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찰을 찾아 들어가는 길에는 반드시 출입문격인 일주문을 지나게 된다. 그 사찰의 규모를 나타내기도 하는 일주문은 흔히 조계문이라고도 부른다. 범어사의 조계문은 보물로 지정되어 있어 위풍 또한 당당한데 그에 걸맞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순천 송광사의 조계문은 빛바랜 모습에 비해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쉬움이 든다.

 



조계문은 흔히 만법이 모두 갖추어져 일체가 통한다는 법리가 담겨져 있어 흔히 삼해탈문이라고도 한다. 즉 세속의 번뇌와 흐트러진 마음이 조계문을 통과함에 따라 마음을 다잡으며 진리의 세계로 들어 왔다는 것. 즉 부처님의 세계로 들어 왔다는 것이 아닐까.



 

송광사 조계문의 설립년도는 꽤 오래된 것으로 보인다. 신라말에 처음 세웠는데 여러번의 전란과 화재로 인해 소실되는 불운을 당한다. 그 후 1칸의 다포식 맞배지붕으로 다시 중건을 하지만 현재의 조계문 양식으로 보아 1802년에 새로 중창한 것으로 보인다.
그 입구 돌계단 좌우에는 돌로 만든 짐승의 석상이 서 있는데 보기에 따라 원숭이 같기도 하고 또는 사자의 모습이라 하는 것 같다. 필자가 보기에는 흡사 원숭이의 모습이 더 가까워 보인다. 그리고 머리를 들어보니 화려한 공포가 입을 벌리게 만든다.




낮에는 산행에 쫒겨 보지 못하여 겉 모습만 보고 산으로 줄행랑을 쳤는데 하산후 컴컴한 조계문을 후래쉬에 의지하며 머리를 들어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좁은 공간안에 넣어 놓은 공포가 화려하게 조각되어 있고 좌우로 물의 신인 용이 조각되어 있어 화재로부터 송광사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 만큼 송광사 일주문인 조계문의 예술성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조계문을 지나면 만나는 우화각은 송광사를 들어서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치는 누각으로 단풍과 함께하는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워 송광사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풍광이다. 그 옆에는 계곡을 베게 삼아 누웠다는 침계루의 운치에 빠져 한동안 송광사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것이다.

 




















찾아가기

 


 남해고속도로 주암(송광사)IC에서 내려 좌회전 한 후 곧바로 송광사 방향으로 우회전(국도 18호선)한다. 파인힐스CC를 지나 주암호를 끼고 가다보면 송광사 입구 삼거리에서 좌회전, 3분만 가면 송광사 식당가 주차장에 닿는다. 부산에서 약 2시간50분 소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