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농악. 새봄 풍년굿으로 흥겨운 굿판, 풍년가를 불렀던 부산 아미농악 민속공연을 만나다.


쾌지나칭칭나네, 쾌지나칭칭나네, 흥겨운 농악놀이에서 솥뚜껑 뒤집히듯 요란한 소리를 내는 꽹과리의 신명 나는 농악 소리에 우리 모두 어깨춤을 들썩였습니다. 필자는 얼마 전 부산 구덕골에서 열린 농악 공연을 보고 왔습니다. 농악은 흥겨움을 좋아하는 우리 민족과 함께 가장 오랫동안 인연을 이어온 민중 음악입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전의식에서 시작되었다는 농악은 차츰 힘든 농경 작업의 고달픔을 달래주고 작업능률을 올리기 위해 이용되었습니다. 꽹과리, 징, 손북, 장구 등 풍물을 치고 그 소리에 맞추어 작업함으로써 농사일에 찌들었던 피로를 농악이 잊게 해주었습니다.



추웠던 겨울이 지나고 만물이 꽃을 피우는 봄이 오면 농사를 짓는 농부의 손놀림은 바빠집니다. “농자 천하지 대본”의 깃발 아래 열리는 농악은 집안의 액운도 막아주고 한해의 농사가 잘되어 풍년의 기쁨을 누리게 해달라는 굿의 일종으로 전승됐습니다.

 


부산시 서구 아미동에서 전승되어 내려온 농악이 있습니다. 아미 농악으로 불렸는데 현재는 부산을 대표하는 농악으로 부산농악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1980년 2월에 부산농악은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6호에 지정이 되었습니다.

.


부산에서 오랜 역사 동안 이어온 농악놀이는 일제 강점기와 6.25 한국동란으로 명맥이 끊어진 것을 1952년 11월에 농악단을 구성하여 음력 정초에 집집이 돌아가면서 풍물을 치며 고사를 지내는 지신밟기 형태의 건립 농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체계적인 교육으로 농악 단원들의 기량이 뛰어나 많은 국가 행사에 초청을 받아 부산농악 공연을 펼쳤으며 전국 농악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대통령상 등을 수상했습니다.



부산농악은 건립 농악이 가미된 연희 농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강인함과 부드러운 춤이 적절하게 가미되어 경상도 지방의 특징을 잘 나타내었습니다. 춤사위가 다양하고 덧배기 장단이 많이 삽입되어 보는 사람을 더욱 몰입하게 했습니다.



또한, 상쇠놀이, 상모와 벅구 놀이, 설장구 등 개인기술이 뛰어나며 춤사위와 북 가락의 기교가 뛰어난 북놀이는 부산 농악만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부산농악은 4과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과장은 모듬굿-길굿-인사굿-호호굿-마당굿 순으로 펼쳐지는데 먼저 흩어진 농악 단원들을 모으기 위해 상쇠가 단마치장단을 울립니다. 그러면 단원들이 모여들고 길군악은 행진 굿이며 농기를 선두에 세우고 덧배기로 종대 행진하며 인사 굿을 하고 맞춤 굿은 모든 잽이 에게 대형을 맞추는 과정인데 부산 농악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가락입니다.



2과장은 문 굿-오방진 굿-우물 굿-영산 다드래기. 늦은 춤 장단으로 상모꾼의 웃장 놀음이 일품입니다. 남의 집 문을 들어서면서 집주인을 부르는 문 굿, 동서남북 오방의 잡귀를 몰아내는 오방진 굿, 기원 굿, 굿거리 굿, 덧배기 굿, 우물 굿, 태극문양의 진놀이가 나오는 가락 굿과 판 굿이 특색입니다.



3과장은 농사풀이-풍년굿-들벅구.

“농자 천하지 대본” 깃발을 들고 농부의 소작 과정인 씨 뿌리기, 모찌기, 김매기, 벼 베기, 타작하기, 벼 섬 쌓는 과정 등 1년의 농사짓는 과정을 보여 줍니다. 굿거리와 덧배기 장단으로 흥겨운 풍년가를 부르게 되니 저절로 어깨춤이 들썩입니다.

 



4과장은 개인 놀이(상쇠놀이-상모놀이-장고 놀이-대북 놀이-12발 상모). 개인 놀이와 12발 상모놀이, 물 찬 제비와 같은 동작으로 360도 회전을 도는 상모 꾼의 화려한 동작은 부산농악에서 최고 볼거리입니다. 흥겨운 풍물패의 부산농악 공연을 보면서 더욱 우리 농악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우리 가락 좋을 시구~~~~


◆부산 농악 사진으로 만나기◆














































2015/05/23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 고분도리 걸립. 부산 농악 특별한 민속놀이 부산 고분도리 걸립을 만나다.


2015/05/18 - (부산여행/서구여행)동래학춤. 구덕민속예술관에서 동래학춤 공연을 만나다.


2015/05/09 - (부산여행/서구여행)계절의 여왕 5월 암남공원~천마산에서 힐링 걷기


2015/04/24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 야경 촬영하기 좋은 곳, 아미동~남부민동 산복도로 부산 야경 촬영지로 최고.


2015/03/09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비석마을과 아미동 골목갤러리. 아미문화학습관과 골목 갤러리에서 고 최민식님의 추억 사진을 만나보세요.


2015/01/19 - (부산여행/서구여행) 감천문화마을과 함께 천마산도 올라 보세요. 조망이 최고 부산의 전망대 천마산.


2015/01/11 - (부산맛집/서구맛집)암남공원 맛집 애경이네 집. 장모님이 사위를 위해 잡은 씨암탉을 끓이 듯 맛있는 닭백숙으로 소문난 애경이네 집.


2014/12/14 - (부산여행/서구여행)남부민동 고 이태석 신부 생가. 수단의 슈바이처 울지마 톤즈 고 이태석 신부 생가 방문


2014/11/19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서구종단트레킹숲길. 아름다운 부산 서구 둘레길 걷기, 부산서구종단트레킹숲길을 걸어보세요.


2014/10/28 - (감천문화마을축제)한국의 마추피추 감천문화마을에서 가을축제를 열어요?


2014/10/13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 비석마을, 세상에 이런집이.. 경악, 부산 아미동 무덤 위에 지은 집과 돌로만든 집


2014/10/01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문화학습관 최민식갤러리, 인간이 거기 있기에 나는 사진을 찍었다, 최민식 갤러리


2014/09/19 - (부산여행/서구여행)감천문화마을 천마산 산행, 우리 집 뒤에 이런 풍경이 펼쳐져요. 최고의 가을 산행 코스 천마산.


2014/09/16 - (부산여행/서구여행)아미동비석문화마을. 감천문화마을만 아시나요. 일본인 공동묘지 위의 동네 비석문화마을과 최민식 갤러리도 만나보세요.


2013/11/14 - (부산여행/서구여행)임시수도기념관 부산밀면이야기, 부산 밀면에서 알지 못한 숨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2013/11/09 -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항빛축제)송도해수욕장 부산항빛축제. 부산항빛축제 천년의 빛으로 송도해수욕장을 적시다.


2013/01/26 - (부산여행/임시수도기념관여행)처절했던 한국전쟁 후의 부산 모습을 전시한 임시수도기념관전시관-2


2013/01/21 - (부산여행/임시수도기념관여행)한국동란때 이승만대통령이 머물렀던 관저 임시수도기념관


2013/01/10 - (부산여행/서구여행)4차원의 갈매기 모습이 특이해. 100주년 부산송도해수욕장의 불밝힌 갈매기 조형물.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