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 양산 산행)40분만 산타면 억새군락이 펼쳐지는 천성산~화엄늪 산행. 양산 천성산~화엄벌

 

이맘때면 영남알프스의 간월재 신불재 천황재와 재약산(1119.1) 사자평의 고산 습지인 산들늪의 억새를 보려고 관광객과 등산객이 많이 찾습니다. 그러나 영남알프스의 모든 억새 군락지는 1000에 가까운 높이에다 2시간 이상 가파른 산길을 치고 올라야만 볼 수 있어 일반 등산객은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천성산 화엄벌(화엄늪) 주소:경남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산 63-2

 

2023.08.12 - (경남 양산 산행)무더위를 잊게하는 양산 영남알프스 배내골 청수우골~시살등~통도골을 오르다.

 

(경남 양산 산행)무더위를 잊게하는 양산 영남알프스 배내골 청수우골~시살등~통도골을 오르다.

(경남 양산 산행)무더위를 잊게하는 양산 영남알프스 배내골 청수우골~시살등~통도골을 오르다. 필자는 무더위를 식히는 계곡 산행으로 부산과 가까운 영남알프스 청정계곡인 청수우골~시살등(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필자는 누구나 억새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어디 없을 까 하고 찾았다가 천성산(千聖山) 1(원효봉·920.2)과 화엄벌이 번쩍 눈에 띄었습니다.

천성산 1봉과 화엄벌을 오르던 산길도 예전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1봉 정상의 공군부대가 철수 하고 옛 작전도로였던 8길은 개방되어 자동차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이제 해발 약 750높이에 있는 원효암 주차장에서 천성산 주봉은 걸어서 30분이면 충분합니다.

화엄벌()의 면적은 0.124(37500)인데 신라시대 원효대사가 당나라 승려 1천 여 명에게 화엄경을 설법해 모두 성인이 된데서 유래하며, 원적산으로 불리던 산도 천성산으로 바뀌었습니다.

화엄벌은 고산 습지로 자연환경 변천을 알 수 있는 이탄층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앵초 물매화 잠자리난 흰제비난 끈끈이주걱 이삭귀개 삵 담비 도룡농 산골조개 등 다양한 습지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철쭉이 알려졌고, 가을에는 억새가 유명합니다.

원효암은 646년 원효대사가 창건 했습니다. 관음바위 거북바위 천광약사여래바위가 좌우로 절을 감싸고 대웅전 뒤로 장대를 세운 듯 치솟은 바위는 호법바위라 하여 원효암을 수호하는 신장바위라 합니다. 대사가 원효암을 떠나면서 호법신장바위를 가리키며, 제자에게 "저 바위가 떨어지면 내가 열반 한 것으로 알라" 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대웅전에 모신 석조약사여래좌상(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30)과 법당 오른쪽 암벽에 새긴 마애아미타삼존불입상(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31)이 있습니다.

산행을 한 뒤 필자는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홍룡사 경내의 홍룡폭포를 찾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잦은 비가 내려 20높이에서 굉음을 내며 떨어지는 폭포수가 장관이었습니다.

천성산~화엄벌 산행경로는 다음과 같다. 원효암 주차장~원효암 철문 갈림길~아스팔트 임도~천성산 2·천성산 1봉 갈림길~천성산 2(은수고개천성산 1(홍룡사)갈림길~ 콘크리트 사각기둥~천성산 2(은수고개천성산 1(홍룡사)갈림길~옛 군부대 입구(천성산 1·원효암)갈림길~천황산 1(원효봉) 정상~홍룡사·원효암 갈림길~화엄벌~홍룡사·용주사 갈림길~돌탑봉(786)~홍룡사·용주사 갈림길~홍룡사·원효암 갈림길~원효암·홍룡사 갈림길~원효암을 지나 원효암 주차장에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이다. 산행 거리는 7.5정도이며, 3시간 안팎 걸립니다. 빼어난 조망에 억새능선이 펼쳐져 산행시간은 무의미 합니다.

경남 양산시 하북면 원효암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주차장에서 약 170높이만 더 올라가면 천성산 1봉에 올라서고 편안하게 억새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원효암 방향으로 1,2분 즘 올라갑니다. 노란 제설함과 녹색 철문에서 오른쪽으로 산길이 열립니다. 직진은 원효암으로 가며, 취재팀의 하산길입니다.

산길도 잠시, 곧 아스팔트 포장된 임도(옛 작전도로)가 나오고 직진합니다. 8분 정도면 양산 누리길 종합 안내도(천성산)와 이정표가 선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2023.03.24 - (경남양산산행)비 올 때 걷기 좋은 양산 시명산~불광산 원점회귀 산행.

 

(경남양산산행)비 올 때 걷기 좋은 양산 시명산~불광산 원점회귀 산행.

(경남양산산행)비올 때 걷기 좋은 양산 시명산~불광산 원점회귀 산행. 동부 경남의 대운산(742.7m) 천성산(920.7m) 영남알프스는 부산 산악인의 허파 같은 존재입니다. 이는 부산과 가까이 있어

yahoe.tistory.com

 

여기서 필자는 낙동정맥 능선에 펼쳐지는 억새군락을 만나러 오른쪽 천성산 2(3.6은수고개로 나무다리를 건너갔습니다. 정상으로 곧장 가려면 천성산 1(0.7화엄늪(1.8) 방향 왼쪽 임도로 가면 됩니다.

20203월부터 2212월 말까지 지뢰제거 작업을 한다고 천성산 1봉 출입을 전면 통제했는데 유실된 지뢰가 아직도 많아 과거 지뢰매설 지역 안내문과 철조망이 걷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등산객은 안전을 위해 지정된 등산로를 따라 산행을 합니다.

산비탈를 따라 완만한 길이 이어지고 15분이면 약 895 높이인 능선 삼거리에 닿습니다. 천성산 1봉은 왼쪽이지만, 오른쪽 은수고개·천성산 2봉 방향으로 잠시 능선을 탑니다.

천성산 해돋이 명소로 장쾌한 조망이 열리는데다 은수고개 직전까지 억새 능선입니다. 천성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억새밭인데, 바람 통로다 보니 키는 어른 허리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필자는 정면에 정족산과 천성산 2봉이, 발아래 은수고개가 보이는 콘크리트 사각기둥에서 직전 갈림길로 되돌아가 천성산 1(0.8)으로 향합니다.

 

 

 

 

 

2022.09.22 - (양산맛집)천성산 맛집, 홍룡사 맛집으로 국산콩으로 직접 만든 순두부집. 양산 다다순두부

 

(양산맛집)천성산 맛집, 홍룡사 맛집으로 국산콩으로 직접 만든 순두부집. 양산 다다순두부

(양산맛집)천성산 맛집, 홍룡사, 맛집으로 국산콩으로 직접 만든 순두부집. 양산 다다 순두부 방가방가 양산시 상북면 석계리에 맛있는 순두부집 소개하겠습니다. 석계공원묘원 맛집, 통도사 맛

yahoe.tistory.com

 

연두색 철망 울타리 사이로 산길이 나 있습니다. 오른쪽에 함지박을 엎어놓은 듯한 천성산 주봉이 보이고 산길은 생태 복원중인 군부대 터를 시계방향으로 돌아 능선을 탑니다.

 

 

 

 

 

 

 

 

 

 

전망이 열리는 덱 계단은 옛 군부대 출입문에 내려서고 천성산 1봉과 화엄벌은 직진해 덱 계단을 다시 올라갑니다. 왼쪽은 원효암 방향인데, 양산 누리길 종합 안내도 갈림길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2022.09.07 - (경남양산산행)통도사 창건설화의 다섯 용이 숨어 들은 산, 양산 오룡산 산행.

 

(경남양산산행)통도사 창건설화의 다섯 용이 숨어 들은 산, 양산 오룡산 산행.

(경남양산산행)통도사 창건설화의 다섯 용이 숨어 들은 산, 양산 오룡산 산행. 가지산(1241m)을 중심으로 서쪽은 구만산(785m), 동쪽은 고헌산(1034m), 남쪽은 염수봉(816m), 북쪽은 문복산(1014m)

yahoe.tistory.com

 

 

 

 

 

말갈기를 휘날리는 듯 하얀 억새가 춤을 춥니다. 산길은 말 잔등 같은 부드러운 능선을 타고 10분 남짓이면 편평한 천성산 1(원효봉)에 도착한다.

 

쌓다 만 평화의 돌탑과 우람한 덩치의 정상석이 서 있습니다. 정상은 그야 말로 동해에서 떠오르는 해를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본다는 일출 일번지답게 조망이 압권입니다.

정상석을 보고 오른쪽으로 정족산 치술령 문수산 남암산 천성산 2봉 대운산 달음산 철마산 장산 수영만 황령산 봉래산 엄광산 승학산 금정산 오봉산 천마산 오룡산 영축산 신불산 고헌산 등 부산 양산 울산의 산이 동서남북으로 열립니다.

 

 

 

화엄벌 방향은 정상석 왼쪽입니다. 군부대 흔적이 남아 있는 필승표석을 지나면 왼쪽으로 화엄벌이 발아래 펼쳐칩니다.

 

2021.10.15 - (경남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여행/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 양산 동산장성길은 양산시 중앙동과 동면을 가르는 동산(289m) 산허리를 한바퀴 도는 둘레길을 말하는데 남쪽으

yahoe.tistory.com

 

 

 

철조망과 펜스가 쳐진 길을 가파르게 내려갑니다. 10분이면 화엄늪 습지 보호 지역 안내판이 나오고 왼쪽으로 틀면 억새가 지천으로 폈습니다.

 

 

 

 

화엄벌에서 가장 넓은 억새밭입니다. 바람에 몸을 맡기며 흔들리는 은빛 억새의 유혹을 뿌리치면 중요한 삼거리인데, 기둥의 허리가 꺾여 억새보다 키가 작은 앉은뱅이 이정표가 섰습니다.

 

 

 

 

원효암은 왼쪽이지만, 오른쪽 홍룡사 용주사 방향으로 목책 울타리를 따라 화엄벌의 억새길을 더 걷습니다. 축구장 17.5배 크기인 광할한 습지입니다.

 

2021.10.15 - (경남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여행/양산여행)양산 동산 둘레길 동산장성길을 걷다. 양산 동산장성길 경남 양산 동산장성길은 양산시 중앙동과 동면을 가르는 동산(289m) 산허리를 한바퀴 도는 둘레길을 말하는데 남쪽으

yahoe.tistory.com

 

 

 

홍룡사 갈림길을 지나 돌탑봉에서 조망을 즐기고, 앉은뱅이 이정표 갈림길로 되돌아 가 원효암 (1.3)으로 향합니다.

 

 

 

억새밭을 30올라 오른쪽으로 방향을 돌려 참나무와 활엽수가 빼곡한 숲에 들어섭니다. 천성산 산허리를 오르고 내리는 길로 초록 이끼가 뒤 덮인 너덜을 거쳐 산죽을 헤쳐나갑니다.

 

 

 

30분이면 이정표 갈림길과 만나 왼쪽 원효암(0.3)으로 꺾는다. 오른쪽은 홍룡사로 내려가는 길. 완만한 길은 덱 계단을 올라 7분이면 원효암에 도착한다. 원효암 주차장은 너른 길을 따라가면 지척이다.

 

 

 

2021.06.25 - (경남양산여행)영남알프스 5봉 양산 영축산 원점회귀 산행, 영남알프스 양산 영축산

 

(경남양산여행)영남알프스 5봉 양산 영축산 원점회귀 산행, 영남알프스 양산 영축산

(경남여행/양산여행)영남알프스 5봉 양산 영축산 원점회귀 산행, 영남알프스 양산 영축산 법보사찰인 경남 양산 통도사는 주위에 빼어난 승경 8곳을 정했는데 그 중에 1경이 ‘무풍한송(舞風寒

yahoe.tistory.com

 

 

 

 

※경남 양산 천성산~화엄사~화엄벌 대중교통입니다.

산행 들머리가 해발 약 750원효암 주차장이다 보니 대중교통으로는 갈 수 없어 승용차가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남 양산시 평산동 산 171-5 ‘원효암 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간 뒤 절 입구 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옛 군부대를 오르는 작전도로다 보니 포장은 원효암 주차장(8)까지 되어 있습니다. 대신 도로 폭이 좁은데다 억새를 보려는 등산객의 차량이 몰리면 혼잡하므로 되도록 일찍 출발 합니다.

대중교통은 도시철도 1호선 명륜역을 나와 명륜역버스정류장에서 통도사신평터미널로 가는 양산 12번 버스를 탄 뒤 대성마을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첫차는 오전 520분에 있고 12~15분 간격으로 다닙니다. 대성버스정류장에서 내리면 차가 왔던 방향에 삼거리가 보입니다. 왼쪽 홍룡사로 갑니다. 경부고속도로에 놓인 덕운육교를 건너면 홍룡사와 원효암 찻길 갈림길입니다. 홍룡사는 왼쪽으로 갑니다. 원효암은 홍룡사주차장에서도 올라가며, 홍룡사 일주문을 통과해 가홍정 오른쪽으로 올라가도 됩니다. 도보로 대성마을정류장에서 홍룡사는 1시간, 가홍정에서 원효암까지 1시간이 걸립니다. 산행 뒤 통도사신평터미널에서 부산 명륜역정류장행은 막차는 밤 940분에 출발해 대성마을정류장을 지나갑니다.

 

2021.04.19 - (경남양산여행)연둣빛 봄물이 오른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레길 걷기.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레길

 

(경남양산여행)연둣빛 봄물이 오른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레길 걷기.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

(경남여행/양산여행)연둣빛 봄물이 오른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레길 걷기. 법기수원지 법기 치유둘레길 경남 양산시 동면 법기수원지는 부산 최초 근대식 수원지인 구덕수원지(1902년)와 성지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