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동래여행)동래 복천동고분군. 도심한복판의 U.F.O가 가야시대 고분인 복천동고분군

 

복천동 고분군

사적 제273호

소재지: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50일원

<반구 돔형태의 건물로 안으로 들어서면 발굴현장의 모습과 출토된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덧널무덤과 구덩식돌덧널무덤을 출토당시의 모습으로 보여 주고 있다.>

 복천동 고분군은 현재 동래마안산의 중심부에서 서남쪽으로 길게 뻗은 구릉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에서는 대표적인 고분이다.

 

1969년 주택공사를 하면서 고분군 일부가

 


 

 

 파괴되며 이세상에 존재를 알리게 되었는데 1995년 까지 부산대학교와 시립박물관이 중심으로 발굴 조사가 실시되었다.

현재까지 출토된 유구는 130여 기에 달하고 출토유물은 9천점에 이른다 한다. 출토된 유물의 분포를 보면 토기류, 철기류, 장신구류, 인골, 말 이빨 같은 동물의 몸체 일부도 같이 출토되었다.

동래구청이 있는 동래시장을 통과하여  우성베스토피아 아파트 앞을 지나면 복천동 고분군으로 갈 수 있다.

고분공원으로 무덤자리는 회양목을 심어 돌여 놓았으며  까만 빗돌로 고분임을 표시 하였다. 



도심한 복판에서 가야 신비를 경험할 수 있다. 1969년 주택공사 과정에서 고분군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동서남은 시내와 접하고 북으로는 동래읍성이 둘러 쳐져 있어 시민공원으로 많은 주민들이 고분군을 산책하며 야와고분군은 무료로 관람을 할 수 있다. 




복천고분군의 53호인 구덩식돌넛무덤(수혈식석곽묘)의 내부로 출토된 당시의 모습으로 전시를 하고 있다.




복천동 고분군 54호 무덤인 덧널무덤(목곽묘) 내부로 출토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전시하고 있다.


 




밤이 아름다울 것 같은 복천동 고분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