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맛집/안동맛집)안동하회마을맛집 남안동휴게소. 서민들의 생선인 고등어가 안동 간고등어가 된 유래


안동에는 하회마을만큼 유명한 것이 있습니다. 안동하회마을, 또 하나는 안동 간고등어입니다. 자연히 안동하면 따라 붙는 간고등어도 하회마을처럼 안동을 대표하는 특산물입니다. 고등어는 서민들이 아주 좋아하고 저렴하여 즐겨먹는 생선입니다. 필자가 살고 있는 부산시 서구의 대표 생선이기도하여 더욱 친근감이 갑니다. 그 덕분에 고등어에 대해 약간의 상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북맛집/안동맛집)안동하회마을맛집. 서민들의 생선인 고등어 추억의 소주 안주 고갈비로 인기. 청량산맛집 남안동휴게소

고등어는 단백질, 지방, 칼슘, 인, 나트륨, 칼륨, 비타민A,B,D등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인 기름기가 많아 엄청 빨리 부패가 시작된다합니다. 살아 있는 싱싱한 고등어를 잡은 즉시 회로 먹어야만 뒤탈이 없다는 고등어는 그 만큼 조심성이 있는 생선입니다. 그러나 고등어는 연탄불에 구워 고갈비란 이름으로 서민들의 식탁과 소주 안주로 인기를 끌었는데 소갈비만큼 맛이 있어 고갈비라 하였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만큼 맛있는 생선구이도 저렴한 가격에 드물것 같습니다.





이유 불문하고 그만큼 서민에게 사랑받는 생선이 고등어입니다. 해안가인 부산 보다 고등어가 더 유명한 곳이 안동입니다. 안동은 고등어와 접하는 해안가도 아닌데 간고등어로 유명한 이유가 무엇때문일까요. 그게 너무 궁금합니다. 안동은 내륙지방입니다. 안동에서 보면 바다가 있는 동쪽에는 한반도의 등뼈인 낙동정맥이 막고 있어 바다에서 잡은 생선을 운반하기가 수월하지 않았습니다.


 





안동 간고등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고등어란 염장 즉 소금을 친 생선를 말합니다. 그만큼 교통이 불편하여 생선을 운반하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영덕의 강구항에서 고등어를 가지고 안동으로 등짐을 져 나르는데 임동의 '쳇거리장터'까지 와 고등어에 소금간을 한 후 안동에 도착하면 족히 200리 거리라합니다. 아무리 빨리 달려도 이틀은 가야하는 거리로 가다가 생선은 부패하게 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염장을 한 후 운반을 하면 내륙인 안동에서도 부패하지 않은 고등어를 먹게되는 것입니다.





지금이야 교통의 발달로 고등어가 부패할 걱정은 없지만 그래도 그당시 간고등어의 맛을 잊지 못하여 안동의 특산물이 되었습니다. 염장을 지른 간고등어를 옛방식 그대로 재현을 하여 안동 간고등어를 맛있게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하여 다녀왔습니다.


 



중앙고속도로 남안동 톨게이트 입구에 자리 잡은 남안동휴게소입니다. 보통 휴게소 음식은 먹을 만한 음식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편견입니다. 이곳 남안동 휴게소의 안동 간고등어 정식은 안동하회마을과 청량산 맛집으로 알려져 단체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필자도 소개를 받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넓은 음식점 내부라 단체객은 물론이며 가족과 함께도 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안동의 특산물인 간고등어정식을 먹지 않고는 안동 맛집을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맛있는 간고등어정식 밑 반찬 또한 괜찮아 남안동 휴게소에서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봉화의 청량산으로 남안동 톨게이트를 거쳐가게 됩니다.







◆경북안동맛집 남안동 휴게소 영업정보◆

상호:남안동휴게소

주소:경상북도 안동시일직면 풍일로 2353

전화:054-859-7760~1

메뉴:안동간고등어정식(8천원)

주차장 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안동시 일직면 | 남안동휴게소
도움말 Daum 지도
  1. 릴리밸리 2014.02.03 06:59 신고

    군침을 돋게하는 안동간고등어네요.
    행복한 한 주 되세요.^^

  2. kangdante 2014.02.03 07:19

    노릿하게 구어진 간고등어가
    아침부터 입맛 땡기게 합니다.. ^^

  3. 핑구야 날자 2014.02.03 08:14 신고

    간고등어 제대로 드셨네요...

  4. 포장지기 2014.02.03 08:42 신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5. +요롱이+ 2014.02.03 10:04 신고

    아아 고등어가 먹고싶은걸요 ㅎ

  6. ★입질의 추억★ 2014.02.03 10:52 신고

    직접 사다먹은 적이 별로 없다보니 고등어 안 먹은지 오래돼습니다.
    간고등어에 밥 한공기가 그리워져요.

  7. viewport 2014.02.03 13:57 신고

    요즘은 고등어도 꽤 귀한 생선이 되 버렸습니다
    옛날엔 포장마차에서도 고갈비에 소주한잔 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요....
    맛나 보이네요^^

  8. 휴게소에서 간고등어라니..
    뭔가 색다릅니다 :)

  9. 유쾌한상상 2014.02.03 14:14 신고

    한 동안 고등어를 못먹었어요.
    일본 방사선 문제 때문에.
    이제 괜찮은건가봐요? 그런거지요??

  10. 와코루 2014.02.03 15:09

    안동 간고등어는 마트에서 파는 포장으로만 사서 먹어봤는데, 맛있게 해주는 집에서도 한번 먹어봐야겠네요!! 군침좔좔

  11. 영도나그네 2014.02.03 21:34 신고

    옛날부터 안동에는 간고등어가 유명한 곳이지요..
    지금은 먹음직한 안동 간고등어를 고속도로 휴게소 에서도 만날수가 있군요..
    정말 입맛을 당기게 하는 간고등어 식사 시간인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