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문경산행)속리산군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여름 산행지 쌍용계곡이 있는 문경 도장산.

 

 필자는 ‘소의  안에 들어선 마을 뜻한다는 우복동(牛腹洞) 품은 속리산군의 도장산(道藏山·828.5) 찾았습니다우리나라에 전란이나 천재지변이 일어나도 양식 걱정을  하고 안심하고   있는 지역이 여러  있다 합니다.

 

문경과 상주 경계인 쌍용계곡 도장산 주소:경북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산 9-1

 

국제신문

 

정감록’ ‘징비록’ ‘유산록’ ‘택리지’  비결서에서 이를 십승지(十勝地) 언급하는데 청학동(靑鶴洞만수동(萬壽洞무릉동(武陵洞우복동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지형도를  놓고  들을 찾아보았는데 지리산(1915.4가야산(1432.6덕유산 (1614.2) 하나 같이  산에 둘러싸여 세상과 단절된 형태였습니다.

경북 상주시 화북면 용유리와 문경시 농암면 내시리가 접한 우복동도 속리산(1058.4) 도장산 청화산(987.7) 에워 싸고 있었습니다우복동의 남쪽을 틀어 막은 도장산은 문경시와 상주시를 경계하며 청화산과 사이에 용이 놀았다는 용유계곡과 청룡과 황룡이 살았다는 4 쌍용계곡이 흘러내립니다.

계곡이 그만큼 아름다워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했다는 선녀탕, 15 높이에서 떨어지는 심원폭포명주실  꾸러미가 들어간다는 용추 등이 절경을 이룹니다주변에 속리산을 위시한 쟁쟁한 명산에 가려 아직 많이 알려 지지 않았으나 여름에는 쌍룡계곡을 찾는 산꾼이 즐겨 오른다합니다.

도장산은 산의 모양이 안자와 증자가 스승인 공자를 모시고 시립 하는 모양을 한데서 유래했다 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도장산 주차장(용추교)~쌍용폭포 갈림길~쌍용폭포~쌍용폭포 갈림길~도장산(2.4도장산(3.2갈림길~655~705~전망대~789.2~도장산 정상~서재·화북병천(우복동갈림길~724 우회~화북병천(우복동화북중 갈림길~742.5 헬기장(화북병천·심원사 갈림길)~심원사 입구~심원사~도장산 갈림길~도장산 주차장에 되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산행거리는  9이며. 4시간30 안팎 걸립니다.

도장산은 문경시 농암면 내서리 쌍룡계곡을 가로지르는 용추교에서 시작합니다. 심원사 입구인데 다리를 건너면 승용차 10여대를 댈 수 있는 주차공간과 화장실이 있습니다.

주차장 안쪽에 도장산 등산안내도와 정상(3.3심원사(1.2) 이정표가 서 있습니다. 계곡을 끼고 돌을 깔아 놓은 길을 갑니다.

 

 

정면에 심원사와 쌍용계곡을 지키는 수문장 같은 집채만 한 사각 바위가 앞을 막습니다. 왼쪽으로 바위를 빠져나갑니다.

7,8분이면 갈림길인데 도장산은 왼쪽 심원사(0.8)로 가야 합니다. 필자는 먼저 오른쪽에 100쯤 떨어진 쌍용폭포를 갔다 옵니다.

 

2016.06.01-(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희양산 봉암사. 봉암사의 꽃이라는 통일신라시대의 완벽한 예술품 문경 봉정사 삼층석탑을 만나다. 문경 봉암사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희양산 봉암사. 봉암사의 꽃이라는 통일신라시대의 완벽한 예술품 문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희양산 봉암사. 봉암사의 꽃이라는 통일신라시대의 완벽한 예술품 문경 봉정사 삼층석탑을 만나다. 문경 봉암사올해 부처님오신날 찾았던 문경의 절집입니다. 희양

yahoe.tistory.com

 

 

하산 할 때 들리는 게 맞지만 그때는 한꺼번에 많은 등산객이 몰려 혼잡하기 때문입니다. 쌍용폭포는 큰 소()위에 암반에 움푹 파인 호리병을 닮은 작은 소(용추)가 하나 더 있어 쌍용계곡에서 가장 빼어난 절경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그리 높지는 않지만 물줄기가 2단으로 떨어지는 쌍용폭포가 있습니다.

 

 

다시 갈림길로 되돌아 나가 심원사로 올라갑니다. 살짝 가파른 길이 6,7분 이어지며,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 닿습니다. 두 길 다 도장산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왼쪽 도장산(2.4)으로 갑니다. 오른쪽은 심원사 입구를 거쳐 가는 도장산(3.2) 방향인데 필자의 하산길입니다.

곧 갈림길이 나옵니다. 산악회 리본이 달린 왼쪽 길입니다.

 

산길은 가팔라집니다. 숯 가마터를 지나 15분이면 가지능선 안부에 올라섭니다. 도장산은 오른쪽으로 꺾어 된비알을 오릅니다.

소나무 상수리와 신갈나무가 울창한 숲길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 이마와 등줄기의 식은땀을 식혀줍니다. 10분 남짓이면 산길은 왼쪽으로 살짝 틀어 정상(1.7) 이정표를 지납니다.

 

2016.06.01-(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봉암사. 일년중 부처님오신날 딱 하루만 산문을 개방하는 천년고찰 문경 희양산 봉암사 여행을 하다. 문경 봉암사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봉암사. 일년중 부처님오신날 딱 하루만 산문을 개방하는 천년고찰 문

☞(경북여행/문경여행)문경 봉암사. 일년중 부처님오신날 딱 하루만 산문을 개방하는 천년고찰 문경 희양산 봉암사 여행을 하다. 문경 봉암사문경 희양산 봉암사는 1년 중 부처님오신날 딱 한

yahoe.tistory.com

 

 

바위 능선을 돌아갑니다. 북쪽으로 청화산과 연결된 암봉인 시루봉과 연엽산이 조망됩니다. 30여분이면 정상(1.3) 이정표가 선 655봉에 올라섭니다. ‘국가지점 번호 라마 4071 4027’ 표지판이 길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아름드리 소나무가 서 있는 암봉을 거쳐 삼거리봉에 도착합니다. 도장산은 왼쪽입니다. 오른쪽에 심원사로 내려가는 길이 있지만 사유지라 출입을 막는 빛바랜 현수막과 줄을 쳐 놓았습니다.

펑퍼짐한  705봉에서 산길은 잘록이로 다시 내려섰다 올라갑니다. 도장산 정상까지 고도를 높이며 고만고만한 봉우리를 여러 개 넘는 만큼 체력 안배에 신경 쓰며 걷습니다.

 

암반 전망대에 올라서면 조항산 청화산 희양산 등 백두대간 능선이 펼쳐집니다.

 

시소를 타 듯 봉우리를 연거푸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한 뒤 789.2봉에 올라섰습니다. 도장산 정상이 손에 잡힐 듯 가깝습니다.

 

2016.07.06-(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 곳)공덕산·사불산 사불암. 그럴싸한 전설이 정말 잘 어울리는 신비의 세계 사불암 사면석불, 공덕산·사불산 사면석불 사불암을 만나다.

 

(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 곳)공덕산·사불산 사불암. 그럴싸한 전설이 정말 잘 어울리는 신비의

☞(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 곳)공덕산·사불산 사불암. 그럴싸한 전설이 정말 잘 어울리는 신비의 세계 사불암 사면석불, 공덕산·사불산 사면석불 사불암을 만나다. 문경 하면 생각나는 게 당연

yahoe.tistory.com

 

 

 

 

 

 

 

오른쪽 심원사로 내려가는 갈림길을 거쳐 안부에서 오르막을 칩니다. 무더위에 습도까지 높은 날씨라 젖 먹던 힘까지 짜내며 20분 만에 도장산 정상에 섰습니다.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습니다.

고진감래(苦盡甘來)라 했지만 정상에서는 주변 조망이 열리지 않아 그대로 직진합니다. 1,2분이면 상주에서 설치한 이정표 갈림길과 만납니다. 오른쪽 화북병천(우복동헬기장 방향으로 꺾습니다.

헬기장 이정표에 누군가 심원사 표시를 해놓았습니다. 직진 형 왼쪽은 서재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도장산 등산 안내도를 거쳐 속리산  전망대와 마주합니다.

 

 

2016.07.06-(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곳)문경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머리에 뿔처럼 꽃무늬를 돋을 새김한 이색적인 불상을 만나다.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곳)문경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머리에 뿔처럼 꽃무늬를 돋을 새김한 이

☞(문경여행/문경 가볼만한곳)문경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머리에 뿔처럼 꽃무늬를 돋을 새김한 이색적인 불상을 만나다. 대승사 마애여래좌상 문경 공덕산(사불산) 대승사에서 윤필암을 거쳐

yahoe.tistory.com

 

 

왼쪽 천왕봉에서 문장대를 잇는 톱날 암릉에 비로봉 입석대 신선대 청범대 문수봉이 늘어섰고, 그 앞에는  속리산의 혈통을 이어 받은 사무봉이 펼쳐집니다. 발아래는 천왕봉 들머리인 장각폭포가 보입니다.

 

 

 

 

724봉을 오른쪽으로 돌아 다시 능선을 탑니다. 왼편은 바위 벼랑인데  속리산 조망이 곳곳에서 열리는 전망대 능선입니다.

서재 갈림길에서 약 30분이면 나오는 화북중 갈림길에서 오른쪽 화북병천(우복동)으로 갑니다.

 

화북면 소재지가 보입니다. 소의 뱃속처럼 속리산 청화산 도장산 등 사방이 산으로 둘러 싼 모습입니다.

 

2016.09.02-(문경여행)문경 공덕산 윤필암과 묘적암 암자 여행. 경허, 성철, 청담 등 근대 선승의 수도처 문경의 사불산 윤필암과 묘적암 암자 여행

 

(문경여행)문경 공덕산 윤필암과 묘적암 암자 여행. 경허, 성철, 청담 등 근대 선승의 수도처 문

☞(문경여행/문경가볼만한곳)문경 공덕산 윤필암과 묘적암 암자 여행. 경허, 성철, 청담 등 근대 선승의 수도처 문경의 사불산 윤필암과 묘적암 암자 여행 문경 공덕산에는 천년고찰 대승사와

yahoe.tistory.com

 

 

 

다시 20분이면 콘크리트포장이 된 헬기장 갈림길에 서고 오른쪽 심원사로 내려갑니다. 왼쪽은 화북병천(우복동)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완만한 능선을 타고 15분쯤이면 우복동(병천)을 두른 청화산과 시루봉 조망이 열리는 전망대를 통과합니다.

 

 

 

문경에서 세운 심원사(1.1) 이정표를 지나 30분이면 무덤 두 기가 나오고 심원사(0.3)는 오른쪽으로 틉니다.

 

7분이면 계곡을 건너 심원사 입구에 도착합니다. 오른쪽에 절의 경계를 알리는 일주문 격인 대문을 들어서면 심원사 경내입니다.

 

2016.09.21-(문경여행/문경가볼만한곳)사불산 대승사. 사면석불의 공양절인 공덕산 대승사 천년사찰 여행하기.

 

(문경여행/문경가볼만한곳)사불산 대승사. 사면석불의 공양절인 공덕산 대승사 천년사찰 여행하

☞(문경여행/문경가볼만한곳)사불산 대승사. 사면석불의 공양절인 공덕산 대승사 천년사찰 여행하기. 문경의 공덕산에는 천년고찰인 대승사가 있습니다. 불가에서는 사불산으로 더 알려져 대

yahoe.tistory.com

 

 

백구와 황구가 필자를 경계하며 짖어 댑니다. 절은 신라 때 원효 대사가 창건했으며, 도반인 윤필과 의상이 머물며 용추에 사는 용왕 아들에게 글을 가르쳤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1958년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현재 대웅전 산신각 등을 중창했습니다. 절을 나와 심원 폭포 옆을 지나는데 답사 때는 수량이 적어 물소리가 크게 나지 않아 그냥 통과했습니다.

앞서 거쳤던 갈림길에서 왔던 길을 되짚어 심원사에서 25분이면 용추교 직전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경북 문경 쌍용계곡 도장산 대중교통입니다.

 

먼 거리로 대중교통은 당일 산행을 할 수 없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북 문경시 농암면 청화로 380-101 ‘심원사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갑니다. 심원사는 올라가는 도로가 따로 없습니다. 용추교를 건너면 승용차만 댈 수 있는 주차장이 나옵니다. 여기에 차를 둡니다.
대중교통은 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을 나와 부산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상주 점촌 행 우등버스를 탄 뒤 점촌에서 내려 상주시 화북으로 가는 시내버스로 환승합니다.

부산 동부터미널에서 경북 점촌행 버스는 오전 8401010분등 6회 있습니다. 3시간 10분 소요. 점촌북부정류장에서 상주 화북면 용화로 가는 42번 시내버스는 오전 730분 오후 450분에 출발해 점촌시외버스터미널정류장을 거쳐 갑니다. 잠시 기다렸다 탑니다. 기사께 도장산(심원사) 입구에 내려달라고 부탁합니다. 산행 뒤 화북면 용화 종점에서 오전 9시 오후 615분에 점촌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42번 버스가 출발합니다. 용추교에서 기다렸다 탑니다. 점촌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산 동부터미널행은 오후 320557(막차) 출발합니다.

점촌(오전 6508109501055분 등)에서 농암으로 가는 시내버스는 자주 있습니다. 농암에서 도장산 입구 용추교까지 농암개인택시(0.0-6776-2100·010-3413-3636)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택시비 15000원 선.

 

2017.07.24-(문경여행)문경 김룡사 운달산 산행. 삼복더위도 무색한 냉골의 운달산 운달계곡 산행.

 

(문경여행)문경 김룡사 운달산 산행. 삼복더위도 무색한 냉골의 운달산 운달계곡 산행.

(문경여행/문경가볼만한곳)문경 김룡사 운달산 산행. 삼복더위도 무색한 냉골의 운달산 운달계곡 산행. 한여름 산행지로 첫손꼽는 문경 운달산 계곡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 문경 운달산은 1,100m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