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오연정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215호

소재지;경상남도 밀양시 교동

동창천과 청도천이 만나 밀양강을 이루는데 상동의 빈지소를 지나 빚어 놓은 정자가 오연정이다. 밀양시 교동의 밀성손씨 큰집인 오연정은 추천 손영제(1521~1588)가 명종때 문신으로 사헌부지평, 성균관전적등의 벼슬에 올랐고 예안 현감때는 퇴계이황에게 정치와 학문적으로 서로 많은 의견을 나누는 사제지간이었다. 예안현감 재임시 도산서원 건립에도 힘을 보태었다. 그 후 고향으로 낙향을 하여 지은 별서 건물로 추천은 밀양강의 북천 추화산 언덕배기에 아담한 정자를 짓고 오연정이라 하였다. 정자앞의 북천을 추천강이라 부르고 오연정이 서 있는 그 아래를 오연이라 불렀다. 

상동의 북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산외면의 동천에서 돌아오는 강바람에 오연의 강물은 춤을 추고 추화산에 드리워진 노거수는 오연정의 자취를 감추어 유심히 보지 않으면 찾을 수 가 없다. 오연정을 오르는 길은 좌우로 느티나무, 소나무의 사열을 받으면서 올라선다. 짙은 나무 그림자에 의해 따가운 여름의 햇살도 차고 들어오지 못할 것 같으며 그속에 있는 오연정이 운치 또한 있다. 입구에는 수백년은 됨직한 키큰 은행나무가   출입문을 지키고 그 문을 들어서면 'ㄷ'자형의 관리를 위한 건물이 자리한다. 중문에는 자물쇠가 걸려 있고 그 문을 들어서면 먼저 넓은 앞뜰의 정원이 나타난다. 잔듸의 푸르름과 누각앞의 배롱나무가 녹색으로 치장을 하고 2층의 누각건물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한편의 드라마속 사극의 전경이다. 뒤쪽으로 돌아가면 우측 한켠에 심어진 단풍나무가 가을에는 오연정과 어우러저 멋스러움을 더 할 것 같다.



건물은 임진왜란때 화재로 불타버린 것을 다시 중건을 하였지만  1717년 다시 화재로 인해 완전히 소실되었다. 1771년 추천의 8세손인 행남 손갑동에 의해 다시 중건을 하였다. 순조때는 경내에 모례서원을 두었는데 고종때인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 의해  서원은 훼철되고 오연정만 남았다. 1935년 다시 화재로 인해 일부 불타버린 것을
1936년 복원을 하였다. 그때의 위치 보다 조금 더 올려 후손들에 의해 더욱 확장을 하였고 1997년에 와 추천의 문중과 당국이 대대적인 보수를 하여 현재 정비가 가장 잘된 정자중 하나이다.
 
‘ㄱ'자 형의 돌출부에 누마루를 두었고 누마루 뒤와 맨 우측으로 온돌방을 넣었다. 문이 달린 중앙의 2칸은 대청마루를 넣었다. 사실 밖에서 보면 대청과 방이 구분이 안갈 정도로 문이 붙어 있으며 전면으로는 ’ㄱ'자형이만 뒷면은 ‘1’자형으로 뒤와 우측 누마루 쪽으로 작은 마루를 돌려 놓아 앞면과 뒷면이 구분이 안갈 정도로 우수한 건축물이다. 1930년대 건축물이지만 조선후기의 양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모례서원 서원터
오연으로 연못안에 오리들만 꽥꽥 하고 다니고 있다.

찾아가는 길
밀양역 또는 밀양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영남루옆 내일동주민센타 앞에서 내려 밀양관원좌측에 주차된 마을버스를 이용한다.(2시간간격)
 승용차 이용시는 신대구부산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밀양톨게이트를 나와 청도,밀양방향 좌회전 후 긴늪사거리에서 직진하여 밀산교를 건넌후 바로 우측 안인리 방향으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굴다리를 통과한다. 직진을 하면 영천암표지석과 만나고 좌회전한후 작은 다리를 건너면 우측으로 오연정의 빗돌이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