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기장여행)부산에도 이런 곳이? 여름 휴가지 끝판왕, 거북바위 해동용궁사 시랑대 여행


기장 연화리에서 해안을 따라 내려오면 거북바위가 있습니다. 

뭍에 올라온 거북이가 동해를 하염없이 바라보는 모습에 에메랄드 바다는 한 폭의 그림 같습니다.





부산 최고 관음도량 해동용궁사 주소: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산 81-1

부산 최고 관음도량 해동용궁사 전화:051-722-7744




2019/07/25 - (부산여행/기장여행)부산에도 에메랄드 바다가 있어요? 부산 기장 오랑대 여행. 오랑대

2019/07/24 - (부산여행/기장여행)멸치하면 기장 대변항 아이가. 기장멸치로 유명한 기장 대변항 여행하기.

2019/07/23 - (부산여행/기장여행)여름 최고 여행지 죽성드림성당·죽성드라마세트장, 어사암, 월전포구 여행

2019/07/22 - (부산여행/기장여행)여름 휴가 부산 필수 여행지 죽성 포구와 황학대 여행. 죽성 포구와 황학대

2019/07/02 - (부산기장카페)바다향이 맛있는 대변항 드립커피 커피앤유(COFFEE&YOU). 기장 대변항 커피앤유

2019/06/26 - (부산맛집/기장맛집)부산에서만 먹을수 있다는 멸치회, 멸치찌개, 양념 곰장어 대변항맛집 진주횟집.



해동용궁사




해안에는 자갈밭이 이어지고 근래에 새로 생긴 아난티코브와 아난티펜트하우스해운대, 힐튼호텔 부산이 자리해 부산의 하와이로 불리는 휴양지로 불립니다. 




 오시리아 산책로가 있는 부산 최고휴양지 아난티코브, 힐튼호텔 부산.




이는 오시리아 해안 산책로이며 부산도시공사에 조성한 해양경관 산책로입니다. 

이곳에서 보는 경관이 참 멋집니다




동암포구



동암포구의 조각배를 뒤로하면 우리나라 5대관음성지중 한곳이라 해도 괜찮을 해동용궁사입니다.






양양의 낙산사, 남해의 보리암, 인천의 보문사, 여수 향일암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부산 기장의 해동용궁사입니다. 

해동용궁사는 창건하면서부터 해동용궁사가 아니었습니다.

 


창건연대와 창건주를 보면 고려말에 나옹혜근선사라고 합니다. 

나옹선사가 경주 불국사에서 주석하며 수도에 전념할 때 온 나라에 큰 가뭄이 들어 도적이 설치고 민심이 흉흉했습니다.

 

해동용궁사


도탄에 빠진 나라를 걱정하며 기도하던 어느 날 나옹선사의 꿈에 동해의 용왕이 나타났습니다. 

“봉래산 끝자락에다 절을 세우고 기도하면 비가 내리고 나라와 백성이 모두 평안할 것이다”고 했습니다.

 

해동용궁사


이에 나옹은 해안을 따라 기장 쪽으로 내려오다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에 복을 받을 명당을 발견했습니다. 

뒤는 산이고 앞은 바다가 열리는 곳이었습니다.



산은 봉래산이라 이름하고 보문사를 창건하였습니다. 

그러다 임진왜란이 터져 보문사는 소실되었다가 1930년경에 통도사에 주석하던 운강화상이 보문사를 중창하였습니다.




1974년에 정암스님이 부임하면서 해동용궁사로 절 이름을 바꾸고 오늘날의 관음 도량이 되었습니다.

 


해동용궁사 왼쪽을 감싸고 우뚝한 바위 전망대가 있습니다. 

이곳이 시랑대입니다.

 


시랑리의 지명 또한, 시랑대에서 나왔는데 권적이 기장 현감직을 수행하면서 원앙대에 행차했습니다.

 


암벽에 시랑대의 글자를 새기면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권적은 시랑대의 경관에 감탄하며 시제로 삼아 시도 짓곤 했다고 합니다.

 

시랑대


시랑대 옆 바위에는 학사암의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홍문관 교리였던 손경현이 새겼다 하나 지금은 시랑대로 지명이 완전히 굳어진 상태입니다.



기장 현감 권적이 새겼다는 시랑대 글씨


홍문관교리 손경현의 학사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산 81-1 | 해동용궁사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