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 산행)낙동정맥 청정 산길 운주산~불랫재 능선을 타다. 영천·포항 운주산

실록의 계절 5, 산천은 푸르름이 한창 무르익어 등산동호인에게는 딱 산타기좋은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이제 번잡했던 꽃놀이산행도 끝나 춘심에 흔들렸던 마음을 다잡는 산행지가 어디 없을까 찾아보았습니다. 그런 곳이 있었습니다.

경북 포항시 운주산 내비게이션 주소: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가천남계길 55번길 116(하안국사)

2021.01.28 - (경북여포항여행)동해안 포항 곤륜산 아래 칠포리암각화군. 포항 칠포리암각화군

(경북여행/포항여행)동해안 포항 곤륜산 아래 칠포리암각화군. 포항 칠포리암각화군 방가방가이번 여행은 경북 포항시 흥해읍 칠포리의 칠포리암각화군 여행입니다. 포항 흥해읍 칠포리암각화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필자는 새소리 바람소리를 친구 삼아 녹음 우거진 조용한 낙동정맥 능선을 타는 경북 포항 운주산(雲侏山·807.3)을 찾았습니다.

운주산 능선은 포항과 영천을 경계 짓는 산입니다. 정상은 영천시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낙동정맥 종주팀과 지역 주민이 일부 찾을 정도로 한적합니다.

그러다 보니 환경부에서 2003년에 전국자연환경조사를 실시했는데, 제주 한라산(1950) 울산 신불산(1159) 강원 가리산(1050.9사명산(1198.1) 전남 상황봉(645.1)과 함께 운주산이 자연생태계우수지역으로 확인됐습니다. 561종의 식물과 멸종위기동물인 꼬치동자개 수달이 서식하는 청정 지역입니다.

임진왜란에는 김백암 장군이 성을 쌓고 항쟁했으며, 1910년께는 산남의진(山南義陣)’의병이 일제에 항거하기도 했습니다. 산 중턱에는 박쥐구멍으로 불리는 굴이 있다고 합니다. 한꺼번에 100여 명이 들어가는 크기로 임진왜란과 한국동란에 주민들이 피난해 목숨을 구했다합니다.

운주산은 국립지리정보원 발행 지형도에는 살 주(), 현지에서는 기둥 주()습니다. 구름을 받치는 기둥이나, 구름이 이고 사는 산이나 구름이 덮어 썼다는 뜻은 같습니다.

산행은 봉좌산(626)과 사이에 있는 이리재와 운주산 북쪽의 불랫재, 포항 기계면의 안국사에서 오르는 산길이 있으며, 일부는 영천 자양면의 신방리와 임고면 수성리에서도 찾습니다.

산행 이정표에 표시된 불리재불랫재’ ‘불래재’ ‘화령현이라 불립니다. 고개 아래에 절이 있어 부처님이 오신다는 불래(佛來)’, 고개에 도적이나 맹수들의 공격에 목숨을 잃고 돌아오지 못한다는 불래(不來)’라는 설과, 영천쪽에서 불이 나면 불길이 고개를 넘어 온다는 뜻에서 화령현(火嶺峴)이라 합니다.

산행경로를 보면 안국사 주차장~상안국사~‘Y갈림길~낙동정맥 능선~현위치 번호 운주산 가-13’ 표지목 갈림길~정장군 묘~운주산 정상·상안국사 갈림길~운주산 정상~운주산 정상·상안국사 갈림길~상안국사·불리재 갈림길~왕바위~421.2~블랫재(블래재·블리재)~남계저수지~남계리 버스정류장~볼록거울 갈림길~안국사 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12키로이며 5시간 30분 안팎 걸립니다.

포항시 기계면 남계리 안국사에서 출발합니다. 아래쪽에 있어 하안국사라 합니다. 안국사를 지나 울창한 숲 그늘의 콘크리트길은 계곡을 따라 이어집니다. 독립가옥을 지나 약 35분이면 상안국사에 도착합니다. 부도를 지나 대웅전 앞에서 본격적인 산길을 오릅니다.

1분이면 아무 표시가 없는 ‘Y갈림길이 나옵니다. 취재팀은 왼쪽이며, 계곡을 건넌 뒤 두 계곡 사이의 능선을 타고 오릅니다. 오른쪽도 운주산 정상 방향 주등산로인데, 취재팀의 블랫재 하산 일정과 맞지 않습니다.

2021.04.12 - (포항맛집)전통 고추장에 비벼 먹는 맛있는 포항물회 새포항물회. 포항 새포항물회

(포항맛집)전통 고추장에 비벼 먹는 맛있는 포항물회 새포항물회. 포항 새포항물회 방가방가 이번에는 포항시의 전통 음식인 포항물회를 포스팅합니다. 포항 물회 전문점 새포항물회 주소:경북

yahoe.tistory.com

현재는 발길이 뜸하나, 낙동정맥 능선으로 오르는 길은 뚜렷하게 나있습니다. 잣나무와 참나무가 빼곡한 된비알 길입니다. 40분이면 낙동정맥 능선에 올라서는데 온통 철쭉나무입니다. 그것도 토종인 연분홍 철쭉꽃이 아직 일부만 폈습니다.

포항 시경계를 알리는 작은 팻말이이 나무에 걸려 있습니다. 운주산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왼쪽은 이리재 방향입니다.

완만한 철쭉 능선은 10분이면 현위치 번호 운주산 가-13’ 표지목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갑니다. 오른쪽은 상안국사에서 올라오는 길.

1,2분이면 나오는 갈림길에서 왼쪽인데, 이는 운주산 정상이 낙동정맥 능선에서 영천 쪽으로 살짝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직진 오르막은 운주산을 거치지 않고 블랫재로 바로 가는 길입니다.

큰 봉분인 정장군 묘를 지나 능선 갈림길에서 운주산 정상(0.2)은 왼쪽입니다.

헬기장을 지나 4분이면 정상석 삼각점 제천단이 놓인 정상에 올라섭니다. 햇볕이 잘 들어서 그런지 정상 주위는 만개한 철쭉이 반깁니다.

2021.02.01 - (경북포항여행)청춘 남녀들의 인생 샷 촬영지 포항 곤륜산~동해안 해안 녹색길. 포항 곤륜산

(경북여행/포항여행)청춘 남녀들의 인생 샷 촬영지 포항 곤륜산~동해안 해안 녹색길. 포항 곤륜산 곤륜산은 중국의 성산이자 도교에서는 신선이 산다고 믿는 전설속의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yahoe.tistory.com

조망은 주위 나무에 일부 가리지만 북쪽으로 열립니다. 왼쪽 기룡산에서 시계 방향으로 보현산 면봉산 베틀봉 자초산 봉화봉 침곡산 향로봉 괴령산 비학산 등이 펼쳐집니다.

취재팀은 앞서 갈림길로 되돌아가 상안국사(1.5)로 직진합니다. 제천단을 지나 직진하면 영천시 자양면 신방리로 내려갑니다.

다시 나오는 갈림길에서 취재팀은 왼쪽으로 산비탈을 돌아 797봉에서 내려오는 능선 길과 만납니다.

2020.02.22 - (경북포항여행)포항 기북면 덕동문화마을 덕계서당, 포항 오덕리 근대한옥 여행

(경북여행/포항여행)포항 기북면 덕동문화마을 덕계서당, 포항 오덕리 근대한옥 여행 포항 북구 기북면 오덕리 덕동문화마을 입구에 조성된 덕동숲은마을이 밖으로 노출되는 것을 풍수적으로

yahoe.tistory.com

정상에서 약 15분이면 나오는 갈림길에서 불리재(블랫재·3.5㎞)로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상안국사 방향인데, 짧게 원점회귀 산행을 한다면 이곳에서 하산합니다.

5분이면 왼쪽에 왕바위 전망대가 나옵니다. 내려왔던 운주산 정상과 영천댐 뒤로 팔공산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뚜렷한 산길은 조금씩 고도를 낮추다 살짝 봉우리에 올라서고, 배배 꼬인 큰 소나무를 만납니다.

정맥 종주꾼들 사이에서 춤추는 소나무로 불입니다. 그런데 취재팀이 보기에는 용용상박(龍龍相搏)’ 소나무였습니다. 두 마리의 용이 승천하려 여의주를 먼저 차지하려고 싸우는 모습이었습니다.

2020.07.03 - (경북포항여행)여름철 계곡 산행하기 좋은 곳 포항 동대산 산행. 옥계계곡 동대산

(경북여행/포항여행)여름철 계곡 산행하기 좋은 곳 포항 동대산 산행. 옥계계곡 동대산 경북 포항은 포항제철로 인해 공업도시란 타이들을 달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면을 들여다 보면 낙동정맥

yahoe.tistory.com

관리가 안 된 큰 김씨 묘를 지나 걷기 좋은 소나무 숲 능선이 이어집니다.

상안국사 갈림길에서 약 40분이면 421.2봉 직전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블랫재는 직진하며, 오른쪽 3떨어진 봉우리에 삼각점과 준·, 포항 시경계 산악구조대 안내판이 달려 있어 참고합니다

400 대 능선은 첩첩 산중에 들어 온 듯 바람소리만 요란했습니다.

조망이 열리는 벌목지대를 지나 옛 고개에서 직진해 산길은 작은 봉우리를 연신 오르내립니다.

오른쪽은 운주산 정상부와 넘어온 능선이, 발아래는 내려가야 할 골짜기가 보입니다.

2020.02.13 - (포항맛집)이런 곳에 맛집이 있어요? 생활의 달인 김밥편에 나온 환상의 맛 죽장휴게소 김밥. 죽장휴게소 김밥

카카오지도 스카이뷰 캡쳐(포항맛집)이런 곳에 맛집이 있어요? 생활의 달인 김밥편에 나온 환상의 맛 죽장휴게소 김밥. 죽장휴게소 김밥 산행을 떠나면서 간단하게 준비할수 있는 김밥을 점심

yahoe.tistory.com

삼각점을 지나 봉우리에서 급하게 떨어집니다. 30분이면 덱 계단을 지나 불랫재(315)에 내려섭니다. 오른쪽 남계리(3.5) 방향 임도로 하산합니다. 직진은 태백 삼수령으로 가며, 왼쪽은 영천 상도일 방향입니다.

구불구불한 길을 돌아 남계저수지와 느티나무 아래 고인돌을 지나 50분이면 남계리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안국사는 직진해 4분쯤이면 나오는 볼록거울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쭉 뻗은 콘크리트길은 안국사 주차장 까지 10분이면 도착합니다.

※경북 포항시 기계면 운주산 대중교통입니다.

대중교통은 여러 번 환승으로 불편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가천남계길 55번길 116(하안국사)’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절 앞 주차 공간에 차를 두거나 ()안국사를 지나면 2. 3대 차를 댈 공간이 나옵니다. 취재팀은 ()안국사에서 출발했으나, 승용차 회수를 생각한다면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가천남계길 130 남계리경로당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도 됩니다. 남계리버스정류장 주위에 버스 회전에 방해가 되지 않게 차를 둡니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 동부터미널에서 경주로 간 뒤 터미널을 나와 오른쪽 시내버스정류장에서 기계로 가는 200번 버스로 바꿔 탑니다. 기계버스정류장에서는 남계리로 가는 버스를 탑니다.

동부터미널에서 경주행은 첫차 오전 620분부터 20~30분 간격으로 다닙니다. 경주에서 기계행 버스는 오전 6357159251055분 등에 출발합니다. 기계에서 남계리행은 오전 8401045분에 출발합니다. 기계에서 남계리행 시내버스는 경주터미널버스정류장에서 오전 715925분에 출발하는 버스와 연계됩니다. 산행 뒤 남계리에서 기계로 가는 버스는 오후 2206시에 있습니다. 기계에서 경주로 가는 버스는 오후 320525720845분에 출발합니다. 경주에서 부산행은 밤 1040(막차)까지 있습니다. 남계리에서 기계로 나가는 버스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약 1.7떨어진 31번 국도의 구지리버스정류장까지 나가야 합니다.

2020.02.10 - (경북포항여행)최고의 조망 산행 포항 최고봉 면봉산 산행. 청정산골 두마분지 포항 면봉산 산행

(경북여행/포항여행)최고의 조망 산행 포항 최고봉 면봉산 산행. 청정산골 두마분지 포항 면봉산 산행 포항 최고봉은 청송과 경계에 있는 면봉산(眠峰山·1120.6m)이며 동서남북 전망 좋은 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