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영도여행)동삼동패총전시관. 등잔 밑이 어둡다 했나요?.부산에도 신석기 시대 유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삼동 패총 전시관.


동삼동 패총, 동삼동 패총하며 학창시절 많이 들었던 곳을 우연찮게 갔다 왔습니다. 태종대에서 발품을 팔면서 국립해양대학교입구를 지나는데 잔디가 깔린 넓은 곳에 울타리가 쳐져 있기에 뭐지 하며 가까이 보니 동삼동 패총유적지였습니다. 그때가 오후 5시 50분이 넘었는데 동삼동 패총 유적지 관람시간이 오후 6시까지라 볼 수 없을 것 같아 그냥 지나갔습니다.



 

 

다음날 봄비인지 비가 추적추적 내렸는데 집에 있기도 머 하여 전날 보지 못한 동삼동 패총 전시관을 보기 위해 갔습니다. 사실 공주 석장리, 울산반구대 등 여러 곳을 여행 하며 보았던 신·구석기시대 유적지는 생각나지만 내가 살고 있는 이웃에 신석기유적지인 동삼동 패총이 있다는 것은 까맣게 잊고 있었다니 등잔 밑이 어둡다는 것을 여실히 느끼게 하였습니다.

 

이곳 동삼동 패총은 일제 강점기인 1930년대 일본인 학자에 의해 처음 발굴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1963년과 64년에는 미국의 학자에 의해 발굴 시도가 되었습니다. 그 후 1969~1971년 까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대대적인 발굴조사가 이루어 졌습니다. 1999년에 와서는 부산시립박물관에서 패총정화지역 발굴조사가 실시되었고 그 때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재배곡물인 조와 기장이 발견 되었습니다.

 

 

동삼동 패총 출토 유물의 특징은 다섯 개의 문화층으로 나누어지는데 방사성탄소연대 측정 결과로 보면 7500~3500년 전까지 약 4000년 동안 형성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석기시대 전반에 걸쳐 형성된 신석기 문화 유적을 총망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규수지역과의 신석기 문화의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 주는 조몬토기와 흑요석등이 이곳 동삼동 패총에서 출토되어 국내 신석기 유적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유적지가 되었습니다.

 

 

 

 

부산시립박물관에서는 동삼동패총 유적지에서 발굴한 유물을 신석기시대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동삼동 패총 옆에 전시할 공간을 2002년 4월에 마련하여 동삼동패총전시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내부의 개관은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로 나누어 져 있으며 제1전시실은 신석기로의 초대, 패총의 이해로 구분하였고 제2전시실은 동삼동패총인의 생활로 꾸며졌습니다.

 

 

제1전시실은 신석기로의 초대 전시실로 신석기 시대 문화와 유적의 분포, 고래잡이, 멧돼지요리, 조개팔찌 만들기, 부산의 신석기 문화로 꾸며 놓았습니다. 패총의 이해는 출토된 동삼동 패총의 발굴 지형과 패총의 의미, 동삼동 패총인의 생활등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럼 동삼동 패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패총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쉽게 말하면 패총은 조개무덤입니다. 조개무지라고도 하는데 먹고 버린 조개껍질이 오랜 기간 동안 쌓여 만들어진 유적지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약6000년쯤부터 패총이 만들어졌는데 이는 신석기 시대 전 기간에 걸쳐 패총이 나타납니다.

 

 

 

 

 

 

 

 

 

 

 

 

 

 

 

 

 

 

제2전시실은 동삼동 패총인의 생활로 전시 공간을 꽉 채우고 있습니다. 동삼동 패총의 마을 풍경 모형과 이곳에서 생활한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식생활, 빗살무늬토기, 생활도구, 어로활동과 어구, 조개팔찌와 장신구, 동삼동패총인의 대외교류, 신앙과 의례, 신석기인의 무덤 등으로 동삼동에서 신석기인들이 사냥과 어로활동 등을 하면서 살았던 생활상 등 그 당시 신석기인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토기류

 

부산 영도구 여행에서 많은 볼거리가 있습니다. 태종대와 국립해양박물관, 동삼동 패총 전시관을 함께 둘러 본다면 그 즐거움이 배가 될 것 같습니다.

 

 

 

 

 

 

 조몬토기

 

 

 

 장신구인 조개팔찌

 토재 귀걸이와 목걸이

 

 

 

 

 조개가면.

 곰모양 토우

 사슴선각문토기

 

 ◆부산 영도여행 동삼동패총전시관 관람안내 정보

★동삼동패총전시관

★주소:부산광역시 영도구 태종로 729. 국립해양대학교 입구

★전화:051-403-1193

★관람시간:상시 오전9시~오후 6시까지

휴관일:1월1일. 매주 월요일(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관)

홈페이지:http://dongsamsm.busan.go.kr/

★관람료 무료

★주차장 유




동삼동패총 전시관의 홍보물입니다. 신석기 시대를 알 수 있고 학생들에게는 유익한 카다록 이며 내용 또한 알차게 꾸며져 있습니다. 


☞(부산여행/영도여행)동삼동패총전시관 교통편.


부산역맞은편 정류장에서 88번 101번, 서구 암남동 송도에서 30번, 도시철도 지하철 자갈치역에서 8번, 도시철도 남포동 지하철역에서 88번, 부산서부터미널에서 8번 버스 이용, 신평 방면에서 113번, 대연사거리 방면에서 101번, 당감동 방면에서 88번, 대청동 방면에서 135번 버스를 이용합니다. 모든 버스는 해양대입구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 

(참고:동삼동패총전시관 홈페이지)




2015/02/24 - (부산여행/영도여행)태종대 유원지. 부산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 태종대.


2015/02/23 - (부산맛집/영도맛집)태종대 맛집 태종대 짬뽕. 얼큰한게 국물 맛이 좋았던 태종대 짬뽕.


2015/02/22 - (부산여행/영도여행)봉래산. 영도 봉래산 산행을 하면 누구나 신선이 됩니다.


2015/02/21 - (부산여행/영도여행)태종대 전망대 최지우 사진전. 부산홍보대사 최지우 사진전이 태종대유원지 전망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2014/02/26 - (부산카페/영도카페)영도 절영해안산책로 가는 길에 있는 카페 원블랙커피에서 커피한잔 너무 좋아요.


2014/01/22 - (부산여행/영도구여행)국립해양박물관. 부산에 바다의 모든 것이 전시된 국내 유일 해양박물관이 있습니다.국립해양박물관-3


2014/01/16 - (부산여행/영도구여행)영도 국립해양박물관. 이 모든것이 무료관람, 바다속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해양박물관.


2014/01/04 - (부산여행/영도여행)영도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박물관에서 반구대 암각화를만나다.국립해양박물관


2013/11/30 - (부산여행/중구 영도여행)영도대교(영도다리), 영도대교 47년만에 들리다, 동영상으로 구경하세요


2013/11/27 - (부산여행/중구영도여행)영도대교(영도다리) 개통식 이모저모. 영도대교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