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청송여행/청송가볼만한곳)청송국가지질공원 백석탄. 포말을 일으키며 일렁이는 파도 같은 독특한 바위인 녹색길의 길안천 백석탄.


청송 국가지질공원 두 번째 여행지는 백석탄입니다. 만안자암단애와 백석탄은 길안천에서 쌍벽으로 꼽을 정도로 계곡의 유명세로 일찍부터 알려졌습니다. 백석탄은 만안자암단애와 같은 신성계곡인 길안천에 조성된 녹색길에서 가장 경관이 빼어난 곳에 자리하여 예로부터 많은 시인 묵객이 찾아들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노래했습니다.






백석탄주소: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 고와리


2017/01/24 - (청송여행)청송국가지질공원 만안자암단애. 신성계곡 지질탐방로 녹색길 청송국가지질공원 만안자암단애를 만나다.





그리고 세상을 등지며 우연히 찾아들었다가 이곳의 아름다운에 반해 몸을 의탁했던 곳이 고와마을입니다. 백석탄을 품은 고와마을의 유래를 보겠습니다. 조선시대 양전란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마을이 개척되었다 합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켰던 고응척(1531~1605)은 안동과 경계인 가랫재 전투에서 왜군과 싸웠지만 종과 부적으로 패하여 쫓기게 되어 고와마을로 숨어들었습니다. 다음날 고응척은 물안개가 자욱하게 피어오르는 길안천과 백석탄의 풍경을 보면서 꿈인지 생시인지 분별할 수 없는 선계 같은 착각을 일으켰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난 뒤 마을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길이 없어 백석탄의 바위도 매끈한 게 너무 고우며 마음까지도 고와진다 하여 ‘고와’라고 한데서 유래되었다 합니다.



그리고 병자호란으로 또다시 나라가 전란에 휩싸이자 경주의 김몽화란 분이 왜군과의 전투에서 그만 순절하였습니다. 그 소식을 전해 들은 아들은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하며 비분강개한 마음을 억누를 길이 없자 은거를 하려고 이곳을 찾아들었습니다. 김한룡은 이곳의 아름다운 자연에 푹 빠져 한평생을 보내리라 다짐하고 지금의 마을을 일구었습니다. 그리고 마을 앞을 흐르는 계곡을 고계라 이름하고 계곡 한쪽에다 아버지가 입었던 갑옷과 투구를 묻었다 합니다. 후에 사람들은 이곳을 장군대라 불렀습니다.

 




백석은 흰 돌을 뜻합니다. 실제 백석탄을 찾았던 저로서는 하얀 물거품을 일으키며 파도가 겹겹이 밀려오는 듯한 착각에 백석탄을 보면서 감탄했습니다. 길안천에서 최고의 선경이라는 이름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마침 우리가 도착했던 시각에 아주머니 한 분이 삼각대를 바치고 한곳에다 초점을 맞춘 듯 백석탄의 아름다움을 열심히 사진기에 담고 계셨는데 그 모습이 정말 진지해 보였습니다.



얼마나 아름다운 백석탄의 모습을 차곡차곡 사진으로 담았을지 궁금했습니다. 청송군에서는 관내 가장 아름답다는 비경을 8경으로 지정했는데 신성계곡에서 백석탄에 이르는 3km의 계곡을 청송에서 가장 아름답다 하여 제1경으로 꼽았습니다. 그만큼 백석탄은 청송군민의 자랑으로 사랑받는 최고의 계곡입니다.

 




‘하얀 돌이 반짝거리는 개울’이라는 백석탄은 억겁의 세월 동안 깎이고 물이 흐르면서 닳아빠져 반들반들해지면서 지금의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그에 따라 백석탄 곳곳에는 많은 이름이 붙었습니다. ‘마음을 씻는다’는 세심대. ‘고기를 낚는다’는 조어대, ‘갓끈을 씻는다’는 탁영대 등 은둔하여 유유자적하는 선비도, 혼탁한 마음이 스며들지 않기 위해 항상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갓을 정제하는 올곧은 선비도 즐겨 찾았던 백석탄은 청송 국가지질공원에서 빠질 수 없는 곳입니다.



백석탄이 생기게 된 원인을 보면 길안천이 흘러가면서 오랜 세월 동안 풍화작용과 침식으로 인해 암반에 크고 작은 구멍이 생겼는데 이를 포트 홀 또는 돌개구멍이라 합니다. 특히 백석탄은 흰빛을 내지만 푸른빛이 나는 듯한 돌로 이루어져 많은 관광객의 호기심을 끌고 있습니다. 백석탄도 퇴적암으로 이루어졌는데 다른곳과 달리모래알갱이가 굳어진 퇴적암이며 이를 사암이라 합니다.



청송군 안덕면 고와리의 백석탄이 모래알갱이 중에서도 풍화작용과 침식이 강하고 또한, 흰 모래로 이루어진 사암이기 때문이며 백석탄의 암석이 흰색이되었다하며 오랜세월 동안 깎여서 아름답고 독특한 지형인 백석탄을 만들었으며 다양한 지질를 관찰할 수 있는 곳 중 한곳이라합니다. .

 


청송국가지질공원 신성계곡(길안천) 녹색길 백석탄 사진보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