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맛집/영덕강구맛집)강구 일품대게. 블루로드도 걷고 싱싱한 물회 먹고 왔어요.

 

경북 영덕여행을 댕겨왔습니다. 영덕의 해안선을 따라 걷는 블루로드 최고의 코스인 b코스를 해맞이공원에서 시작을 하여 죽도산전망대까지 15km를 그야말로 열심히 걸었습니다. 해맞이공원의 창포말등대는 영덕의 상징인 대게의 집게발이 등대를 잡아 먹을듯한 무시무시한 모습을 하고 그와 반대로 축산면의 죽도산 전망대는 우직한 등대의 모습을 하고 있다.


 



 

밤에 본 죽도산 등대는 불을 달아 더욱 웅장한 모습이었고 택시를 타고 돌아온 창포말 등대는 조명빨을 받아 대게의 집게발이 낮의 모습보다 더욱 무시무시하여 영화 킹콩이 거대한 빌딩을 올라가는 연상을 하게 된다. 무사히 해파랑길의 일부인 해안가를 걷고 저녁을 먹기 위해 동해안을 따라 차를 몰고 내려 갔다. 해안가를 끼고 드라이버 겸 내려가니 도로가 바닷가와 붙어 있어 철썩철썩 때리는 파도소리가 더욱 실감나게 들린다.

 

  


 



 

차는 영덕 강구항으로 몰고내려 갔다. 이곳은 오래전 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 촬영지로 알려져 그야말로 관광객으로 인산인해를 이룰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았던 곳이다. 지금도 강구항을 끼고 있는 해안시장은 대게를 먹기 위한 손님으로 문전성시를 이룬다.필자는 일행과 함께 방랑벽이 있어서 그런지 간단하게 저녁만을 먹을 욕심으로 이곳저곳 찾아봐도 마땅한 음식점은 보이지 않아 할 수 없이 일품대게횟집을 찾아간다.




 

강구항은 동해안의 어항이고 지금은 대게철이다 보니 모든 집이 대게를 판매한다. 메뉴판을 보고 우리는 동해안인 포항에서 너무 유명한 물회를 주문하였다. 개인적으로 물회를 좋아해서 부산에서도 자주 먹는데 동해안의 싱싱한 회로 만든 물회는 어떤지 궁금도하였다.

 


 



물회의 유래를 보면 뱃사람의 애환을 가지고 있다. 고깃배를 타고 망망대해를 나간 뱃사람들, 아침이면 떠오르는 해를 보며 고기잡이가 시작된다. 그때는 너무 바쁘다 보니 밥을 반찬과 차려 놓고 먹을 정신이 없을 정도라 쉽게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아니면 끼니를 굶어야 하는데 잡았던 생선을 가지고 회를 치고 고추장과 물 그리고 밥을 말아 후루루 빠른 동작으로 먹을 수 있도록 나온 서러움이 묻어 나는 포항물회. 지금은 별미가 된 음식이다.

 


 

물회는 먹는 방식이 두가지다. 먼저 양념을 넣고 바로 시원한 물과 밥을 넣고 함께 말아 먹는 방식과 양념장만 넣고 비비면 비빔회가 되는데 깻잎등에 쌈사서 먹고 남은 양념장에 밥을 비벼먹거나 물을 넣어 밥을 말아 먹는 방식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물에 말아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물회는 비벼서 먹는걸 좋아한다.


 


 

 

한참을 기다리니 이쁜접시에 깔끔한 밑반찬이 차려 나온다. 김치하며 마늘쭁장아찌, 멸치조림등 맛깔스런 반찬에 물회가 나왔다. 사실 생선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고기의 빛깔을 보니 싱싱하단 생각이 절로 든다. 밤바다를 내려다 보면서 먹는 일품대게, 방파제를 회초리로 때리듯 철썩 때리고 꽁지가 빠지게 돌아가버리는 바다를 보면서  먹는 물회는 동해의 용왕이 된 기분이다. 그리고 생선회의 양이 푸짐하여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다는 일행의 말을 들으며 소리없이 먹기에 바쁘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깻잎이 함께 나와 저 같이 비벼먹는 분은 쌈을 싸서 먹는다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조금은 그것이 아쉽다. 그러나 물회의 싱싱한 맛은 동해안 블루로드 길을 걷고 온 피로를 확 풀어주고도 남았다.

 


 



















필자의 물회 먹는 방식은 젓가락으로 먼저 양념과 함께 잘 비빔니다.




그리고 비빈회를 먼저 건져 먹습니다.




회를 조금 남겨둔 상태에서 밥을 넣어 비벼먹습니다. 너무 맛있습니다.




















 


 

◆영덕강구맛집 일품대게

★상호:일품대게

★주소: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금진리 678-5

★전화:054-734-8338

★메뉴:물회 1만5천원, 모듬회, 오징어, 대게,

주차장 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 일품대게회
도움말 Daum 지도
  1. 릴리밸리 2013.12.07 07:06 신고

    너무 좋아하는 물회를 오랜만에 봅니다.
    군침을 너무 돋구네요.ㅎㅎ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2. 청솔객 2013.12.07 08:07

    죽자사자 걷기만하고 저걸 못먹었어요.^^

  3. 핑구야 날자 2013.12.07 08:18 신고

    물회 좋지요... 작년에 먹었던 속초물회가 생각나네요,. 트랙백 걸고 가요

  4. 귀여운걸 2013.12.07 08:45 신고

    우와~ 물회가 아주 맛있겠어요~
    저두 엄청 좋아하는데 말이죠ㅎㅎ
    일품대게회 꼭 먹으러 가야겠어요^^

  5. kangdante 2013.12.07 09:02

    오호!~ 고소한 물회..
    아침부터 입맛 땡기게 합니다.. ^^

  6. 톡톡 정보 2013.12.07 10:31 신고

    싱싱한 물회 맛있게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 건강정보 2013.12.07 13:58 신고

    이거 쓰윽쓰윽 비벼서 먹으면 아주 맛이 좋겠는데요 ㅎㅎ

  8. MINi99 2013.12.07 17:06 신고

    물회!! 얼마전 속초에서 먹고 왓는데 쩝~~~ 곧 대게의 계절도 돌아오겠네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9. 발사믹 2013.12.07 18:23 신고

    야 싹싹 비벼서 먹어야겠어요. 아주 정걸하고 맛나보여요

  10. 유머조아 2013.12.07 20:12 신고

    아주 고소하니 맛있겠어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11. mindman 2013.12.07 21:55 신고

    제게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글을 검색하면서 가치있는 글을 올리시는 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래서 지금 <구독>신청을 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올려주시는 <좋은 글>들을 감사히 읽도록하겠습니다.
    혹 추천만 하고 댓글을 못남긴다면 너무 시간이 없어서 그런다고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