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칠탄서원(七灘書院)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단장면 칠탄서원. 문화재라며 밀양관광책자에 나오는 칠탄서원이 흉가수준이라니...


밀양, 청도를 여행하다 보면은 많은 문화재와 만나게 된다.
유형문화재 또는 문화재자료란 이름으로 지정이 되어 있어 큰 기대를 하고 찾아간다.
기대를 하고 간 만큼 우리의 고가들을 보고 오는 기쁨 또한 매우 크다.

청도 신지리의 만화정, 운강고택, 선암서원, 삼족대등과 밀양의 오연정 월연정 금시당등 선조들의 풍류를 느끼면서 찾아가는 재미 또한 솔솔하여 만족을 하고 돌아 온다.
어떠한 경우에는 안을 들어 갈 수가 없어 까치발을 들고 고택을 보는 것으로 만족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잘 정돈되고 관리가 되고 있는 문화재를 보면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 올 수가 있었다.





밀양의 칠탄정을 찾아가는 길은 보통의 문화재 가는 길과 다르다.
단장천이 앞을 막고 있어 구서원이 있는 활성2교 다리를 건너야만 찾아 갈 수 있다.
구역은 단장면에 속하지만 단장면에서는 들어갈 방법이 애매하다.
넓은 동천(칠리탄)을 도강하던지 아니면 구미마을의 안법천을 신을 벗고 건너 가야 칠탄서원으로 들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 마을어른들의 이야기로는 밀양읍내나 학생들의 동굣길도 모두 이길을 따라 칠탄정을 거쳐 활성동의 살내 ~금시당 옛길을 따라 밀양으로 갔다하는데 지금은 인걸도 간데없고 옛길도 사라지고 고가 또한 흉가로 방치되고 있어니 찾아간 나로서는 황당하면서 마음이 아프다.
 


밀양시에서 발행하는 관광홍보 책자인 밀양여행 46P에 문화제자료 제72호 칠탄서원과 혜산서원이 함께 나와 있는데 관리 상태는 천차이다.
칠탄서원은 밀성손씨의 오한 손기양(1559~1617)이 임진왜란때 석동산(지금의 운문산)에서 의병을 일으켜 싸웠서며 만년에는 후진을 양성하기 위해 학문을 가르쳤던 곳이다.
1725년에 그의 후손들이 다시 중건 하여 진암서당으로 고쳐부르다가 1844년에 청절사를 지어 손기양의 위폐를 모시고 칠탄서원이라 하였다.
그러나 대원군때와 서원 철폐령에 의해 서원은 헐려 버리고 1914년에 다시 건물을 올렸다.

 
‘ㅁ'형태의 건물로 묘우 앞에 정면 5칸인 팔작지붕의 강당이 있다.
좌우로 1칸씩 방을 넣었고 중앙의 3칸은 마루를 넣었다. 강당앞에는 좌우로 누각 형식의 동,서재가 있고 정문역시 문루를 통해 드나들게 하였다.
사실 칠탄 서원 앞을 흐르는 강은 밀양강의 지류로 동천이라 부른다.
엄연이 말하면 구미마을에서는 이곳만 잘라 칠리탄이라 부르는데 그 이유는 단장리 앞의 경주산에서 두 물길이 서로 만난다.
산내천과 단장천이 서로 만나 칠리를 흐르면서 여울을 만드는데 그야 말로 아름다운 곳으로 칠리탄이라 하며 칠탄서원이 칠탄산 자락에 숨은 듯 자리 하고 있다.



칠탄서원을 찾아가면 문화재 관리 실태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4동의 건물이 곳 허물어 지기 일보 직전이며 천장으로 다닌 쥐때문에 마루마다 까만 쥐똥들이 천지이며 방문과 대청을 닫고 있는 문짝들은 삐걱삐걱 소리를 내며 들렁거리고 허리까지 자란 잡풀로 인해 이곳이 문화재가 되는지 의심이 갈 정도였다. 하지만 엄연히 문화재란 안내판이 붙어 있어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아마 남량특집극 전설의 고향 촬영 섭외장소로 이용하면 딱인데...









































찾아가는 길

부산 서부터미널에서 밀양행 시외버스는 오전 7시부터 매시 정각에 출발한다. 주말에는 오전 9시40분과 오전 10시20분에도 있다. 1시간 소요. . 들머리인 산외면 활성2동은 밀양터미널에서 남명리 얼음골행 및 표충사행 어떤 버스를 타도 다원마을에 정차한다.
얼음골6시10분 9시35분 (직행)10시55분 7시05분 8시, 9시05분, 10시40분, 11시30분
표충사6시20분 9시10분 (직행)7시35분,8시45분 10시10분 11시20분
그리고 감물행 고례행 국전행 시내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다원정류장에선 하차한 후 버스진행 방향으로 직진하면 '율전 구서원 또는 리더스CC'를 가리키는 팻말을 따라가면 된다. 20분쯤 걸린다. 구서원 입구 활성2교 다리를 건너 리더스cc 입간판에서 왼쪽 동천을 따라가는 산길이 열려 맀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 기준으로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밀양IC~울산 언양 24번~금천리 용평~굴다리 통과~(이후 리더스CC 팻말 따라 가면 됨)~금천리 남기리 용평 방향 좌회전~신동국밥, 금천마트 지나~화동 표지석~용평 용활 방향 좌회전~동천변 활성2교 부근에 주차를 하면 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