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행/제주가볼만한곳)제주여행에서 꼭 가봐야할 곳 서귀포시 쇠소깍.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쇠소깍에서 수상레저 체험도 즐기고 무더위를 이기는 휴가지로 최고. 



연일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온도계의 수은주를 마구마구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이번 불볕더위가 기상관측 사상 가장 더운 한 해가 된다니 올해 무더위 정말 걱정됩니다. 정말 더운 날씨라고 방콕만 하기에는 젊은 청춘이 너무 아깝고 어디 시원하게 피서도 하면서 여름나기에 좋은 여행지가 없을까 싶어 떠났던 제주여행입니다.





 


◆제주여행/제주가볼만한곳◆☞



2014/01/30 - (제주여행)제라진과 함께하는 제주렌트카 퍼시픽랜드 서귀포잠수함 선녀와나무꾼 제주도여행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

2014/03/11 - (제주여행)신비의 섬 제주도 2박3일 여행알차게 꾸미기. 제주도 여행 2박3일 남들보다 재미있게 돌아보기.

2014/03/12 - (제주도 여행)돌하르방은 제주인의 얼굴, 제주도 여행에서 북촌 돌하르방 공원를 만나다.북촌돌하르방공원

2014/03/16 - (제주도여행/중문관광단지 퍼시픽랜드)퍼시픽랜드 환상의 돌고래쇼. 어린이가 되어 돌고래쇼 신나게 보고 왔습니다.

2014/03/21 - (재주도여행)제주 성산일출봉 숙박지 휴리조트. 일출과 함께 꿈 같은 휴식을 즐길수 있는 제주 휴 리조트.

2014/03/23 - (제주여행/중문관광단지)퍼시픽랜드 요트투어 샹그릴라. 드라마 '꽃보다 남자' 준표 되기 너무 쉽지용. 샹그릴라에서 보트와 요트 투어를 즐기다.




 


그중에서도 특이한 이름인 쇠소깍을 여름 피서지로 정말 좋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 이름도 특이합니다. 제주도 방언인지 모르지만 재미있는 지명과 한라산에서 내려오는 계곡이 바다로 들기 전에 빚어놓은 절경으로 바다와 계곡이 서로 만나는 곳입니다. 먼저 ‘쇠소깍’의 전설이 궁금합니다.


 

 


대략 35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근방의 하효마을 이야기입니다. 이곳 마을에 머슴 총각과 주인집 외동딸이 살았는데 어려서부터 서로 오누이처럼 소꿉장난도 하고 신랑·각시 하며 자랐습니다. 세월이 흘러 주인집에서는 혼기가 찬 외동딸을 이웃 마을에다 시집을 보내려 하였고 그 사실을 알게 된 머슴은 주인어른께 둘이 사랑하고 서로 장래를 약속한 사이라며 혼인을 허락해 달라하였습니다.


 

 


주인어른은 격노하여 머슴 가족을 내쫓아 버렸고 총각은 너무나 상심한 나머지 ‘남내소’에 몸을 던져 죽고 말았습니다. ‘남내소’는 워낙 소가 깊어 사람이 한번 물에 빠지면 도저히 사람의 힘으로 건질 수 없는 그런 곳이었습니다. 주인집 외동딸은 밤마다 ‘남내소’의 기도 바위에 올라 비를 내려 달라고 빌었고 100일째 되던 날 밤에 하늘이 컴컴해지면서 구름이 몰려와 큰비가 내렸습니다.


 

 


‘남내소’에도 물이 급격히 불어나면서 물속에 잠겨 있던 총각의 시체가 떠올라 쇠소의 모래밭에 닿았습니다. 처녀는 총각을 안고 슬피 울다 그도 기도 바위에서 몸을 던져 죽고 말았습니다. 마을에서는 총각과 처녀의 죽음을 슬퍼하며 처녀의 높은 정절을 기려 하효마을 용지동산에 할망당을 마련하고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신당이 되었습니다.


 

 


쇠소깍의 형성과정을 보면 제주도는 지금으로부터 대략 200만 년 전에 화산활동 때문에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쇠소깍은 약 70만 년 전에 형성되었다고도 하는데 10만 년 전 정지 상태에서 다시 화산활동이 이루어지면서 제주 현무암의 분출로 인해 하효리의 현무암 지대인 쇠소깍이 형성되었습니다.


 

 

 

 


하효리 현무암지대는 암석표면에 커다란 구멍을 형성하였는데 이를 ‘타포니’라 합니다. 타포니는 암석의 틈으로 스며든 물이 동결과정을 반복하면서 암석의 틈을 넓혀 점차 커다란 구멍으로 만드는데 쇠소깍의 발달한 타포니는 주로 화학적 풍화작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쇠소깍은 조면암질 현무암으로 현무암의 표면과 내부에는 빠져나가지 못한 가스에 의해 만들어진 기공이 수없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금도 쇠소깍의 타포니 현상은 중지된 것이 아니라 계속 진행 중이라 합니다.


 

 


여기가 어디라고요????? 하와이도 아니고 괌도 아니고 우리나라 제주도  쇠소깍 해변입니다. 분위기가 짱입니다. ㅎㅎ


 

 


제주도에는 비가 오면 빗물이 바다로 흘러가면서 반은 땅속으로 스며드는데 스며든 물은 현무암 속에서 용천 하여 바닷물과 만나 호수인 쇠소깍을 형성하게 되고 또한 바닷물이 에메랄드빛 아름다움을 띠는 것도 이런 현상 때문이라 합니다.


 

 

 

 

쇠소깍이 있는 효돈천은 '유네스코 제주 생물권보전지역'입니다.  우리가까이에서 만날수 있는 '유네스코 제주 생물권보전지역' 구경한번 해보세요. 쇠소깍의 물이 완전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입니다


 

 



쇠소깍은 효돈마을의 지명에서 유래했는데 효돈의 옛 이름이 쇠돈이었습니다. 쇠돈의 ‘쇠’와 연못을 뜻하는 ‘소’, 그리고 끝을 뜻하는 접미사 ‘각’의 옛말인 ‘깍’이 합쳐져 ‘쇠소깍’이 되었습니다. 쇠소깍은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으로 제주도에서는 좀체 보긴 힘든 현상입니다.



 

 


지금 쇠소깍은 테우, 수상자전거, 카약 등 바다 체험과 힐링 승마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필자 일행도 이곳 쇠소깍에서 바다 체험을 하려고 매표 했더니 2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는 말을 듣고 포기했습니다.


 

 


쇠소깍 해신당과 기우제 제단인 큰당


 

 


그대신 꿩대신닭이라고 쇠소깍 주위로 조성된 약 250m의 데크길을 걷기로 했습니다. 데크길 중간중간에 전망대를 설치해 놓아 천길 단애인 쇠소깍의 아름다운 풍경과 바다 체험을 즐기는 관광객의 모습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쇠소깍 데크 길 중간쯤에는 하효동 쇠소깍 해신당과 쇠소깍 기우제 제단인 큰당이 있습니다. 해신당은 예로부터 하효동 해녀들이 물질하면서 무사 안녕과 풍요를 관장하는 성소로서 용녀부인(요왕또)을 모시면서 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습니다.


 

 

 

 


쇠소깍의 기우제 제단과 큰당은 밭농사가 폐작될 정도로 심한 가뭄이 들면 집집이 쌀을 모아 제물을 마련하고 제관을 뽑아 기우제를 거행하던 곳입니다. 기우제를 거행할 때는 용지 동산 여드레당의 용지 부인석을 업어다가 제단에 모시고 제를 올리면 이곳 쇠소의 용이 승천하여 비를 내린 게 한다고 합니다.


 

 

 

 


 


일기예보로 그날 일주일의 날씨도 미리 알고. 가뭄에는 비를 내리게도 하지만 그래도 아직 인간은 자연 현상 앞에서는 미미한 존재입니다. 요즘은 좀체 볼 수 없는 해신당과 기우제를 지냈던 제단를 이 곳 쇠소깍에서 만나보고 제주여행에서 무더위를 날려 보세요. 시원한 여름나기에 최적인 곳입니다.


 

 

 

 

 

 


◆쇠소깍 정보◆

★쇠소깍 주소: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하효동

쇠소깍  전화:064-732-1562

쇠소깍수상레저 전화: 064-767-1616




2014/03/26 - (제주도맛집)제주공항과 올레길17코스, 용두암맛집 어사랑횟집, 동해 용왕님도 먹고 놀란 용두암맛집 어사랑 횟집 자연산 황돔회

2014/03/29 - (제주도여행/서귀포 여행)숙박지 돈내코힐리조트. 돈내코 계곡과 중문관광단지 숙박지 돈내코힐리조트 너무 좋아요.

2014/03/31 - (제주도여행/제주시여행)테마공원 선녀와 나무꾼. 은하철도 999를 타고 '그때 그시절'로 추억여행을 떠나요, 선녀와 나무꾼

2014/04/02 - (제주도맛집/서귀포 맛집)해운대가든 올레길 7코스, 정방폭포 맛집, 제주도여행에서 안먹고 온다면 후회한다는 해운대가든 흑돼지구이.

2014/04/08 - (제주도맛집/서귀포맛집)외돌개, 천지연폭포, 정방폭포 맛집 신오가네 설렁탕.진시황의 불노초가 부럽지 않은 전복설렁탕.오가네설렁탕

2014/04/14 - (제주맛집/제주중문관광단지)빵도시락을 아세요. 제주에서 먹는 카오카오베이커리 빵도시락이 한끼 식사가 충분해요. 카오카오 빵도시락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하효동 | 쇠소깍
도움말 Daum 지도
  1. 핑구야 날자 2016.07.26 08:24 신고

    휴가철에 가볼만한 곳이라 괜찮네요~~

  2. 공수래공수거 2016.07.26 09:11 신고

    알려진지 얼마(?) 되지 않아 제가 못가본곳입니다 ㅎ

  3. 선연(善緣) 2016.07.27 05:37 신고

    제주도 쇠소깍 너무 멋잇네요.
    이름도 특이하고 유래가 너무 슬프네요.

  4. pennpenn 2016.07.27 07:14 신고

    제주도 쇠소각은 정말 대단한
    절경이네요.

    일부 비 소식이 있지만 그래도 무덥습니다.
    수요일을 잘 보내세요.

  5. 쇠소깍 2016.08.02 20:07

    대기 시간이 너무 길어요.오전 10시에 접수하고 오후 4시30분에 탔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