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토함산 석굴암 여행. 앙코 없는 찐빵, 경주 토함산 석굴암

경주의 석굴암은 어릴때의 추억을 생각나게 한다. 초등 학교 수학 여행의 단골 코스로 불국사에서 등산로를 따라 오르면 현재의 주차장에 올라 석굴암을 찾던 생각이 지금도 잊혀지지 않고 있다. 그 석굴암을 여러번 찾아 보았지만  반백년을 앞 두고 다시 들러 보니 감회가 새롭다.
석굴암은 매표소를 지나 오솔길을 따라 걸어들어가니 최근에 많은 눈으로 잔설이 남아 있어 동심의 세계로 들어서는 것 같다. 어느듯 석굴암 아래. 예전에는 없던 여러채의 건물이 새로 지어져 있다.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10년 751에 재상 김대성에 의해 창건되었다. 현세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짓고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석굴암을 짓게 되었다는 석굴암은 그 후 혜공왕 10년인 774년에 완공이 되었는데 23년의 긴세월이 흘렀다. 그래서 인지 김대성은 완공을 보지 못하고 눈을 감

았지만 그로 인해 현재의 석굴암이 남아 있어니 감사할 따름이다.. 처음에는 석불사로 불렸다 하는데 인위적으로 만든 석굴로 중앙에 본존불인 석가여래불과 그를 둘러싼 보살상과 제자상, 역사상, 천왕상을 좌우로 모섰고 일제 강점기와 1962년 경의 대대적인 해체복원 공사로 인해 그의 잔재물인 석물들이 널려 있다. 국보24호로 1995년에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을 하였다.

들어서는 오솔길로 운치가 있다. 그러나 많은 관광객으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룬다.

좌측의 건물이 석굴암으로 본존불을 모신 건물이다.

석굴암 건물


석굴암으로 올라가는 관광객

해체당시 나왔던 석물들

석굴암 입구. 사진촬영금지로 본존불을 찍지 못하였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