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순창여행)물도리 하는 게 한사코 한반도 지형이 아니라는 순창 무직산  산행

우리나라에 강이 감입곡류하며 빚은 지형을 한반도에 비유하는데, 강원 영월 선암마을 전망대와 정선의 상정바위산, 경북 청송의 천지갑산 등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북 옥천 둔주봉 전망대에서 보면 반대로 된 한반도 지형도 있습니다.

순창 무직산 내비게이션 주소:전북 순창군 구림면 금평길 42 순창금평보건진료소

2019.12.18 - (전북순창여행)자연이 빚은 기물, 순창 섬진강 장군목 유원지 요강바위 정말 신기해요. 순창 요강바위 여행

(전북여행/순창여행)이런 요강 하나 갖고 싶어요? 순창 섬진강 장군목 유원지 요강바위 정말 신기해요. 순창 요강바위 여행 섬진강은 전북 진안의 천상데미 데미샘에서 발원하여 전남의 광양만

yahoe.tistory.com

필자는 많은 볼거리를 보여주는 한반도 지형 전망대를 찾아가는 산행을 여러 번 했습니다. 이번에 다시 전북 순창군 구림면에 치천(구림천)이 물돌이 하며 한반도 지형을 만들어 요즘 떠오르는 산행지가 된 무직산(珷織山·572m)을 찾았습니다.

정작 무직산 주위 마을에서는 한반도 지형은 생소하다며, '발기한 남자의 생식기가 여성의 자궁(호정소)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모양'이라 했습니다.

그런데 노루목재에 도로가 나면서 마을에 사단이 났습니다.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이 건강하던 장정이 죽어 나가 마을에서는 원인이 도로 개설로 끊어진 남근 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뒤 도로가 지나가는 노루목재에 생태터널을 놓아 능선을 연결하면서 더 이상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직산은 마주한 회문산(837m)과 군립공원인 강천산(584m)의 명성에 가려 아직 많이 알려진 산은 아닙니다. 조용하며 떼 묻지 않은 데다'옥돌로 짠 산'을 뜻하는 '무직'에서 알 수 있듯이 산세는 험하지 않고 아기자기한 데다 전망이 좋아 산타는 재미가 있습니다.

흥미를 끄는 스토리텔링도도 있습니다. 무직산의 유래로 호정소에는 용이 되지 못한 못된 이무기가 살았습니다.

비린내를 좋아해 주민이 비린 생선을 먹고 그 앞을 지나가면 떼를 쓰고 행패를 부리며 못살게 굴자 무직 장군이 산 동쪽에 호정소와 연결된 큰 동굴로 들어가 이무기를 쫒아냈다는 무직장군 전설에서 무직산이 유래됐다고 합니다.

또한 산의 형태가 무지개를 닮았으며 산등성이로 무지개가 자주 떠올라 무직산이 됐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순창군 구림면 무직산 산행 경로는 금평교를 건너 호정소 등산로 주차장~옥새바위(386)~415~칼바위(한반도 지형 전망대)~율리·통안마을·무직산 정상 갈림길~무직산 정상~전망덱~바위~암릉~박씨가족묘~잠수교 갈림길~밀양 박씨 세장산 표석~호정소 수변산책로~호정소 등산로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다. 산행 거리는 약 7.5이며, 4시간 안팎이 걸린다. 한반도 지형으로 알려졌지만 발기한 남성의 생식기와 여성의 자궁을 닮은 호정소, 이를 둘러싼 주위 경치가 워낙 독특하고 빼어나 산행시간은 무의미합니다.

이번 산행은 금평교를 건너 호정소등산로 안내도가 있는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금평교 입구의 이정표와 주차장 안내도에는 무직산이 아니라 호정소(湖淨沼) 등산로라 표기돼 있어 참고합니다.

정면의 산이 가야 할 무직산이며 산행은 오른쪽 영농 폐비닐 집하장과 간이 화장실을 지나 수변 산책로를 150m쯤 가면 왼쪽에 호정소 등산로 이정표가 나옵니다. 본격적인 산행 들머리입니다.

철탑을 지나 로프가 묶인 목책의 너른 길을 4분쯤 올라갑니다. 무직산 정상(2.5옥새바위(0.6한반도 전망대(1.5)는 오른쪽으로 꺾어 나무다리를 건너갑니다.

굴참나무와 소나무가 울창한 숲길이 이어집니다. 다시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가파른 통나무 계단을 올라 오래된 무덤을 지나갑니다. 집채만 한 바위를 돌아 능선에 올라서면 처음으로 조망이 열립니다.

정면 회문산 산비탈에 무학대사가 이성계의 등극을 기원하며 1만 일 동안 기도를 올린대서 유래한다는 만일사(萬日寺)가 보입니다. 회문산 오른쪽은 깃대봉이며, 왼쪽 암봉은 알프스의 마터호른을 닮았다는 장군봉입니다.

2019.12.20 - (전북순창여행)자연이 만들어낸 섬진강의 숨은 명산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산행.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전북여행/순창여행)자연이 만들어낸 섬진강의 숨은 명산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산행.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순창 용궐산은 진안 팔공산 천상데미산 아래 데미샘에서 발원한 섬진강 가에 솟은

yahoe.tistory.com

임금의 옥새를 뜻하는 옥새바위는 높이가 8암벽이라 올라갈 수 없습니다.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옥새바위 조망터가 나옵니다. 꼭 솥뚜껑을 엎어 놓은 모양인데 소 바위, 거북 바위로도 불립니다.

10분쯤 소나무와 산죽이 깔린 완만한 능선을 타면 415봉에 올라서고 왼쪽으로 급경사 길을 내려가면 덱 계단이 안부까지 이어집니다.

10분이면 다시 바위 벼랑에 설치된 덱 계단을 올라 전망 덱에 올라섭니다.

뾰쪽한 칼끝 같아 칼바위라 불립니다. 한반도 지형을 조망하는 전망대로 치천에 떨어지는 천길 절벽 끝에 들어서 일급 조망이 열립니다.

정면 북쪽 회문산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장군봉 여분산 추월산 강천산 산성산 광덕산이 차례로 펼쳐집니다. 맑은 날에는 광덕산 왼쪽에 무등산도 보입니다.

발아래는 물도리 하는 한반도 지형이 남성의 생식기와 판박이입니다.

2020.12.08 - (전북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여행/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방가방가이번에는 국내에서 산악에서 최장이라는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을 하고 왔습

yahoe.tistory.com

여기서 보는 옥새바위는 뛰어가는 코끼리 같습니다.

전망대를 나오면 2020여 명이 쉴 수 있는 마당바위를 지납니다.

20분쯤 능선을 올라가면 이정표 갈림길에 닿고 무직산 정상은 왼쪽으로 0.4떨어졌습니다. 오른쪽은 율리·통안 마을에서 올라오는 길.

5분이면 산불초소가 있는 무직산 정상에 섭니다. 등산로 정비를 하면서 최근에 큰 정상석을 새로 세웠습니다.

조망은 나뭇가지에 가립니다. 북쪽과 서쪽으로 회문산 장군봉 여분산 벌통산이, 남동쪽으로 건지산과 채계산 문덕봉 고리봉 등이 보입니다.

하산은 산불초소 뒤쪽 회문산자연휴양림(1.6) 방향으로 갑니다.

안전난간이 설치된 바위 능선 왼쪽의 편평한 암반 전망대와 곧 나오는 전망 덱에서 치천이 물돌이 하며 빚어놓은 지형지물은 남녀의 합궁 장면을 현실감 있게보여줍니다.

덱 계단을 지나 5분이면 5높이의 선돌을 만납니다. ‘스핑크스·삼신할머니·불바위로 불리는데 스핑크스는 산꾼들이 부른다면, 삼신할머니 바위는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분이 올라와 기도하면 소원을 들어준다 해서 마을에서 부릅니다. 불바위는 만일사에서 부르는데 부처바위를 뜻합니다.

2020.12.10 - (전북순창여행)채계산과 섬진강, 오수천이만나는 전망좋은 정자 순창 어은정 여행. 순창 어은정

(전북여행/순창여행)채계산과 섬진강, 오수천이만나는 전망좋은 정자 순창 어은정 여행. 순창 어은정 방가방가이번 순창 여행은 채계산 산행을 하고 짜투리 시간에 인근에 있는 적성면 어은정(

yahoe.tistory.com

두꺼비 바위를 돌아 짧지만 전망이 열리는 바위 능선을 지나 산길은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낙엽이 깔려 상당히 미끄러워 조심합니다. 30여분이면 박씨 가족묘를 지나 강둑에 내려섭니다.

2020.12.11 - (전북순창여행)산악에서 가장 긴 270m 출렁다리 순창 채계산~책여산 산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여행/순창여행)산악에서 가장 긴 270m 출렁다리 순창 채계산~책여산 산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 채계산(釵계山·342m)은 강천산(584m),회문산(837m)과 함께 순창의 3대 명산에 꼽을 만

yahoe.tistory.com

잠수교와 이정표 앞 갈림길에서 직진해 밀양 박씨 세장산표석을 지납니다.

햇빛을 받아 갈대와 억새가 반짝이는 호젓한 강변의 수변산책로는 덱 길과 연결됩니다.

공룡발자국을 지나 치천을 U자 형태로 돌아 잠수교 갈림길에서 약 40분이면 금평교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순창 무직산 대중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부산에서는 거리가 멀어 대중교통으로는 당일 산행이 불가능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전북 순창군 구림면 금평길 42 순창 금평보건진료소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중교통은 부산 사상 서부터미널애서 남원으로 간 뒤 순창 가는 직행버스로 바꿔 타고 순창터미널에 내려 구림행 군내버스로 환승합니다..

서부터미널에서 남원행은 진주 산청 함양 등을 경유하는 버스는 오전 630분이며, 직행버스는 810분 오후 256시에 출발합니다. 경유버스는 약 4시간, 직행버스는 약 2시간 40분 소요. 남원에서 순창 직행버스는 오전 7109501025분 오후 12301255분 등에 있습니다. 순창터미널에서 구림 금창·안정행 버스는 하루 4(오전 620분 오후 2104407)로 불편합니다. 자주 있는 구림행 버스를 타고 구림정류장에서 내려 면내 마을을 운행하는 행복 콜 버스(1800-9467)’를 타고 금평정류장에서 내립니다. 1시간 전에 예약하며 요금 11000. 산행 뒤 금평정류장에서 미리 예약한 행복 콜 버스를 타고 구림으로 나간 뒤 순창터미널로 가는 버스로 바꿔 탑니다. 순창에서 남원 가는 버스는 오후 4405106407시 등 이며, 남원에서 부산행은 직행버스는 오전 810분 오후 130630분 경유하는 버스는 오후 215분에 있습니다.

※전북 순창 맛집 순창 무직산 맛집 한 곳을 소개합니다.

산행 들머리 인근의 구림에서 올 7월에 순창읍내로 이전한 함양식당(063-652-8677) 입니다. 수제고추장불고기정식(사진)과 백반정식인데, 백반정식에는 수제고추장 불고기만 없을 뿐 똑같이 21가지 밑반찬이 한정식 수준으로 나옵니다. 어머니 손 맛을 그대로 이어받은 딸이 운영합니다. 수제고추장불고기정식 114000, 백반정식 19000, 2인 이상 주문.

2022.01.10 -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전북여행/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겨울 산행의 백미라는 눈 산행을 싫어하는 산꾼은 없습니다. 지난 번 내린 폭설에 근교산 필자도 눈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