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천황산에 있는 얼음굴.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천황산 얼음골


mbc 드라마 창사특집으로 방영되었던 허준에서 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하였던 장소가 천황산의로 나온다. 소설 동의보감을 드라마한 '허준'은 '소설은 소설일뿐'이다.  허구의 드라마로 인해 지금도 많은 분들이 진실인양 오해를 한다.





유의태의 친구가 주지스님으로 있었다는 석골사.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구암허준 허구의 드라마


유의태가 석골사의 주지스님과의 친분으로 운문사의 약초를 채취하여 환자를 치료하였다는 이야기. 그리고  이번 구암허준에서도 5월27일 방영된 드라마에서 스승 유의태가 천황산으로 허준을 불러 동굴에서 그의 몸을 해부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허준은 스승을 모신 적이 없다는 이야기로 허준과 유의태는 다른 시대의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허준과 유의태 다른 시대 사람.


허준은 1546년 명종1년에 출생하여 1615년 광해군때에 사망을 하였다. 또 1651년~1715년에 드라마속 유의태를 모델로 보이는 분이 산청 땅에 살았다. 유이태란 분으로 구암허준에도 류의태가 죽기전에 약초꾼과 병부잡이에게 남겨주는 '마진경험방'의 고약 제조 비법을 종이에 적어 주는 장면이 나온다. 정확히 말하면 스승 유의태 보다 먼저 살았던 사람이 허준이며 유의태는 소설속 가상의 인물로 추정 된다. 그러나 실제 그 당시에 유의태가 존재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하니 논쟁만 일뿐이다. 그리고 유이태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던 고약 제조비법이 있었고 ㅎㅎ 물론 유이태란 분도 영남에서는 신의로 불릴정도로 명성이 자자하였다 합니다.




공남신님 제공운문산 제2얼음굴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유의태는 유이태를 모델로.


1706년 유이태는 전국에 천연두와 홍역이 창궐하여 사람이 목숨을 잃는 것에 자극을 받아 천연두와 홍역 예방 치료 의학서적인 '마진편'을 펴 냈는데 이것으로 보아 구암허준의 류의태는 류이태 선생을 모델로 한것은 아닌지... 



운문산 제2 얼음굴의 모습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시례빙곡의 천황산 얼음골


허구의 드라마인 구암허준은 천황산에서 스승유의태를 해부하는데 그럼 이제 부터 소설을 만들어 보도록하자. 드라마 처럼 천황산에서 스승을 해부하였다면 그곳은 어디쯤일까. 천황산 북쪽 산사면에는 얼음골이라는 골짜기가 있다. 삼복 한더위에 얼음이 얼고 처서가 지나면서 서서히 녹아 시례빙곡이라한다. 이곳에서 천황산으로 올라가는 중간쯤에 작은 동굴이 있다.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천황산 얼음골과 운문산 제2얼음골


드라마 후 이곳에서 스승 유의태를 해부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으로 막상 들어서면 사람이 반듯하게 누울 수 있는 공간이 없을 정도로 좁다. 그리고 반위에 걸려 죽음직전인 류의태가  된비알의 비탈길과 너덜을 올라가기는 힘들다. 이길은 정상인도 겨우겨우 올라가는데 죽음직전의 환자는 도저이 올라갈 수 없는 그런 산길이다. 그리고 이곳 밀양의 산내면에는 또 하나의 얼음굴이 있다. 일명 제2 얼음굴로 1992년 발견당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천황산 얼음굴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운문산 제2 얼음굴


그 후 드라마 허준의 방송으로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곳이 석골마을에서는 이곳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는데 이곳은 5~6개의 동굴이 뿔뿔이 흩어져 있다. 실제로 삼복 더위에 동굴앞에 서 있어면 수증기가 막 몰려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그리고 안쪽에서 냉골의 찬바람이 막 쏟아져 나와 이곳마을에서는 얼음굴이라 부른다. 옛날에 석골사에서 삼복에 이곳의 얼음을 꺼내어 사용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믿거나 말거나.





천황산 얼음골




류의태와 허준의 이야기가 허구가 아닌 실제 상황이라면 필자도 이곳 운문산 얼음굴에서 해부를 하였을 것 같은 생각이다. 이곳의 동굴은 천황산과 달리 큰 것은 10평이 넘고 사람이 서서 다닐 수 있을 큰 규모다. 그리고 제단처럼 만들어져 류의태는 이곳을 해부장소로 선택하였을 것 같다.  한때 MBC 창사 특집으로 허준이 방영 될때 천황산의 얼음골과 운문산 제2얼음굴을 두고 밑의 부락에서는 때 아닌 허준 스승 유의태 시신 해부 장소가 서로 자신들의 마을 뒤 얼음굴이라며 논쟁을 벌였는데 ㅎㅎ 요즘은 조용한 것 같다.,,   






  MBC 구암 허준 드라마를 캡쳐한 사진



가상의 드라마를 현대의 이야기와 맞추어 나가면 그럴듯한 한편의 이야기가 된다. 그러나 실제로는 허준이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 할 수 없었던 시대의 인물이라 드라마 구암 허준을 더욱 흥미진지하게 볼 수 있다.





☞(구암허준)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장소는 어디. 운문신 제2 얼음굴은 의병들 피난처로 사용.


제2얼음굴은 임진왜란때 동래성을 함락한 왜병들이 작원관을 거쳐 물밀듯이 밀양땅을 지나 동창천을 거슬러 올랐다. 이곳에는 임진왜란때의 의병이야기가 많이 전해내려오는데 의병을 일으킨 오한 손기양이 이곳 석동산(운문산의 옛이름)에서 창의하여 부모님을 모시고 이곳 동굴에서 난을 피했다하여 손개굴이라하고 왼편에 의병인 근재 이경홍과 진사 이경승 형제가 역시 부모님을 모시고 동굴에서 난을 피했다하는 형제굴도 있다. 




밀양 천황산의 동굴은 아니지만 스승 유의태의 시신을 해부한 천황산의 동굴로 나온다.




동굴내부의 모습으로 이정도의 구모면 운문산 제2얼음굴과 비슷하다.




자결을 한 유의태




허준이 스승 유의태를 해부하기 직전.




드디어 허준이 스승 유의태의 몸을 해부하다..







장기를 적출한 사진들...






























산청군 홈페이지의 류의태. 산청 어린이 군청안에 유의태를 산청의 인물로 소개를 하고 있다. 드라마속의 인물을 그대로 소개를 하고 있어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바른 역사교육이 필요할 것 같다. 


거창 유씨 총친회 카페에서 캡쳐해 왔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