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충북맛집/제천맛집)청풍문화재단 맛집 청풍리조트 맛집 교리가든. 청풍명월 제천여행에서 어릴적 천렵해 끓였던 추억의 매운탕이 그립다면 청풍호 교리가든. 

충청북도 제천시에 물고기를 잡아 생활하는 어부가 있다면 믿어 시겠습니까? 그것도 정부에서 물고기를 잡는 어업권을 주었다니 말입니다. 생뚱맞게 바다도 아닌데 왠 어부 하시겠지만, 틀림없이 충북 제천에는 정부에서 인정하는 어부가 있습니다. 그게 어디인지 궁금하다고요? 물론 저도 궁금하여 따라갔습니다.




제천에는 어마어마한 청풍호가 있습니다. 원래 충주호라 부릅니다. 그 이유를 보면 충주 단양 제천을 끼면서 물을 담수하고 있으며 그물을 막아 댐이 설치된 곳이 충주라 아마 충주댐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충주호는 제천의 청풍면을 모두 집어넣고 댐이 완성되어 제천사람으로서는 조금은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충주호지만 제천 사람은 청풍면 지역의 호수를 따로 청풍호라 고집하며 조금은 마음의 위안으로 삼습니다.

이 충주댐 아닌 청풍호에서 옛날부터 농사를 짓고 생활하던 사람에게 물고기를 잡아 생활하라며 어업권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내륙 깊숙한 곳에서도 이리 정부에서 인정하는 어부가 있게 된 것입니다. 제천은 남한강의 상류 지역으로 오래전부터 원주민들은 천렵을 통해 맛있는 자연산 민물 매운탕을 끓여 먹었습니다.


아마 오래전 이곳에서 유년기를 보냈던 청풍면의 실향민은 민물매운탕의 맛을 잊지 못해 입맛을 다실 것입니다. 그러면 그 시절에 아이들이 물장구도 치고 쏘가리 빠가사리 등 온갖 물고기를 잡아 한 솥에 끓여내어 먹었던 얼큰한 매운탕 맛집이 있지 않을까 궁금했습니다. 

그런 매운탕 맛집을 찾았는데 역시 그런 집이 있었습니다. 외지로 이주한 실향민이 어릴 적 천렵하며 먹었던 매운탕이 생각나거나, 제천사람 또한, 즐겨 찾는 민물매운탕집이 있다며 우리를 안내했던 곳입니다.


물론 정부에서 인정하는 어업권을 가지고 이곳 청풍호의 자연산 민물고기를 잡아 맛있는 추억의 매운탕을 끓인다며 일행을 인솔했던 문화해설사님의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충북 제천시 청풍호로 45길 3의 교리가든(043-648-0077)입니다. 청풍리조트 인근에 있으며 청풍문화재단지와 가까운 맛집입니다.

먼저 교리가든 상호가 친근감이 갑니다. 교리 또는 교동으로 불리는 동네는 조선시대 학생들의 강학소인 향교가 있었습니다. 교리가든 주위로 학동들의 글 읽는 소리가 낭랑하게 울리는 듯합니다.

아마 교리가든이 세상에서 가장 큰 정원 연못을 가졌다 생각됩니다. 넓디넓은 충주호를 발아래 두었으니 말입니다. 청풍명월 제천이라며 글깨나 읊었던 한량들은 지금의 교리가든을 보면서 매운탕과 청풍호에 관한 시 한 수를 생각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만큼 주위의 풍광이 호반 위에 수석을 연출하듯 잘 다듬어진 자연의 조화에 넋을 빼고 맙니다. 제천 청풍호에 왔다면 반드시 먹고 간다는 민물 매운탕, 어떤 맛일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예약이 잡혀 있어 상차림은 끝난 상태였습니다.


뽀글뽀글 끓는 매운탕에서 피어오르는 향이 역시 옛날 개천에 퍼질꼬 앉아 찌그러진 냄비에서 끓이던 바로 그 냄새였습니다. 제천 여행을 바리바리 다녔던 터라 배도 출출하여 매운탕 냄새에 이끌려 먼저 자리를 잡았습니다. 메기에 잡고기도 함께 들어간 매운탕입니다. 


뻘건 고추기름에 얼큰한 매운탕이 완전 대박입니다. 밑반찬은 투박한 시골 음식 같았으며 고향의 맛을 느끼게 했습니다. 저기 두부가스라 해야 합니까. 정말 맛있었습니다. 물론 추가로 더 시켰습니다. 민물 매운탕에 부담이 간다면 닭도리탕과 닭백숙도 있으며 단출한 여행이라면 약초로 유명한 제천의 곤드레나물밥도 있습니다.


본인 식성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그래도 제천 청풍호까지 왔다면 청풍호의 매운탕은 맛보는 게 제천 여행의 참맛이 아닌가 싶습니다. 청풍문화재단과 청풍호를 여행했다면 청풍호 민물매운탕에 어릴 적 추억을 담아 보세요. 저는 잘 먹고 다음 제천 여행지인 충주호 투어를 하기 위해 출발합니다. 






#청풍문화재단지맛집 #청풍리조트맛집 #청풍호맛집 #자드락길맛집 #청풍교리가든 영업정보

★상호:교리가든

주소:충청북도 제천시 청풍호로 45길 3

전화:043-648-0077

메뉴:잡고기매운탕, 메기매운탕, 자연산 매운탕, 갉도리탕, 닭백숙, 곤드레나물밥

주차장 유

상기 포스팅은 2016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제천시에서 초청하여 진행하는 팸투어에 참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15/12/07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향교. 조선시대 교육기관 제천 향교를 여행하다. 제천향교.


2015/12/05 - (충북여행/제천여행)제천향교와 벽화로 채워진 교동민화마을 여행, 교동벽화마을 구경하세요.


2015/12/04 - (충북여행/제천여행)톡톡 튀는 젊음이 있는 제천관광 마일리지로 즐기며 제천역에 제천약초로 만든 한방 약초 특산물 '순우리 초' 전시판매장도 만나보세요


2015/12/03 - (충북여행/제천여행)사자빈신사지사사자석탑. 고려시대 거란족의 침입을 부처님의 힘으로 막아보고자 세웠던 월악산 사자빈신사지사사자석탑의 아름다움에 깜짝 놀랐습니다.


2015/12/02 -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명월 제천여행. 제천향교 교동벽화마을 청풍호와 제천한방엑스포공원 월악산과 박달재, 청풍문화재단지 1박2일 제천여행 떠나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