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관룡사


경남의 창녕과 밀양으로 힐링여행을 떠나보자. 고대로 부터 이어온 우리 역사가 그대로 살아 쉼쉬고 있는 창녕의 영산과 밀양의 무안으로 역사여행을 다녀왔다.경상남도 창녕군 창녕읍 옥천리 관룡사는 가야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천년고찰이다. 신라 26대 진평왕(538년)때 증법국사에 의해 창건되었다. 관룡사는 원효대사가 화왕산 정상아래 월영삼지의 연못에서 아홉마리의 용이 승천하는 것을 보고 관룡사라 부렀다. 원효가 1천여명의 제자에게 화엄경을 설법하였던 곳으로 신라8대 사찰의 하나다. 많은 문화재가 산재해 있는 관룡사는 보물4점 지방 문화재 5점의 문화재를 가지고 있다. 특히 관룡사에서 눈여겨 볼 것은 사찰 뒤로 펼쳐지는 구룡산 병풍바위가 장관을 연출한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우포늪.


그리고 돌아나와 우포늪으로 이동한다. 우포늪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넓은 자연내륙습지이다. 약1억4천만년 전에 만들어졌다하며 태고적 신비를 가지고 있다. 우포늪을 이루는 퇴적암층에 

 약 1억1천만년~2천만년 전에 살았던 공룡의 발자국화석과 빗방울 무늬화석과 곤충화석이 발견되었던 곳으로우포늪은 소벌 나무벌 쪽지벌 모래벌로 네개의 습지로 이룬다. 1998년 3월에 국제 람사르협약에 등록되어 1999년 2월 환경부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고 2011년에는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영산만년교


창녕군 영산읍에는 영산호국공원이 있다 이곳에는 정조때인 1780년에 건립된 만년교가 걸려 있다. 만년교는 정조4년 때인 1780년 석공 백진기에 의해 가설 되었다. 그러나 하천변에 세우다 보니 홍수등 자연적인 현상으로 인해 여러번 보수를 거치게 되었고 그 후 고종29년인 1892년에 석공 김내경에게 다시 만년교를 가설할 것을 지시하여 새로 만들었다. 최근에도 새로 뜯어내어 중수를 하였지만 무지개 다리인 홍예교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영산 석빙고.


그리고 그곳에서 얼마 멀지 않은 곳에 석빙고가 남아 있다. 보물제1739호. 입구를 동남쪽에 두었는데 만년교 처럼 무지개 모양인 홍예식 방식으로 쌓았다. 자연석을 다듬어 위쪽은 넓고 반대로 아랫쪽은 좁게 만들어 맞추었는데 입구 좌우로 큰 바위를 쌓고 그 위에 긴 돌을 놓아 천장을 만들었다. 환기구도 두개를 두었고 바깥 공기의 차단과 통풍도 함께 고려를 하여 만들었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함박산 약수터.


그리고 이곳을 나오면 함박산아래에 1400여년을 이어온 함박산 약수터가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약수터로 함박산아래에 있다. 봄이면 하얀 함박꽃이 산 전체를 뒤덮었다하며 언제인가 알 수 없지만 효성 지극한 청년이 이물을 어머니에게 떠다 받혀 어머니의 병을 완치시켰다는 영약의 약수이다. 전국약수터에서 물맛 좋기로는 첫 번째라 할 정도로 유명하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고라리 사명대사 생가지.


이곳을 나와 밀양 땅으로 넘어가자. 창녕의 부곡온천을 지나면 밀양시 무안면으로 이곳은 조선중기 승려 사명대사 휴정의 고향마을이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무안면 고라리에는 현재 사명대사 생가터가 복원이 되어 있는데 김천 직지사로 출가하기 이전인 15세까지 이곳에서 생활을 하였다. 지금이야 기와집으로 어느 양반가의 저택 같은 모습이었겠지만 그 당시 사명대사 생가는 현재의 모습이 아닌 초가집의 모습이라 여겨진다.

 


 





























 

 


 





땀흘리는 비석


 

 

이곳에서 다시 무안면소재지로 나오면 밀양의 3대 신비중 하나인 나라의 변고가 날 때마다 땀을 흘린다는 비석이 이곳에 있다. 일부는 표충사에 있는 것으로 혼돈을 하는데 무안면에 있다.

일명 땀흘리는 비석으로 사명당 송운대사(1544-1610)의 높은 뜻을 기려 영조18년인 1742년에 대사의 5대 법손인 남붕선사가 경산에서 가져온 옥돌로 건립을 하였다. 국가의 길흉사때 마다 땀을 흘려 사명대사의 나라사랑을 볼 수 있다.

 


 













 


 

 ☞(경남여행/창녕여행/밀양여행)봄에 힐링이 될 것 같은 창녕과 밀양여행. 300년 된 향나무가 있는 홍제사.


이곳 홍제사에는 또 하나의 신기한 나무가 있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119호로 상나무 노송나무로도 불리는 향나무로 줄기에 갈색의 비닐 모양의 껍질을 갖고 있다. 이 향나무도 1742년 영조 18년에 사명대사의 5대 법손인 남붕선사가 사명대사의 표충비를 세우고 그 기념으로 심은 나무라 한다.

향나무는 높이1.5m, 둘레1.1m 정도의 크기로 수령은 300년 쯤 되었다. 보통 향나무는 하늘로 가지를 쭉쭉 뻗어 올라가는 형태이지만 우산을 펼쳐 놓은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5월에 맞는 힐링 봄 여행을 이곳 창녕 밀양에서 느껴보세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