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좋고  좋고 정자까지 좋은 곳을 꼽으라면 우리나라에 여러 곳이 이름을 올립니다 중에서 충주호에 충북 단양과 제천을 경계 짓는  구담봉((龜潭峯·338) 옥순봉(玉筍峯·283) 빼놓을  없습니다.

충북 제천 옥순봉 구담봉 주차장 주소:충북 제천시 수산면 계란리 6-15

2019.10.08 - (충북여행/단양여행)휴식과 국보인 단양신라적성비를 만나는 1석2조 단양팔경휴게소 여행. 적성산성과 단양신라적성비

(충북여행/단양여행)휴식과 국보인 단양신라적성비를 만나는 1석2조 단양팔경휴게소 여행. 적성산성과 단양신라적성비 지난주 수요일 태풍 미탁이 한반도를 강타한날 떠났던 원주여행 ㅎㅎ 부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기암괴석이 빚은 산과 명경지수(明鏡止水) 충주호의 물이 합해져 이를 수반위의 수석 같은 경관에 비유합니다. 필자는 퇴계 이황이 ‘중국의 소상팔경(瀟湘八景) 이보다  나을  없다 극찬한 구담봉과 옥순봉을 연계하는 산행을  했습니다.

구담봉~옥순봉은 충주호 수상관광으로 여름 산행지로 알려졌습니다이는 구담봉옥순봉을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봉우리는 흰 눈을  겨울철 수묵화 같은 풍경이 펼쳐질  더욱 진가를 발휘해 이맘때부터 가장 많은 등산객이 찾습니다.

필자는 날씨가 추워진다는 일기예보에 내심 눈꽃 산행을 기대했습니다 꿈은 죽령터널을 지나면서 산산이 부서졌습니다그래도 다행인 것은 흐렸던 날씨가 차츰 개였기 때문입니다.

구담봉은 거북이가 절벽을 기어 오르는 모습이며물속 바위에 거북 무늬가 있다고  ‘구담(龜潭)’ 구담봉이 되었다면옥순봉은 죽순과 같은 바위가 솟구친대서 유래합니다.

옥순봉은 제천(옛 청풍)땅에 속하지만 단양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그 이유를 보면 이황이 단양 군수에 재직할 때 정했다는 '단양팔경'에 기인하며기생 두향과의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옥순봉은 이황이 직접 이름을 붙였을 만큼 애착을 가졌습니다이를 안 두향이, 이황에게 옥순봉을 단양에 귀속시켜 달라 청원했습니다이황이 청풍 부사에게 이를 부탁하자 부사는 '그럴 수 없다' 거절 했습니다.

이황은 아쉬워하며 옥순봉 아래 바위에 ‘단양의 관문이란 뜻의 ‘단구동문(丹丘洞門)’ 글자를 새겨 놓았습니다단양팔경의 3경이 구담봉이며, 4경이 옥순봉으로  되어 있습니다제천에서는 '제천 10' 옥순봉이 8경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구담봉 철계단을 오르내릴  눈이 내렸다면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산행 경로를 보면 제천시 수산면 계란리 옥순봉 구담봉 공원 지킴터(옥순봉 구담봉 주차장)에서 출발~콘센터형 움막(농장)~구담봉·옥순봉 갈림길~구담봉 정상~구담봉·옥순봉 갈림길~옥순봉 정상~옥순봉 전망대~다시 구담봉·옥순봉 갈림길에서 옥순봉 구담봉 공원 지킴터로 되돌아 오는 원점회귀입니다산행거리는  5.8이며, 3시간 30 안팎이 걸립니다.

계란재에 있는 옥순봉 구담봉 공원 지킴터 안쪽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계란재는 조선 중기 문인인 토정 이지함이 제천의 금수산에 올라 이곳을 보고는 ‘금계포란형(金鷄抱卵形)’의 명당이라 한데서 유래되었다 합니다.

2019.07.12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 충주호 청풍문화재단지. 청풍문화재단지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 충주호 청풍문화재단지. 청풍문화재단지 충주시와 제천시를 흐르는 남한강 수계에 건설된 댐으로 정식명칭은 충주호입니다. 그러나 제천시에

yahoe.tistory.com

상단 주차장 오른쪽에 탐방객 계수대를 빠져나가면 콘크리트 임도와 연결됩니다여기서 본격적인 구담봉(2.0옥순봉(2.3산행을 시작합니다.

완만한 임도는 고개를 넘어 콘센트형 움막이 들어선 농장을 지납니다나무계단을 올라 고갯마루에서 옥순봉 구담봉은 오른쪽 능선을 탑니다야자매트가 깔린  완만한 길로 통나무 계단을 오릅니다.

주차장에서  30분이면 구담봉·옥순봉 삼거리인 367봉에 올라섭니다오른쪽이 구담봉 방향이며 왼쪽이 옥순봉으로 갑니다.

어느 봉우리를 먼저 가느냐는 상관 없습니다모두 오른쪽 구담봉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그러다 보니 등산객과 관광객이 한꺼번에 몰려 복잡한데다 철계단에서는 정체가 됩니다

이때는 옥순봉을 먼저 갔다  구담봉으로 가는 게 낫습니다취재팀은   사실을 모른 체 등산객이 몰려가는 구담봉(0.6)으로 향했습니다.

구담봉까지는 크게  번의 오르내림이 있지만 '빵빵터지는 전망대로  힘든 줄 모릅니다왼쪽으로 머리를 들면  불거진 ‘어금니’ 같은 금수산이 우뚝하며  충주호는 울퉁불퉁한 바위 능선인 구담봉을 휘감았습니다.

철계단을 내려서면 안부다시 바윗길을 올라갑니다쭈뼛쭈뼛한 바위가 늘어선 주변 경관은 발걸음을 자꾸만 붙잡습니다.

귀를 쫑긋한  마이산을 닮은 작은 바위를 지나 335 전망대에 섭니다

2019.07.10 -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와 월악산 전망대 100명산 제천 금수산 산행.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와 월악산 전망대 100명산 제천 금수산 산행. 제천의 명산 금수산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 금수산은 제천의 월악산국립공원 권역에서 월악산 영봉과 마주 보며 북단에

yahoe.tistory.com

왼쪽이 옥순봉이라면오른쪽은 가야할 구담봉입니다.

구담봉의 깎아지른 바위절벽에 걸린 철계단은 어릴  텔레비젼으로 보던 만화영화 ‘은하철도 999’ 연상됩니다.

구불구불한 철계단에 구담봉을 오르내리는 등산객이 늘어섰습니다취재팀도  행렬에 합류하려고 철계단을 내려갑니다.

다시 ‘V’ 안부에서 사다리를 받쳐놓은  연속으로 경사진 철계단을 올라갑니다코가 닿을 만큼 가파른 철계단을 올라   돌린  바윗길을 오릅니다.

옥순봉·구담봉 삼거리에서 쉬엄쉬엄 주변 경관을 즐기며  40분이면 구담봉 정상석과 만납니다정상석 뒤쪽에 구담봉  전망대가 나옵니다.

왼쪽 금수산에서 시계 방향으로 둥지봉 가은산 말목산 두악산 소백산  제비봉 사봉이발아래는 유람선 선착장인 장회나루가 펼쳐집니다.

2019.06.28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 월악산 덕주산성 동문·남문 여행, 제천 월악산 덕주산성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 월악산 덕주산성 동문·남문 여행, 제천 월악산 덕주산성 제천 월악산 덕주산성을 여행하면서 동문과 남문을 찾았습니다. 동문은 덕주사로 오르는 덕주골에 있으며 남

yahoe.tistory.com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나가 30분이면 삼거리에 도착합니다이번에는 옥순봉(0.9)으로 직진합니다.

아름드리 소나무 숲길인데구담봉에 비해 길이 한결 완만합니다.

2019.06.24 -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반케이블카를 타고 육지속의 바다인 청풍호를 한눈에, 제천청풍호케이블카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반케이블카를 타고 육지속의 바다인 청풍호를 한눈에, 제천청풍호케이블카 2016년에 1박 2일을 제천과 청풍호를 여행할 때는 청풍호반케이블카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yahoe.tistory.com

옥순봉(0.7이정표를 지나 안부에서 다시 바윗길을 오르면서 조망이 열립니다.  왼쪽으로 봉황이 날개를 펼쳐 하늘로 비상하려는  창끝같이 뾰쪽한 월악산이 보인다면오른쪽에는 옥순봉에 기댄 촛대바위가 볼거리입니다.

옥순봉 전망대 안내판을 지나 이정표 삼거리에서 35분이면  나무 덱이 깔린 옥순봉 정상에 섭니다

구담봉 정상의 조망과 별반 다르지 않으나 수반에 놓은 수석을 보는  충주호에 솟은 말목산과 구담봉이 한 폭의 진경산수화를 보는  아름답습니다

이곳의 풍경을 이황과 김홍도가 그리 탐을 내었던 모양입니다이황은 이곳의 빼어난 경치에 반해 청풍 땅이지만 '단양으로 들어오는 입구'라 했으며김홍도는 옥순봉을 화폭에 담은 ‘옥순봉도(玉筍峯圖)’ 남겼습니다.

2019.06.25 - (충북여행/제천여행)섬세한 예술성이 돋보이는 제천 사자빈신사지 사사자 구층석탑 여행. 사자빈신 사지석탑,

(충북여행/제천여행)섬세한 예술성이 돋보이는 제천 사자빈신사지 사사자 구층석탑 여행. 사자빈신 사지석탑, 2015년도에 충북 제천의 월악산국립공원 지역을 여행하면서 가장 감명 깊게 보았던

yahoe.tistory.com

서쪽으로 100 떨어진 옥순봉 전망대를 갔다 옵니다.  충주호에 놓인 옥순봉 출렁다리와 호수를 가로지른  옥순대교 뒤로 거울 같은 물길이 끝없이 이어집니다.

30분이면 삼거리로 되돌아  오른쪽 공원 지킴터(1.4) 왔던 길을 되짚어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제천단양 구담봉~옥순봉 대중교통편 입니다.

이번 산행은 거리가 먼데다 여러 번 환승으로 대중교통은 당일 산행을 할 수 없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승용차 이용 때는 충북 제천시 수산면 계란리 6-15 옥순봉 구담봉 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중교통은 버스는 부산 노포동 동부터미널에서 단양으로 가는 교통편이 없습니다그 대신 충주로 간 뒤 단양으로 가는 시외버스로 환승해 장회나루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기차는 부산역에서 신경주로 간 뒤 단양으로 연계하는 기차로 바꿔 탑니다버스는 동부터미널에서 충주로 가는 무정차 우등버스는 오전 8 10시 등에 있습니다 3시간 10분소요충주에서 단양 가는 시외버스는 오전 910분 오후 245 610 730분에 출발하며 장회나루정류장에서 내립니다기차는 부산역에서 오전 8시에 출발해 신경주역으로 갑니다단양은 오전 91분 기차와 연계 합니다단양역버스정류장에서 양당 가는 군내버스는 오전 650 825 115분 오후 235분 등에 지나가며 장회나루정류장에서 내립니다장회나루정류장에서 산행 들머리인 계란재까지 약 1.6거리걸어서 25분쯤 걸립니다산행 뒤 장회나루정류장에서 충주로 가는 직행버스는 오후 445분 한차례 있습니다충주에서 부산으로 가는 버스는 오후 230 5 650분에 출발합니다장회나루에서 단양역으로 가는 군내버스는 오후 320 520 740분에 있습니다단양역에서 신경주역으로 가는 기차는 오후 440분 출발합니다신경주역에서 오후 737, 755분 기차와 연계 또는 환승 합니다.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여행

산행 뒤 옥순봉 전망대에서 발아래 보이던 옥순봉 출렁다리를 갑니다옥순대교 입구에서 청풍호를 가로 질러 옥순봉 아래 벌말마을로 연결한 출렁다리는 길이 222m,  1.5m 무주탑 방식입니다충주호 건너 가은산의 깎아 세운 벼랑이 아찔합니다입장료는 1 3000원인데제천 지역화폐로 2000원은 돌려줍니다.

※옥순봉, 구담봉 맛집

맛집 한 곳을 소개합니다. 제천시 수산면 소재지에 있는 약채음식 전문점 '가람(043-651-2264)'입니다청정댐인 충주호(청풍호)에서 직접 잡은 민물고기로 푹 고아 내 놓는 어탕과 매운탕 전문점입니다. 어탕(사진)은 비린내가 나지 않으며 진한 국물은  산행으로 얼었던 몸을 녹이기에 충분합니다. 어탕 18000. 어칼국수 19000

2019.06.05 - (충북맛집/제천맛집) 울금에 육즙이 촉촉한 울금 떡갈비 청풍황금떡갈비. 제천 청풍호 케이블카 맛집

(충북맛집/제천맛집) 울금에 육즙이 촉촉한 울금 떡갈비 청풍황금떡갈비. 제천 청풍호 케이블카 맛집 1박 2일 충북 제천의 청풍명월의 대명사인 청풍호반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첫날 저녁을 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