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주 배리 윤을곡 마애불좌상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95호

소재지:경주시 배동 산72-1


경주 남산에 있는 윤을곡 마애불좌상은 포석정 버스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포석정 주차장으로 들어서면 우측으로 남산 순환도로 올라가는 임도 길이 있다. 그 임도를 따라 900m올라가면 좌측으로 70m를 알리는 이정표와 만난다. 윤을곡 마애불 좌상은 "ㄱ“자 형태의 모습인 암벽에 새겨진 불상으로 동쪽면의 한분을 새겨놓은 분은 약사여래불이며 북쪽면인 좌측 두분중에도 한분은 약사여래불를 돋을 새김하였다.

 


 

 

바위면 양 안쪽에 계시는 두분은 안쪽을 파고 밖의 선을 돌리는 기법을 사용하였서며 중앙의 불상은 본존불로 연꽃대좌에 앉아 있는 약사여래불이며 왼손에 약그릇을 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얼굴은 크고 양족의 귀는 어께까지 내려와 크게 표현을 하였고 정수리 부근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를 크게 나타내었다. 몸은 목을 약간 움츠리고 어께를 들어 올렸으며 가슴은 볼륨이 없는 빈약한 편이다. 오른쪽 독립적으로 있는 불상은 좌측 본존불 보다 조금 작은 108cm이다. 얼굴이 길고 턱은 각이 졌고 양감이 있으며 부드러운 미소를 머금은 모습이다. 본존불 처럼 몸은 움츠리고 양 어께는 올라가 있으며 상체에 비해 하체가 높아 서로 비례가 맞지 않는다. 오른손은 무릎에 대고 손가락을 약간 구부린 형태이며 왼손은 배에다 대고 약함을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약사여래불로 보고 있다.

왼쪽 불상은 세불상 중에 가장 예술성이 떨어지는 불상으로 이불상 어께 위 부근에 태화 9년 을묘라는 명문이 새겨진 것이 확인되어 신라 흥덕왕 10년인 835년에 조각된 불상임을 알 수 있고 한곳에 약사여래불을 두분 모신것이 특이하다. (안내문에서 내용 발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