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주 남산 입곡 석불두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94호
지정일:1979년1월25일
소재지;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산86-3

경주 국립공원의 남산을 야외 박물관이라 말한다. 금오봉에서 내려온 능선인 삿갓봉 아래 삿갓골 마을 인근에 위치를 하고 있다. 배동 함월사 좌측에 위치한 입곡석불두는 모두 세 개로 나누어져 전시되어 있다. 2개 바위돌을 조각하여 1개는 입상의 부처님을 만들고 1개의 바위는 대좌를 만들었는데 입상의 부처님은 중간에 두동강이 나 있고 대좌 또한 께어져 주위에 나뒹굴고 있던 것을 근래에 붙여 놓았다 한다. 입상과 함께 뒷 광배의 조각솜씨도 매우 섬세하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광배를 보면 연꽃 위에 앉아 합장하고 있는 좌불상이 하늘에 둥둥 떠 있는 느낌이 들고 광배와 부처님을 하나의 바위에 조각하여 예술성을 더욱 높였다. 아쉬운점은 훼손상태가 심해 광배의 윗부분도 깨어지고 석불의 코를 떼내 갈아 먹어면 아들을 낳는 다는 민간신앙 때문인지 코 부분이 떨어져 나가 있다. 불두는 머리 위에 상투처럼 불쑥 올라와 있고 근엄하면서 이목구비가 뚜렷한모습이다. 어께 위 까지 축 처진 큰 귀와 목에는 삼도로 3개의 선을 표현하였다. 대좌는 하나의 바위에 홈을 파고 연꽃으로 마무리를 한 연꽃대좌로 조각수법으로 보아 통일신라 시대 여래입상으로 추측하고 있다.
*교통편은 대릉원이 있는 네남사거리 앞 정류장이나 터미널, 경주역에서 500번501번 502번등 봉계방면의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1500원 .배동 삼릉앞에서 하차하며 함월사 좌측에 있다.





불두를 보면 코가 훼손되어 있고  축처진 귀가 매우 크며 근엄한 형상을 하고 있다.
큰 귀와 목에 3개의 선을 그어 삼도를 표현하였다. 

광배에는 연꽃위에 합장을 하며 좌불하고 있는 부처님이 새겨져 있으며 연꽃대좌로 훼손이 심한 상태이다.
입곡석불두의 뒷모습입니다.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Culresult_Db_View.jsp?VdkVgwKey=21,00940000,37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