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여행/포항여행)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 호미곶 가는 길에 있는 구룡포해수욕장 옆에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가 있습니다. 


절리는 판상절리와 주상절리로 구분되는데 이는 쪼개지는 방향에따라 결정됩니다. 그럼 주상절리란? 용암이 바닷물 또는 공기와 만나 급격히 식으면서 기둥모양을 굳어진 형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곳으로 천연기념물 제465호로 지정된 무등산의 입석대와 서석대, 천연기념물 제415호인 포항시 달전의 주상절리, 제주 중문단지 해안의 주상절리는 천연기념물 제443호이며, ‘동해의 꽃’으로 로 불리는 독특한 부채살 모양의 경주 양남 주상절리군은 천연기념물 제536호입니다.



모두 4각~6각형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용암이 분출하면서 굳는 속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기둥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구룡포 해수욕장 옆에 있는 삼정리 주상절리는 다른 지역에서 나타난 모습과는 달리 화산이 폭발하는 모양을 연상할 수 있는 특이한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삼정리 주상절리 안내판을 인용하면 “화산이 폭발할 때 사선으로 용암이 분출하면서 주상절리가 형성되어 있어 흡사 용암폭발 지점과 분출 장면이 그대로 사진에 담긴 듯 멈추어 있는 모습”의 주상절리라 합니다. 



그저 자연의 신기함과 오묘함에 놀랄 뿐입니다. 우리나라 주상절리군이 다 그러하듯이 모두 절경과 함께 하고 있어 더욱 아름답습니다. 구룡포 여행중에 우연히 구룡포해수욕장을 보고 있는데 지질등에 관심이 많은 일행이 이곳까지 왔는데 주상절리를 보고 가자는 말에 찾아 갔습니다.



구룡포해수욕장을 따라 들어서면 길은 작은 지능선을 넘어서게 됩니다. 갑자기 시야가 뻥 뚫리듯이 한적한 바다의 풍경이 그려집니다. 그곳에 ‘주상절리’ 작은 안내판이 붙어 있습니다.




2~3대 정도 차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바로 언덕에서도 보이지만 더 자세히 보기 위해 해안가로 내려갔습니다. 바둑판처럼 그어진 선을 보면 ‘꼭’ 신선이 이곳의 모습에 반해 내려와 바둑을 두다 올라갔을 곳이라는 전설 한토막이 있을 법한 곳입니다.



바닥이 훤히 들어난 청정의 바닷물에 삐쭉삐쭉 솟은 주상절리군의 모습은 마치 하늘의 신전 기둥이 이 모양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 것은 너무 큰 비약일까요. 호랑이의 기가 다 모였다는 꼬리 호미곶 여행길에 만날 수 있는 구룡포 주상절리를 가족과의 여행에서 만나보세요.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 사진으로 만나보기◆
















◆구룡포에서 호미곶 대중교통편

구룡포 출발 오전7시, 7시45분, 8:40분, 9시30분, 10시50분에 호미곶으로 출발합니다. 버스 출발과 함께곧 구룡포 해수욕장 안내를 듣고 하차하면 됩니다. 


★포항 구룡포~호미곶 버스 시간표를 참고하세요






2014/11/01 - (포항맛집/구룡포맛집)호미곶맛집 창우물회대게. 한번 빠지면 헤어나지 못하는 포항물회를 마약물회라 하는 이유는??? 창우물회대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
도움말 Daum 지도
  1. 라이너스™ 2014.11.03 07:59 신고

    정말 자연의 신비란...^^
    좋은곳에 다녀오셨네요.
    부럽습니다.^^

  2. 한콩이 2014.11.03 08:32 신고

    주상절리 이름만 들어보았는데
    이곳이군요!~ 더 추워지기 전에 저도
    한번 떠나고 싶네요 ㅎ

  3. 한새。 2014.11.11 19:40 신고

    구룡포에 주상절리가 있었군요ㅎ

    • 금정산 2014.11.13 08:32 신고

      구룡포 해수욕장 옆에 있습니다. ㅎㅎ 규모는 경주보다 작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