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산청산행)어머니의 산 지리산 천왕봉 아들이라는 주산을 오르다, 산청 주산

민족의 성산인 백두산()에서 뻗어 내린 백두대간은 어머니의 산인 지리산 천왕봉(1915.4)에서 마침표를 찍는데, 두 산의 만남으로 태어 난 산이 산청 주산(主山·828.2)이라 합니다. 필자는 천왕봉의 아들산인 주산을 찾았습니다.

산청 주산 주소:경남 하동군 옥종면 궁항리 산 197

국제신문

2021.09.02 - (경남산청여행)무학대사가 어머니께 건넨 물병이라는 감암산 병바위 릿지를 오르다. 산청 감암산 병바위

(경남여행/산청여행)무학대사가 어머니께 건넨 물병이라는 감암산 병바위 릿지를 오르다. 산청 감암산 병바위 산청 감암산 병바위. 무학대사가 어머니 건넨 물병이라 합니다. 경남 산청군과 합

yahoe.tistory.com

경남 산청군 시천면과 하동군 옥종면을 경계 짓는 주산은 지리산 천왕봉 턱 밑에 있어 천왕봉의 아들이라 알려졌습니다. 주산 산악회에서 세운 정상석에도 이를 보여 주는 듯 '지리산 왕자봉'이라 돼 있습니다.

그만큼 주산은 천왕봉의 세세한 부분까지 다 보여 천왕봉을 찾지 못하는 등산동호인은 천왕봉이 보고 싶으면 대신에 주산을 찾습니다. 이는 주산 정상에 서면 웅장한 산세인 천왕봉의 진면목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산 등산로는 시천면 내공리와 반천리, 하동군 옥종면 궁항리의 백궁선원에서 오릅니다. 또한 낙남정맥 마루금에서 주산을 찾기도 하며. 오대주산(깃대봉·642.6)과 사이의 갈치재에서 오르기도 합니다. 한여름에는 백궁선원과 갈치재 임도에서 오르는 산길 이외에는 칡덩굴과 산딸기나무가 등산로를 점령해 오르내리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필자는 주산을 산청군 시천면 내공리 원점 산행을 계획하며 떠났습니다. 첫 번째 난관은 517봉을 돌아 임도 삼거리에서 였습니다. 4,5높이의 절개지로 인해 능선을 잇는 길이 사라져 버려 임도로 우회해 백궁선원에서 올라오는 능선과 연결했습니다.

두 번째는 산청삼성연수원 뒤 콘크리트 임도에 내려가는 길입니다. 아직 한낮에는 무더위가 가시지 않아 칡넝쿨과 산딸기가 점령한 산길을 뚫을 수 없었습니다. 할 수 없이 탈출하듯 산길을 따로 만들어 내려갔 습니다. 역방향으로 산행 한다면 길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천왕봉과 지리산 주능선의 봉우리가 워낙 유명해서인지 지리산 언저리의 산들은 골수 산악인 이외에는 잘 찾지 않습니다. 주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정표가 설치돼 있지 않는데다 등산로도 뚜렷하지 않습니다. 묵은 길에는 잡풀이 무성해 여름철에는 산행 경험이 풍부한 등산동호인과 함께 하며, 반드시 긴 옷을 입습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다. 내공리 주차장~시천문화마을~산길 입구(전봇대 번호 덕산선 311 LA L25)~7번 팻말~콘크리트임도(5번 팻말)~임도 삼거리~백궁선원 갈림길~주산 정상~철탑~임도~소나무 쉼터~산청삼성연수원~후평마을회관~내공리 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7이며, 4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내공리 주차장에서 보면 콧날이 오똑한 주산이 양팔을 벌리며 마을을 포근히 감싸는 모양입니다. 필자는 왼쪽 능선을 타고 정상을 올라 오른쪽 능선으로 하산합니다.

주차장을 나가 오른쪽으로 틀어 이내 왼쪽으로 꺾습니다. 감나무 밭과 석축 사이에 가로등이 달린 전봇대가 서 있는 길입니다. 개울에 놓인 작은 콘크리트 다리를 건너 하수처리시설 앞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왼쪽에 주산 등반 안내도가 있어 참고합니다.

시천문화마을의 내공경로당과 문화정 정자 앞에서 왼쪽입니다. 다시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마을가운데로 난 직진 길을 오르면, 사거리에 농은거사이공유허비(農隱居士李公遺墟碑)와 주차장이 있습니다.

2020.07.08 - (경남여행/산청여행)지리산 대원사 계곡 대원사 여행. 지리산 산청 대원사 여행

(경남여행/산청여행)지리산 대원사 계곡 대원사 여행. 지리산 산청 대원사 여행 방가방가지리산의 많은 고찰에서 지리산 천왕봉의 동쪽에 대원사가 있습니다.지리산의 엣 이름은 방장산입니다.

yahoe.tistory.com

직진합니다. 내공리 주차장에서 약 15분이면 마을은 끝나고 길은 오른쪽으로 방향을 틉니다. 여기에 전봇대(덕산선 311 LA L25)가 섰는 왼쪽 대나무 숲으로 산길이 열립니다.

세 기의 무덤에 닿기 직전 오른쪽 대나무 숲을 파고듭니다. 잘라 놓은 대나무가 길을 막고 있습니다. 대숲을 빠져나가면 오른쪽에 달아 놓은 근교산 산행 리본을 확인하면 바로 산길과 연결됩니다.

전깃줄을 연결하는 원통 쇠파이프가 서 있습니다. 원통 쇠파이프 한 개를 더 지나 산길은 묵은 임도와 만납니다.

편한 길도 잠시 임도는 봉우리를 왼쪽으로 돌아가기에 된비알의 희미한 능선을 바로 치고 오릅니다. 들머리에서 약 30분이면 7번 팻말이 섰고 왼쪽으로 임도가 올라옵니다. 능선을 직진합니다. 북동쪽으로 오대주산이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고 길은 완만해집니다.

내 탓이오란 글귀와 6번 팻말이 섰는 갈림길을 지나 15분 남짓이면 5번 팻말이 선 콘크리트 임도에 올라섭니다. ‘주산 정상가는 길팻말은 오른쪽을 가르킵니다. 왼쪽은 59번 지방도인 갈치재에서 올라오는 길.

517봉을 돌아 10분이면 임도 삼거리에 닿습니다. 두 임도 가운데 능선을 올라야 하나 임도를 만들면서 생긴 4,5높이의 절개지로 산길을 잇지 못해 왼쪽 반달가슴곰 활동지역을 알리는 안내판이 붙은 차단기를 통과합니다.

5,6분이면 오른쪽 절개지를 오르는 비스듬한 길이 보이고 능선에 서면 뚜렷한 등산로입니다. 주산은 오른쪽으로 갑니다. 왼쪽은 옥종면 백궁선원에서 올라오는 길.

완만하던 길은 된비알로 바뀌며 약 7분이면 주산과 갈티재를 잇는 능선 안부에 닿습니다. 산죽을 지나 가파르게 치고 올라 약 30분이면 정상에 도착합니다.

2020.01.10 - (경남산청여행)꽃을 펼쳐놓은듯 아름다운 산청읍 꽃봉산~회계산 산행. 산청 꽃봉산~회계산

(경남여행/산청여행)꽃을 펼쳐놓은듯 아름다운 산청읍 꽃봉산~회계산 산행. 산청 꽃봉산~회계산 산청읍 꽃봉산~회계산 산행 꽃봉산 주소: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옥산리 산 13 산청 꽃봉산~회계

yahoe.tistory.com

헬기장과 정상석 삼각점이 웃자란 잡풀에 뒤덮여 있습니다. 북쪽으로 지리산의 속살까지 보인다는 전망대 산이지만, 천왕봉을 호위하는 촛대봉 연하봉 장터목 세석봉 중봉 써리봉은 구름에 가려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까이 산청양수발전소 상부댐인 고운호와 동당리 중산리 구곡산만 일부 확인 됩니다.

하산은 왔던 길을 15쯤 되돌아가면 나오는 ‘Y갈림길에서 산청삼성연수원은 왼쪽입니다. 오른쪽은 취재팀이 올라왔던 길입니다.

외길 능선을 따라 15분이면 철탑을 지나 바위에 로프가 걸린 절개지를 내려가면 임도입니다.

왼쪽으로 산간계곡경보시설을 돌아 2.3분가면 ‘U로 크게 꺾이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임도를 벗어납니다. 임도는 반천리 방향.

울창한 숲길에 완만한 능선이 이어집니다. 8분이면 키 큰 소나무가 몇 그루 서 있는 쉼터 봉우리에서 오른쪽 능선을 탑니다.

지리산 방향으로 조망이 열리는 한 곳을 지나면 왼쪽으로 묵은 임도 갈림길이 나옵니다. 주산 안내도와 등산지도에서 소개하는 산길입니다. 길이 묵은 데다 칡넝쿨이 엉켜 있어 되돌아 나와 뚜렷한 길을 직진합니다.

2019.04.17 - (경남여행/산청여행)산청 오부면 오지마을 봄맞이 소룡산 산행. 산청 소룡산 산행

(경남여행/산청여행)산청 오부면 오지마을 봄맞이 소룡산 산행. 산청 소룡산 산행 함양·산청·거창을 우리는 경상남도 오지 군으로 꼽습니다. 그만큼 산간벽촌으로 교통이 많이 좋아졌다는 요

yahoe.tistory.com

소나무 쉼터에서 약 18분이면 산길은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80즘 가면 덩치 큰 소나무 한그루가 뿌러져 나뭇가지가 말라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탈출합니다.

짐승이 다닌 길은 폐 임도를 가로질러 왼쪽 물마른 계곡을 거쳐 콘크리트 임도에 도착합니다. 90거리인데 국제신문 근교산 산행리본을 참고하며 내려 갑니다.

콘크리트길은 독립가옥을 지나 10분이면 나오는 삼성연수원 정문을 보고 왼쪽 마을길을 따라 후평마을회관을 지납니다. 6분이면 출발했던 내공리 주차장에 되돌아갑니다.

※산청 주산 대중교통입니다.

거리가 멀지만 대중교통도 버스시간만 잘 맞춘다면 괜찮고, 원점회귀 산행이라 승용차 이용도 편리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남 산청군 시천면 내공리 32-28’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하고 가면 내공리 주차장이 나옵니다. 부산 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진주로 간 뒤 중산리행 버스로 바꿔 팁니다.

서부터미널에서 진주행은 첫차 오전 5시50분부터 수시로 있습니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산리로 가는 버스는 오전 6시10분 7시50분 8시40분 10시35분 등에 출발합니다. 외공버스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외공마을표석이 있고 건널목을 건너 왼쪽 길로 내려 선 뒤 내공교와 내공 2교를 건너 산행 들머리인 시천문화마을 내공경로당까지는 도보로 약 15분 거리, 시천면소재지의 덕산버스정류장에 내려 내공리까지 택시(덕원택시 055-972-9393)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산행 뒤 중산리에서 진주로 나가는 버스는 오후 3시20분 5시20분 7시50분에 출발하며 잠시 뒤 도착합니다.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산 서부터미널행 직행버스는 밤 9시까지 수시로 있으며 심야버스(밤 10시 12시)도 있습니다. 동래·노포동 동부터미널로 가는 버스도 밤 10시30분까지 다닙니다.

2016.05.14 - (경남여행/산청여행)단성면 엄혜산~겁외사 둘레길. 부처님오신날 걷기좋은 엄혜산~겁외사 둘레길에서 성철스님을 생각하다. 산청 엄혜산~겁외사 둘레길

☞(경남여행/산청여행)단성면 엄혜산~겁외사 둘레길. 부처님오신날 걷기좋은 엄혜산~겁외사 둘레길에서 성철스님을 생각하다. 산청 엄혜산~겁외사 둘레길 강과 강이 서로 만나 한 몸을 이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