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대구여행/달성여행)비슬산 대견사지. 중국 당태종이 세숫대야에서 본 비슬산 대견사지와 삼층석탑

 

국립지리원의 지형도를 펼쳐보면 낙동정맥의 마루금이 사룡산에서 곁가지를 치니 이름하여 비슬기맥으로 부른다. 비슬기맥의 최고봉인 비슬산 정상을 비껴 남으로 내려간다. 대견사지는 비슬산 정상에서 남동쪽인 비슬기맥을 타고 내려서면 능선이 갈래를 진다.
좌측은 조화봉을 거쳐 화악산 또는 열왕산으로 이어지고 우측은 유가사 방향으로 대견사지를 거처 내려가는 원점 회귀 능선이다.


1035봉을 한때는 대견봉으로도 부르고 하였지만 지금은 비슬산 주봉을 대견봉으로 부르고 있다.
1035봉 아래 넓게 조성된 절터의 흔적과 삼층석탑이 자리를 하고 있다. 큰 바위들이 얽혀 있는 이곳에 석굴과 함께 비슬산의 경관을 자랑하는 전설이 중국의 당나라 황제와 함께 소문이 연관되어 있어 비슬산의 풍치가 그만큼 빼어나다는 것을 입증한다.
한때는 이 비슬산을 국립공원 까지 승격을 논의한 모국회의원이 있지만 지금은 유야무야되었다. 규모는 작은 비슬산이지만 당태종에 얽힌 사연을 알아보자.
대국에서 보았다는 뜻의 대견은 비슬산 정상의 대견봉을 두고 하는 말이다.
중국의 당태종이 어느날 아침에 일어나 세숫대야에 물을 떠와 세수를 할여는데 대야속에 산세가 빼어나고 험준한 바위 위에 지어진 사찰이 보였다 한다.
그래서 태종은 중국의 구석구석을 알아보고 수소문을 하였지만 세숫대야에서 본 그 곳을 찾지 못하고 급기야 신라에 까지 사람을 보내어 찾아보라하였는데 지금의 비슬산 대견사지를 찾아내어 지형의 산세를 그려가 당태종에거 보여주니 세숫대야에서 본 모습과 똑 같아 그곳에 절을 짓게 하였다.
이 절이 중국에서 보였던 절이라하여 대견사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대견사의 축대는 아직도 온전한 모습으로 그대로 남아 있는데 골짜기를 메운 그때의 토목기술의 우수성을 짐작할 수 있다.

 

 


 

 

 

 

9세기(九世紀) 신라 헌덕왕(新羅 憲德王)때 비슬산에 지어진 대견사와 삼층석탑은 그러나 아쉽게도 임진왜란 앞에 빈대들이 많이 들끓어 폐사가 되고 만다.

속담에 “빈대 잡다. 초가삼간 다 태운다”는 말이 빈말이 아닌 것 같다. 빈대 때문에 망한 절이 대견사 말고도 울산 울주의 대원사도 있다하니 말이다.
그후 1900년경에 영친왕의 즉위를 축하 하기위해 이재인이란 사람이 절을 다시 세웠다가 1908년 이후에 다시 폐사되는 불운을 맞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견사지의 절터를 보라. 그리고 대견사지 삼층 석탑의 앉은 품새가 보통이 아님을 알 수가 있다.)

*대견사지 삼층 석탑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42호

지정일:1995년 5월12일
소재지: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용봉리 산1

(석굴안에서 바라본 삼층 석탑.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을 해 준다.)

 


 신라 헌덕왕(新羅 憲德王)때 세워진 대견사지 삼층 석탑은 대견사지 터에 흩어져 있던 것을 달성군에서 1988년에 새로 복원을 한 것이다. 안내판을 보면은 이탑은 2층 기단에 3층의 탑신을 올린 형식으로 기단부는 2단으로 되어 있다. 탑이 위치하고 있는 큰 암반을 지대석으로 깔고 앉아 그 위에 삼층석탑을 세웠는데 암반위에 바로 하대기단을 그리고 그 위에다 상대면석과 상대 갑석을 다른 돌로 다듬어서 올렸다.

 

하대석에서는 양쪽의 모서리 기둥과 버팀기둥 하나을 돋을 새김 했어나 상대면석에는 양쪽에 모서리 기둥만 돋을 새김을 하였다한다. 옥개와 탑신은 돌 하나로 다듬어 올렸다. 옥개석은 4단의 지붕돌 받침과 2단의 괴임을 탑신은 모서리 기둥만 돋을 새김하였다. 기단부에 퇴화현상이 나타나고 탑모양이 전체적으로 가늘게 높이 올라가 신라시대 석탑을 벗어나 고려초기에 접어들어 조성된 것으로도 보고있다 

 

 

(정면으로 보이는 바위 틈이 석굴로 앞과 우측으로 서로 통과가 되도록 되어 있어 대견사  창건당시 부터 이용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바위위에서 본 대견사 터와 삼층석탑. 그 뒤로 관기봉을 확인할 수 있다.

찾아가는길: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 기준으로 남해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옛 구마고속도로) 현풍IC~대구 현풍 5번 국도~유가 1093번 지방도~유가사 소재사 비슬산자연휴양림 방향 좌회전~유가면사무소 우회전~유가사 소재사 자연휴양림 4번 좌회전~비슬산군립공원 유가사 좌회전~비슬초등~유가사~주차장 순.

<비슬산 대견사지 위치입니다=국제신문>



유가사 홈페이지를 클릭하시면 더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http://www.yugasa.net/bbs/bogi-bisulsan-gensel.htm?PHPSESSID=96a44a56370e2b65a460912d8e0992b6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