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경주여행) 안강 금곡사 원광법사 부도. 오지속의 사찰인 금곡사에 원광법사부도가 있어요?

 

흔히 깊은 산속을 헤매다(?) 보면 반갑다 못해 살았다는 안도감을 주는 절집을 간혹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산행중 만나는 사찰은 산꾼들에게는 하나의 구세주이며 타 종교인도 한번쯤 들러 반가움을 표하기도 한다.
그러나 가까운 경주 인근에서는 만나기 힘든 이런 곳도 있나 할 정도로 한적하다 못해 적막감이 감도는 곳이 한곳 있다.
신도들의 왕래로 뻔질나게 닳아빠진 일주문의 문턱을 부산인근에서는 쉽게 만날수 있고 그래서 대웅전도 모양새를 갖추고 절다운 모습을  한 많은 사찰도 있지만 왠지 나 같은 문외한은 믿음이 가지 않는다. 사찰은 조용하면서도 한적하고 사람들이 보기 힘든 곳에 있어야 절의 참맛을 느끼는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그런 절 다운 모습을 충족시켜 주는 곳이 있어 소개를 할까 한다.
경주시 안강읍 두류리 인근의 화산골 골짜기 안에 터를 잡은 금곡사는  천년의 세월은 훌쩍 뛰어 넘은 고찰이지만 임진왜란때 소실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중건 불사를 일으켜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다. 화산골 안의 금곡사는 원광법사가 처음 창건한 사찰로 화랑도에게 세속오계를 전수하여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데 초석이 되었으며 황룡사에서 입적한 원광법사가 이곳 금곡사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부도탑으로 남아 있다 하니 그 연유가 궁금 할 따름이다.
임진왜란때 가람은 흔적도 없이 소실되고 최초의 부도탑인 원광법사의 부도탑도 파괴되어 화산골에 묻혀 있다 최근 발굴되어 정교하게 짜 맞추어져 하나의 부도탑으로 남아 있다. 화산골 금곡사 밑 사거리 갈림길에는 달랑 민가만 한채 있을 뿐이며 여기서 동서남북으로 민가를 만날 수 있는 곳이 10리를 산을 넘어 가야 만날 수 있어 그 만큼  오지중의 오지에 자리 잡았다. 그래서 인지 금곡사 앞까지는 아직도 비포장도로로 남아 있으며 밑의 화산골 마을 까지는 1시간10분을 걸어 가야만 마을을 만날 수 있어 찾는 신도가 그리 많아 보이지 않아 마음을 씻기에는 아주 좋은 절집인 것 같다. 사찰의 중심인 대웅전이라 해보아야 초라한 모양의 기와 건물 한동이며 요사체는 가건물의 수준을 벗어 나지 못한  모습이 더욱 정감이 간다. 금곡산은 산 높이에 비해 깊은 계곡을 거느리고 있고 수량이 풍부하여 큰 저수지인 화산곡지를 가지고 있다.
가는 교통편:포항-영천간 국도를 이용하여 도덕산 옥산서원 입구를 지나면 도로 앞쪽으로 하곡지(딱실못) 재방이 보인다 이곳에서 도로 오른쪽으로 "삼기산 금곡사"를 알리는 표지판이 서 있다. 굴다리 지하도를 통과하면 현제 조성중인 두류공단을 지나고 화산골 마을을 지나고 화산곡지까지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그 이후 임도급 비포장길이 금곡사 까지 이어진다.



  





























오지속의 사찰인 금곡사로 이어지는 주변풍경과 화산곡지 그리고 주변의 계곡모습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