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여행/광양여행)광양 산남리 남정지석묘군. 청동기시대 고인돌과 현대 무덤이 함께하는 광양 산남리 남정지석묘군을 보며 명당은 똑 같은 모양입니다. 

 

요즘은 사람이 죽으면 매장보다는 화장이 많은 추세라 합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는 종교인의 화장을 빼면 대부분 봉분을 올린 무덤이며 또한, 왕의 무덤을 능침이라 하여 모두 매장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보면 청동기시대에는 사람이 죽으면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는지 궁금합니다.




 흔히 청동기시대의 무덤을 지석묘 또는 고인돌이라 부르는데 역시나 대부분 매장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흙이 아닌 바위 무덤입니다. 돌멩이인 지석을 받치고 그 위로 넓은 바위를 올렸는데 이를 고인돌 혹은 지석묘라 합니다. 전국적으로 고인돌은 참 많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바다가 가까운 곳의 평탄한 구릉지나 논밭 등에 무리지어 요즘으로 말하면 공동묘지를 이룬 곳도 있으며 아니면 달랑 하나인 개별적이 고인돌도 보았습니다. 그리고 바위의 크기에 따라 죽은 자의 신분이 달라지는데 청동기시대 때나 삼국시대·고려·조선시대 그리고 대한민국까지 이어져 와도 사자의 신분과 부에 따라 무덤은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보면 요즘 세상의 분묘와 전혀 다른 게 없어 보입니다. 죽으면 모두 똑같은 게 아닌 사후 세계도 현세와 같은 계급과 부자, 가난뱅이와 차등이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현세에도 고생하며 살았는데 내세에서까지 영원히 죽지 않고 고생만 하고 산다면 생각만 해도 너무 끔찍할 것 같습니다.

 

 갑자기 이런 푸념을 늘어놓느냐고요. 아! 이번에 광양의 옥룡면을 여행하면서 ‘광양 산남리 남정지석묘군’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산남리에는 청동기시대의 고인돌과 현재의 무덤이 함께 공존하였는데 이는 그때나 지금이나 명당은 별반 다르지 않은 모양입니다. 고인돌이 어떤 것은 아주 큰 바위였고 어떤 것은 아주 작은 바위였는데 고인돌 주인의 신분을 뜻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광양시의 13개 군에서 약 269기의 고인돌이 남아 있다는데 이곳 산남리 남정지석묘군이 가장 많은 44기의 고인돌이 몰려있는 최대 지석묘군입니다. 남정지석묘군은 구릉의 등고선 방향을 따라 분포하고 있는데 대형 소형 등 다양한 크기의 덮개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지석묘군 입구에 덮개돌의 크기가 420cm*50cm*150cm의 장방형 평면형태인데 두 조각으로 깨져 있으며 지석 3개가 받치고 있습니다. 광양시 옥룡면 여행에서 잠시 들러 우리 조상의 옛 무덤인 고인돌을 만나보세요.

 

 

 



2014/11/25 - (경남여행/하동여행/구례여행)평사리~화개장터 섬진강 둘레길. 박경리의 토지길과 섬진강 100리 길을 따라 걷는 둘레길,


2014/10/29 - (하동여행/악양여행)박경리 토지 최참판댁, 대하소설 '토지' 무대 평사리 최참판댁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최참판댁


2014/10/22 - (전남여행/광양여행)진월 망덕포구 시인 윤동주 유고 보존집 정병욱 가옥 여행하기...


2014/10/16 - (경남맛집/하동맛집)섬진강과 토지 최참판댁도 보고 하동읍내시장 간판없는 팥칼국수 먹고 왔습니다.


2014/10/14 - (광양여행/하동여행)광양 하동 걷기 좋은 섬진강 둘레길. 광양 망덕포구~하동 하동송림 섬진강 둘레길을 걷다.1


2014/09/22 - (경남맛집/하동맛집)동흥식당. 하동여행에서 재첩국이 맛있는 동흥식당 "재첩국 한그릇하이소".


2014/09/13 - (전남여행/광양여행)진월면 망덕포구. 섬진강과 호남정맥의 끝과 시작인 망덕포구 가을 여행을 떠나보세요.망덕포구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남 광양시 옥룡면 산남리 산11-1 | 남정지석 묘군
도움말 Daum 지도
  1. 공수래공수거 2016.03.01 09:22 신고

    이런곳도 있군요
    지나치기 쉬운곳입니다

  2. 핑구야 날자 2016.03.02 07:34 신고

    역시 명당은 이름난 분들의 묘자리가 명당이 많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