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 밀양 산행)'조망 맛집'인 영남알프스 범봉 원점회귀 산행. 밀양 범봉

영남알프스 산군에 속한 범봉(962)은 억산(954)과 운문산(1195.1) 능선 가운데에 솟아 있습니다. 그 때문에 경유지로 생각해 범봉만 단독으로 잘 찾지 않습니다. 대체로 석골사에서 억산을 거쳐 팔풍재에서 범봉을 오르거나 상운암계곡을 따라 상운암에서 운문산을 오른 뒤 딱밭재에서 범봉을 지나 팔풍재로 하산하는 코스로 주로 산행을 합니다.

 

 

경남 밀양 영남알프스 범봉 들머리 석골사 주차장 주소: 경남 밀양시 산내면 원서리 2

 

2008.07.06 -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태극종주(3) 운문산-가지산 산행. 영남알프스 태극종주를 아시나요?-2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태극종주(3) 운문산-가지산 산행. 영남알프스 태극종주를 아시나

영남알프스 태극종주(2) 재약산 수미봉~사자봉 영남의 지붕, 영남알프스에도 서서히 봄이 찾아든다. 정상에는 아직도 눈더미가 희끗희끗하지만 산아랫녘 실개천에는 버들개지가 복실한 움을 하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트랭글 캡쳐

 

건각은 운문산~범봉~억산을 돌아 석골사와 인골산장, 구만산으로 능선을 잇기도 해 자기 체력에 맞게 산행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그런데 능선 종주를 고집하다 보면 범봉의 진면목을 보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에 필자는 7, 8개의 바위 전망대가 포진한 조망 맛집산행으로 범봉 남릉을 찾았습니다. 범봉은 영남알프스의 마지막 호랑이를 보는 듯 옹골찬 바윗산입니다.

그러다 보니 범봉 주위에 호랑이를 뜻하는 지명이 여럿 남아 있습니다. 호거산 운문사와 장군봉의 암봉인 호거대, 호랑이가 마을의 개를 물고 가 잡아먹었다는 개물방산, 석골사 서쪽 호랑이를 닮은 범바위 등입니다.

범봉이 억산보다 8더 높아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발행하는 지형도에는 범봉을 억산으로 표기하고 있으니 참고합니다.

팔풍재에서 석골사로 하산하는 길은 돌길에 낙엽이 덮여 있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밀양시 산내면 원서리 석골사주차장을 출발해 석골사~억산·운문산 갈림길~운문산·팔풍재 갈림길~범봉·운문산갈림길~범봉·팔풍재 갈림길~잇단 전망대~묵묘~범봉 정상~‘밀양 아-9’ 표지목 갈림길~삼지봉 아래 전망대~팔풍재·삼지봉 갈림길~팔풍재~석골사·운문산 갈림길~석골사·운문산 갈림길에서 석골사를 지나 주차장에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거리는 7이며, 4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원서정류장에서 석골·석골사 표석을 보고 임란창의비가 있는 오른쪽으로 꺾어 2번국도 아래 굴다리를 통과합니다. 석골사는 걸어서 약 25분쯤 걸립니다.

승용차를 이용했다면 석골사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상운암 계곡은 골이 깊어 겨울 가뭄인데도 수량이 풍부했습니다. 12높이에서 2단으로 떨어지는 석골폭포를 보고 되돌아 나와 석골사를 둘러봅니다.

석골사 후문을 나가면 본격적인 산행을 알리는 지팽이 통이 놓였습니다. 지팽이는 지팡이를 뜻합니다. ‘내 다리에 힘 보태줄 지팽이 고맙습니다란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산길이 멀고 힘들 때는 3의 다리인 지팡이가 큰 의지가 됩니다.

100쯤이면 운문산 등산안내도가 서 있는 갈림길에서 범봉 등산 코스를 숙지하고 운문산(4.3상운암(3.6)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왼쪽은 억산 방향.

 

2022.11.24 - (경남밀양산행)영남알프스 전망대 북암산~문바위 산행에서 마지막 단풍을 즐기다.

 

(경남밀양산행)영남알프스 전망대 북암산~문바위 산행에서 마지막 단풍을 즐기다.

(경남밀양산행)영남알프스 전망대 북암산~문바위 산행에서 마지막 단풍을 즐기다. 설악산(1708m)에서 남하하던 단풍을 쫓아 필자도 강원 영월 마대산(1050.2m)을 시작으로 경북 김천 단지봉(1326.7

yahoe.tistory.com

 

낙엽을 다 떨군 키 큰 참나무 숲의 너른 길이 한동안 이어집니다. 산더미 같은 바위가 엎어질세라 나무 막대기를 받쳐놓은 갈림길에서 운문산 (3.8)방향으로 직진합니다. 왼쪽은 팔풍재 방향이며, 필자의 하산길입니다.

대비골 하류를 건너면 오르막 산길이 이어집니다. 철제 난간과 로프가 묶인 곳을 지납니다.

계곡 건너편에 거대한 주름치마가 흘러내린 바위가 눈에 드는 치마바위 전망대를 지나면 밀양 아 -1’ 표지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올라도 범봉으로 갑니다.

 

 

필자는 100더 가서 나오는 삼거리에서 범봉(2.0) 이정표를 보고 왼쪽으로 꺾습니다. 석골사에서 약 30분 걸렸습니다. 직진은 상운암을 거쳐 운문산으로 갑니다.

석골사에서 상운암을 오르던 옛길로 산허리를 3분쯤 완만하게 돌아가면 이정표 갈림길이 나옵니다,

범봉(1.8)은 오른쪽으로 꺾어 능선을 탑니다. 정상에서 남쪽을 보고 있어 범봉 남릉으로 불립니다. 직진은 팔풍재(석골사) 방향, 왼쪽은 표지목 갈림길에서 올라오는 길.

 

 

2022.01.04 - (경남밀양여행)산상 마을 바드리가 있는 밀양 백마산 산행

 

(경남밀양여행)산상 마을 바드리가 있는 밀양 백마산 산행

(경남여행/밀양여행)산상 마을 바드리가 있는 밀양 백마산 산행 경남 밀양시에는 세 곳의 오지마을이 있다. 첫째가 오치이며 둘째가 소월리 셋째가 감물리입니다. 모두 산 위의 너른 분지 마을

yahoe.tistory.com

 

소나무 숲길을 3분쯤 오르면 바위 전망대가 나옵니다. 치마바위 상운암계곡 석골사와 운문산 서릉과 수리봉 사이에 멀리 용암봉이 보입니다.

잔돌이 깔린 경사진 바위를 올라서면 다시 전망대입니다. 고도를 높일수록 더 넓게 조망이 열립니다. 이번에는 왼쪽에 간담을 서늘케 하는 천길 벼랑 위 전망대에 올라섭니다.

 

 

 

 

건너편 바위 낭떠러지 중간에 사람 코를 닮은 바위 뒤로 억산과 깨진 바위가 보이며, 암반에 뿌리를 내린 천년송이 한폭 산수화를 그려냅니다.

 

 

잇단 전망대를 지나 남릉 입구에서 약 45분이면 범봉 정상부가 보이는 전망대를 끝으로 평탄한 솔 숲길이 5분쯤 이어집니다.

 

2021.08.30 -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8번째 악산 운문산을 오르다.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8번째 악산 운문산을 오르다.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8번째 악산 운문산을 오르다.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 경남 밀양시 산내면과 경북 청도군 운문면을 경계하는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雲門山·1195m)은 산

yahoe.tistory.com

 

 

 

 

 

봉분이 남아 있지 않은 묵묘에서 된비알을 올라가면 나오는 이정표에서 범봉(0.47)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묵묘에서 20분이면 범봉에 올라섭니다.

 

 

청도군·청도산악회가 아담한 정상석을 세워 놓았습니다. 주위 조망이 열리지 않아 왼쪽 억산(1.6)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오른쪽은 딱밭재를 거쳐가는 운문산(2.5) 방향,

북쪽 운문사에서 불어오는 세찬 골바람을 맞으며 10분이면 밀양 아-9’ 표지목 갈림길에 닿습니다. 오른쪽은 삼지봉을 거쳐 간다면, 취재팀은 삼지봉 아래 깨진바위와 마주한 전망대로 곧장 가려고 평탄한 왼쪽 길로 들어섰습니다.

삼지봉을 돌아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로 가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왼쪽은 팔풍재로 바로 갑니다. 전망대에 서면 정면에 노적가리를 쌓아놓은 듯한 거대한 암벽이 펼쳐집니다. 이무기가 꼬리를 내려쳐 가운데가 갈라진, 깨진 바위입니다.

 

2021.07.21 -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5봉 재약산 옥류동천 폭포 산행, 영남알프스 재약산.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5봉 재약산 옥류동천 폭포 산행, 영남알프스 재약산.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5봉 재약산 옥류동천 폭포 산행, 영남알프스 재약산. 9개의 1000m 고봉이 모인 영남알프스는 산세가 험해 만만하게 볼 산행지가 한곳도 없어 산행 들머리에서 3시

yahoe.tistory.com

 

정상에서 보지 못한 조망을 여기서 즐기고 갑니다. 깨진바위 왼쪽은 수리봉 용암봉 승학산 정각산 실혜산 영산이, 오른쪽은 용당산 비룡산 호랑산 대왕산 통내산 학일산 장군봉 까치산 옹강산 지룡산과 멀리 비슬산 용각산 선의산 팔공산 등 밀양 청도 대구의 산이 펼쳐집니다. 발아래 대비지 대비사 왼쪽 봉긋한 봉우리는 개물방산입니다.

전망대 왼쪽으로 가파르게 내려가면 밀양 아-10’ 표지목 갈림길이며, 오른쪽 팔풍재(0.5)로 갑니다.

 

 

5분이면 대비사 갈림길을 지나 팔풍재에 도착합니다. 왼쪽 석골사(2.89)로 하산합니다. 직진은 억산 방향.

산비탈의 완만한 길은 왼쪽으로 꺾어 계곡에 내려섭니다. 물 마른 계곡을 건너갑니다 산죽 길을 지나 다시 건너옵니다.

 

 

 

45분이면 집채만 한 바위 벼랑을 지나 나오는 삼거리에서 오른쪽 석골사(1.1)로 갑니다. 왼쪽은 범봉 남릉 입구를 거쳐 가는 운문산(3.39) 방향.

대비골을 건너 5분이면 앞서 거쳤던 갈림길과 만나 오른쪽으로 왔던 길을 되짚어 10분이면 석골사에 도착한다.

※밀양 범봉 대중교통편입니다.

대중교통과 승용차 이용 모두 괜찮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남 밀양시 산내면 원서리 2 석골사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중교통은 기차는 부산역에서 밀양역으로 갑니다. 직행버스는 부산 사상 서부터미널을 출발해 밀양 시외버스터미널로 갑니다. 기차를 탔다면 밀양역에서 시내버스나 택시로 밀양터미널로 이동합니다. 밀양터미널에서 얼음골(석남사)로 가는 직행버스와 농어촌버스를 타고 원서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부산역에서 밀양으로 가는 기차는 오전 510분 첫차를 시작으로 수시로 있습니다. 서부터미널에서 밀양터미널로 가는 직행버스는 오전 7, 9시 등에 있습니다. 밀양터미널에서 얼음골(석남사) 직행버스는 오전 75820, 1040분 등에 있으며, 농어촌버스는 오전 620935분에 있습니다.

산행 뒤 얼음골정류장에서 밀양터미널로 나가는 농어촌버스는 오후 5시에 있으며, 직행버스는 오후 250430630730(남명리)께 출발해 원서정류장에 곧 도착합니다. 미리 기다렸다 탑니다. 밀양터미널에서 부산 직통버스는 오후 35107시이며, 밀양역에서 출발하는 부산역 기차는 밤 958분까지 수시로 있습니다.
부산 노포동 동부터미널에서 언양으로 간 뒤 석남사 가는 시내버스로 환승해도 됩니다. 석남사에서는 밀양 가는 직행버스를 타고 원서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참고로 석남사에서 밀양으로 가는 직행버스는 오전 830940분 등에 있습니다. 산행 뒤 송백정류장에서 석남사로 가는 버스는 오후 315510640(막차)에 출발해 곧 원서정류장을 지나갑니다.

 

2021.07.15 - (경남밀양여행)연일 폭염에 시원한 여름나기. 재약산 옥류동천 층층·흑룡폭포여행.

 

(경남밀양여행)연일 폭염에 시원한 여름나기. 재약산 옥류동천 층층·흑룡폭포여행.

(경남여행/밀양여행)연일 폭염에 시원한 여름나기. 재약산 옥류동천 층층·흑룡폭포여행. 방가방가 이번 포스팅은 영남알프스 최고의 산행지인 재약산 홍류동천 폭포 여행입니다. 밀양 재약산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