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부산 정중앙 표지석. 부산의 정중앙인 부산의 배꼽이 궁금하다면... 금계포란형의 명당인 부산 정중앙 표지석을 만나다.


사람이 살다 보면 궁금한 게 참 많습니다. 여러 가지 호기심도 느끼면서 어려운 문제를 풀었다면 큰 성취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부산의 배꼽에 해당하는 곳을 찾아 나섰습니다. 먼저 한반도의 정중앙이 어디인지 대다수 국민은 궁금하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부산 정중앙 표지석 주위 부산진구 가볼만한 여행지와 맛집


☞2015/05/11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부산시민공원 송상현광장 부산 연등축제. 부처님 오신 날 광명으로 온세상을 비추는 부산 연등축제를 보다.


2015/05/26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천태종 삼광사. 단일 사찰 최대의 연등 축제 부산 천태종 삼광사 연등 축제.


2015/05/2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삼광사 맛집 시골보리밥. 3,000원에 먹는 맛있는 보리밥 삼광사 앞 시골보리밥.시골보리밥


2015/11/09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돌산공원과 문현동 안동네 벽화마을. 우리의 삶이 벽화와 함께 고스란히 남아 있는 문현동 안동네 벽화마을 여행.


2016/02/27 - (부산여행/황령산·금련산산행)황령산~금련산 산행. 부산의 중심에 자리잡은 황령산~금련산을 부산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에서 출발하는 코스.


2016/02/29 - (부산여행/황령산봉수대/황령산 쉼터·카페)황령산봉수대, 황령산 쉼터·카페. 부산을 한눈에 보기 딱 좋은 곳은 황령산봉수대와 황령산 쉼터·카페 입니다.


 

 

사람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한반도의 중심은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탑평리에 있습니다. 한반도의 배꼽인 정중앙에는 통일신라시대 7층 석탑이 있으며 이탑을 일명 국토의 정중앙이란 뜻인 ‘중앙탑’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 내가 사는 부산의 정중앙이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부산의 배꼽인 정중앙에 표지석이 있다는 것도 최근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산의 배꼽을 확인하기 위해 부산진구 부암동 백양산 인근에 확인 차 갔습니다.

 

부산의 정중앙 입구에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고 정중앙에는 ‘정중앙 표지석’이 있습니다. 처음 부산의 정중앙은 어디일까 하며 아주 궁금하게 생각했던 곳은 역시나 서울방송국 SBS ‘호기심 천국’ 담당자였습니다.


 

 

2001년 부산대 도시문제연구소에 부산의 정중앙을 찾아달라고 의뢰하였고 연구소에서는 부산시 부산진구 백양순환로95번길 47-10호임을 밝혀내었습니다. 북위 35도 10분 4초, 동경 129도 2분 17초에 2012년 8월 1일 부암3동에서 부산의 정중앙을 알리는 표지석을 설치하여 이곳이 부산의 정중앙임을 알렸습니다.


 

현재 부산 지형 전체를 놓고 보면 닭이 둥지에서 알을 품고 있는 형상인 금계포란형의 모습이며 부산의 정중앙은 닭이 알을 낳는 자리라는 풍수가의 설명입니다. 그리고 보면 우리 부산의 진산인 금정산에는 첫새벽을 알리는 계명봉이 있습니다.


 

그 계명봉 아래에는 암·수한쌍인 닭의 형상을 한 바위를 옛날부터 ‘자웅석계’ 라 하였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은 한반도의 기를 꺾는다며 암탉을 무참히 파괴하였고 지금은 수탉만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보면 부산은 금계포란형의 명당임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일설에는 대마도는 지네 형이라 닭과는 상극인데 금정산 계명봉 때문에 대마도는 한국에 힘을 못 쓴다고 합니다. 그게 다 부산의 풍수가 금계포란형의 명당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표지석을 둥근 형태로 조성한 게 닭의 알을 뜻하고 정중앙 표지석을 만지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간절하게 소원을 빌면 각 가정에 건강과 행복 그리고 만사형통은 물론이며 재물 운까지 따라온다 합니다.

 

 


 부산의 정중앙을 찾아 표지석을 한 번씩 안아보세요. 하하 저는 정중앙 표지석을 만지지 않고 그냥 사진만 찍고 왔네요. 다음에 꼭 다시 방문하여 정성을 다하여 만져봐야겠습니다. 혹시 또 두루마리 화장지처럼 일이 술술 풀릴지예...


 

 

 

2010/04/0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서면 맛집 회국수 할매집. 봄철 잃어 버린 입맛을 찾는 대표음식은-서면 회국수 할매집


2012/05/30 - (부산진구맛집) 들어나 봤나, 나이와 성별에 맞는 맞춤형 삼계탕이 있다는 사실을....건양정홍삼삼계탕서면점


2012/09/03 - (부산진구맛집) 평범해 보이는게 허영만의 식객에 소개된 밀면의 3대 천왕, 개금밀면


2012/11/1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2500원 칼국수로 빌딩을 올렸다는 부산진구 맛집 서울칼국수


2012/12/30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냄새가 나지 않는 돼지국밥으로 추위 이기기, 부전시장맛집 신풍돼지국밥


2013/05/22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오리궁뎅이. 국내산 오리고기 맛있고 실속있는오리궁뎅이 개금점.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