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밀양여행)충효열의 밀양 탁삼재 여행, 밀양 탁삼재


이번 여행은 밀양시 산내면 봉의리에 있는 탁삼재(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257호)여행입니다. 

여행이라고 하려고 하니까 먼저 옷깃을 여미게 하는 곳입니다. 

탁삼재는 조선 조정에서 ‘탁이한 삼강’이란 뜻에서 ‘탁삼’을 내렸습니다. 





밀양 충효열의 상징 탁삼재 주소: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 봉의리 554




2019/05/06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 밀양 위양지 이팝나무 반영이 지금 절정

2019/01/24 - (경남여행/밀양여행)한천테마파크 우무 자연 건조장이 장관. 한천 자연 건조장

2016/12/10 - (밀양여행)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약산 김원봉, 석정 윤세주, 최수봉, 백민 황상규등 밀양 독립운동가 거리 해천항일운동테마거리

2016/01/30 - (경남여행/밀양여행)산내면 하양마을~운문산 산행. 신기루 같았던 겨울왕국 운문산 겨울 눈산행.

2015/07/21 - (경남여행/밀양여행)얼음골 호박소와 쇠점골. 밀양 영남알프스 여름피서지로 아주 좋은 얼음골 호박소와 쇠점골를 추천합니다.

2014/04/09 - (경남여행/밀양여행)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204호 밀양상동터널. 1905년 경부선 개통때 뚫은 밀양 상동터널 벛꽃이 한창




그럼 탁삼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김녕김씨 문중 소유입니다. 

모든 재실이 다 그러하지만 탁삼재 또한 관리가 잘되지 않아 보였습니다.



탁삼재는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창의한 의병장 어초와 김유부(1549~1621)와 병자호란에는 그의 두 아들 기남과 난생 형제 또한 적과 싸우다 전사했습니다. 

두 며느리인 최씨와 송씨는 남편의 장례를 치르고 부군을 따라 삼종지도의 절개를 지키며 순절했습니다.






김유부는 전란 속에 노령의 모친을 맡길 곳이 없자 모친을 등에 업고 밀양과 팔공산 등 여러 전투에서 전공을 세웠습니다. 

이에 조정에서는 선무이등원종공신을 사후에는 좌승지겸경연참찬관을 추증하였습니다.

 



두 아들도 창의하여 경기도 광주의 쌍령전투에서 전사했습니다.

한 가문에서 부자와 자부 모두 충, 효, 열을 배출하였다 하여 탁삼(卓三)의 재호가 내려진 것입니다.

 






탁삼재는 1864년 (고종1년)에 지역 사림에 의해 지어진 재실입니다. 

앞면 5칸, 옆면 1.5칸에 홑처마 팔작지붕 건물입니다. 

가운데 3칸의 대청마루와 좌우에 툇마루가 딸린 1칸의 온돌방을 두었습니다.

 




탁삼재 오른쪽에는 충효각이 있으며 탁삼재 뒤쪽에 새로 건립한 충효사가 있습니다. 

제가 탁삼재를 찾았을 때 출입문은 굳게 닫혀 있어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탁삼재 왼쪽 가옥 건물 뒤쪽에 작은 출입구가 있어 탁삼재로 들어가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옆면과 정면의 사진을 담고 나왔습니다. 

탁삼재의 유물(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89호)로는 교지 등 49점이 밀양시립박물관으로 옮겨 보관중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남 밀양시 산내면 봉의리 554 | 탁삼재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