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산행)10곳이 넘는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빡센' 산행지 창원 상투봉~화개산 종주

온 산을 불태우던 붉은 단풍도 시나브로 사그라지고 겨울에 들어선다는 입동(入冬)도 벌써 지났습니다산속의 나무는 두텁게 걸쳤던 ‘이파리를 다 털어내고 이제 홀가분한 몸으로 겨울 채비를 마쳤습니다. 그와 반대로 산꾼은 옷장에 보관했던 두꺼운 옷과 장비를 꺼내 이제 겨울 채비를 준비 합니다.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상투봉~화개산 산행 화개산 주소:경남 함안군 산인면 신산리 산 91

2014.09.05 - (경남여행/창원여행)창원 대암산~신정봉 산행. 창원 근교산 산행 대암산 신정봉 산행

☞(경남여행/창원여행)창원 대암산~신정봉 산행. 창원 근교산 산행 대암산~신정봉 산행 통합 창원시는 낙남정맥을 정면으로 받아서 김해 신어산으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산으로 둘러

국제신문
트랭글캡쳐

필자는 겨울맞이 산행으로 원 없이 걷고 산타는 재미를 흠뻑 느끼는  창원 상투봉(725)~화개산(華蓋山·454.5종주를 걸었습니다.

상투봉~화개산 능선은 낙남정맥의 광려산 삿갓봉(720)에서 분기한 화개지맥 길로 남강이 낙동강에 합류하는 함안군 대산면 장암리 장포마을에서  맥을 다합니다거리는  34입니다상투봉~화개산은 화개지맥의 핵심구간이며, 지맥의 명칭 또한 화개산에서 따왔습니다.

사이에  이름이 붙은 봉우리가 수 없이 많습니다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발행하는 지형도에는 상투봉 황포봉(704지존봉(628영향봉(571침대봉(530삼자봉(532호암산(310) 이름이 나와 있지 않고 화개산만 나옵니다

상투봉은 황포봉과 사이에 솟은 바위에서 유래합니다필자는 2001 함안 투구봉(상투봉)~광려산을 소개하면서 함안군 내곡 마을 주민에게 확인했습니다  지명은 마산회원구에서 만든 대산~광려산~화개산 등산 지도에 나온 지명을 따랐습니다

호암산은 마산회원구 등산 지도에는  이름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정상 인근에 호랑이를 닮은 바위에서 유래되었다 합니다

상투봉에서 화개산까지는 함안과 창원을 경계 짓는  능선이 활처럼 휘어진데다 거리도 7 넘습니다여기에다 10곳이 넘는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빡센’ 코스로 체력적인 부담이 큽니다중간에 탈출로는 삼자봉 정상에서 오른쪽 삼계숲속마을로 하면 됩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상투봉~화개산 산행경로는 내서공설운동장 주차장~삼계회관(KS마트 갈림길~삼계배수지~운동시설~사거리 고개~법륜사 갈림길~황포봉(삼거리정상~상투(투구)바위~상투봉 정상~다시 황포봉 정상~지존봉·영향봉·침대봉·삼지봉 정상~호암산 직전 갈림길~철탑~‘국가지점번호’ 삼거리~화개산 정상~소나무  전망대~마산대학교 갈림길~동신아파트 갈림길~올림픽 아파트 입구 도로에 내려선 뒤 공설운동장 주자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산행거리는 이정표 기준으로  16.2 이며, 6시간 30 안팎이 걸립니다.

이번 산행은 내서 공설운동장 주차장을 나와 도로에서 왼쪽으로 갑니다광려초등학교를 지나 삼계 대동아파트 후문에 있는  CU 편의점  앞 갈림길에서 왼쪽 길로 갑니다

산행 들머리인 KS마트·삼계회관 뒤 갈림길까지 주차장에서 약 10분 걸립니다여기서 왼쪽으로 꺾어 스카이빌 앞을 지나 콘크리트길을 끝까지 올라가면 삼계배수지 정문이 나옵니다

배수지 오른쪽 끝에 산행리본이 여러 개 달렸습니다철망 울타리를 돌아 능선을 탑니다오른쪽 중계마을에서 올라오는 갈림길 한 곳을 지나 배수지에서 15분이면 운동기구가 놓인 봉우리를  지납니다

‘Y’ 갈림길에서 오른쪽이며사거리 고개에서 직진합니다김씨 묘를 지나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돌탑 한 기를 거쳐 왼쪽 법륜사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을 지나 된비알을 오릅니다큰 바위 위에 둥그스름한 바위가 올려 진 게 꼭 눈사람 같습니다취재팀은 안전 산행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미륵바위라 이름 붙였습니다.

2019.02.14 - (경남여행/창원여행)진해바다70리길 5구간 삼포로 가는 길 걷기. 진해해양공원과 우도여행

(경남여행/창원여행)진해바다70리길 5구간 삼포로 가는 길 걷기. 진해해양공원과 우도여행 부산과 가까운 창원시 진해구의 해안 길을 걷고 왔습니다. 창원시에서 진해구의 해안을 연결하는 둘레

yahoe.tistory.com

벤치가 놓인 쉼터에서 한숨을 돌리고 이내 바위 전망대에 올라섭니다이번 산행에서 몇 안 되는 귀한 전망대입니다.

정면은 창원의 진산인 무학산입니다오른쪽은 불모산 시루봉이왼쪽은 천주봉 농바위 청룡산(작대산무릉산 화개산 자양산 미타산 천황산 국사봉 등 창원 함안 의령의 산이 펼쳐집니다발아래는 취재팀이 올라온 능선과 아파트가 들어선 내서읍이 보입니다.

전망대에서 10분이면 황포봉(704)에 올라서며 삼거리입니다왼쪽 삿갓봉(광려산·2.5방향에 상투봉을 갔다 옵니다.

상투봉 까지는 300 거리그 사이 상투(투구)바위에서 서쪽으로 조망이 열립니다함안의 서북산 봉화산 여항산 미산령 백이산 숙제봉 괘방산 방어산이 마루 금을 긋습니다.

10분이면 진달래 숲을 지나 상투봉 정상에 섭니다직진은 신감마을에서 올라오는 길오른쪽은 낙남정맥의 화개지맥 분기점인 삿갓봉(광려산방향입니다.

황포봉으로 되돌아가  왼쪽 화개산(삼자봉방향으로 능선을 탑니다.

20분이면 지존봉을 지나며 바위와 만납니다필자는 왼쪽으로 바위를 돌아 내려갑니다

2018.12.04 - (경남여행/창원여행)무학소주 굿데이 뮤지엄 세계주류박물관. 무학소주 세계술박물관

(경남여행/창원여행)무학소주 굿데이 뮤지엄 세계주류박물관. 무학소주 세계술박물관 창원에서 구마산인 오동동 창동예술촌에 조성한 창동상상길, 오동동 술통골목, 가고파꼬부랑길 등 여러

yahoe.tistory.com

전망대 한 곳을 지나 다시 능선을 타면 작은 돌무덤이 있는 영향봉에 닿습니다

오른쪽으로 가파르게 내려가면 다시 완만한 능선 길이번에는 오르막길이 나타납니다

영향봉에서 30분이면 돌탑 두기와 정자 쉼터가 있는 침대봉에 도착합니다.

잠시 숨을 고른 뒤 삼자봉으로 향합니다이정표 없는 갈림길에서 직진해 평상이 놓인 삼자봉에 섭니다화개산(4.5)은 직진합니다오른쪽은 삼계숲속마을 방향.

아직도 갈 길이 가마득합니다체력에 자신이 없다면 이곳에서 하산하는 게 좋습니다산길은 쏟아지듯 내려갑니다고만고만한 봉우리를 넘고 된비알의 깔딱고개도 오릅니다.

호암산은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돌아 잠시 완만한 능선이 이어집니다철탑을 지나 잎사귀를 다 털어낸 개서어나무 군락지를 지납니다.

2014.01.03 - (경남여행/창원여행)저도 콰이강의 다리. 사랑을 약속하는 장소로 유명한 콰이강의 다리 사랑의 저도 연륙교 여행

☞(경남여행/창원여행)저도 콰이강의 다리. 사랑을 약속하는 장소로 유명한 콰이강의 다리 저도 연륙교. 창원시에는 콰이강의 다리로 불리는 붉은 철난간의 다리가 있습니다. 마산합포구 구산

yahoe.tistory.com

화개산(1.5이정표를 지나 산길은 다시 코가 땅에 닿을 만큼 가파르게 치받습니다숨을 몰아쉬고 머리를 들면 왼쪽에 검암산 자양산 삼봉산 천제봉 자굴산과 함안 가야읍 보입니다.

편백 한그루가 선 봉우리를 지나 ‘국가지점번호’ 갈림길에 도착합니다화개산은 직진합니다오른쪽은 삼계마을 방향.

삼자봉에서 1시간 20분이면 ‘꽃이 뒤덮었다는 화개산 정상에 올라섭니다정상석과 삼각점이 있으며 주변 조망은 별로입니다오른쪽 '중리 방면'으로 하산하면 바로 나오는 화개지맥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18분이면 소나무 숲 쉼터 전망대왼쪽에 무학산 대곡산 대산 상투봉 지존봉 영향봉 침대봉 삼자봉 등 취재팀이 넘었던 수많은 봉우리가 저녁노을 속에 파도치듯 밀려옵니다

마산대학교 갈림길에서 내서읍행정복지센터로 직진하며운동기구가 놓인 동신아파트 갈림길에서도 상곡마을(1.2)로 직진합니다기차를 타고 왔다면 이곳에서 왼쪽 동신아파트로 하산해 중리역으로 갑니다.

2014.01.05 - (경남여행/창원여행)창원 용두산. 겨울 바다를 찾아 떠나는 저도 비치로드와 용두산의 멋진 바다 산행

☞(경남여행/창원여행)창원 용두산. 저도 비치로드와 용두산 산행 개요. 창원시는 저도 연륙교가 있습니다. 창원시에서 섬을 연결하는 연륙교로 통합 창원시의 시조인 괭이갈매기를 형상화하여

yahoe.tistory.com

완만하던 능선은 가파르게 내려서며 정씨묘를 지나 소나무 쉼터 전망대에서 약 30분이면 올림픽아파트 앞 도로에 내려섭니다여기서 차를 둔 내서공설운동장 주차장 까지는 5번 국도로 나가 약 30분을 더 가야 합니다.

※창원 마산회원구 상투봉~화개산 대중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부산과 가까워 대중교통과 승용차 이용 모두 괜찮습니다승용차 이용 때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광려로 8 내서공설운동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운동장 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대중교통은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역에서 기차 이용이 편리합니다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직행버스는 창원에서 시내버스로 여러 번 환승해야 돼 불편합니다기차를 이용한다면 부전역에서 오전 617 1020분에 출발해 중리역에서 내립니다 1시간 40분 소요중리역을 나와 중리역버스정류장에서 안계초교 방향 간선 110 (24분 간격), 112(31분 간격지선 251, 50번 버스를 타고 삼계우체국정류장에서 내리면 됩니다.

산행 뒤 중리역에서 부전역행은 오후 227 713분에 있습니다. 직행버스는 마산시외버스터미널로 가서 도로 맞은편 대신서점 앞 터미널정류장에서 110 111번 버스와 좌석버스 정류장에서 710번 버스를 탑니다. 110번 시내버스는 산행 들머리인 삼계우체국정류장(삼계초교)에서 내리면 되고 111번과 710번 버스는 삼계리 롯데마트정류장에서 내린 뒤 삼계초교 까지 약 300미터를 걸어갑니다삼계초교 길 건너 KS마트가 들머리입니다.

2015.12.19 - (경남여행/창원여행) 의창구 주남저수지 주남돌다리. 800년을 돌다리도 두드려보며 건넜다는 주남 돌다리로 주남 새다리라 불립니다. 주남석교 여행하기

☞(경남여행/창원여행) 의창구 주남저수지 주남돌다리. 800년을 돌다리도 두드려보며 건넜다는 주남 돌다리로 주남 새다리라 불립니다. 주남석교 여행하기 옛날 속담에 돌다리도 두드리보고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