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합천여행)계묘년에 찾아가는 '옥토망월형'의 명당 남명 생가지에서 삼가향교, 남명조식선비길을 걷다.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해가 시작됐습니다근교산 취재팀은 토끼해를 맞아 이에 걸 맞는 산행지를 찾아보았습니다우리나라에 토끼 관련 지명이 대략 158곳인데, ‘토끼골이 가장 많으며 그 다음이 ‘토끼섬이랍니다.

남명조식선생생가지 주소:경남 합천군 삼가면 외토리

2019.05.10 - (경남여행/합천여행)합천 황매산철쭉제 황매산 철쭉 산행하고 왔습니다. 황매산 철쭉 산행

(경남여행/합천여행)합천 황매산철쭉제 황매산 철쭉 산행하고 왔습니다. 황매산 철쭉 산행 나무가 초록색으로 치장하고 울긋불긋 화려한 꽃이 수놓는 5월을 계절의 여왕이라 하며 산을 찾는 우

국제신문
트랭글캡쳐

그렇다면 ‘옥토끼가 보름달을 바라본다 ‘옥토망월형(玉兎望月形)’은 풍수가 들이 말하는 명당인데과연 몇 군데인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토산리의 ‘토산’, 경남 안동시 남선면 원림리의 ‘토갓’, 경남 합천군 삼가면 외토리 ‘토동’ 등 모두 21곳이나 됐습니다이중에 합천군 삼가면 외토리 토동은 조선 중기 영남학파의 양대산맥으로 퇴계이황과 쌍벽을 이루는 남명조식이 태어난 생가지입니다.

필자는 더 볼 것도 없이 2023년 토끼해에 ‘기 받는 코스로 남명 조식 생가지에서 삼가향교를 잇는 둘레길인 ‘남명 조식 선비길을 찾았습니다.

남명 생가지는 암토끼가 달에 방아를 짓는 수토기를 쳐다보며 누워 있는 형상의 명당인데, 그가 태어난 방은 토끼의 배 부분이라고 합니다.

당시 풍수가가 이곳을 지나면서 1년 안에 현자가 태어난다는 말을 남기고 떠났고이듬해 조선 중기 영남우도의 태두(泰斗)로 추앙받는 남명 조식 선생이 태어났습니다

합천군 홈페이지에는 남명 조식 선비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작 선비길에는 남명의 대쪽 같은 선비정신을 보여주는지 안내판과 이정표안내리본 한 장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홈페이지의 코스안내에는 ‘외토리~금리 약 9도보 2시간자동차 15이라 표시돼 있었습니다. 9거리는 남명교에서 삼가향교까지 도로가 그쯤 되었습니다.

필자는 뇌룡정에서 가수교 삼거리까지 다리를 건너는 것을 제외하고 도로는 피하면서양천의 양쪽 제방을 걷는 남명 조식 선비길을 걸었습니다.

경남 합천군 삼가면 외토리 양천에 놓인 남명교 출발~도로 삼거리(느티나무 보호수)~외토리 쌍비~토동 마을 경로회관~남명조식 생가~용암서원·뇌룡정~폐교(기독교 청소년 외토 수련원)~용계교~구용계교~잠수교~학동교~문송 1~가수교 삼거리(할배 미륵불)~기양루~3·1 만세운동 기념탑~삼가교~교동마을경로당을 지나 삼가향교에 도합니한다. 둘레길 거리는 약 11.5이며, 3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승용차는 경남 의령군의 대의면소재지에서 외토리 토동 마을을 가려면 양천을 건너갑니다여기에 놓인 다리가 남명 조식 선비길의 출발지인 남명교입니다.

2020.01.04 - (경남합천여행)겨울 아이가 되어 찾아간 겨울 황계폭포 여행. 합천 황계폭포

(경남여행/합천여행)겨울 아이가 되어 찾아간 겨울 황계폭포 여행. 합천 황계폭포 경남 합천군 대병면에 볼일을 보고나서 부산으로 돌아오는 길에 합천 8경의 7경인 겨울 황계폭포를 구경하였습

yahoe.tistory.com

남명 조식 생가지는 큰 느티나무가 보이는 방향으로 도로를 직진합니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를 지나면 외토리 쌍비가 나옵니다. 비각 안에는 고려 말 낙향한 이온의 효행을 기리는 효자비와 비바람에 글씨가 지워진 백비가 있습니다.

남명조식 생가지를 먼저 들렀다가 뇌룡정과 용암서원을 보기로 하고, ‘뇌룡정(雷龍亭) 입구표석를 지납니다. 남명교에서 약 5분이면 토동마을 경로당에 도착합니다.

남명조식생가지는 경로당 오른쪽 길이며, 마을 주차장에서 오른쪽 골목 끝에 복원한 생가가 있습니다. 조식선생이 1501(연산군 7) 626일 이곳 외가에서 태어나 다섯 살까지 살았던 집입니다.

아쉽게도 생가로 들어가는 출입문이 잠겨 있어 내부를 볼 수 없었습니다. ‘선비길을 걷고 난 뒤 다시 오기로 하고 뇌룡정과 용암서원을 보려고 도로가의 뇌룡정 입구 표석으로 되돌아갔습니다,

용암서원은 남명 선생을 향사하는 서원입니다. 선생의 흉상과 단성현감 사직소빗돌을 보고 난 뒤 용암서원의 묘정에 세웠던 비석을 보려했습니다.

우암 송시열이 지었던 글을 1812(순조 12)에 삼가 현감 오철상이 쓴 비석입니다. 여기도 출입문이 잠겨 있었습니다.

2021.02.23 - (경남합천여행)합천호 전망대 악견산 산행. 합천 악견산 산행.

(경남여행/합천여행)합천호 전망대 악견산 산행. 합천 악견산 산행. 경남 합천군의 서쪽에 1988년 다목적댐인 합천호가 들어섰습니다. 합천 대병면 악견산 주소:경남 합천군 대병면 성리 2020/01/17

yahoe.tistory.com

용암서원 앞의 뇌룡정은 삼문이 열려 있어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처가인 김해에 머물던 남명이 48세에 고향인 토동에 돌아와 지은 정자로 이곳에서 학문연구와 후진 양성에 힘썼다 합니다.

뇌룡정을 나와 용암서원과 사이에서 양천 제방에 올라 왼쪽으로 남명 조식 선비길을 걷습니다.

2분쯤이면 왼쪽 번개들로 불리는 강궤평(降櫃坪)’에 기와집이 보입니다. 외토리 쌍비의 주인공인 이온을 향사하는 용연사와 용연서원입니다. 먼발치로 보며 그냥 지나갑니다.

강둑에는 남명의 올 곧은 선비정신을 상징하는 매화나무를 심어 놓았습니다.

배수장을 지나  수련원으로 사용중인 폐교 옆에서 왼쪽으로 꺾은 뒤  ‘모양으로 돌아 강둑을 걷습니다.

용암서원에서 약 25분이면 나오는 용계교를 건너 선비길은 왼쪽으로 제방과 연결됩니다.

2020.01.17 - (경남합천여행)자연이 빚은 절경 금성산에서 합천호를 보다. 합천 금성산 산행

(경남여행/합천여행)자연이 빚은 절경 금성산에서 합천호를 보다. 합천 금성산 산행 합천군 대병면에는 황매산(1108m)을 모산으로 하는 금성산(609m)·악견산(634m)·허굴산(681.8m)을 대병삼산이

yahoe.tistory.com

양천이 뒷덤바위 벼랑에 부딪쳐 크게 꺾이며, 그 아래 웅덩이는 뒷덤 밑이라 불리는데 강추위에 꽁꽁얼어 붙었습니다.

남면조식선비길은 오른쪽으로 틀어 강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직 어린 이팝나무 길은  사곡교 앞을 지나 구용계교를 건넌 뒤 다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17분이면 오른쪽에 나오는 두번째 잠수교를 건너갑니다

2020.01.08 - (경남합천맛집)역시 이맛이야. 황토한우로 끓여 더욱 맛있는 합천삼가명품한우 소고기국밥

(경남맛집/합천맛집)황토한우로 끓여 더욱 맛있는 합천삼가명품한우 소고기국밥. 합천 삼가 소고기국밥 합천 대병면에 들렀다가 부산으로 귀가하면서 합천 삼가에서 유명하다는 소고기국밥을

yahoe.tistory.com

멀리 서북쪽으로 황매산이 펼쳐집니다.

학동교를 건너면 오른쪽입니다.

얼음이 얼지 않은 곳은 청둥오리 무리와 왜가리가 인기척에 놀라 날개 짓하며 하늘을 배회하다 다시 그 자리에 내려 앉습니다.

2020.01.06 - (경남여행/합천여행)황강의 제1경인 합천 8경의 5경 함벽루 여행. 합천 함벽루

(경남여행/합천여행)황강의 제1경인 합천 8경의 5경 함벽루 여행. 합천 함벽루 합천 여행을 하면서 황강가의 함벽루를 둘러보고 왔습니다. 함벽루는 대야성 아래에 있습니다.대야성은 해발 90m의

yahoe.tistory.com

양천과 하판천이 만나며 왼쪽 하판천을 잠시 끼고 가면 문송 1교가 나옵니다. 왼쪽 두모 마을에 고려 말에 산청 현감을 지낸 심연을 기리는 두산정이 있습니다.

필자는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돌아 양천 제방을 걷습니다.

이쪽은 모두 마늘 밭입니다. 사각 쉼터를 지나면  오른쪽 멀리 삼가면의 동쪽을 두른 산성산 한우산 자굴산이 펼쳐집니다.

아름드리 벗나무 길을 따라 학동교에서 약 45분이면 이순신 장군의 백의 종군로가 지나가는 가수교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직진해 '삼가 방향'의 원금마을 입구에 할배미륵불을 모신 당집이 있습니다마을로 들어가는 나쁜 기운을 막는 역할로 세워졌던 것으로 보이며, 도로 건너에 마주보며 할매미륵불이 있습니다.

2018.05.16 - (경남여행/합천여행)신라 폐사지를 찾아서 합천 백암리석등과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여행

(경남여행/합천여행)신라 폐사지를 찾아서 합천 백암리석등과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여행 합천군과 의령군의 경계에 솟은 국사봉을 산행하고 항상 찾아가려고 마음만 먹었던 무월봉 아래 골

yahoe.tistory.com

배수장  앞 삼거리에서 왼쪽 도로이며합천군에서 가장 오래된 누각 건물인 기양루를 지납니다.

앞면 3, 옆면 2칸의 2층 누각으로 도계문루라 불려, 삼가현 관아의 문루로 보고 있습니다.

삼가 우체국과 삼가시장 앞 갈림길에서 오른쪽입니다.

3·1만세운동기념탑 앞에서 삼가교를 건너 삼가초등학교를 지납니다. 교동마을경로당에서는 왼쪽길이며, 가수교 삼거리에서 30분쯤이면 언덕에 들어선 삼가향교에 도착합니다. 조선 세종 때 세웠다고 하며, 임진왜란에 불타 1612(광해군 4)에 다시 지었습니다

※합천 삼가 남명조식 생가지~삼가향교를 걷는 남명조식선비길 대중교통편입니다.

삼가정류소에서 ‘외토’ 가는 버스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아 승용차 이용이 편리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남 합천군 삼가면 외토리 남명교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부산 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합천행 직행버스를 탄 뒤 의령군 대의정류소에 내려 33번 국도 굴다리를 지나 합천군 외토리 남명교로 걸어가거나, 삼가정류소에서 내려 외토행 군내버스로 바꿔타고 토동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버스 진행 방향으로 6분쯤 직진하면 나오는 도로 삼거리에서 왼쪽 '대의' 방향 양천에 남명교가 있습니다.

서부터미널에서 합천행은 7 830 1020분 등에 출발히며 삼가정류소에서 내립니다. 1시간 50분 내외 소요 삼가정류소에서 ‘외토·제석으로 가는 군내버스는 오전 730, 10시 오후 130 450분에 출발합니다산행 뒤 삼가정류소에서 서부터미널로 가는 버스는 오후 250 420 540 720분에 있습니다남명교 주위에 주차를 했다면 차량회수는 삼가정류소에서 오후 130 450분 외토·제석행 군내버스를 타거나 삼가개인택시(055-933-8282·055-933-5637)를 이용합니다. 택시비 1만원 선.

※맛집 한 곳 소개합니다.

삼가면소재지는 한우가 유명한데, 간단하게 먹는 소고기국밥도 알려졌습니다. 현지인이 추천한 집으로 합천 축협 삼가 지점 옆에 3대째 가업을 잇는 상구한우’(055-933-0646) 입니. 소고기구이는 물론이며, 강바람을 맞으며 걸었던 일행의 얼었던 몸을 풀어주는 데는 따뜻한 선지소국밥도 좋았습니다. 필자는 선지를 즐기지 않아 빼달라고 했습니다. 선지소국밥 18000.

2016.08.20 - (합천여행/합천가볼만한곳)가야산 홍류동천 농산정. 고운 최치원이 갓과 짚신을 걸어놓고 신선이되었다는 명경산수의 해인사 소리길 농산정을 여행하다. 농산정

☞(합천여행/합천가볼만한곳)가야산 홍류동천 농산정. 고운 최치원이 갓과 짚신을 걸어놓고 신선이되었다는 명경산수의 해인사 소리길 농산정을 여행하다. 농산정 빼어난 가야산 홍류동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