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영양여행)일월면 월록서당. 조지훈의 주실마을에 있는 월록서당을 만나다.

 경북에서 하늘아래 오지인 곳이 영양이라합니다. 그만큼 많은 무언가가 있을 것 같은 영양땅. 그중에서도 일월면 주곡리 주실마을은 영산 일원산의 산신인 해와 달의 정기를 받아서인지 많은 문인들이 배출된 곳으로 그중에서도 근대에 와서는 청록파 시인 조지훈이 이곳 주실마을에서 출생하였습니다.



먼저 주실마을에서 만날 수 있는 것은 마을 입구를 가리는 울울창창한 숲입니다. 조지훈 선생의 시비가 서 있으며 어릴적 선생이 개구쟁이처럼 뛰어 놀았던 곳이라 합니다. 마을로 들어서는 다리를 건너면 오른쪽으로 방둑길이 이어집니다.

 


이곳에 일월산을 등지고 서 있는 주실마을의 월록서당은 영산 서당을 서원으로 승격한 후 서당으로는 영양군에서 가장 먼저 생겼습니다. 1765년 영조41년에 주곡리의 한양조씨, 도곡리 함양 오씨, 가곡리 야성 정씨가 힘을 합하여 세운 서당으로 옥천 조덕린의 손자인 월하 조운도(1718~1796) 선생, 만곡 조술도 선생이 중심이 되어 1773년에 건립하였습니다.






서당 옆으로는 장군천이 흐르고 마을 뒤를 감싸고 있는 매방산 아래에 그림과 같이 앉아 있습니다. 서당을 마주보고 선 문필봉의 영향으로 많은 명현석학이 배출된 월록서당은 최근에 복원공사를 한 흔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건물의 외벽과 문짝 등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어 있어 이곳을 찾았던 필자의 마음도 한결 가벼운 마음이었습니다.







서당을 빙 두른 담장은 방형의 토석으로 쌓아 올린 낮은 담장을 둘러 밖에서도 내부를 훤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월록서당을 들어서는 입구를 앞쪽에 배치를 하였으며 맞배지붕의 사주문을 올려 출입구로 삼았습니다. 서당 건물은 정면 4칸에 측면 2칸의 일자형 목조와가의 홑처마집으로 좌우 1칸씩은 큰 온돌방을 넣었고 중앙의 2칸은 마루를 깔았습니다.


월록 서당의 현판 글씨는 정조 때 영의정을 지낸 번암 체제공 선생의 친필이라 전하며 조선 후기 건축구조 양식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월록서당은 경상북도 율형문화재 제17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영양군 일월면 주곡리 주실마을에 현재 있습니다.

조지훈 생가와 문학관등 주변에 많은 문화재가 있는 주실마을 영양여행에서 꼭 찾아 보길 추천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