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양산여행)독특한 한국의 정원이라는 양산 선암산 우규동 별서 여행. 양산 우규동별서


경남 양산 어곡동을 두른 산은 선암산입니다. 

그 선암산의 주봉이 매암·매바위·매봉이라 불리는 암봉이며 부산 인근에서는 소문난 산행코스입니다.





독특한 한국의 정원 양산 어곡리 우규동별서 주소:경상남도 양산시 어곡동 산 337




2019/09/07 - (경남여행/양산여행)어곡공단으로 옛 정취가 남아 있지 않은 화룡마을 반룡대 여행.

2019/03/25 - (경남여행/양산여행)원동 비석봉 산행. 원동 매화여행과 비석봉 산행을 했습니다.

2018/05/28 - (경남여행/양산여행)황산문화체육공원의 꽃 양귀비 보고 왔습니다. 황산문화체육공원 꽃양귀비

2014/12/15 - (경남여행/양산여행) 양산8경 임경대, 최치원의 임경대에 올라 낙동강을 바라보다.

2014/12/25 - (양산여행/원동여행)원동 신흥사. 배내골 여행과 함께 화려한 건물 대광전이 돋보이는 양산 원동 신흥사 구경하기.

2014/01/08 - (부산여행/낙동강 뱃길)낙동강뱃길. 을숙도에서 물금까지 낙동강에 배를 타고 새로운 부산을 보다.




원동면 화제리에서 보면 이 암봉의 크기가 특출나고 항상 매가 바위 주의를 배회하여 매바위라 불렀습니다. 

그와 반대로 산 아래 어곡동에서 보면은 능선에 솟은 하나의 바위봉으로 인식될 만큼 평범한 암봉이라 선암산이라 불렀습니다.



선암산의 품새는 워낙 넓으며 마주한 능걸산과 사이에 유산천이 흐릅니다. 

선암산과 능걸산에서 흐르는 여러 지류 중 한곳이 삼미천인데 그 숨은 골짜기에 벽은 우규동별서가 있습니다.

 


 이 날 우규동별서만을 보려고는 찾지 않았습니다. 

선암산 산행을 하면서 덤으로 우규동별서를 산행 끝에 만났습니다.

 


양산 어곡동에 무슨 별서란게 있겠나 싶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였고 그저 작은 건물이 있겠지 생각하며 찾았던 우규동별서는 그러나 그게 아니었습니다.

 


들어앉은 품새는 정원정자로 유명한 소쇄원, 세연정과 서석지에 비견될 만큼 정원을 연구하는 애호가들에게는 널리 알려진 곳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위에 여러 글자가 바위에 새겨져 있어 금석문의 전시장이라는 자료를 보았는데 우규동별서를 찾아가면서 공부를 하고 가지 않은 것에 엄청나게 후회했습니다.



다음에 다시 찾아보기로 하고 우선 우규동별서 주위만을 소개하겠습니다. 

우규동 별서는 경남 양산시 어곡동 산5번지를 주소지로 합니다.

 





1992년 10월 21일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89호에 지정되었습니다. 

우규동별서는 최근까지 관리가 잘되지 않았으나 전에 있던 세심당 정자를 헐고 다시 앞면·옆면 각 1칸 사모 지붕의 정자를 세워 조금은 우규동별서와 정원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듯 보였습니다.




소한정 각자




계곡의 바위에는 소한정이라는 각석이 새겨져 있고 그 위에 소한정 터가 남아 있습니다. 

우규동별서는 단양우씨 문중에서 복원사업추진 중입니다.








우규동은 조선후기 의금부도사와 통정대부의 벼슬을 지냈다가 고향으로 내려와 1920년경 소한정과 세심당을 짓고 별서와 정원으로 사용했습니다. 






우규동별서 정원 주위에는 대나무와 매화나무, 백양목, 매실나무, 회화나무 등 장생수를 심어 경치를 다르게 하고 각각의 바위마다 거북, 봉황, 용, 학 등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동식물로 12경관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신선사상을 기본으로 방지원도를 구축한 정원은 동양적 조경의 형태를 잘 보여준다고 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