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기장여행)기장의 또다른 별칭 차성. 차성의 유래가 된 차릉, 차건신의 묘소를 찾다. 


사람의 벼슬이나 이름을 따 고을의 지명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부산과 가까운 양산의 지명은 왜 양산이 되었을까요?. 1371년 고려시대 공민왕 때 순찰사였던 이전생이 왕명을 받들고 전국을 순찰하였습니다. 그는 전국을 돌아다니다가 빼어난 경치와 함께 주위로 우람한 산이 호위하듯 솟은 영남알프스를 보고 그만 깜짝 놀랐습니다. 이곳이 삼장수가 나올 명당자리였기 때문입니다. 그 후 우왕6년인 1380년 그는 벼슬을 물리고 이곳으로 내려와 진석, 징옥, 징규 아들 삼형제를 낳았는데 모두 무과에 장원급제하여 종1품인 판중추원사에 이름이 올랐습니다. 이에 이전생은 고향으로 낙향하게 되었고 태종은 그를 양산부원군으로 책봉하였습니다. 그후인 1416년 고을의 지명마저 양산으로 부르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이와 함께 부산에는 가장 넓은 지역이 기장군입니다. 기장을 여행하다가 차릉과 차성문화재의 차성에 대해 많이 듣고 궁금했는데 최근에 차릉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차릉은 기장과 어떤 유래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기장의 또 다른 별칭으로 고려시대 때부터 차성(車城)으로 불렀다고 고려사(고려사 권57)에 나와 있습니다.

기장군청 홈페이지를 보면 기장군의 일광산은 풍수지리로 '옥녀가 베를 짜는 형국'인 옥녀직금형에서 기장이 나왔다합니다. 또한, 차성의 차(車)를 정수리 즉 우두머리인 수(首)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차성은 수성이며 즉 해안과 접하는 군사상의 요충지를 뜻해 차성으로 부르게 된 것으로 보인다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설도 있습니다. 기장군과 해운대를 경계하는 쌍다리재를 넘으면 만화리입니다. 이곳 일광산 언저리에는 차성의 유래를 낳은 차릉이 있습니다. 능은 무덤을 말하는데 일반인에게는 능을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왜 차릉이라 이름하게 되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차릉은 통일신라시대 소성왕때 승상벼슬을 지낸 ‘차건신공’의 무덤입니다.

차릉의 비석에 새겨진 비문과 차씨의 유래를 보면 제39대 소성왕은 죽으면서 차건신에게 태자를 잘 부탁하였고 12세의 나이에 왕위에 오른 애장왕을 잘 보위하면서 나라를 이끌었습니다. 그러다 차건신이 죽자 애장왕은 매우 애달파 하며 왕과 같은 예를 갖추게 하며 소성왕묘에 배향하였습니다. 현재 만화리에 있는 무덤이 차건신의 무덤인 ‘차릉’이며 기장을 차씨의 성인 차성으로 부르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현재 국내 성씨 중에서 연안차씨와 문화류씨는 같은 혈통이라며 결혼을 하지 않습니다. 그 연유를 보면 차건신공이 죽고 그의 아들 차승색공도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애장왕을 보필하여 통일신라를 잘 이끌어 나가게합니다. 그러나 애장왕 즉위 10년 만에 그의 작은아버지인 김언승이 애장왕을 살해하고 왕권을 빼앗는 쿠데타로 왕위에 오르는데 그가 바로 제41대 헌덕왕입니다.





이에 차승색공과 동생 사공공은 복수의 칼날을 갈다 헌덕왕을 죽이기로 작정하고 다리 밑에 몸을 숨겼지만, 사전에 발각되어 원수를 갚지 못하고 달아납니다. 승색공은 황해도 구월산으로 몸을 숨기며 류씨로 성을 바꿔 살게 되었고 그의 동생인 사공공 또한 중국으로 건너가 왕씨로 바꾸어 통한의 세월을 살게 됩니다.


여러분도 다 알고 있는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의 증조부가 차건신의 둘째아들인 사공공입니다. 왕건이 고려를 세울 때 승색의 5대후손인 류차달이 개국공신이 되었으며 태조 왕건은 류차달에게 차씨성을 복성케 하면서 그의 두 아들에게 각각 연안차씨와 문화류씨로 회복하게끔 하였습니다. 


참 한편의 역사드라마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리하여 고려시대에는 기장에 차릉이 있어 ‘차씨의 성(城)’인 즉,차성이 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지명이란 참 재미있습니다. 그 속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이런 엄청난 이야기도 숨어 있으니 말입니다. 기장 여행 한번 신나게 계획하시는 분은 기장의 또 다른 별칭인 차성의 차릉을 둘러보고 시작을 하면 더욱 의미 있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차성문화재 #차릉 #기장별칭 #여행하다





2015/07/07 - (부산맛집/기장맛집)대변맛집, 동부산 관광단지 맛집 진주횟집. 전통방식 짚불곰장어도 일품인 활어 전문 진주 횟집에서 양념곰장어, 멸치찌개도 최고였습니다.


2015/06/24 - (부산여행/기장여행)기장 장산 안적사. 꾀꼬리가 길을 막았다는 상스러운 곳 앵림산 안적사 조용한 절집 여행하기.


2015/02/19 - (부산여행/기장여행)죽성리 드림성당 황학대 어사암 여행. 볼거리가 많은 기장 드림성당, 황학대, 어사암 여행.


2015/02/14 - (부산맛집/기장일광맛집)일광당 찐빵·손만두. 기장 일광 해변길에 옛날 찐빵이 맛있는 일광당찐빵·손만두


2015/02/09 - (부산맛집/기장맛집)기장맛집 죽성리 드림성당맛집 기장밀면 전문점. 부산하면 역시 밀면 아잉교.기장밀면


2015/02/04 - (부산여행/기장정관여행)정관박물관. 삼국시대 생활사 박물관 정관박물관 개관.


2015/01/30 - (부산맛집/기장정관맛집)정관박물관 맛집 이비가 짬뽕. 화학조미료 제로, 국내산 재료로 짬뽕이 맛있는 부산 정관점 이비가 짬뽕.


2015/01/24 - (부산여행/기장군여행)기장팔경중 1경 달음산 산행. 해맞이 산행지로 유명한 기장 달음산을 오르다.


2015/01/12 - (부산맛집/기장맛집)롯데아울렛 동부산점 맛집 바르미 샤브샤브 칼국수, 쇼핑하다 배고플 때 딱 좋아요.


2013/09/14 - (부산여행/금정여행/기장여행)회동수원지에서 오지의 부산 산을 찾아서. 철마 도독고산


2013/04/28 - (부산여행/기장여행/갈맷길1-1) 봄을 찾아 떠나는부산 갈맷길 1코스 월내~기장군청.


2013/04/11 - (부산여행/기장여행)갈맷길과 함께 걷는 부산 근교산 회동수원지~고름재~도독고산


2013/03/31 - (부산여행/기장여행)부산 근교 진달래 산행지 추천 백운산~망월산~거문산


2013/02/05 - (부산여행/기장여행)근교산 산행 달음산~철마산종주. 자신의 체력을 테스트하는 15km 부산 근교산.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