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 계룡산 김현령재와 일운면 망치마을 유래. 거제 현령의 선정으로 만들어낸 거제도의 독특한 여행지 계룡산 김현령재와 일운면 망치마을을 만나보세요. 


옛길을 더듬어 오르거나 오래된 마을을 찾다보면 마을입구에 오래된 선정비를 만나 곤합니다. 조정의 관리로 내려와 선정을 베풀고 마을의 인심을 얻고 타지로 떠난 분의 고마움을 후세에도 기리 남기기 위한 비석으로 오늘을 사는 우리는 그분들의 뜻을 새기며 선정비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경남 거제시에는 조금은 특별한 이력이 있는 선정비가 있어 소개합니다. 선정비보다는 고마움을 표시하는 공덕비라 해야 하나요. ‘김현령 치비’로 마을 어귀에 있는 것이 아닌 거제시 고현읍 계룡산 오르는 초입에 세워져 있습니다.

 지금의 거제도는 완전 대도시의 모습에 버금갈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발전된 거제시지만 조선소가 들어서기 이전에는 고기를 잡아 생활하는 한마디로 찢어지게 가난했던 섬입니다.

 1688년 조선 숙종시대로 올라가봅니다. 거제시 고현은 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현으로 고을의 수령을 현령이라 불렀습니다. 김대기공은 1688년 무진년에 숙종의 명을 받고 이곳의 현령으로 부임하였습니다.

 먼저 고을을 둘러보니 현의 형편은 말이 아니었고 북쪽에는 계룡산이 막혀 있어 고을 사람들의 통행이 이루 말할 수 없이 불편한 것을 알았습니다. 김대기공은 먼저 고을과 고을을 잇는 고갯길이 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이 편하게 넘어 다닐 길을 내어야 하겠다며 고을 백성과 함께 힘을 합해 계룡산을 넘는 고갯길을 뚫었습니다. 부임 6개월 만에 거제면으로 넘는 길을 닦아 완성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뛸 듯이 기뻤지만, 그것도 잠시 때마침 고을에 전염병이 유행했는데 관찰사는 그 전염병이 길을 내는 부역으로 생겼다며 그 책임을 고을 현령에게 물어 파직을 시켰습니다.

 그런 후 고을의 백성은 오히려 현령의 고마움을 잊지 않기 위해 그 고갯길을 김현령재라 불렀습니다. 30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계룡산 언저리에는 김현령재란 이름의 고갯길이 남아 있습니다.

 마을을 넘는 기능은 잃었지만, 근대까지 마을을 연결하는 고갯길이었고 지금은 거제시민에게 계룡산을 오르는 등산길로 이용하고 그때 김대기공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김대기공의 이야기는 거제시 일운면의 망치마을에도 있습니다. 망치하니까 못 박을 때 사용하는 쇠망치를 연상하는 데 그 뜻이 아니고 “바라보는 고개”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 북병산 정상에 올라보면 일운면의 전경이 그야말로 끝내줍니다. 그럼 망치마을의 유래를 보겠습니다. 고을 현령인 김대기공이 모든 임기를 마치고 고향인 충남 공주로 낙향하여 별세했으며 그의 둘째 아들인 김경원이 가족과 함께 거제도로 내려와 양지마을에 정착했습니다. 

그는 경양재를 짓고 후학 양성에 힘쓰다가 돌아가신 아버지가 보고 싶을 때 양지마을 뒷산인 북병산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계룡산을 향해 아버지가 만든 고갯길을 보면서 아버지를 생각하였고 자신의 호 또한, 망치(望峙)라 했습니다.

그러니까 김현령재를 바라보는 고개란 뜻으로 생각되며 경원의 호인 망치를 따서 양지마을에서 망치마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양지마을과 망치마을 모두 마을이 있습니다. 

#망치고개

#망치리




2016/01/13 - (경남여행/거제여행)계룡루와 고현성. 거제도 계룡산 언덕에 거제시청을 두른 고현읍성인 고현성을 여행하다.


2016/01/12 - (경남여행/거제시여행)계룡산에서 만나는 거제포로수용소 통신대 건물 잔해.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과 헌병대 막사 등 6.25 한국전쟁의 참상을 체험하세요.


2015/10/27 - (경남여행/거제도여행)외도 보타니아. 한국의 파라다이스, 환상속의 섬 외도 보타니아 여행.


2015/04/25 -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 명산 북병산 산행. 남해안 전망대 거제 11명산 북병산 산행기.


2015/03/26 - (경남여행/거제여행) 구조라해수욕장과 샛바람소릿길, 망치몽돌해변을 걸었습니다. 거제도 걷기여행.


2015/03/25 -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 학동 진석중가옥. 등록문화재 제277호 한식과 일식의 절충식 건물 거제학동 진석중가옥.


2015/03/24 - (경남여행/거제도여행)거제 우제봉 해금강. 해금강을 바라보는 최고의 전망대는 바로 여기 우제봉.


2015/03/23 - (거제여행/고현시외버스터미널시간표). 거제도여행에서 편리한 고현시외버스터미널 시내버스, 시외버스 시간표.


2015/03/21 - (부산 하단역~거제 연초 2000번 버스)부산 하단역~거제 연초 2000번 버스 시간표와 버스 요금표로 거제시 여행을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015/03/20 - (경남여행/거제여행)갈곶리 도장포 신선대. 해금강 바람의 언덕이 있는 거제 최고의 명소 신선대 둘러보기.


2015/03/19 - (경남여행/거제도여행)거제 해금강 바람의 언덕. 거제도 최고의 여행지로 통하는 바람의 언덕에서 바람 맞고 왔습니다.


2015/03/18 - (경남여행/거제여행)동부면 학동몽돌해수욕장. 조약돌로 불리는 몽돌이 깔려 있는 거제8경 학동몽돌해수욕장.학동몽돌해수욕장


2015/03/14 - (경남여행/거제여행)일운면 구조라진성. 왜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한 쌓은 구조라 수정봉 구조라진성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2013/03/18 - (경남여행/거제여행)봄을 기다리는 거제11명산중 꾀꼬리 같은 앵산 산행


2010/05/15 -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시 청마유치환 생가. 거제도 둔덕골 청마유치환님의 생가와 묘소 찾아가기


2010/05/13 - (경남여행/거제여행)거제 11명산 산방산. 청마 유치환선생이 걸어 간 산길을 따라 거제도 산방산오르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