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북구여행)부산어촌민속관. 부산 어촌의 생생한 민속자료 전시관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분관 부산어촌민속관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인근에 자리한 부산어촌민속관에 다녀왔습니다. 부산시 동래구 우장춘로 175(온천동)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분관으로 2007년 2월 23일 개관하였습니다. 부산어촌민속관은 부산의 젖줄인 낙동강을 기대어 고기를 잡으면서 살아온 우리 조상들의 어촌모습과 생생한 민속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부산어촌민속관은 “강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어촌문화 여행”을 전시 주제로 낙동강 유역의 의식주와 민속신앙, 고기잡이 어로 도구 등 부산 지역의 어촌 생활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 민속자료를 전시해 부산 지역 어촌의 생활상을 체험하며 무료 관람할 수 있습니다.


 

1층에는 우리의 강과 계곡에서 생활하는 민물고기 전시관이 갖추어져 있으며 기획전시실에는 해양과 수공예품의 만남, “해양생물과의 대화” 특별 순회전이 2015년 6월 28일까지 전시 중입니다.


 

수공예 작가 모임인 아트 MOF에서 해양을 주제로 한 “해양생물과의 대화” 순회전시를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 특별전시실에 이어 이곳 부산 어촌민속관에 전시되었습니다. 일상의 친근한 공예 소품으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작품이 신기합니다.


 

 최미숙작 무지개 동산의 펭귄들

 양은희작 자유로움

     박세정작 속삭임

 이소영작 인어5

 

 

 

 

 

작가들의 개성이 돋보이는 작품에 어린이가 만든 수공예 작품도 만날 수 있습니다. 로비로 들어서면 먼저 상어 조형물이 있습니다. 바다의 포식자로 알려진 상어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상어 수직절단 해부 모형과 상어를 단면으로 잘라 내장 기관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상어의 이빨은 어떠한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곳의 상어 조형물을 보면 그 해답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층의 민물고기 전시실은 낙동강을 지키는 민물고기와 우리나라 토종 어류인 민물고기 32종 약 100여 마리가 수족관에 살고 있습니다. 민물고기 전시실은 쏘가리, 가물치, 메기 등 다양한 어종을 전시하여 물고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고기 잡기 체험 터치 볼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쪽에는 낙동강 하구 지역에 서식하는 갈매기등 철새의 박제품을 전시해 주로 어떤 새가 낙동강을 찾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부산어촌민속관을 구경하기 위해 2층 전시실로 향합니다. 전시실 내부에서 바닥을 보면 하늘에서 본 낙동강의 모습을 나타내었고 좌우 벽면에는 낙동강에 관한 다양한 역사를 알 수 있습니다. 낙동강의 발원지를 시작으로 강을 끼고 생활은 선조들의 선사유물 등이 전시되어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구포지역에 전승되어 온 구포대리 지신밟기를 재현해 놓았으며 달집태우기 등 낙동강에 기대어 생활하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관람객이 눈으로만 보는 관람에서 직접 손으로 체험하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퍼즐 맞추기, 고기잡이 어선 조립, 민물고기 찾기, 스탬프 찍기 등 다양한 체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주 옛날에는 낙동강 변의 주민들은 과연 어떤 집을 짓고 살았을까요? 흙담을 둘러 갈짚을 엮어 만든 초가집에서 생활한 거주 공간을 모형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포나루터의 옛 모습을 모형으로 복원 전시하여 지금의 구포 모습과 그 당시 구포의 생활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했습니다.


 

 

 

 

 

 

 

 

 

 

 

 

 

 


 3층으로 올라갑니다. 시대별로 어업활동의 변천사를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고 어업활동에 사용했던 각종 어구와 그물류 등 고기를 잡을 때 사용된 어업 관련 모형과 함께 상세한 설명까지 해 놓아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부산의 섬인 가덕도에서 유명한 대항 숭어잡이인 “육소장망어업”을 사실적으로 나타낸 모형 전시물을 보면서 오래전 고기잡이 방법을 알았습니다.


 

 

 

 

부산은 바다와 낙동강을 끼고 있어 많은 민속놀이가 전해 내려 왔습니다. 그중 대표 적인 게 1978년 5월 9일에 중요 민속문화재 제62호로 지정된 좌수영 어방놀이입니다. 좌수영 어방놀이는 새해를 맞아 바다에 나가기 전에 굿을 하고 만선을 기원하는 풍어제를 모형으로 재현해 놓습니다.


 

 

 

 

 

 

 

 

 

 

 

낙동강과 부산 해안의 어촌 생활상, 고기잡이 도구, 민속놀이 등을 알 수 있으며 아이와 함께 방면하면 더욱 교육적인 효과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산어촌민속관 관람안내

★부산어촌민속관

부산어촌민속관 주소:부산광역시 북구 학사로 128

부산어촌민속관 전화:051-363-3333

부산어촌민속관 개관시간:09:00~18:00(입장시간 09:00~17:00)

부산어촌민속관 휴관일:1월1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골휴일인 경우 익일 휴관)

부산어촌민속관 관람료:무료

부산어촌민속관 교통안내:지하철 2호선 화명역 하차(1번 출구), 도보로 국철 화명역 앞 10분 소요

부산어촌민속관 주차장 유

부산어촌민속관 홈페이지:http://fvfmuseum.busan.go.kr/index.htm






2015/05/28 - (부산맛집/북구맛집)화명수목원 맛집 금정산 맛집 금정산 서문 국수. 비빔국수의 무한 변신은 무죄, 간판 없는 금정산 서문 국수


2012/12/21 - (부산맛집/북구맛집)추운날 몸을 녹여 주는 보양식으로는 최고. 구포시장맛집 길산 한우국밥 설렁탕


2015/04/03 - (부산여행/북구여행)삼락생태공원 삼락벚꽃축제. 낙동강 벚꽃길 삼락벚꽃축제 구경하세요.


2015/05/24 - (부산여행/금정여행)“금정산성 역사 문화 축제 2015” 조선시대 금정산성 병영 체험과 역사 여행을 하세요. 금정산 금정산성 2015 금정산성 역사 문화 축제


2015/04/30 - (부산여행/금정여행)금정산성 서문. 금정산성에서 가장 아름답고 웅장한 성문 서문 여행.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광역시 북구 화명3동 | 부산어촌민속관
도움말 Daum 지도
  1. 부산은 정말 가볼만한곳들이 많네요 ㅎ
    잘보고갑니다 ^^

  2. 멜옹이 2015.05.30 12:46 신고

    부산 어촌 민속관 덕분에 잘보고 가네요

  3. 핑구야 날자 2015.05.30 12:49 신고

    아이들과 함께 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4. +요롱이+ 2015.05.30 15:02 신고

    정말이지 부산은 가볼 것이 많은 것 같아요^^

  5. 소스킹 2015.05.30 15:44 신고

    포스팅 보면서..아 여기 가고 싶다..찾아봐야지 했는데..마지막에 상세한 정보까지 올려두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다음 주말에 가봐야겠어요.

  6. 공수래공수거 2015.05.30 19:32 신고

    여기도 볼만하겠군요
    기억하겠습니다

  7. 도느로 2015.05.31 00:43 신고

    부산에 딱 어울리는 곳이군요. ^^
    대한민국 두번째 도시도 과거엔 어촌이었다는게
    좀 어색하긴합니다. ㅎㅎ

  8. 귀여운걸 2015.05.31 01:05 신고

    와~ 부산에 이런곳이 있었네요..
    물고기의 모든것을 살펴볼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될것 같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