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산행)23번째 국립공원에 지정된 팔공산 비로봉~동봉 산행. 팔공산 비로봉~동봉
대구시 북쪽을 두른 팔공산(八公山·1192.3m)이 2016년에 국립공원에 지정된 태백산(1566.7m)에 이어 지난 5월에 23번째 국립공원에 승격 지정되었습니다. 대구시와 경북 영천시 경산시 칠곡군을 포함하며, 면적이 126.058㎢인데, 많은 문화유산과 빼어난 자연 경관을 포함하고 있어 어찌 보면 국립공원 지정이 늦은 감이 있다 하겠습니다.
팔공산 비로봉 주소:경북 영천시 신녕면 치산리
2019.04.01 - (대구여행)대구 옻골마을 돌담길 대암봉 요령봉 능천산 원점 산행
2014.01.17 - (대구여행/중구여행)'김광석 다시그리기 길'. 영원한 가객 김광석 벽화거리에서 만나다.김광석
팔공산은 부산 금정산(800.8m)과 가지산(1240.9m)을 주봉으로 하는 영남알프스와 같이 걸출한 산세이다 보니 필자의 단골 산행 코스였습니다. 가산(901.8m)~팔공산 동봉(1167m)~관봉(853m)을 잇는 종주 산행과 비로봉 서봉(1150m) 동봉 관봉 가산 명마산(500.1m) 등 봉우리를 찾아 산행을 했습니다.
이번에 팔공산이 국립공원에 승격된 것을 겸해 필자는 다시 팔공산을 찾았습니다. 신림봉(820m)과 낙타봉(917m) 능선을 타고 팔공산의 주봉인 비로봉을 오른 뒤 아우봉인 동봉을 거쳐 동화사(桐華寺)로 내려가는 산길입니다.
팔공산은 원래 ‘공산’이라 불리다가 태조 왕건이 후백제 견훤과 공산 동수전투에서 신숭겸, 김락 등 여덟 장수를 잃은 데서 유래되었다 합니다.
짧게 산을 타고 싶다면 동화집단시설지구에서 편도로 팔공산 케이블카(요금 1만원)를 타고 해발 820m 높이인 신림봉 정상 승강장에 내려 필자의 산행 경로를 따라가도 됩니다.
사찰 입장료가 폐지된 동화사는 493년(소지왕 15) 신라 시대 때 극달이 창건하면서 유가사(瑜伽寺)라 했다합니다. 그런데 신라 불교공인 이전이라, 832년(흥덕왕 7) 심지왕사의 중창을 창건으로 보고 있습니다.
겨울에 오동나무 꽃이 절주위에 만개한 것을 보고 동화사라 개칭했다 합니다. 1992년에 높이 30m의 통일약사대불을 조성했으며, 대웅전(보물) 등 당우는 영조 때 중창하면서 세워진 건물로 현재 많은 문화재가 남아 있습니다.
산행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화집단시설지구 팔공산 동화 캠핑장 입구~깔딱고개~케이블카 정상 승강장~신림봉 전망대~땅재~낙타봉~철탑 삼거리~비로봉·서봉·동봉 갈림길~비로봉·서봉 갈림길~비로봉·동봉 갈림길~하늘정원·서봉 갈림길~비로봉 정상~(비로봉·동봉 갈림길)~팔공산 동봉 석조여래입상~‘현위치 번호 086’ 표지목 갈림길~동봉~철탑 삼거리~~염불암~탑골~‘현위치 번호 087-04’ 표지목 갈림길~부도암 부도~부도암~동화사 주차장 앞 갈림길~동화사~(동화사 주차장 앞 갈림길)~생태터널~동화사 매표소~동화사시설지구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8㎞이며, 4시간30분 안팎이 걸립니다.
대구 동구 용수동 동화집단시설지구 팔공산 동화 캠핑장 앞에서 동봉(3.4㎞)·염불암(2.2㎞)·케이블카 정상(1.3㎞)을 향해 출발합니다. 탑골 등산로인데 ‘대구 올레’ 길입니다. 캠핑장과 사이 개울을 끼고 가면 팔공산 자연안내도가 나옵니다.
필자의 산행 경로인 깔딱고개에서 케이블카 정상 승강장을 올라 신림봉·낙타봉을 거쳐 비로봉으로 향하는 산행 경로를 숙지합니다. 수 백 년은 족히 되어 보이는 아름드리 소나무 숲 길이를 걷습니다.
완만하던 길은 침목계단을 가파르게 올라 15분이면 깔딱고개 갈림길에 닿습니다. 왼쪽 케이블카(0.6㎞)로 능선을 타고 갑니다. 직진은 염불암·동봉으로 가는 또 다른 산길.
2018.05.04 - (대구여행)대구 불로동고분군. 엄청난 규모인 고분군 여행 대구 불로동고분군.
탐방로는 덱 계단이 놓인 가파른 길을 오르다가도 완만하게 이어져 약 30분이면 정자(신림정)를 지나 케이블카 정상 승강장에 도착합니다.
여기에 갓바위 동화사와 함께 팔공산 3대 기도명소 중 한 곳인 소원 바위가 있습니다. 동전을 바위 면에 붙이면 소원이 이루어진 다 는 속설 때문에 넓지 않은 직벽 바위에 동전을 빈틈이 없을 정도로 붙여 놓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껌으로 동전을 붙여 놓기도 했습니다.
돌로 만든 등산객 조형물이 신림봉 정상석을 대신합니다.
2017.09.19 - (대구맛집/남구맛집)앞산맛집, 앞산카페거리 일본가정식 도키도키의 독특한 매력에 빠지다. 대구 도키도키
동봉으로 가는 능선 길은 ‘힐링 로드’로 명명됐는데 그만큼 기분이 상쾌합니다. 이내 나오는 바위 전망대에 서면 정면에 철탑이 들어선 팔공산 주봉인 비로봉과 좌·우 바위를 이고 선 서봉과 동봉, 세 봉우리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산행은 전망대 왼쪽 나무 덱 길을 내려가면 ‘참나무 구별법 안내판’ 갈림길에서 오른쪽 산림욕장으로 향합니다.
해발 700m에 위치해 대구 시내보다 10도 가량 온도차가 나 냉골산림욕장으로 불릴 만큼 시원하다 합니다.
피톤치드를 뿜어내는 소나무 숲은 사거리 안부인 ‘빵재’를 거쳐 동봉(2.0㎞)으로 직진합니다.
낙타봉과 사이에 ‘U자’로 푹 파이다 보니 산길은 다시 가파르게 올라 덱 계단을 지납니다. 신림봉에서 약 20분이면 가운데 바위가 떨어져 나가면서 낙타 등의 모습을 한 낙타봉 덱 전망대에 도착합니다.
2016.04.09 - (대구여행/달성여행)달성 하목정. 낙동강의 저녁 낙조가 그리 아름답다는 달성 하목정에서 뉘엿뉘엿 서산으로 지는 붉은 저녁노을에 혼을 빼앗기다.
남쪽으로 케이블카 상부 승강장 뒤로 금호강이 굽어 돌고 대구 시내가 보입니다. 철탑삼거리(0.9㎞)·동봉(1.7㎞)으로 직진합니다. 산길은 능선을 타고 완만하게 이어집니다.
20분이면 철탑삼거리가 나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사거리이며, 염불재로도 불립니다.
동봉(0.8㎞)·비로봉(0.9㎞)은 능선을 직진합니다. 왼쪽은 수태골 주차장에서 올라온다면 오른쪽은 염불암으로 내려갑니다.
왼쪽으로 산사면을 타고 돌계단을 에돌아 올라 15분이면 비로봉(0.4㎞)과 동봉(0.3㎞) 갈림길에 닿습니다. 필자는 왼쪽 비로봉을 먼저 오릅니다.
잇따라 나오는 서봉(0.7㎞)과 동봉(0.31㎞) 갈림길에서 비로봉 방향이며, 마지막 서봉 갈림길에서는 하늘정원으로 직진합니다.
2016.03.24 - (대구여행/달성여행) 대구 용문산~닭지만당 산행. 비슬산군립공원 용문산~닭지만당 산행.
전망 덱과 하늘정원 갈림길인 너른 터에서 비로봉 정상은 지척입니다.
정상은 신라 오악인 중악이며, 하늘에 제사를 지낸 제천단이 있었다 합니다. 이제 동봉으로 갑니다.
왔던 길을 되짚어 취재팀이 올라왔던 서봉(0.8㎞) 갈림길에서 직진해 동봉(0.31㎞)으로 향합니다.
왼쪽 수도사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인 폐 헬기장과 만납니다. 정면에 팔공산 동봉석조약사여래입상이 취재팀을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2016.03.11 - (대구여행/달성여행)최정산 남지장사·청련암·백련암.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 유정의 승병훈련소였던 천년고찰 남지장사·청련암·백련암 여행.
높이 약 1100m에 세워진 석불을 지나 ‘현위치 번호 086’ 표지목 갈림길에서 왼쪽이며, 덱 계단을 올라 5분이면 미타봉으로 불리는 동봉 정상에 섭니다.
북쪽은 비로봉으로 가리지만 동·서·남 세 방향은 거침이 없는데, 시계 방향으로 화산 보현산 기룡산 은해봉 노적봉 환성산 초례봉 등 일부만 보여, 흐린 날씨가 원망스러웠습니다.
하산은 철탑 삼거리로 되돌아갑니다. 능선을 직진해 염불봉 병풍바위 신녕재(도마재) 갈림길에서 오른쪽 동화사로 내려가는 길도 있습니다.
25분이면 철탑 삼거리를 통과해 왼쪽 염불암으로 돌계단을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2015.11.04 - (경북여행/경산여행)팔공산 끝자락 명마산 장군바위. 자연이 만들었다하기에는 정말 신기한 토르현상 3층 석탑 명마산 장군바위에 깜짝 놀라다.
다시 25분 즘이면 염불암 입구 화장실이며, 동화사(1.9㎞)는 오른쪽 콘크리트길을 갑니다.
돌탑군을 거쳐 ‘현위치 번호 087-04’ 표지목 갈림길에서 동화사는 왼쪽입니다. 직진형 오른쪽 산길은 깔딱 고개를 거쳐 취재팀이 출발했던 동화집단시설지구 캠핑장 입구로 바로 갑니다.
2015.09.24 - (경북여행/칠곡여행)칠곡 가산 가산산성, 가을 산행 최적의 코스, 가산산성 성곽 길을 걸어보세요.
부도암 부도와 부도암을 거쳐 30분이면 동화사 경내에 들어서며 산행은 끝납니다.
※대구 팔공산 비로봉~동봉, 동화사 대중 교통입니다.
팔공산국립공원은 대중교통 이용도 편리한데다 승용차도 괜찮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대구시 동구 동화사 2길 21-10 ‘수다카페’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고 카페 뒤 빈터(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주차비 무료. 부산역에서 동대구역으로 간 뒤 동화사로 가는 버스로 바꿔 탑니다. 부산역에서 동대구역은 첫차 오전 5시부터 수시로 출발합니다.
동대구역 후문 쪽 동대구역지하도2정류장에서 ‘급행 1번’ 버스를 타고 동화사삼거리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버스는 약 13분 간격으로 다닙니다. 산행 뒤 동화사삼거리정류장에서 급행 1번 버스를 타고 동대구역지하도1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동대구역에서 부산행은 밤 11시55분까지 수시로 기차가 있습니다.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동화사 갓바위 맛집
맛집 한 곳 추천합니다. 비로봉 또는 동봉을 타고 동화사로 내려와 순두부로 마무리를 하는 게 팔공산 산행의 정석이라 하는데, 순두부찌개·백반은 3대 50년을 이어온 동화집단시설지구 입구인 백안동 ‘원조산골기사식당(053-983-0362)’이 괜찮습니다. 순두부찌개는 약간 얼큰하다면 백반은 담백해 산행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순두부찌개(사진)·백반 각 1만원
2014.11.06 - (대구여행/팔공산 산행)팔공산 서봉~파계봉 산행. 알찬 팔공산 산행코스 서봉~파계봉 산행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