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필자는 서해의 보물창고라는 전북 군산의 고군산군도(古群山群島)에 조성한 구불 8길과 부안의 성천항에서 채석강 해안을 걷는 부안 마실길 3코스를 이틀 동안 걸었습니다.
전북 고군산군도 주소:전북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482
2023.09.18 - (전북 완주 산행)대둔산의 명성에 가려 알려지지 않은 '하늘 등불' 천등산 산행. 완주 천등산
고군산군도는 새만큼 방조제의 연결로 자동차가 들어가면서 섬 아닌 섬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찾아가기가 편리한데다 바위산인 망주봉 선유봉 대장봉과 몽돌·선유도해수욕장 갯벌 등이 알려지면서 관광객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군산군도에 둘레길이 생겼습니다.
군산시에서 고군산군도에 조성한 구불길은 모두 세 개 코스입니다. 신시도에는 구불 7길인 ‘신시도길(8㎞)’이 있습니다.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대장도를 연결하는 구불 8길은 ‘고군산길’로도 불리며 A·B 두 코스로 나뉩니다.
A코스는 선유도의 고군산탐방지원센터(선유도해수욕장 광장)에서 망주봉 대봉전망대 몽돌해변 장자도 대장도의 대장봉을 오른 뒤 다시 고군산탐방지원센터로 되돌아오는 코스라면, B코스는 고군산탐방지원센터에서 선유봉 옥돌해변 등 선유도와 무녀도를 아우르는 코스로 9.5㎞ 거리입니다.
두 코스에서 취재팀은 고군산군도의 핵심이며 산수화 같은 선경을 모아 놓은 A코스를 찾았습니다.
고군산군도는 유인도가 16개, 무인도는 47개인 총 63개의 섬이 모여 있고, 이를 대표하는 섬이 선유도입니다.
선유도를 군산도라 하는데 조선시대 태조가 내륙으로 침입하는 왜구를 방어하는 만호영을 설치하면서부터 입니다. 세종 때에 와서 만호영을 현재의 군산으로 옮기면서 군산진이 되었고, 선유도는 옛(古) 군산도를 뜻하는 고군산도로 부릅니다.
구불 8길(고군산도 길) A코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유도 보건지소 공영 주차장~고군산탐방지원센터 앞 선유도해수욕장 광장~솔섬 덱 길 입구 갈림길~ 오룡묘~명사십리해수욕장·구불길(대봉) 갈림길~선유 3구 공영 주차장~대봉전망대·대봉삼거리 갈림길~대봉전망대~남악산 정상~몽돌해변~남악리 전망 덱~명사십리해수욕장·구불길(대봉)갈림길~선유 3구 교차로 정류장(회전로터리)~솔섬 덱 길 입구 갈림길~선유도해수욕장 광장~유진스카이선라인(짚라인)~장자교(인도교)~장자도(천년나무)~대장교~대장봉·어화대·할매바위 갈림길~대장봉(전망 덱)~할매바위 전망터~어화대~대장봉·어화대·할매바위 갈림길에서 장자교를 거쳐 왔던 길을 되짚어 선유도보건지소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는 원점회귀입니다. 구불 8길 A코스는 안내도 기준 약 12.4㎞이며 5시간 안팎 걸립니다.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보건지소 공영주차장에 차를 대고, 주차장을 나와 정면에 물 빠진 갯벌과 진안의 마이산을 닮은 예사롭지 않은 두 암봉인 망주봉을 보며 왼쪽으로 꺾습니다. 구불 8길은 고군산탐방지원센터 앞 선유도해수욕장 광장에서 출발합니다.
A코스는 오른쪽 화장실을 지나 선유도해수욕장을 두른 해변 길을 걷습니다. 수심이 얕은데다 모래가 곱고 깨끗하며, 길이가 십리에 이를 만큼 넓어 명사십리해수욕장으로도 불립니다.
모래 언덕이 길게 띠 같이 이어져 망주봉과 연결한 길을 걷습니다. 15분이면 짚라인 하부승강장인 솔섬에 놓인 덱 다리 입구에 도착합니다.
2023.01.16 - (전북 임실 산행)소문난 물안개는 가뭄으로 볼 수 없었지만 폭설의 옥정호 붕어섬도 장관. 국사봉~오봉산 전망대 산행.
여기서 구불길은 두 길. 취재팀은 오른쪽으로 도로를 건너 망주봉 앞으로 콘크리트 해안 길을 갑니다. 직진 길은 몽돌해변과 대봉 전망대로 곧장 가는 길입니다.
유배 온 신하가 매일 바위에 올라 한양의 임금을 그리워했다는 망주봉은 잦은 등반사고로 현재 입산 통제로 오르지 못합니다.
직진해 5분이면 오룡묘 갈림길, 왼쪽에 100m 떨어진 오룡묘(五龍廟)를 보고 옵니다.
외국을 항해하는 뱃길의 안전과 무역에서 성공을 기원하던 곳입니다. 윗당과 아랫당 두 당이 있으며 아랫당을 오룡묘라 합니다.
새터 마을 어머니 회 식당 앞 갈림길에서 구불길은 왼쪽입니다.
망주봉 뒷면을 돌아 고래섬 회 식당 앞 갈림길에서 선유 3구 선착장·기도등대로 직진합니다. 왼쪽은 명사십리해수욕장·구불길(대봉) 방향입니다.
선유 3구 공영주차장에서 몽돌해변으로 직진합니다. 오른쪽 선착장에 빨간 ‘기도등대’가 보입니다.
2022.12.02 - (전북순창여행)물도리 하는 게 한사코 한반도지형이 아니라는 순창 무직산 산행. 순창 무직산
등대 횟집에서 왼쪽이며 마을 공동우물을 지나 골목을 빠져나가 선유 3구 공영주차장에서 6분이면 대봉전망대 입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대봉전망대(1.0㎞)는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이제부터 산길을 탑니다. 망주봉 전망이 열리는 쌍무덤을 지나 된비알에 덱 계단이 놓였습니다. 약 20분이면 봉우리에 올라섭니다.
서쪽 몽돌해수욕장으로 가야하나 남쪽으로 20여 m 떨어진 대봉전망대를 갔다 옵니다.
신시도 무녀도와 두 섬을 연결한 다리의 주탑이 보이며 선녀가 누운 모습을 했다는 선유봉 앞으로 선유도해수욕장과 어우러진 망주봉의 산수화 같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2022.06.10 - (전북장수산행)영락없는 대포를 닮아 왜군도 놀라 후퇴했다는 육십령 할미봉 대포바위 산행
대봉 전망대에서 남악산 정상을 넘어 약 30분이면 몽돌해수욕장에 내려갑니다.
왼쪽으로 남악마을을 빠져나가 대봉삼거리로 해안 길을 걷습니다.
7,8분이면 남악리 전망덱을 지나 삼거리에서 오른쪽 명사십리해수욕장으로 갑니다. 왼쪽은 취재팀이 거쳤던 구불길(대봉) 방향.
2022.05.02 - (전북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회전 교차로에서 오른쪽 망주봉 벼랑을 돌아 10분이면 앞서 거쳤던 솔섬 입구에서 왔던 길을 따라 선유도해수욕장 광장에 도착합니다.
대장봉은 선유도 표석과 오른쪽 선유스카이선라인(짚라인)승강장을 지나 해안 도로를 걷습니다.
오른쪽 삼각형 암봉이 가야 할 대장봉이며, 정면의 울퉁불퉁한 바위산은 선유봉입니다. 두 신선이 앉아 바둑을 두는 모습에서 선유도가 유래합니다.
삼거리 도로에서 오른쪽이며 선유봉주차장을 지나 인도교인 장도교를 건넙니다. 왼쪽에 차가 다니는 장도대교를 새로 놓았습니다.
2022.01.10 -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공영주차장을 지나 장자 할머니가 과거 보러 간 남편의 무사귀환을 기도하던 ‘천년나무’ 조형물을 거처 대장교를 건너 30분이면 대장 마을 입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왼쪽 대장봉으로 향합니다. 오른쪽은 어화대·할매바위 방향이며 취재팀의 하산길입니다. 등산로 팻말을 보고 산길을 들어섭니다.
대장봉 산허리를 돌아 약 20분이면 정상에 닿습니다. 나무 덱이 깔렸으며, 남악산 대봉전망대와 함께 1급 전망대입니다.
2021.08.24 - (전북진안여행)댕댕이와 함께 걷는 '눈치 보지 마시 개 길' 운일암반일암 계곡 진안고원길
오른쪽 고군산군도에 속한 관리도와 장도에서 선유도를 연결한 장도대교 뒤로 바위 벼랑인 선유봉과 멀리 무녀도가 보입니다.
하산은 동쪽으로 합니다. 바위 전망대와 전망 덱을 지나 가파르게 덱 계단을 내려갑니다.
왼쪽에 8m 높이의 할매 바위가 보입니다. 과거에 급제한 할아버지를 마중 갔다가 따라오는 역졸을 애첩으로 오인한 할머니가 상심해 돌로 변했다는 할매 바위 전망장소와 어화대를 지나 15분이면 앞서 거쳤던 대장봉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장자도를 지나 왔던 길을 되짚어 선유도해수욕장 광장에 도착합니다. 공영주차장은 250m 떨어져 있습니다.
※전북 고군산군도 대중교통입니다.
거리가 멀어 당일산행은 힘듭니다. 1박 2일 여행을 겸한 산행을 추천합니다. 승용차 이용은 전북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리 279-8 선유도보건지소 공영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면 됩니다. 주차요금 1만2000원(5시간 이상).
대중교통은 부산 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전주로 간 뒤 군산으로 이동해 선유도 가는 시내버스를 탑니다. 부산서부터미널에서 전주행 직통은 오전 7시10분 9시 10시 등에 출발합니다. 3시간 20분 소요. 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약 150m 떨어진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군산행 첫차가 오전 6시부터 수시로 다닙니다. 군산시외버스터미널 앞 정류장에서 매시 52분에 있는 7번 버스를 타고 비응항 환승장에서 내립니다. 비응항 환승장에서 매시 35분쯤 지나가는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행 99번 시내버스로 환승합니다.
산행 뒤 비응항 환승장으로 나가는 버스는 밤 9시15분까지 있으며 매시 15분에 출발합니다. 비응항 환승장에서 군산터미널로 이동해 전주로 갑니다. 전주에서 부산행은 오후 5시 6시 7시 밤 10시30분(심야)에 있습니다.
군산역에서도 갑니다. 7번 버스(매시 20분 출발)와 83번 버스(매시 15분 출발)를 타고 비응항 환승장에서 99번 버스로 환승합니다.
※고군산군도 맛집 소개
맛집 한곳 추천합니다. 서해에 가야 맛보는 박대구이와 황태바지락해장국은 선유도보건지소 공영주차장 안쪽의 ‘남도밥상(010-6603-6245·사진)’이 괜찮습니다. 참서대과인 박대는 육질이 단단하며 고소하고, 갯벌이 많은 서해안에서 잡히는 바지락은 국민조개로 불릴 만큼 국물이 시원합니다. 박대구이 1인 1만5000원, 황태바지락해장국 1인 1만3000원. 각 2인 이상
2021.05.07 - (전북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