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맛집/여수맛집)봄냄새가 솔~솔~~ 여수 봉산동 게장골목 원조 황소식당 간장게장이 최고
여수 화태도는 최근까지 가깝지만 먼 섬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아무리 가까워도 배를 타고 건너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화태도가 여수 돌산도와 화태 대교가 연결되어 이제 정말 가까운 섬이 되었습니다.
그 가까운 섬에 해안가를 360도 한 바퀴도 는 화태갯가길인 둘레길이 만들어져 여수 여행을 하면서 화태 갯가길을 한 바퀴 돌고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까 고민했습니다.
여수 게장골목 맛집 황소식당 주소:전라남도 여수시 봉산동 269-1
여수 게장골목 맛집 황소식당 전화:061-642-8037
황소식당 판매장 전화:061-642-8007
2017/04/13 - (여수여행)여수 돌산공원 여행. 여수 관광 1번지 돌산공원에서 돌산대교를 만나다.
2017/03/25 - (여수여행)여수 고소대, 타루비, 통제이공수군대첩비, 여수천사벽화골목 여행
2017/03/18 - (여수여행)전라좌수영 진남관. 우리나라 최대 단층목조건물인 웅장한 진남관 위용.
2017/03/07 - (여수여행/여수가볼만한곳)동백꽃 오동도. 3월이면 동백꽃이 최고절정이라는 여수 오동도 여행. 오동도
2018/05/24 - (전남여수여행)백야선착장에서 여수 하화도·사도·금오도 운항 배 시간표. 백야도선착장
2015/03/13 - (전남여행/여수여행)자산공원 여수해상교통관제센터 곤충 체험실 빠삐용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015/03/12 - (전남여행/여수여행)여수케이블카와 자산공원. 자산공원에서 여수케이블카도 타고 즐거운 여수 여행 하고 왔습니다.
역시 여수는 간장게장이 유명합니다.
그만큼 여수 여행에서 꼭 먹고 온다는 간장게장은 봉산동 게장 골목이 유명합니다.
간장과 양념게장 맛집이 10여곳 모여 있어 간장게장 골목이라 부릅니다.
그 여수 간장게장 골목의 터줏대감이 제가 찾았던 황소식당입니다.
황소식당은 간장게장에서 1990년대에 중반에 가장 먼저 문을 열었습니다.
지금이야 간장게장이 식당 메뉴의 주 품목이지만 초창기에는 백반의 반찬 중 한가지였습니다.
손님들의 열화와 같은 게장 추가로 인해 백반을 밀어내고 반찬인 간장게장이 주 타이틀을 꿰차고 게장백반 정식이 되었습니다.
이곳 게장 골목에서는 참게나 꽃게가 아닌 돌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꽃게와 참게는 많이 들었지만 돌게는 이날 처음 들었습니다.
돌게를 박하지라 부르는데 민꽃게가 정식명칭입니다.
해안가 갯벌이나 바위 밑에 살아서 그런지 게 껍데기가 꼭 철갑을 두른 듯 딱딱하여 이가 얼얼할 정도였습니다.
돌게는 일반 게보다 게의 향이 많으며,
꽃게보다는 살은 적은 단점이 있으나 양은 푸짐하여 진짜 3인분에 간장게장과 양념게장이 그릇에 한가득 담겨 나왔습니다.
게장은 1회 더 리필됩니다.
백반게장정식이라서 그런지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외에 게장국과 밑반찬이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이곳 저것 제입에 딱 맞고 좋았습니다.
그래도 게장이 최고 였습니다.
저한테는 간장게장과 영념게장중에 간장게장이 더욱 좋았고 제 입맛ㅇ레 맞으며 맛있었습니다.
양념게장은 떡볶기용 소스와 비슷하며 양념이 게에 완전히 스며들지 않고 게 껍질에만 묻어 생생하면서 살에는 베이지 않았습니다.
게장 먹는 방법은 모두 아시죠 ㅎㅎ 먼저 게 뚜껑을 열고 뚜껑에다 밥을 비벼먹습니다.
이는 간장게장에서 기본입니다.
고소한게 정말 맛있어 모두 게장을 밥도둑이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는 게뚜껑에서 분리한 게 몸통은 가위로 반을 잘라서 나오며 양쪽으로 살짝 눌렀습니다.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게살이 팝콘 터지듯 드러나는게 입안에서 살살 녹았습니다.
ㅎㅎ 오동통한 게살의 맛을 듬북 느낄수 있었습니다.
멍게젓갈
여수 돌산도의 갓김치
늦은 시간이라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다 빠져나갔습니다.
식탁식인 좌석식과 앉은뱅이 탁자식이 있습니다.
손님들 대부분은 식탁인 좌석식을 선호했습니다.
우리가 들어 갔을 때 좌석식이 없어 어쩔수 없이 앉은뱅이 탁자식에 앉았습니다.
황소식당 메뉴판
황소게장 판매장은 바깥에 따로 매장이 있으며 큰 주차장도 있어 주차걱정 끝
런닝맨도 촬영되었고 유명인이많이 찾는 맛집중 한곳인 여수 원조 황소식당 간장게장은 짱입니다.
여수에 가면 꼭 먹고 온다는 '밥도둑' 게장을 푸짐한 황소식당에서 잘 먹고 왔습니다.
단 돌게라 껍데기가 딱딱하니 이를 조심하세요 ㅎㅎ
황소식당 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