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주산행)삼릉숲·신선암마애불·칠불암·열암곡 마애불·천룡사지삼층석탑, 남산 문화재 답사 산행.

 

필자의 고향마을 뒤 산인 경주 남산을 찾았습니다. 필자는 경주 남산을 찾았을 때는 항상 금오봉(金鰲峰·467.9고위봉(495정상과 동·서남산의 둘레길에 주로 산행을 맞추었습니다그러다 보니 산행 중에 만나는 문화재에만 만족했습니다이번에 다시 남산을 찾았습니다. 남산의 대표급 문화재를 순례하는 산행을 하려고 말입니다.

 

 

경주 남산 삼릉숲 주소:경북 경주시 배동산 73-1

2021.10.29 - (경북경주여행)아기 장수와 아사달, 아사녀 전설 경주 아기봉산과 영지 둘레길을 걷다.

 

(경북경주여행)아기 장수와 아사달, 아사녀 전설 경주 아기봉산과 영지 둘레길을 걷다.

(경북여행/경주여행)아기 장수와 아사달, 아사녀 전설 경주 아기봉산과 영지 둘레길을 걷다. 필자가 주로 장거리 산행을 많이 하다 보니 괜찮은 산행지인데 코스가 짧아 외면했던 곳이 여러 곳

yahoe.tistory.com

 

 

한 곳의 국보와 세 곳의 보물 등을 만나러 가는 길은 필자에게는 항상 가슴 뛰는 일입니다.

삼릉에는 신라 8대 아달라왕, 53대 신덕왕, 54대 경명왕의 세 왕릉과 석조여래좌상 마애관음보살상 선각육존불 석조여래좌상 마애석가여래좌상이칠불암은 마애불상군과 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이 있습니다,

열암곡은 석불좌상과 마애불상이천룡사지에는 삼층석탑이 그것입니다더 높아진 가을 하늘을 배경으로 우뚝 선 남산의 문화재에서 신라 천년의 숨결을 느껴보고 왔습니다.

경주  서남산주차장을 출발해 삼릉~삼릉계 석조여래좌상~상선암~바둑바위~고위봉 정상~남산 순환임도~용장사지 갈림길~삼화령 연꽃대좌~통일전 주차장·천룡사지 칠불암 갈림길~이영재~고위봉·칠불암 갈림길~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칠불암 마애불상군~고위봉·칠불암 갈림길~새갓골 주차장·고위봉 갈림길~봉수대~열암곡 석불좌상·열암곡 마애불상~새갓골 공원 지킴 터~백운암 갈림길~백운암·천룡사지 갈림길~천룡사~천룡사지(삼층석탑)~와룡사~용장3리 경로당을 지나  용장3(틈수골) 정류장에 도착합니다산행거리는 등산 안내도 기준 약 13로 이며, 6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이번 산행은 서남산주차장을 나와 도로를 건너 직진해 삼릉탐방지원센터를 통과해도 되지만오른쪽 도로를 따라 100   가면 삼릉 버스 정류장을 지나 나오는 삼릉 표석에서 왼쪽으로 꺾어 솔향기 그윽한 소나무 숲길을 걷습니다.

 

삼릉을 둘러싼 소나무가 왕릉을 향해 예를 표하듯 소나무 가지를 늘어뜨린 모습이 장관입니다

세 개의 왕릉에서 유래된 삼릉을 지나 삼릉탐방지원센터에서 오는 길과 만나  금오봉(2.3상선암(1.3)으로 직진합니다.

 

 

 

불두가 없는 석불좌상에서 마애관음보살상을 보고 옵니다.

마애관음보살상

 

 

삼릉계곡 선각 육존불

 

2021.02.25 - (경북경주여행)용장골 경주 남산 용장사지마애여래좌상 여행.

 

(경북경주여행)용장골 경주 남산 용장사지마애여래좌상 여행.

(경북여행/경주여행)용장골 경주 남산 용장사지마애여래좌상 여행. 경주에서 야외박물관으로 불리는 남산 용장사지 두 번째 여행은 경주 남산 용장사지마애여래좌상입니다. 경주 남산 용장사

yahoe.tistory.com

 

 

 

 

삼릉계 석조여래좌상

삼릉계곡 선각 육존불을 돌아 다시 산길에서 삼릉계 석조여래좌상을 만난 뒤 되돌아 나옵니다.

 

 

완만하던 산길은 된비알 돌계단을 올라 상선암을 통과하면 6 크기의 마애석가여래좌상이 있지만 현재 낙석 위험으로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망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망산 단석산 벽도산 오봉산 선도산 구미산 옥녀봉 송화산과 경주 시내가 펼쳐지는 금오봉 전망대인 바둑바위를 지납니다.

신라 경문왕 때 음악가인 옥보고가 정자를 짓고 가야금을 타며 즐겼다는 금송정 터를 내려서면 낙석으로 볼 수 없었던 마애석가여래좌상 전망대가 나옵니다.

 

남산 최고의 절경에 자리한 마애석가여래좌상은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 아름답습니다.

 

상사바위

높이 15 길이 25 크기의 상사바위를 지나 서남산주차장에서 문화재 관람을 하며 천천히 오르면  2시간 30분이면 금오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2020.10.09 - (경북경주여행)영남에서 가장 대규모 억새군락 무장봉은 억새 바다. 경주 무장산 산행.

 

(경북경주여행)영남에서 가장 대규모 억새군락 무장봉은 억새 바다. 경주 무장산 산행.

(경북여행/경주여행)영남에서 가장 대규모 억새군락 무장봉은 억새 바다. 경주 무장산 산행. 모기도 입이 삐뚤어진다는 처서(處暑)는 벌써 지나 10월에 들어서면서는 찬이슬이 내리기 시작한다

yahoe.tistory.com

 

 

조망이 없어 정상석 왼쪽 고위봉(4.6통일전 주차장(4.2)으로 내려갑니다오른쪽은 약수계곡 마애입불상 방향.

4분이면  남산 순환임도와 만나 오른쪽 통일전 주차장(3.8)용장사지(0.9)로 향합니다왼쪽은 포석정 주차장 방향.

다시 4분이면 갈림길인데  통일전 주차장·틈수골입구로 임도를 직진합니다오른쪽 용장사지·용장마을로 하산하는 산길은 탐방로 유실로 잠정 폐쇄됐습니다

 

 

삼화령 연꽃대좌 안내판을 지나면 남쪽으로 조망이 열립니다왼쪽 백운재에서 시계 방향으로 묵장산 고위봉 태봉 열반재 황발봉과 멀리 영남알프스가 펼쳐집니다.

연꽃대좌

 

 

 

임도 왼쪽 연꽃대좌와 오른쪽 비석대좌를 둘러    8분이면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천룡사지(3.4칠불암(1.8)으로 임도를 벗어납니다. 직진은 통일전 주차장 방향.

울창한 소나무 숲길을 지나 안부 삼거리인 이영재에서  봉화대 능선을 따라 고위봉(2.3)으로 직진합니다. 393 봉을 지나면서 조망이 열리는 완만한 능선을 오르내립니다.

 

 

 

2020.09.23 - (경주여행)보호한다고 지은 전각에 미소도 잃고 초록색 이끼가 뒤덮인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경주배리삼존불

 

(경주여행)보호한다고 지은 전각에 미소도 잃고 초록색 이끼가 뒤덮인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

(경주여행)보호한다고 지은 전각에 미소도 잃고 초록색 이끼가 뒤덮인 경주배동석조여래삼존입상. 경주배리삼존불 방가방가 야외박물관이라 불리는 경주 남산 배리삼존불 여행을 하고 왔습니

yahoe.tistory.com

 

 

 

이영재에서 30분이면 용장계지곡삼층석탑 갈림길에 도착해 칠불암(0.55)으로 직진합니다.

다시 5분이면 삼거리봉에 올라섭니다왼쪽 칠불암(0.35)을 갔다 옵니다

 

 100 가면 오른쪽 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을 보고 나와 칠불암을 갑니다.

신선암 마애보살반가상

 

남산에서 하나뿐인 국보인 칠불암 마애불상군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두 개의 바위가 마주 보고 섰는데 큰 바위에는 삼존불을 모셨으며작은 바위 네 면에 불상을 조각했습니다.

다시 삼거리로 되돌아가 왼쪽 고위봉(1.0)으로 갑니다곧 나오는 고위봉 갈림길에서 새갓골 주차장(1.95)으로 능선을 직진합니다.

 

 

 

봉수대를 오른쪽으로 돌아 새갓골 주차장과 열암곡 석불좌상 이정표를 따라 갑니다.

 

 

2019.09.26 - (경북여행/경주여행)신라 서라벌인 경주에는 없다고 생각한 암각화가 있어요? 경주석장동암각화

 

(경북여행/경주여행)신라 서라벌인 경주에는 없다고 생각한 암각화가 있어요? 경주석장동암각

(경북여행/경주여행)신라 서라벌인 경주에도 암각화가, 여자 중요부분 모양도 새겨진 경주석장동암각화 경주 석장동의 금장대가는길에 석장동 암각화가 있습니다. 형산강 상류인 경주 서천과

yahoe.tistory.com

 

 

15분이면 열암곡 석불좌상과 2007년 발견돼 ‘신발견 마애불로 불리는 열암곡 마애불상을 지납니다

완만한 길을 10여분 내려가면 주차장이 있는 새갓골 공원 지킴 터에 도착합니다

오른쪽 침식곡 석불좌상(1.5방향으로 차단기를 지나 콘크리트 임도를 올라갑니다왼쪽은 노곡2리 버스 정류장 방향

 

침식곡 석불좌상백운암 입구를 지나 약 35분이면 고위봉 아래 능선 삼거리에 도착합니다왼쪽 천룡사지로 내려갑니다.

 

천룡사 입구에서 직진하면 천룡사지 삼거리입니다.  왼쪽 틈수골 입구(1.5천룡사지로 꺾습니다.

 

100 쯤 가면 고위봉을 배경으로 선 삼층석탑이 반깁니다하산은 삼층석탑 바로 직전의 임시탐방로를 내려갑니다. 두 곳의 다리와 와룡사 용장 3리 경로당을 차례로 지나 삼층석탑에서 40분이면 용장3(틈수골)정류장에 도착합니다.

 

 

 

 

※경주 남산 금오산 삼릉 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대중교통도 편리하며 승용차 이용도 괜찮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북 경주시 포석로 647 서남산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주차비 소형 2000. 대중교통은 부산 노포동 동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경주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한 뒤 500505506507508번 시내버스로 환승합니다.

동부터미널에서 경주행은 첫차 오전 620분부터 막차 밤 9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심야 버스는 밤 10시에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택시를 이용하거나 경주시외버스터미널 건너편 형산강 옆 터미널정류장에서 500(오전 66206507308850950), 505(오전 550750), 507(오전 625820), 508(오전 6108109)이 출발하며, 삼릉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용장3(틈수골) 정류장에서 터미널로 나가는 버스는 이조 정류장에서 오후 3340444055205556106407시 등에 출발해 잠시 뒤 도착합니다. 승용차를 이용했다면 삼릉정류장에서 내리면 되고 대중교통을 이용했다면 경주터미널로 바로 가면 됩니다. 평일과 주말 버스 시간은 조금 변동이 있습니다. 경주터미널에서 부산행은 첫차 오전 7시부터 밤 104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경주 남산 맛집 한 곳을 소개한다.

농가 맛집으로 알려진 배동 서남산(삼릉)주차장 인근의 수정소반(054-744-1851)입니다. 청정 채소와 청정 발효 재료로 만든 담백한 음식에서 고향 어머니의 손맛을 그대로 느끼는 힐링 밥상입니다. 경주 남산 문화재 답사 산행과 잘 어울리는 음식점이란 평가입니다. 수정소반 정식 114000(2인 이상)

 

2018.10.06 - (경북여행/경주여행)장항리사지 서 오층석탑. 국보 제236호 장항리 사지 서 오층석탑

 

(경북여행/경주여행)장항리사지 서 오층석탑. 국보 제236호 장항리 사지 서 오층석탑

(경북여행/경주여행)장항리사지 서 오층석탑. 국보 제236호 장항리 사지 서 오층석탑 경주 문화재 여행을 하면서 항상 찾아보아야지 하며 마음만 먹고 있었던 장항리 절터를 이번에 남산 산행을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