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고성상족암여행)상족암~소을비포성지 둘레길. 우리나라에도 이런 곳이 있어요. 봄을 따라 걷는 상족암~비포성지 둘레길이 너무 좋아요.


전국방방 곡곡 아름답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인 한반도를 옛 선인들은 금수강산이라 하였다. 금강산의 선녀와 나뭇꾼 이야기도 있지만 이곳 상족암 해식 동굴에도 선녀의 전설이 내려온다. 하늘과 땅의 지배자 옥황상제가 하늘에서 한반도를 내려 보다 남해안의 경치에 눈이 꽃혔다. 그는 이곳에서 자신의 옷을 짜면 아주 훌륭한 옷이 완성될 것이라 생각하고 선녀와 베틀기를 내려 보내 옷을 짜게 하였다. 이곳 상족암 해식동굴에서 선녀가 금의를 짜서 올려 보냈다는 전설과 그 당시의 베틀기 흔적이 남아 있다. 그 만큼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는 상족암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 되고 있고 1983년 공룡발자국화석이 대량으로 발견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중생대 백악기 공룡발자국화석 산지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또한 중생대 새발자국 화석지로는 세계 최대로 학술적으로도 높은 가치가 있다. 또한 하일면 동화리에는 소을비포성지가 남아 있다.








소을비포성지는 리아스식 해안으로 이루어진 자연조건을 최대한 이용하여 만든 천혜의 성곽이다. 경상남도 기념물 제139호이며 성곽의 축조 방식으로 보아 조선 초기에 세웠던 성으로 보고 있다. 성안에는 관아터 흔적인 주춧돌이 남아 있으며 임진왜란 때에는 이순신 장군이 함선을 이끌고 이곳에서 하루를 묵고 갔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이곳 비포성지 옆에는 특이한 봉우리 이름이 남아 있다. 동화마을에서는 왜놈기꼿만당이라 불렀다. 임진왜란 때 왜군이 이곳 비포성지를 함락하고 일본 땅이란 의미에서 기를 꼿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소을비포성지는 남해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곳은 외부에서 보 면 안의 상황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천혜의 조건을 갖추었던 곳으로 좌이산 봉수대의 봉화를 받아 출동하여 왜구를 무찌렀던 곳이다. 상족암과 비포성지를 잇는 해안 둘레길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자연경관이 있다면 또한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의 가슴 아픈 전쟁의 참상도 고스란히 남아 전하는 곳이다.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에 있는 상족암과 하일면의 비포성지를 잇는 둘레길을 걸었다. 일부는 기존 코스지만 리아스식 해안으로 뻗어 내려온 능선의 작은 봉우리를 옛길로 연결하여 보았다. 상족암~비포성지 둘레길의 천체 거리는 약 13㎞며 길지는 않지만 옛길과 상족암, 병풍바위등에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기왕 늦은것 여유를 가지고 걸어 5시간쯤 걸렸다. 둘레길 경로를 보면 덕명마을 상족암 유람선주차장~유람선선착장~해안절리~공룡박물관 제2매표소 입구~상족암~경상남도청소년수련원~촛대바위~상족암 해수풀장 야영장~입암마을~병풍바위전망대~맥전포항 파출소~맥전포항 음악분수~맥전포항 선착장 갈림길~공동묘지~사량도전망대~남평문씨묘~목너미재~용암포마을 삼거리~장춘교 갈림길~신기마을 입구 삼거리~발막개 방파제~잇단 갈림길~묵은 농경지~무명묘~농장 밑~갯벌 체험장~동화마을 입구 삼거리~동화마을 비포성지 순
































상족암 비포성지 둘레길 출발을 위해서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덕명마을 상족암 유람선 선착장 주차장에서 출발한다. 해안 도로로 나가 왼쪽으로 방향을 꺾는다. 200m 면 상족암 유람선선착장이 나온다. 왼쪽 공룡박물관 방향 계단을 오르지 말고 선착장 앞을 질러 바닷가로 곧장 직진한다. 방파제 옆 바위를 내려가면 자갈해변과 연결 되고 해변 끝에 왼쪽 상족암 방향의 나무 계단을 오른다. 계단을 오르기 전에 먼저 오른쪽 해안가의 바위를 넘어서면 긴 홈통이 나온다. 암벽 옆으로 한사람이 걸을 수 있는 길이 다. 해안선으로 나가는 길로 썰물 때에는 이곳에서 단애를 이룬 해안절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수만권의 책을 쌓아 놓은 것 같아 부안군 변산반도의 채석강도 부럽지 않은 절경이다. 이곳을 보고 되돌아 나와 나무 계단을 올라간다.








































곧 공룡박물관 제2매표소 입구에 닿는다. 공룡박물관을 보고 내려 올사람은 이곳에서 매표를 하고 입장을 할 수 있다. 우측 절벽 아래로 상족암이 보이며 필자는 덱 계단을 내려 상족암으로 직행한다. 계단을 내려서면 만나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야 상족암을 볼 수 있다. 상족암의 단애가 병풍을 이루며 옥빛의 바닷물과 함께 장관을 연출한다. 천연기념물 제411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암반을 주의 깊게 보자. 움푹 파인 홈이 일정하게 나 있는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게 1983년에 발견된 공룡발자국 화석으로 주위에 모두 2000족이 발견되었다. 밥상의 다리 모습을 하고 있다는 상족암은 천혜의 자연풍광을 자랑하는 해식동굴과 코끼리의 코를 연상시키는 코끼리 바위, 베를 짜던 선녀가 목욕을 하였다는 선녀탕등 볼거리와 주변의 풍경이 외국의 관광지도 부럽지 않은 모습이다.









































비포성지를 가기 위해서는 내려 왔던 계단을 올라 해안가 목재덱을 따라 간다. 잠시 후 모래해변의 작은 해수욕장이 있는 경상남도청소년수련원이 나온다. 이곳을 그대로 지나쳐 해안가에 설치 된 목재 덱을 걸어간다. 해변의 바위를 연결하여 만든 나무 덱을 따라가다 무심코 바닷가의 암반을 보니 공룡 발자국이 파도에 휩쓸리는 흔적을 볼 수 있다. 덱 계단을 내려서면 여러 가지 안내판이 서 있고 새발자국화석 안내판도 있다. 이곳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새발자국화석이 발견되었다는 곳인가 싶다. 콘크리트 포장길을 가면 상족암군립공원의 해수풀장과 야영장을 지난다.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걸으면 입암마을로 이어진다. 왼쪽 주상절리 안내판이 서 있고 바위가 긴 막대 모양을 하고 있다. 광주 무등산 입석대와 서석대, 제주 서귀포 중문관광단지 주상절리와 경주 주상절리 등과 같은 모습이다. 곳 입암마을의 유래인 병풍바위를 향한다. 정리된 산길을 오르면 주상절리 위에 마련된 병풍바위 전망대다. 절벽 위에서 바다쪽으로 7m 정도 나와 있어 허공에 떠 있는 느낌이라 간담이 서늘할 정도로 오싹하다. 좌우로 병풍바위 주상절리의 천길 단애를 바라보며 맞은편에는 걸어 온 상족암과 공룡박물관 등이 모두 보인다.



































전망대를 지나면 소나무 숲길을 걷는다. 다시 전망이 터이고 앞에 다리가 걸린 작은 섬이 보이며 한폭의 그림같은 모습이다. 덱 계단이 길게 이어지며 이곳을 지나면 군부대 옆에서 왼쪽으로 꺾어 가면 바로 맥전포항이다. 왼쪽으로 맥전포항 파출소를 지나 항구를 빙 돌면 음악분수대와 노래탑, 거북선 모형을 한 놀이터 등을 지난다. 사실상 맥전포항에서 상족암 둘레길은 끝이 나지만 비포성지를 잇기 위해 맥전포항의 방파제에 설치된 전망대로 이동한다. 목재덱을 깔아 놓은 방파제의 모습이 이채롭다. 방파제 전망대를 100m 되돌아 나오면 지붕위에 폐타이어를 올려놓은 건물 직전에서 오른쪽으로 흙길의 임도를 오른다. 오른쪽 산으로 올라가는 임도는 다시 능선을 지나고 전 씨, 박 씨 부부 묘에서 정면의 바다를 보고 해안가 까지 내려간다. 쑥 들어온 해안가에는 온갖 부유물이 파도에 밀려와 걸려 있고 다시 왼쪽의 산사면을 오르면 희미한 옛길을 만난다. 이곳에 안장섬과 사량도를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가 나오고 왼쪽 층암 절벽에는 사태의 흔적도 보인다. 사량도 지리망산과 옥녀봉을 잇는 울퉁불퉁한 바위 암봉이 선명하게 확인된다.



































지금 부터는 가파른 산길을 올라야 한다. 오른쪽은 천길 단애를 이룬 절벽에 산사태의 흔적이 있으며 묵은 산길을 오르는데 성가시게 한다. 미끄러짐에 주의를 하며 10여분 오르면 남평 문씨 묘가 있는 봉우리에 닿는다. 왼쪽의 능선길을 따르면 2분 뒤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고 다시 안부 사거리에 내려선다. 밭 사잇길로 직진하여 내려가면 무덤이 나오고 소나무가 서있는 목너미재다. 이 고개는 맥전포항에서 용암포항으로 넘나 더는 작은 고개로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서면 용암포 마을의 1010번 지방도로 삼거리다. 이곳 용암포항에서도 사량도행 뱃길이 열려 있다.


 

목너미재
























삼거리에서 오른쪽 용암포 표지석 뒤로 뻗은 지방도를 따라 걷는다. 15분이면 장춘교를 건너면 바로 갈림길이 나온다. 도로를 버리고 오른쪽 2시 방향 시멘트길로 들어선다. 발막개항으로 가는 길이며 ‘T'자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이며 소나무가 서 있는 신기마을입구 갈림길에서 다시 오른쪽 길로 걸어간다. 10여분 이면 해안가의 독립가옥을 통과하고 발막개항 방파제 앞이다. ’T'자의 막다른 길로 왼쪽 산을 넘어가는 임도 방향이다. 농장을 끼고 산을 넘어면 전신주가 서있는 작은 웅덩이 앞 삼거리에서 왼쪽길을 따른다. 만나는 능선 사거리에서는 직진하여 산허리를 빙돌며 내리막길을 탄다. 작은 골짜기의 묵은 논밭을 가로 질러 나가면 희미한 옛길이 다시 나온다.

















길 상태는 양호하며 수풀을 헤쳐 무명 묘 앞으로 내려선다. 희미한 길을 빠져 나오면 갯벌이 펼쳐지고 농장 밑에 닿는다. 갯벌을 끼고 바닷가를 걸어면 둑길에 올라서고 오른쪽으로 다시 200m 가면 갯벌 체험장 개수대를 지나 1010 지방도와 만난다. 오른쪽 도로를 따라 동화마을 입구 삼거리까지 간다. 정면의 높은 봉우리는 좌이산이며 주위로 큰 산이 없어 웅장하다. 오른쪽 도로를 따라가면 비포성지가 지척이며 마을에서 보이는 북문은 현재 보수 공사가 진행중이다. 동문을 가기위해서는 도로를 300m 더 들어 가면 팔각장 쉼터가 나오고 왼쪽으로 누각이 없는 석문이 동문이다. 성문은 굳게 닫혀 있다. 이곳에서 상족암과 비포성지 둘레길을 마무리하였다.












고성 상족암에 가기위해서는 먼저 대중교통편은 부산 서부 터미널에서 고성 터미널까지 가야 한다. 부산서 통영가는 버스를 이용하여 고성에서 하차한다. 오전 5시40분이 첫차이며 30~4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고성버스터미널에서는 삼천포행 버스를 타고 가다 상족암에서 하차하면 된다. 오전8시20분, 11시, 오후2시, 6시30분으로 4회 운행. 

 

부산에서 승용차를 이용시에는 남해 고속도로 사천IC를 내려 3번 국도의 삼천포 방향으로 달린다. 사천읍을 통과하여 송포교차로에서 왼쪽 길이 삼천포 방향이다. 3.7km를 가다 신치삼거리에서 오른쪽 도로를 2.2km 가면 목전빌딩사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다시 우회전 하면 고성 방면 77번 도로다. 5.6km 직진한 후 정곡삼거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3km 달리면 공룡박물관 정문 앞 덕명 삼거리에서 오른쪽 도로를 400m쯤 내려가면 상족암 유람산 주차장 공터가 나온다. 차량 회수를 위해서는 동화마을 입구 삼거리에서 덕명삼거리 공룡박물관까지 돌아 나가는 버스를 타야 한다. 오후 5시20분, 7시10분에 있다.내비게이션에 상족암유람선선착장 입력하면 길 안내 끝

















 


728x90

728x90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인디아나 존스의 한장면이 연상되는 고성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화석.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와 월흥리 그리고 이웃한 하일면 춘암리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상족암 군립공원이 있습니다. 이곳의 지형은 특이하여 남해의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한려수도의 모습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그 중에서도 바위가 밥상다리 모양을 하고 있어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상족암이 최대 볼거리입니다. 쌍발이라고도 불리는 상족암은 필자의 좁은 소견으로는 코끼리의 뒷다리로 보였습니다.





이 곳 고성의 상족암은 우리나라 8대 불가사의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1982년에 상족암을 전 후한 6km의 해안선에 무수히 많은 공룡발자국이 발견되어 전국적인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 발자국 화석은 2발 보행 공룡과 4발 보행공룡 등 다양한 종류의 공룡 발자국 화석이 남아 다양한 공룡이 함께 살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411호인 새발자국 화석등 약 1억년전에 형성된 중생대 백악기의 지층 해안을 따라 2000여족에 그 거리만도 41km 달합니다. 고성 상족암 일원의 공룡발자국은 용각류, 조각류, 수각류 등 다양하며 브라질, 케나다와 함께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상족암에는 해식 동굴이 뚫여 있습니다. 옛날 오랜 옛날에 하늘의 선녀가 상족암의 경치에 반하여 내려와 이곳 동굴에 베틀기를 차려 놓고 옥황상제의 금의를 짰다하며 지금도 베틀모양의 바위가 남아 있으며 선녀가 목욕을 하였다는 선녀탕이 굴 안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족암 군립공원에는 공룡박물관이 있습니다. 이곳 고성에서 생활한 공룡과 초식, 육식등 다양한 공룡를 만날 수 있는 전시관으로 자녀와 함께 찾는다면 공룡나라 고성의 새로운 면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인디아나 존스가 부럽지 않을 공룡 여행이 될 것입니다.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대중교통편이 궁금해요. 


고성 상족암에 가기위해서는 먼저 대중교통편은 부산 서부 터미널에서 경상남도 고성 터미널까지 가야 한다. 부산서 통영가는 버스로 고성에서 하차한다. 오전 5시40분이 첫차이며 30~4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고성버스터미널에서는 삼천포행 버스를 타고 가다 상족암에서 하차하면 된다. 오전8시20분, 11시, 오후2시, 6시30분으로 4회 운행.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교통편 자가운전은?. 인디아나 존스의 한장면이 연상되는 고성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화석.


부산에서 승용차를 이용시에는 남해 고속도로 사천IC를 내려 3번 국도의 삼천포 방향으로 달린다. 사천읍을 통과하여 송포교차로에서 왼쪽 길이 삼천포 방향이다. 3.7km를 가다 신치삼거리에서 오른쪽 도로를 2.2km 가면 목전빌딩사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다시 우회전 하면 고성 방면 77번 도로다. 5.6km 직진한 후 정곡삼거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3km 달리면 공룡박물관 정문이며 이곳에서 상족암은 지척이다. 내비게이션에 상족암을 입력하면 길안내 끝



























































 






728x90

728x90



☞(서울여행/고속버스터미널역 지역정보센터) 서울 강남고속버스터미널 역 지역정보센터에서 전국 여행지 정보를 한자리에 만날수 있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취미는 등산과 여행입니다. 매주 전국의 여행지와 산을 찾아다니는데 그때마다 지방의 여행지 정보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아니면 여행지의 책을 구입한다던지 또는 전국의 고속도로 휴게소 정보센터에서 아쉽지만 그 지역의 정보를 구할 수 있어도 원하는 정보를 다 얻을 수 없어 항상 여행 정보에 목말라 했습니다.


 



이번에 공주 여행을 1박2일 다녀 왔습니다. 막상 유명한 공주여행도 가보고 싶은 여행지의 정보는 인터넷등에서 겨우 공산성, 무령왕릉, 마곡사와 갑사 그리고 국립공원의 계룡산 정도의 유명 여행지 정보만 수박 겉핥기 식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행 정보에 목말라 있던 필자에게 깜짝 놀랄 정보를 서울의 지인에게 얻었습니다. 


 



전국 244개 지자체인 도,시,군에서 공동 출자를 하여 대한민국의 여행지를 속속들이 전시하고 전국의 지자체에서 생산하는 특산품을 전시 판매하는 곳이 있다며 여행정보는 아마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여행정보는 모두 공짜로 볼 수 있다는 이야기.





지인의 이야기를 듣고 부산으로 돌아오는 길을 과감히 돌려 서울 강남고속터미널로 버스를 타고 갔습니다. 오~우 부산 촌놈도 너무 찾기가 쉬웠습니다.  지하철 7호선 강남고속터미널역 4번 출구 지하 1,2층에 위치를 하고 전화번호는 02-3496-2200~1.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행정안전부의 '한국지역진흥재단 대한민국지역홍보센터'로 여행정보와 특산품 정보도 손쉽게 얻을 수 있지만 누구나 들러 쉴수 있는 공간입니다. 봄이라 집안을 화사하게 꾸밀 수 있는 꽃씨도 심어 볼 수 있으며 전시장 입구에는 의자를 만들어 두어 다리품을 팔던 여행자의 두다리도 푹 쉬었습니다.   





역시 4월은 뭐니뭐니 해도 전국의 꽃축제 정보가 중요합니다. 4월도 얼마 남지 않았지만 전국의 꽃 축제 여행지가 총 망라해 있어 이곳에 오면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샘솟습니다. 아직 꽃 구경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5월에는 전라도에서 시작으로 전국 명산에 철쪽제인 꽃축제가 열립니다. 꼭 지역정보포털의 도움을 받아 꽃 여행지를 찾아 도전하고 싶습니다. 









전시장 입구에는 봄기운이 가득합니다. 마음놓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의자에서 누구나 앉아 쉴 수 있습니다. 














지하 2층에 있는 지역홍보센터에는 전국 244개 지자체에서 생산하는 특산물을 전시하는 곳입니다. 물론 판매도 함께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생산되는 지역 특산품이 무엇인지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등  익히 듣고 알고 있는 특산품을 한자리에서 만나고 볼 수 있어 부산 사람인 필자는 부산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이 궁금하여 찾아 보았습니다. 











부산과 이웃한 울산 광역시 특산물도 있습니다. 서생배와 봉계 한우, 자연산 돌미역등 자주 접했던 음식등이 특산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청정의 오지라 부르는 강원도에도 많은 특산품이 생산되어 놀랬습니다. 모두 우리와 밀접한 건강에 관련된 제품들로 감자바우의 강원도만 들어가도 믿음이가는  제품들입니다.





내고향인 경상북도 특산물은 신라때의 금관도 보입니다. 안동의 하회탈과 안동소주등 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부산에는 역시 신발입니다. 70~80년에 부산은 운동화 공화국일 정도로 신발회사가 많았습니다. 사양산업이라는 질시속에서도 꾸준하게 고부가로 승부를 걸어 부산의 튼튼한 버팀목인 운동화. 







조선시대때 임금님에게 진상을 할 정도로 품질이 우수한 기장 미역과 멸치, 구운 고등어를 고갈비로 부르며 가벼운 주머니를 든든하게 해준 고등어도 부산의 특산물에 당당히 올라 있습니다. 필자가 부산 사람이라 그런지 더욱 애정이 갑니다. 




전국의 여행지와 특산물 정보를 한자리에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지역홍보센터에서 많은 여행 정보를 보고 얻고하고 돌아 왔습니다.  여행정보를 위해서 자주 들러 보아야 겠습니다. 
























































































상호:한국지역진흥재단 대한민국여행정보센터

장소:서울서초구 신반포로 176, 지하철 7호선 고속버스터미널역 4번출구 지하 1,2층

전화:02-3496-2200~1

지역홍보센터 홈페이지:http://www.korealocal.or.kr/










 

728x90

728x90





☞(서울여행/중구남대문여행)밤의 조명으로 야경이 더 아름다운 숭례문를 보고 왔습니다.


 남대문인 숭례문은 국보 제1호입니다. 서울 특별시 중구 세종로 40에 위치를 하며 조선시대 서울도성의 4대문중 정문으로 남쪽에 있다하여 남대문이라 합니다. 월래는 서울에 남아 있는 목조 건물중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었습니다만 2008년 숭례문 방화사건으로 인해 숭례문의 2층 누각이 붕괴하고 전소되어 전 국민을 공황 상태로 몰아 넣었습니다.





숭례문은 1395년 인 태조4년에 짓기 시작하여 3년 후인 1398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방화 이전의 건물은 1447년 세종 29년에 중수하였고 성종때인 1479년 다시 한번 큰 공사를 하게 됩니다.


 





그 후 6.25 한국동란을 거치면서 남대문도 파괴 되고하여 1961년에서 1963년까지 해체를 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을 하였습니다.  그 후 방화로 인한 소실로 숭례문은 전국민의 염원을 담고 5년2개월 동안 대대적인 복원공사를 거쳐 2013년 5월에 준공되었습니다.





준공과 함께 부실 논란에 휩싸인 국보 제 1호 숭례문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무너져 내린 아픔의 건축물입니다. 숭례문은 돌을 깎아 석축을 쌓은 뒤 그 가운데 무지개 모양인 홍예문을 만들었습니다.





그 위에는 2층의 누각을 올렸는데 측면5칸, 옆면 2칸의 목재 건물로 지붕은 앞면에서 보면 우진각 지붕(사다리 꼴 형태)입니다. 지붕유설을 보면 숭례문 현판 글씨는 양녕대군이 썼고 건축된 연대를 정확하게 알수있는 건죽물로 조선 전기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남대문인 숭례문은 낮의 모습도 아름답지만 은은한 조명을 받은 밤의 숭례문도 너무 아름답습니다. 야경이 아름다운 숭례문을 보기 위해 찾아갔습니다만 방화사건 이후부터 밤에는 가까이 갈 수 없게 관리인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멀리서라도 볼 수 있는 남대문의 모습을 보고 야경 사진을 담아 보았습니다.


 

























낮에 본 숭례문















 


728x90

728x90


 

☞(경북맛집/경주안강맛집)양동마을 옥산서원 맛집 느티나무식당, 시어머니 손맛을 그대로 이어받은 깔끔한 음식 느티나무식당 기왓장 주물럭,


음식은 손맛이라합니다. 경주 안강의 느티나무 식당은 40년동안 이어온 시어머님의 손맛을 그 대로 이어 받은 며느리가 운영을 합니다. 경주에서 양반촌으로 유명한 양동마을은 여강이씨의 집성촌입니다. 이곳 양동마을 중앙에 향단으로 불리는 고가가 있습니다. 여강이씨  향단파의 모태로 집안의 요리솜씨를 그대로 물려 받은 느티나무 식당. 


 

 

느티나무 식당은 추어탕과 보리밥, 장터 국밥이 유명합니다. 국내산 추어탕과 국내산 재료만을 고집하며 음직의 맛을 그대로 지켜 오고 필요한 야채 또한 식당 뒤 텃 밭에서 직접 길러 사용을 하여 믿고 먹을 수 있습니다.

 

 

 느티나무 식당에서는 특별한 요리가 있습니다. 기왓장 주물럭입니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이용하여 텃밭에서 재배한 야채와 이집만의 특별소스인 토마토로 만든 고추장으로 버무려 만드는 맛난 기왓장 주물럭.

 

 

 직화하여 불냄새가 적당히 배어 있는 기왓장 주물럭요리는 너무 맛있어 자꾸만 손이 갑니다. 사실 느티나무 식당안으로 들어서고 주문을 할때 많이 망설였습니다.

 

 

 

주위에서 검정을 거쳐 인정하는 추어탕이나 보리밥으로 주문을 할까 하다가 특별난 요리인 기왓장 주물럭을 먹어보고 싶어 주문을 하였는데 잘 하였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추어탕과 보리밥등은 다른 곳에서도 많이 먹을 수 있고 또한 일반 주물럭은 주위 식당에서 많이 접하는 음식입니다. ㅎㅎ 기왓장에 올려 나오는 특별난 주물럭 요리는 생소하며 처음 보았습니다.

 



 

 

 

경주시 안강읍의 느티나무 식당은 인근에 양동마을과 옥산서원, 독락당등 세계문화유산이 즐비하여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양동마을 맛집으로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옥산의 도덕산 자옥산 산행 후에도 찾을 수 있습니다. 


 

 

느티나무 식당의 상호는 월래 현재의 식당 위치에서 안쪽으로 더 들어가 있었는데 그곳에 큰 느티나무가 있었다 합니다. 지금은 이전하여 그 상호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경주 안강 양동마을 옥산서원 맛집 느티나무 식당 영업정보◆

★상호:느티나무식당,

★주소: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산대3리 1404-3

★전화:054-761-7675

★메뉴:추어탕, 양푼이 보리밥, 사골 우거지탕, 장터국밥, 기왓장 주물럭

★주차장 유



 

 

 

옥산리 독락당




옥산리 옥산서원,




양동마을 서백당




양동마을 향단







 

 


 

728x90

728x90



 

 

☞(서울맛집/남대문시장맛집)남대문과 서울역 맛집 전주식당 갈치조림. 무한도전 촬영팀 유재석도 반한 맛.

 

지난번 서울 여행을 하고 난 뒤 서울역에서 부산으로 내려 오는 열차 시간이 조금은 남아 남대문 야경과 남대문시장에서 저녁을 먹기 위해 찾아 갔습니다.

 

 

 

서울의 4대성문중 남대문으로 요즘 숭례문으로 더욱 뉴스를 타고 있습니다. 화재로 인한 소실과 복원의 부실로 국보 1호인 숭례문은 자존심을 완전 꾸겨진 상태입니다. 그러나 밤의 야경은 부실 복원과 상관 없이 예전의 모습처럼 화려하였습니다.

 

 

 

밤에도 남대문의 야경과 남대문 시장을 보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것 같습니다. 필자가 찾은 일요일 밤에도 관광객이 멀리서 남대문을 보며 야경의 아름다움에 김탄을 하였습니다.

 

 

 

부산에도 금정산에 성문이 있지만 이란 웅장한 모습이 아닌 산성의 누각이다 보니 규모가 너무 떨어 집니다. 그 만큼 아름답고 웅장한 남대문을 보고 남대문시장의 맛집인 갈치조림 골목으로 갔습니다. 월래 다른 음식을 먹기로 했는데 영업을 마쳐 차선으로 찾아간 남대문 시장 갈치 골목.

 

 

 

남대문 시장안의 갈치조림 골목에는 여러 식당이 다닥다닥 붙어 있습니다. 저마다 무한도전, 생생정보통 등 방송 프로를 하나쯤 달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방송에 한번쯤 출연을 못한 곳이 이상할 정도였습니다.

 

 

 

무한도전이 다녀간 전주식당을 갔습니다. 유재석등이 왔다갔는지 그와 함께한 사진이 큼지막하게 광고판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런닝맨등 별로 보지 않는 프로라 식당안에 손님이 많아 와 맛집인가 보다하며 입구에 앉은 최막래사장님께 자리 있습니까 물었습니다.

 

 

 

2층에는 있는데 하며 곧 손님이 나가시니 기다리라며 뒤 프라스틱 의자에 앉아라하였습니다. 우리도 시간이 넉넉하여 최막래사장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전주식당을 시작한지는 40년쯤 되었다며 식당을 하면서 남은 것은 관절염과 골병만 들었다는 말씀.

 

 

 

ㅎㅎ 세상에 힘들지 않는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문에 붙은 광고판에 사장님 케릭터가 보여 "사장님 멋지네요" 하니 얼마전에 홈쇼핑에 갈치조림으로 방송 출연을 하였다하였습니다.

 



 

 

ㅎㅎ 맛집으로 제대로 찾아오기는 왔는 것 같습니다. 빈자리가 나 안으로 들어 가 앉았습니다. 작은 규모의 식당으로 1층에는 식탁이 4~5개 였습니다. 미리 최막래 사장님이 갈치조림을 주방에 주문을 한 상태라 자리에 앉자 바로 나왔습니다.

 

 

 

 

부산에도  갈치조림이 있습니다. 부산에서 갈치조림이란 물이 전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마른 갈치를 양념으로 조리하여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이곳은 갈치찌개보다는 물이 적은 의미로 갈치조림이라 하였습니다. 그래도 부산에서는 갈치찌개라 할 것 같습니다.

 

 

 

 

 살이 오른 갈치에 국물이 자박한 갈치 조림을 보니 달아난 식욕이 확 당기는 것 같습니다. 칼칼한 맛이 청량고추를 뿌려 놓아 우리 입맛에 딱 맞았습니다.

 

 

 

2인분에 4토막의 갈치가 올려져 있습니다. 밑에는 무를 깔아 어머님이 생선 찌개를 해주시던 옛 방식 그대로 였습니다. 여러 종류의 밑 반찬이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맛있는 전주식당의 갈치조림.

 

 

 

잔 갈치는 구이로 나왔습니다. 갈치구이는 튀겼다 할까요. 고소한게 맛이 좋았습니다. 전주식당의 최대 작품은 갈치조림 다음으로는 부드러운 계란찜닙니다. 칼칼한 입안을 한방에 잠재워 주는 부드러운 계란찜. 남대문 시장 맛집으로 갈치조림이 소문난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갈치는 국내산만으로 요리를 하며 서울역과 남대문인 숭례문, 남대문시장 맛집의 전주식당(02-2756-4126), 다음 서울 방문에도 다시 찾고 싶습니다. 너무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남대문시장

 

 

남대문(숭례문)

 

 

서울역

 

 

 




 


728x90

728x90

 

 

☞(전북여행/부안/군산여행)1박 2일 바쁘게 다닌 부안 변산반도와 군산 근대문화유산거리를 여행하고 왔습니다.


1박2일 전라북도 부안군과 새만금 방조제를 거쳐 군산시를 잇는 1박2일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빠듯한 시간에 바쁘게 다녔던 부안군과 군산여행길. 봄이 오는 길목에서 너무 멋지게 돌아보았습니다.  부안은 변산반도를 끼고 해안가와 함께 내소사를 품은 천혜의 절경을 보여 줍니다.

 

 

먼저 변산의 내소사를 보기 위해 달려 갔습니다. 때가 때인지라 점심을 먹기 위해 내소사 매표소 앞 큰 느티나무가 서있고 그 뒤에 느티나무 식당(063-581-7773)으로 찾아갔습니다. 이곳은 내소사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합니다. 자리에 앉아 산채정식을 주문하였습니다. 천년고찰에 왔다면 산채정식을 먹는 것이 당연하겠죠.

 

 

 

푸짐하게 차려진 한상입니다. 갖은 나물과 함께 비벼 먹는 맛은 변산의 향기가 가득하였습니다. 너무 맛있는 점심을 먹고 이제는 소화도 시킬겸 하여 내소사로 들어 갔습니다.

 

  

 

 

내소사는 절집도 유명하지만 들어가는 전나무 숲길이 너무 아름다운 곳으로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어 있습니다. 주말이고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선지 많은 관광객과 변산을 찾는 등산객이 내소사를 보며 감탄을 하였습니다. 내소사도 벚꽃이 아름다운 곳인데 올해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봄날씨로 벚꽃이 모두 떨어진 뒤라 쓸쓸함이 감도는 것 같습니다.

 

 

 

 

내소사는 633년 백제무왕 34년에 해구두타에 의해 창건되었습니다. 내소사에 가장 볼거리는 보물 제291호인 대웅보전입니다. 내소사 대웅보전은 못을 일절 배제하고 목침만으로 지어진 건축물로 유명하며 변산의 관음봉이 돌병풍을 이루며 자뭇 웅장한 산세를 자랑하며 내소사를 품고 있습니다.

 

 

 

내소사를 나와 부안의 명물인 채석강과 적벽강을 찾아 가기로 하였습니다. 그때 아쉬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채석강은 물때가 맞지 않으면 볼 수 가 없다하여 아쉬움을 뒤로하고 적벽강으로 향했습니다. 적벽강 입구에는 마실길인 둘레길이 지나갑니다. 이곳에 현재 유채꽃이 만발하여 많은 관광객을 맞이하였습니다.  

 

 

 

 

적벽강은 격포리의 후박나무군락지에서 용두산을 도는 2km의 해안을 말하며 기암괴석이 병풍을 두른듯 층덤을 이루어 장관을 연출합니다.중국의 시인 소동파가 절경에 심취하여 풍류를 즐겼던 적벽강과 비견된다하여 붙혀진 부안의 적벽강에 마음을 달래고 새만금 방조제로 향했습니다.

 

 

 

부안을 찾는 관광객은 반드시 들러 본다는 새만금 방조제 홍보관에는 한국 간척 기술의 발전과  역사, 새만큼 방조제의 건설에 관한 모든 것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끝도 없이 펼쳐지는 새만금의 모습에 이곳을 찾는 관광객은 모두 깜짝 놀라게 됩니다. 

 

 

 

새만큼 방조제 방파제로 난 도로를 따라 우리 일행은 군산 방향으로 달렸습니다. 일자로 쭉 뻗은 도로를 보면서 우리나라도 독일의아우토반 같은 직선 도로가 있구나하며 감탄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통 감시 카메라가 많아 규정 속도는 필수입니다. ㅎㅎ

 

 

 

 

새만금 방조제에는 새만금방조제 전망타워가 있습니다. 7층의 전망타워에 올라가 동서남북으로 펼쳐지는 방조제와 바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날씨가 약간 흐려 아쉬웠습니다.

 

 

 

이제 군산시로 넘어 왔습니다. 벌써 저녁시간이였습니다. 새만금 방조제 인근에 있는 새만금 횟집(063-464-1000)으로 향했습니다. 미리 회정식을 주문한 상태라 일행은 2층으로 향했습니다. 거나한 한상이 차려져 있습니다.회는 광어와 보리숭어라 하였습니다. 즐거운 부안 여행과 맛있는 저녁을 먹고 1일차 여행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군산에서의 숙박은 리츠프라자관광호텔(063-468-4681)로 미리 예약을 하였습니다. 은파관광지 인근이라 일행은 야경을 찍는다고 나가고 우리는 방으로 향했습니다. ㅎㅎ 비지니스호텔인지 1인용 침대가 두개라 동성끼리 여행을 다니는 우리에겐 너무 좋았습니다. 욕실 크기가 침실만 하더군요.

 

 

 리즈프라자관광호텔에서 뷔페인 아침을 먹었습니다. 이른 아침이라 간단하게 먹었고 하여 군산의 월명공원에 가 보았습니다. 근대역사문화 탐방의 중심에 있는 월명공원은 채만식의 탁류를 이름 딴 둘레길 '탁류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월명산을 오르는 입구에 있는 해망굴입니다. 근대문화유산으로 이 굴을 나가면 바로 바다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등록문화재 제 184호이며 일제 강점기때 만든 도로며 현재는 차량은 통행이 불가하며 보행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군산은 일제강점기때 왜인들이 전주의 만경평야에서 생산된 곡물을 수탈할 목적으로  신작로를 만들고 모든 생산물을 배에 실어 군산항을 통해 일본으로 날랐습니다. 이곳 군산에는 많은 일본인이 거주하였고 현재에도 그들의  집들이 남아 있습니다.

 

 

 월명공원에서 내려오면 한석규, 심은하 주연의 '8월의 크리스마스'촬영지 였던 초원사진관과 두 주인공이 자전거를 탔던 초등학교도 만나게 됩니다. 초원사진관은 그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아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일단 근대문화 유산이 많이 남아 '근대문화유산거리'로 불리는 해망로길에 갔습니다. 이른 시간이라 먼저 옛 군산세관의 겉 모습을 보았습니다. 벨기에서 수입한 붉은 벽돌로 지어진 군산세관은 서울역사와 한국은행 본점 역사와 같은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1908년에 완공되었으며 국내에 남아 있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중 하나입니다. 내부는 오전 10시 부터 볼 수 있습니다.  전라북도 지방기념물 제87호.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일제 강점기 군산의 과거와 현재, 미래등 군산의 근대 역사를 보여주는 특화박물관으로 생생한 체험활동과 근대생활관을 활용한 근대연극 및 인형극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개관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11월~2월인 동절기에는 오전9시~오후5시), 매주 월요일과 1월1일 휴무라합니다. 입장료 성인 2,000원 



 


군산 근대 역사 박물관의 내부 모습입니다. 

 


 

 

군산 근대 문화 유산 거리에는 현재 새로 복원된 건물이 있습니다. 그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된 미츠상사 건물입니다. 현재는 미츠 카페가 운영되며 주위로 또 다른 건물도 볼 수 있습니다. 



 

 본 건물은 구 일본 제18은행 군산지점입니다. 일본 나가사끼에 본사를 둔 은행으로 1907년 설립되었으며 조선에 일곱번째 세워졌고 호남에서 생산되는 미곡을 일본으로 반출하고 토지를 강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그야말로 고리대금업으로 우리 국민의 고혈을 짜낸 곳입니다. 국가 등록문화재 제372호.



 

 

그 옆에는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 건물이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 식민지 지배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기관으로 1922년에 준공 되었습니다. 1909년 대한제국 국책은행으로 설립되어 한국은행에 기원을 두고 있지만 일본의 강제 병합으로 총독부에 의해 조선은행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국가등록문화재 제374호.


 

 

 

군산 내항에는 현재 진포해상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퇴역한 우리 해군의 전함과 공군 전투기와 헬기 등 우리로서는 평소 만나기 힘든  군 전투장비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람을 하고 있는 진포해상공원도 근대 문화 유산 거리인 군산 내항에 있습니다.



 

 

진포해양공원은 고려말인 1380년 금강하구 진포로 왜구가 침입하자 고려 수군이 물리친 진포대첩으로 최무선의 화포로 승리하였던 곳입니다. 이를 기념하여 진포해양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옛 군산시 제 3청사 건물로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건물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해방후인 1950년 대 사진 자료를 보면 조달청사 건물로 사용되었다하며 일제강점기때 부터 관광서 건물로 사용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곳에서 점심을 먹기 위해 궁전 꽃게장 식당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궁전 꽃게장은 게장 전문점으로 군산에서는 가장 유명한 곳이라 합니다. 많은 유명인사와 연예인이 단골로 찾는 궁전 꽃게장(063-466-6677)은 미리 예약을 하여 바로 2층으로 안내 되었습니다.  서해인 군산까지 왔다면 꼭 먹어 보고 간다는 게장을 궁전 꽃게장에서 먹고 일행과 헤어졌습니다. 



 

 

군산에서 부산행 버스를 느긋한 오후 6시 30분에 예약을 한 터라 시간이 남았습니다. 군산에는 꼭 오고 싶었던 곳으로 혼자서 둘러보기로 하고 뚜벅뚜벅 걸었습니다.



 

 

먼저  동국사를 찾아 갔습니다.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일본식 사찰입니다.  일제 강점기인 1909년 내전불관화상이 개창하였고 대웅전은 1913년에 지어졌습니다. 금강사 였던 일본사찰을 해방후 김남곡 스님이 인수하여 동국사로 이름을 바꾸었다합니다. 국가등록문화재 제64호



 

 

 

 옛 군산부윤관사 건물입니다. 자세히 보지 않으면 찾을 수 없습니다. 부윤은 요즘의 시장을 말합니다. 군산 시장이 생활하던 곳으로 당시 돈방석에 앉으려면 군산부윤을 해야 한다할 정도로 황금알을 낳았던 자리 같습니다. 현재 한우 암소한마리 식당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로를 건너 골목으로 들어서면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과 만나게 됩니다. 이곳 주민에게 군산부윤관사 건물을 물어보니 이곳에 그런 건물은 모르고 이곳은 꼭 보고 간다며 안내해 주던 곳입니다.


 

 

가옥이 위치한 신흥동은 일제 강점기때 군산의 유지와 부유층 거주지역으로 미곡 유통업을 하던 히로쓰 게쓰시브로가 지은 주택입니다. 해방 후 구 호남제분으로 소유권이 넘어가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장군의 아들, 바람의 파이터, 타짜등 많은 한국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되었습니다. 국가등록문화재 제183호. 


 

 

고우당 게스트 하우스를 잠시 둘러 보고 군산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을 찾아 갔습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한달에 두번 있는 정기 휴일이었습니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이곳에서 택시를 잡아 타고 이영춘가옥으로 향했습니다.


 

 

 

 

 

이영춘 가옥은 근대문화유산거리에서 많이 떨어진 개정동 413-1의 작은 숲속에 아담하게 자리하였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대규모 농장을 경영하던 구마모토 리헤이가 지은 건물로 일년에 봄철과 추수철에 농장을 방문할때 거처한 별장 건물입니다.



 

 

 요즘 전원 주택과 같은 모습으로 해방 이후에 농촌보건위생의 선구자 이영춘 박사가 거주하였습니다. 건물이 아름다워 빙점, 모래시계, 야인시대등 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촬영되었습니다.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200호.



 

  

다시 군산 시내로 돌아와 부산으로 출발하기 전 군산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집 빈해원(063-445-2429)을 찾아 갔습니다. 근대문화유산 거리인 해망로 (구)조선은행 맞은 편 골목안에 있습니다. 군산시민이면 모르면 간첩이라 할 정도로 유명한 중국집 빈해원은 현재 62년의 전통을 잇고 있습니다





62년 동안 이어온 자장면을 맛보았습니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았서 그런지 일반의 자장면 처럼 입에 착착 달아 붙지는 않습니다. 군산을 찾는 관광객은 꼭 방문하는 빈해원은 군산시 기네스에 가장 오래된 중국집으로 이름이 올라 있습니다. 아쉬운 1박2일의 부안과 군산여행을 마무리 하고 군산시외버스 터미널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다시 방문하여 군산의 찾아 가보지 못한 여러 곳을 보고 싶습니다. 










 


728x90

728x90



☞(충남여행/공주마곡사여행)봄이면 꼭 찾게 된다는 천년사찰 마곡사, 봄바람을 맞다.


태화산 마곡사 춘마추곡의 마곡사는 봄이 아름다운 사찰로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호사가의 입으로 내려온 봄은 마곡사요 가을은 갑사라~~~. 그 실체를 알아보고자 찾아간 공주여행입니다. 여행 이틀째. 올해는 예년보다 봄도 일찍 찾아 왔습니다.





첫째 날은 가을갑사로 유명한 계룡산 갑사를 방문하여 꼭 추갑만 좋은 것이 아닌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갑사도 나름대로 너무 좋았습니다. 그와 반대로 그만큼 기대를 걸었던 마곡사 여행, 역시 춘마로 불리는 봄의 마곡사는 우리 일행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일찍 찾아온 봄 날씨에 마곡사는 절정을 넘어 끝무리에 춘마의 기운이 걸려 있어 조금은 아쉬웠지만 그래도 봄의 마곡사를 느껴본 여행이었습니다. 지난 가을에는 추갑으로 유명한 가을 갑사를 찾으면서 마곡사도 함께 찾아와 보고 갔습니다.





그 때는 국화 전시가 한창이었는데 지금은 5월의 축제인 부처님오신날 앞두고 오색 연등이 하늘을 수놓고 있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운 마곡사. 봄의 마곡사를 담아 보았습니다.



마곡사 해탈문



먼저 마곡사의 유래를 보면 신라의 보철 화상이 설법을 할 때 신도들이 인산인해를 이룰정도로 많아 꼭 마밭의 삼(麻)대 같아 마곡사라 하였습니다. 마곡사는 일주문부터 이어지는 벚꽃과 오래된 고목에서 생기를 받아 움트는 봄의 빛깔, 봄기운을 받아 올라오는 야생화가 태화산과 함께하여 더욱 아름다운 곳입니다.


 



마곡사는 640년인 백제무왕 41년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습니다. 고려의 명종때에는 보조국사가 중수하고 범일대사, 도선국사, 각순대사등 유명선사를 거쳐 중수와 보수를 거듭하며 현재의 모습을 하였습니다. 유교를 숭상하던 조선시대에 와서도 세조가 이절에 와 영산전이란 사액을 내렸다합니다.





창건당시에는 30여칸의 대사찰 이었습니다만 현재는 보물인 대웅보전과(보물 제801호), 대광보전(보물 제802호), 영산전(보물 제800호), 오층석탑(보물 제799호)과해탈문, 사천왕문등 많은 문화재가 이곳에 남아 있습니다.


   








먼저 마곡사의 중심 법당인 대웅보전을 찾았습니다. 보물 제 801호이며 조선 중기인 효종 2년 각순대사에 의해 건립되었습니다. 중수기에는 대장전의 기록이 있으며 외부는 2층으로 보이지만 통층의 구조로 지어진 건물로 아래층은 정면 5칸, 측면 4칸이며 위층은 정면 3칸, 측면3칸으로 1.5m의 기단으로 인해 더욱 웅장한 모습입니다. 대웅보전은 법화경에서  부처님을 큰 영웅이라는 데서 유래를 하며 마곡사 대웅보전은 아들을 점지해 준다는 설화가 전해집니다. 특이하게도 전각 안에 네 기둥의 싸리나무가 있는데 이 싸리나무 기둥을 돌면 아들을 낳는다하여 많은 분들이 오늘도 이 기둥을 붙들고 돌고 있다합니다.


 

마곡사 천왕문










마곡사 명부전



 

그 아래에는 대광보전을 두었습니다. 마곡사의 본전 건물로 임진왜란때 소실되었으며 순조 13년인 조선후기에 와 지어진 건물입니다. 보물제 802호이며 진리를 상징하는 비로자나불이 동쪽으로 향하게 안치된 것이 특이하다 하겠습니다. 또한 내부 바닥에는 참나무 돗자리가 깔려 있으며 창호의 꽃살무늬가 조각되어 있어 보는 이의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정면5칸에 측면3칸의 다포계 양식인 단층팔작지붕의 목조건물로 기둥은 배흘림이 뚜렷합니다. 이곳에는 세조가 김시습을 만나기 위해 타고온 어가가 보관되어 있다하며 다음기회에 그 어가를 꼭 보고 와야 겠습니다. 대광보전에는 앉은뱅이가 부처님께 공양을 할 삿자리를 짜며 자신의 업장 소멸을 빌었다하며 그 뒤 두발로 걸어 나왔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영산전은 마곡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1650년에 중수되었고 보물 제800호입니다. 고려시대로 추정되는 목불 7구가 안치되어 있으며 세조의 영산전 친필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마곡사에서 가장 영험한 곳으로 알려진 영산전은 정승과 장수를 배출한다는 군왕대의 기운이 모여 있는 곳이며 그래서 이곳을 세조가 찾았는지 모르겠습니다.



마곡사 범종각







마곡사 오층석탑



대광보전 앞에는 특이한 오층석탑이 턱 버티고 있습니다. 일명 다보탑 또는 금탑으로 불리며 보물 제 79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방불이 2층의 네 면에 세겨져 있으며 특이한 것은 상륜부가 청동제인 풍마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고려 후기의 석탑으로 전체 높이는 7.8m이며 라마식 보탑과 비슷하고 원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한국에서는 유일한 석탑입니다. 이 석탑은 나라의 기근을 3일 간 막을 수 있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마곡사는 백범 김구선생이 은거하였던 곳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이며 독립운동가인 선생님은 1896년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터지자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황해도 안악에서 일본군 장교를 살해한 후 마곡사에서 은거하였습니다. 1898년 원종이라는 법명으로 마곡사에서 출가하였고 백범 김구 명상길엔 선생이 처음 머리를 깎았던 삭발터가 남아 있습니다. 광복 후 다시 찾은 마곡사 대광보전에 걸린 주련(거래관세간 유여몽중사)를 보고 그때를 회상하며 응진전 앞에 향나무 한그루를 심었습니다. 지금도 김구나무라며 푸르름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마곡사 대광보전









마곡사는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태화산에 자리하며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입니다. 봄의 마곡사는 많은 문화재와 전설이 남아 있고 또한 나라를 찾기 위해 독립운동을 하신 김구선생님의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을 잠시라도 떠올릴 수 있는 뜻 깊은 곳입니다.

 


























마곡사 대웅보전

























김구선생이 심었다는 향나무
















마곡사 응진전

























김구선생 삭발터



















마곡사 산신각




















2013/12/27 - (충남여행/ 공주여행)공주마곡사. 춘마추갑도 좋은데 가을 마곡사도 너무 좋아요.


2014/04/16 - (충남여행/공주여행)무령왕릉, 공산성, 갑사, 마곡사 공주 1박2일 여행 알차게 하는 하고 왔습니다.


2014/04/17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맛집 서울식당. 자연밥상 건강밥상인 갑사 서울식당 산채더덕구이 정식으로 봄을 먹었습니다.


2014/04/18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 무령왕릉맛집 명성불고기. 공주18미가 인정한 40년전통 소문난 으뜸 맛집 명성불고기


2014/04/19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맛집 백제삼계탕. 으뜸 맛집인 공주 18미 착한가격의 무령왕릉 맛집 백제삼계탕에서 몸보신을 하다.


2014/04/20 - (충남여행/공주여행)국고개의 공주중동성당. 진주 전동 성당의 미니어쳐 같은 국고개와 공주중동성당 이야기.


2014/04/22 - (충남여행/공주여행)계룡산 갑사. 봄의 향기가 가득한 계룡산 갑사 춘마추갑도 이제 옛말인 듯, 봄 갑사 보고 왔습니다







 

728x90

728x90



 

(경북여행/영양여행)음식디미방 두들마을 영양풍력발전단지 서석지 선바위 영양군 초청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


음식디미방 두들마을 영양풍력발전단지 서석지 선바위 영양군 초청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

경상북도 영양군의 음식디미방 장계향 선생의 여중군자로서의 면모 재조명 및 명문종가 종택. 음식과 주변 역사문화 관광지를 연계한 영양군 팸투어가 다음,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블로그에서 여행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는 여행블로거들이 모인 최초의 모임인 여행블로거기자단을 대상으로 4월 26일(토요일)~ 27일(일요일)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영양군 초청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에서는 음식디미방만들기체험 (석류탕 정부인상,소부상 등), 두들마을, 영양풍력발전단지, 고택체험, 전통주 제조체험(칠일주등), 서석지, 산해리 봉감모전5층석탑, 산채정식, 선바위관광지, 영양산촌생활박물관, 주실마을(조지훈생가) 등 경상북도 영양군 문화 관광 여행지 맛집 농촌체험 취재가 진행됩니다.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야후 에서 여행 관련 블로그 를 운영하고 있는 여행블로거 들의 자발적 모임인 여행블로거기자단 은 지자체및 기업에서 초청하는 팸투어에 참가 한 후 각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관련 기사를 올려 우리나라 문화 관광 여행 명소를 온, 오프라인을 통해 알려 국내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키고자 모인 서포터즈 성격의 모임입니다.

 



여행블로거들이 개별 여행블로그에 올린 여행 기사들은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여행하는 개별여행(가족여행) 및 단체 여행객들이 여행을 가기전에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여 여행일정을 계획하는데 기본 자료가 됩니다

 



여행블로거들이 자신의 여행블로그에 올린 문화, 관광, 맛집, 농촌체험, 농수산특산물, 맛집 포스팅은 지자체를 찾는 관광객 다변화 및 유치극대화, 지역의 다양한 연계관광자원의 발굴 및 여행 활성화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l. 팸투어 주제 : 영양군 음식디미방 팸투어

2. 장 소: 경상북도 영양군청 관내

 

3. 일시: 2014년 4월 26일(토요일)~ 27일(일요일) 1박2일

4. 출발 장소 : 서울역지하철 14번출구

5. 진행: 경상북도 영양군청 / 한국생산성본부. (주) 여행자클럽

@ 블로거 참가 인원 : 여행블로거 25~30명 내외

@ 참가신청 마감일 : 4월 21일(월요일) 13시

--------------------(진행상의 사유로 조기 마감될수 있습니다)

 



@ 참가신청자격 및 선정 우선 순위

1. 여블단(팸투어, 포스팅, 게시판, 댓글) 활동이 적극적인 회원

2. 블로그 댓글 과 추천 등 여블단 블로그 방문이 활발한 회원

3. 단장이 팸투어 참가를 특별 초청한 사람

4. 게시판 활동이 활발한 새내기 정회원 10% 내외 참여 가능

5. 블로그 운영과 카페 활동을 긍정적으로 하는 정회원 이상 활동우수자

@ 팸투어 참가회비: 10,000원(1박2일 일정/회칙에 의한 기자단 운영경비)

@ 일반진행경비는 주최 측에서 부담 합니다.

@ 준비물 : 카메라와 간단한 필기도구, 세면도구(수건포함)

@ 참가자 할일 : 팸투어 이후 빠른 시일내에 5개 이상 블로그와 카페에 포스팅

@ 팸투어를 처음 신청하시는 회원은 여행자보험 가입을 위해 주소 및

주민번호를 카페지기에게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여블단장 : 강경원(마패) faron@hanmail.net / 문의 - 010-5482-1325

@ 신청게시판 :

여행블로거 기자단 카페

다 음 : http://cafe.daum.net/tourbloger

네이버 : http://cafe.naver.com/tourbloger

===========================================================================











 


728x90

728x90



☞(충남여행/공주여행)계룡산 갑사. 봄의 향기를 따라갔던 계룡산 갑사 가을 갑사못지 않습니다. 


지난 가을에 질정 없는 발걸음이 추갑으로 유명하다는 갑사로 옮기게 하였다면 이번에는 춘마로 유명한 마곡사를 찾아가든 길에 들러 보았던 계룡산 갑사. 명산에 명찰은 계절을 상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춘마추갑의 가을갑사라지만 봄의 갑사도 봄바람난 여행객의 발걸음을 잡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나뭇가지마다 봄기운을 받아서인지 연둣빛 색감으로 서서히 옷을 갈아입는 갑사 오름길을 그야말로 자연의 천국이라 불러도 모자랄 것 같습니다.





재잘거리는 새소리와 겨울을 지낸 다람쥐의 몸동작에도 봄의 소리를 아는지 흥이 묻어나 있습니다. 갑사를 오르는 오리의 숲길에는 지난 가을의 붉은 단풍은 어디론가가고 대신 노란 황매화가 마치 마이다스의 손 인양 갑사를 황금의 사원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봄여름가을겨울 계절에 상관없이 계룡산은 돋아난 용의 등처럼 울퉁불퉁한 능선이 갑사와 함께 어우러져 마치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의 한 부분을 보는 것 같습니다. 4월의 갑사는 한창 바쁜 모습입니다.





5월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위해 예쁜 오색 연등이 갑사 하늘를 수놓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소원을 담은 연등의 모습이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계룡산 갑사의 창건은 고구려 아도화상입니다.





아도화상은 신라에 불교를 전래한 분으로 신라최초의 사찰인 선사의 도리사를 창건하고 고국인 고구려로 돌아가는 길에 계룡산을 지나게 됩니다. 그 때 상스러운 하늘의 기운이 계룡산을 비추니 아도는 그 빛을 따라가게 됩니다.





그곳에는 천진보탑이 세워져 있어 부처님을 모시기에 위해 아도는 420년에 갑사를 창건합니다. 통일신라에는 의상대사가 갑사에 주석하여 ‘화엄대학지소’를 창건하여 화엄도량의 법맥을 있게 됩니다.





부석사, 해인사, 범어사, 화엄사 등과 함께 계룡산 갑사는 나라의 으뜸사찰인 화엄10대 사찰중 하나가 됩니다. 임진왜란때 영규대사가 승병을 일으킨 곳이 갑사로 전국 최초라 하며 영규대사는의병장 조헌과 금산성 전투에서 왜적과 용감히 싸우다 전사를 하게 됩니다. 갑사의 표충원에는 휴정, 유정, 영규대사의 영정이 함께 모서져 있습니다.


   



물소리 바람소리도 더욱 정겹게 들리는 봄의 계룡산 갑사, 계룡산과 함께 찾는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2014/04/09 - (충북여행/공주여행)마곡사신록축제 국고개역사문화축제 공산성수문장교대식 공주여행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


2013/12/27 - (충남여행/ 공주여행)공주마곡사. 춘마추갑도 좋은데 가을 마곡사도 너무 좋아요.


2014/04/17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맛집 서울식당. 자연밥상 건강밥상인 갑사 서울식당 산채더덕구이 정식으로 봄을 먹었습니다.


2013/11/24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 맛집 꽃피는산골, 단호박 오리구이 정식 퓨전요리가 맛있는 꽃피는산골


2013/12/15 - (충남여행/공주여행)계룡산 갑사, 추갑으로 유명한 계룡산 갑사 보고 왔습니다.



 

728x90

728x90

 

 

 

☞(대전여행/소원택시)'세상에 이런 일이'에 출연한 택시가 있습니다. 소원을 빌어 주는 대전의 명물 소원택시를 타고 즐거운 여행하세요.

 

들어서 기분 좋아지는 말이 있습니다. ‘소원’과‘행운’이란 단어 입니다. 국어사전에는 소원과 행운을 ‘바라고 원함’, ‘바라고 원하는 일’, '좋은 운수', ‘행복한 운수’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금 우리의 '소원'은 기적의 '행운'을 바라는 것입니다. 진도의 맹골수로에 침몰된 청해진 해운의 '세월호'에 탑승한 승객이 많이 생존하여 ‘꼭’ 건강한 모습으로 구조 되는 행운을 바라는 것입니다.

 

 

 

 

 

 

얼마전 대전역에서 공주로 택시를 타고 간적이 있습니다. 대전역 앞에 택시들이 길게 줄을 서서 손님을 기다리고 있었고 우리 일행도 대기 중인 택시를 잡아탔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 외관에 일반택시와 똑 같이 눈에 보였습니다.

 

 

 

 

 

 

택시 문을 열고 좌석에 앉고 보니 깜짝 놀랐습니다. 그와 동시에 장재연 기사님이 ‘어서오세요’하며 인사를 하였습니다. ‘차안을 보고 놀랐죠’ 하시며 이 차는 소원택시라며 ‘내차를 이용하시는 모든 분의 소원이 꼭 이루게 됩니다.’는 믿음을 가지며 매일 운전을 한다하였습니다.

 

 

 

 

 

 

처음의 기분은 무어라 할까 꼭 무당집 같은 내부 모습이었습니다. 당황도 하였는데 장재연 기사님의 소원과 행운강의에 즐거운 기분으로 공주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이차를 이용하시는 모든 분은 모두 한결 같은 마음인 것 같습니다.

 

 

 

 

 

 

 

 

명함 뒷면에 본인 또는 친구, 부모님, 가족등의 소원을 비는 글을 적고 택시의 천장이나 옆면에 붙이면 됩니다. 저도 글을 적고 택시 천장에 붙혔습니다.'청마해에 돈 많이 버시라고예...'', "소원을 적은 명함이 6천장은 됩니다”며 차안에 약 2천장이고 집에 보관하고 있는게 4천장이라하였습니다. 누구나 소원과 행운을 빌고 원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택시에 빈틈을 찾아 볼 수 없이 다닥다닥 붙은 소원 글귀, 각각의 소원글을 읽어 보는 재미도 솔솔합니다.

 

 

 

 

 

 

그 덕택인지 모르지만 택시에서 소원을 빌었는데 그 소원이 이루어 졌다는 고객분이 편지로 고마움을 전한 분도 있다며 저에게 그 편지도 보여 주었습니다. 대전에서 소원택시를 탄 뒤에는 꼭 소원이 이루어 질 것처럼 행복 바이러스가 샘솟는 것 같은 소원택시, 

 

 

 

 

 

 

지역방송과 '세상에 이런일이'에 출연하여 대전에서는 유명인사며 명물로 자리잡은 소원택시,  대전 방문길에 그것도 단박에 소원택시를 타게 된 것도 우리에게는 행운이며 오늘 꼭 우리의 소원이 이루어지고 그 소원이 행운이 되어 찾아 올 것 같습니다. 

 

 

 

 

 

혹시 대전 여행길에서 택시를 이용하면 유심히 보세요, 누구나 소원 택시를 만날 수 있는 행운은 있습니다. 그럼 꼭 소원을 빌어보세요. 그럼 여러분도 바라는 소원이 이루어질 것 입니다.  행복한 소원 바이러스가 가득한 대전 소원택시, 행운택시로 즐거운 여행길이 되었습니다. 

 

 

 

 

 

 

 

 

 

 

 

 

 

 

 

 

 

 

 

 

 

 

 

 

 

 

 

 

 

 

 

 

 

 

 

 

 

 

 

 

 

 

 

 

 
 
 

 

728x90

728x90



☞(충남여행/공주여행)국고개의 공주중동성당. 진주 전동 성당의 미니어쳐 같은 국고개의 공주중동성당을 보았습니다. 


국고개에 있는 공주 중동성당을 우연하게 찾아갔습니다. 충남역사박물관을 찾아 볼 계획이었는데 시간이 모자라 맞은편의 충청남도 기념물 제142호인 중동성당을 보았습니다. 필자는 사실 전주의 전동성당과 대구의 계산성당을 본 것이 전부입니다. 건축방법은 고딕양식으로 엇비슷하였는데 두 성당보다는 예술성이나 규모면에서는 조금 작았습니다. 그러나 공주에 이런 역사적인 천주교성당이 남아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공주에 천주교가 터를 잡게 된 것은 1898년 프랑스인 진 베드로 신부에 의해서 입니다. 중동성당은 일제 강점기때인 1936년에 착공을하여 1937년에 완공을 하였는데 본당과 사제관인 교육관이 현재 남아 있습니다. 본당 건물은 목조건축물의 전통적인 방법에서 현대건축 방식으로 넘어오는 과도기적 형태를 중동성당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공주중동성당




사제관인 교육관












외관은 붉은 별돌로 쌓았고 현관쪽의 출입구와 창문은 아치로 장식을 하여 그 당시 성당 건축의 형태를 보여주며 고딕양식으로 지어졌습니다. 사제관은 지상2층의 벽돌조 건물로 지어졌고 국내 천주교의 유입이 서해안을 통해 충청도 내륙으로 들어오면서 현대식 성당이 많이 지어졌는데 그때 함께 지어진 건물로 단아하면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가졌다는 평가입니다.







































국고개



공주에는 특이한 고개의 이름이 있습니다. 공주를 관통하는 금강에 많은 나루터가 만들어졌고 높은 산이 없다 보니 마을을 잇는 고개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국고개입니다. 국고개는 충남 역사박물관 앞 사거리에서 옥룡동 사거리로 내려서는 나지막한 고개를 말합니다. 


그 유래를 보면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공주 고을에 이복이라는 효자가 살았습니다. 찬바람이 쌩쌩 부는 겨울철 금강에 얼음이 두껍게 얼었습니다. 그 꽁꽁 언 얼음을 깨고 잉어를 잡아 고아 먹여 누워 있는 어머니의 병을 낫게 하였다 합니다.


 






 어느날 효자 이복이는 마을에서 국을 얻어 쏟아질까 품에 안고 고개를 넘어오다 그만 실수로 국을 쏟아서 국고개가 되었다는 전설. 그 전설을 증명이나 하듯 옥룡동 부근에 ‘국을 쏟았다’는 뜻의 갱경골 지명이 국고개와 함께 남아있습니다. 


현재 국고개에는 충청남도 역사박물관과 근대문화유산인 공주중동성당, 구읍사무소가 남아 있습니다. 2009년에 이 고개를 국고개 문화거리로 조성을 하여 꾸몄습니다. 옛 읍사무소까지 국고개의 문화재를 이용한 근대건축요소와 무령왕릉의 벽면 모양 형태로 점토벽돌를 옆세워 쌓기로 하였고  효자 이복의 역사적인 의미와 주변의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국고개의 도시재생사업으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2014/04/16 - (충남여행/공주여행)무령왕릉, 공산성, 갑사, 마곡사 공주 1박2일 여행 알차게 하는 하고 왔습니다.


2014/04/17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맛집 서울식당. 자연밥상 건강밥상인 갑사 서울식당 산채더덕구이 정식으로 봄을 먹었습니다.


2014/04/18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 무령왕릉맛집 명성불고기. 공주18미가 인정한 40년전통 소문난 으뜸 맛집 명성불고기


2014/04/19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맛집 백제삼계탕. 으뜸 맛집인 공주 18미 착한가격의 무령왕릉 맛집 백제삼계탕에서 몸보신을 하다.







 

728x90

728x90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맛집 백제삼계탕. 으뜸 맛집인 공주 18미 맛집 착한가격의 무령왕릉 맛집 백제삼계탕.


공주여행에서 백제의 유물과 유적지 그리고 계룡산등 많은 문화재를 가지고 있어 여행자에게는 대한민국의 보고입니다. 그 중 백제시대의 유물이 고스란히 남아 백제문화와 생활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공주입니다. 경주를 신라의 보물창고라합니다. 또한 공주와 부여는 백제의 보물창고라 할만큼 많은 문화재와 여행을 할 수 있어 지난 가을과 올해 각각 한번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지난 여행에서 가보지 못했던 공산성도 올라보고 무령왕릉도 꼭 챙겨보고 하였는데 공산성과 무령왕릉 맛집으로 백제 삼계탕이 유명하다하였습니다. 지난 여행때 꼭 가 보고 싶었는데 일정 때문에 지나쳐 이번에는 꼭 '가고말거야하며' 아침에 찾아 간 곳 백제삼계탕. 







공산성과 무령왕릉은 모두 차로 5분거리에 있으며 인근인 국고개에는 중동성당과 충남역사박물관이 있습니다. 공주의 먹자골목에도 '착한가격 특화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음식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착한가격 특화거리에서 단연코 저렴한 가격으로 영양보충을 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할까합니다. 백제삼계탕입니다. 30여년의 긴 역사를 오직 삼계탕 한종류만 고집하며 너무 저렴한 가격이라 부산에서 먹었던 가격을 생각하고 놀랬습니다.





단돈 1만원이지만 백제삼계탕의 닭은 믿고 먹을 수 있는 유명한 하림닭만 사용합니다. 일반 삼계탕 집과 다른점이 이곳 백제삼계탕에 또 있습니다. 





삼계탕의 육수를 만들때 콩가루, 녹두, 호두, 들깨, 잣, 땅콩등 견과류를 함께 갈아 넣어 육수를 만들어 구수한 삼계탕에 아이들은 물론 어르신들도 좋아해 가족분이많이 찾는곳입니다. 





안주인의 30년 내공으로 빚어 낸 삼계탕은 엄마의 정성을 고집하여 만든 맛입니다. 내 가족이 먹는 다는 생각으로 화학조미료는 물론 사용하지 않으며   정성과 맛, 가격의 세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백제삼계탕,





여행중 지친 몸의 피로 회복을 위해 고소한 삼계탕으로 몸보신도 하면서 찾아간 맛집, ㅎㅎ.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속담처럼   정성 가득한 삼계탕으로 맛있는 식사를 하였습니다.


 



닭고기가 너무 부드러워 인삼주가 동이 날 정도였습니다. 반주로 한잔 쭉~~~~캬







































◆공주 공산성, 무령왕릉 맛집 백제삼계탕 영업정보◆

★상호:백제삼계탕

★주소:충청남도 공주시 중동 147-44번지

★전화:041-852-2343

메뉴:삼계탕

★주차장 유











 

728x90

728x90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 무령왕릉맛집 명성불고기. 공주18미가 인정한 40년전통 으뜸 맛집 명성불고기 너무 맛있습니다. 


명성불고기는 40년 전통으로 공주에서는 매우 알려진 맛집입니다. 주위에 공산성과 국고개의 중동성당이 있어 구위를 둘러 보고 먹을 수 잇는 맛집으로 필자도 소문을 듣고 달려 갔습니다






명성불고기 상호대로 불고기 전문점이며 질 좋은 고급 육질의 쇠고기를 이용한다합니다. 양념장이 매콤하여 먹을수록 질리지 않고 더 땡기는 맛으로 학생시절 때 먹었던 단골집이 장성한 성인이 되어서도 그 맛을 잊지 못해 찾아온다합니다.





요즘 금겹살로 불리는 삼겹살로 먼저 구워먹고 난 뒤 불고기로 마무리 하였는데 계룡산 연청봉을 산행하고 온 뒤라 고기가 그야말로 술술 넘어 갔습니다.


  





부드러운 육질에 질좋은 고기가 40년 전통을 말해주는 명성불고기 저녁을 너무 잘 먹었습니다. 불고기집이 꼭 카페같은 분위기라 명성 불고기는 젊은 연인들도 많이 찾는 그런 곳입니다.
































깔끔하게 차려진 밑반찬과 선선도가 살아 있는 삼겹살이 불판위에서 굽혀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얼렁 빨리 익어야 상추쌈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ㅎㅎ





한상 푸짐하게 차려진 밥상입니다. 계룡산 산행을 한뒤라 빨리 구워지지 않아 급한 마음에 고기를 뒤집어도 봅니다.





기다린 보람이 있습니다. 고기가 노릇노릇 구워지는게 맛있게 익고 있습니다.  이제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더디어 삼겹살이 맛있게 구워졌습니다. ㅎㅎ 상추를 손바닥위에 올리고 고기와 함께 맛있게 먹는게 이게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의 행복이 아닐까요.











다시 명성불고기의 불고기가 들어왔습니다. 소고기의 색상이 선홍빛인게 너무 선명합니다. 그야 말로 싱싱한 고기로 만드는 것인줄 단박에 알 수 있습니다. 


 



불고기의 마늘은 삼겹살에서 구워먹었던 마늘입니다. 워낙 마늘을 좋아해서 불고기에 남은 마늘을 싹 넣었는데 ㅎㅎ

아직 사람이 멀었나요.... 마늘과 쑥을 열심히 먹는다면 사람이 된다는데...





불고기 안의 내용물인 소고기를 보기위해 덮어 놓은 파를 걷어내 보았습니다. 와 고기의 양이 엄청납니다. 일부 음식점은 고기는 쬐끔주고 냅다 파만주는 곳도 있는데 이곳은 소고기불고기 답게 많은 양의 고기가 들어 있습니다.








고기의 양을 보기 위해 산처럼 쌓아보았습니다. ㅎㅎ 일행과 함께 삼겹살에 불고기까지 맛있게 다 먹었던 명성불고기, 40년이면 강산이 4번이나 바뀌었는데 그 명성은 그대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너무 잘먹었던 저녁 만찬이었습니다.


















명성불고기 1층 내부의 모습







'ㄱ'형의 2층내부.











◆공주 공산성 무령왕릉 맛집 명성불고기 영업정보◆

★상호:명성불고기

★주소: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00(산성동 133-4)

★전화:041-855-3082

★메뉴:등심, 생불고기, 불고기, 육회, 생삼겹살, 돼지갈비, 주물럭등













2014/04/16 - (충남여행/공주여행)무령왕릉, 공산성, 갑사, 마곡사 공주 1박2일 여행 알차게 하는 하고 왔습니다.


2014/04/17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맛집 서울식당. 자연밥상 건강밥상인 갑사 서울식당 산채더덕구이 정식으로 봄을 먹었습니다.






 

728x90

728x90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맛집 서울식당(가든). 자연밥상 건강밥상인 서울식당 산채더덕구이 정식으로 봄을 먹다


겨울이지나고 봄이 살며시 찾아 왔습니다. 고목에는 봄의 기운이 올라 새순이 돋아 오르고 짙은 무채색에서 초록색으로 온세상이 바뀐 공주 계룡산의 갑사는 그야말로 자연의 아름다움에 쉼취할 만큼 좋았습니다. 






그만큼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이런 화창한 봄날 공주 갑사로 여행을 하면서 갑사 맛집으로 소문난 서울식당(가든)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여행에서 또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국립공원 계룡산의 갑사 입구에 자리잡은 갑사상가에서 맛집으로 소문난 서울식당(가든)은   천년사찰 갑사 맛집 답게 자연의 냄새가 가득한 곳입니다. 서울가든에서 가장 자신 있다는 산채더덕구이 정식을 주문하였습니다.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맛있는 음식이 줄줄이 차려진 식탁에 자연의 향이 가득합니다. 5월에 직접 전국의 산야를 다니며 채취한 자연산 나물과 식당에서 직접 재배한 표고버섯으로 만든 음식은 자연의 향이 가득한 건강 음식입니다.





서울식당(가든)에서 직접 키운 표고버섯으로 만든 표고버섯회,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보니 바다의 회도 부럽지 않는 산에서 나는 회라며 너무 맛있어 추가를 하여 먹었습니다.  




 










































고소한 도토리묵과 공주에서만 먹을 수 있는 공주 알밤 막걸리가 여행자의 피로를 풀어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고추장 양념에 맛있게 구워낸 더덕구이, 

그 향이 입안에 맴돌며 가득합니다. 

 















1박2일 공주여행중 계룡산 갑사여행을 하면서 먹는 서울가든의 산채더덕구이정식으로 맛있는 여행 하고 왔습니다. 




























































◆계룡산 갑사 맛집 서울식당(가든)영업정보◆

★상호:서울식당(가든)

★전화:041-881-5566

★주소: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476-26

★메뉴:특 서울한정식, 서울정식, 산채더덕구이정식, 산나물된장찌개등등

★주차장 유






공주 계룡산 갑사








2013/11/18 - (충남맛집/공주맛집)의당 자연골농원, 공주시에서 인정하는 공주맛집 18 곳에 선정 된 엄나무 백숙 자연골 농원


2013/11/20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산성맛집 고향비빔국수. 알싸하고 달콤한 맛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비빔국수를 먹다. 고향비빔국수


2013/11/24 - (충남맛집/공주맛집)계룡산 갑사 맛집 꽃피는산골, 단호박 오리구이 정식 퓨전요리가 맛있는 꽃피는산골


2013/11/26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주여행 무령왕릉맛집 무령가든. 추워진 날씨 얼큰한 곱창전골이 최고. 무령가든.


2013/12/01 - (충남맛집/공주맛집/동학사맛집)계룡산맛집 동다송, 다이어트도 막지 못하는 동다송의 연잎밥 정식.


2013/12/17 - (충남맛집/공주맛집)공주 케이프타운, 아름다운 금강천변의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커피한잔 어때요.


2013/12/15 - (충남여행/공주여행)계룡산 갑사, 추갑으로 유명한 계룡산 갑사 보고 왔습니다.


2014/04/16 - (충남여행/공주여행)무령왕릉, 공산성, 갑사, 마곡사 공주 1박2일 여행 알차게 하는 하고 왔습니다.







 


728x90

728x90

 

 

.

(충남여행/공주여행)명성불고기, 백제삼계탕, 장성마을가든, 서울식당맛집 공주 1박2일 여행 알차게 하는 하고 왔습니다.


지난 주말에 공주여행을 1박2일 댕겨 왔습니다. 부산역에서 KTX를 이용하여 대전역으로 달렸습니다. 대전역에서 계룡산 갑사로 가기위해 택시를 탄뒤 차안 내부를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마침 대전에서는 명물이라는 소원택시였습니다. 소원이이루어 진다는 택시로 지역 방송국과 ‘세상에 이런 일이’에도 출현을 하였답니다. 소원택시와 함께 행운이 찾아 올 것 같아 가는 내내 즐거운 마음이였습니다.

 

 

대전의 명물 소원택시

 

 

 

 

갑사맛집 서울식당

 

 

어느 듯 공주의 계룡산 입구인 갑사 주차장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속담처럼 아침을 신통찮게 먹어 아침 겸 점심을 먹기로 하고 계룡산 갑사 상가 단지안의 그 유명한 서울식당(041-881-5566)에 산채더덕구이 정식을 먹으로 갔습니다. 갑사 맛집으로 익히 소문난 서울식당은 이경규, 김구라, 김용만 등 연예인이 찾는 단골 맛집으로도 유명합니다. 5월 달에 전국의 산야를 누비며 직접 나물을 채취하여 만드는 반찬류는 이집만의 자랑이며 더덕향이 짙어 계룡산의 정기를 통째로 먹는 느낌 이였습니다.

 

 

 

 

계룡산 갑사

 

 

맛있게 식사를 하고 나와 계룡산에서 춘마추갑으로 유명한 갑사로 올라갔습니다. 봄에는 마곡사요 가을은 갑사라지만 봄의 갑사도 가을 못지않게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일주문을 지나 오르는 갑사의 오솔길은 고목마다 봄의 기운이 올라 파란 새잎을 돋우며 봄의 절정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자연의 신비함과 생명의 경이로움을 보는 것 같은 갑사 오름길, 온갖 새소리와 촐랑되는 다람쥐는 관광객을 아랑곳 하지 않고 나무를 타고 오르는 모습에 넋을 빼고 보았습니다. 지금 갑사는 한참 바쁜 모습입니다. 5월이되면 부처님오신날이라 그런지 대웅전 앞의 연등이 너무 보기가 좋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였습니다. 통일 신라 화엄종의 10대 명찰이며 420년에 고구려 승려 아도화상이 창건하였습니다.

 

 

 

 

 

 

 

갑사는 동학사와 함께 계룡산 산행을 위한 등산로 입구입니다. 산행을 좋아하는 우리 일행은 의기투합하여 계룡산까지 와서 계룡산을 밟아 보지 않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짧은 코스라도 올라보자 하여 계룡산 연천봉을 오르기로 하였습니다. 하산은 반대편인 신원사로 결정을 하고 출발한 5명을 ‘독수리 5형제’라 부르며 웃고 떠들고 신나게 올랐습니다. 골짜기에도 봄의 기운이 흠뻑 잦아들어와 있었고 발아래는 현호색, 제비꽃, 천남성, 양지꽃, 각시붓꽃, 진달래등 봄을 맞이하는 야생화가 계곡을 덮고 있습니다. 힘든 오르막도 지나고 어느 듯 사거리 안부인 고개 만디입니다.

 



 

 

 

계룡산 연천봉정상

 

 

연천봉 정상은 오른쪽 등운암 방향으로 정상을 200m 남았는다는 이정표를 보며 출발. 연천봉 정상에서 보는 낙조는 너무나 아름다워 계룡산 3경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연천봉(748m)의 바위에 석각이 새겨져 있습니다. ‘방백마각 구혹화생’으로 계룡산은 전국의 도참(미래의 길흉에 대한 예언을 믿는) 사상을 믿는 예언가의 성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각의 뜻을 보면 “조선은 개국 482년 만에 망하고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란 의미라 합니다. 이제 신원사로 하산을 시작합니다.

 

 

계룡산 신원사

 

 

신원사는 고적한 모습이었습니다. 백제 의자왕 11년인 651년에 창건된 사찰로 태조이성계가 도읍지를 정하려고 계룡산에 왔다가 이곳 신원사에 머물렀다합니다. 신원사에서 산행을 끝내고 택시를 이용하여 공주시내의 국고개로 갔습니다.

 

 

 

 

공주중동성당

 

 

충남역사박물관은 시간관계상 보지 못하고 맞은편의 공주중동성당에 올라 갔습니다. 전주 전동성당과 서울의 명동성당에 비해 규모면에서 뒤떨어지지만 1897년 공주 최초의 천주교 성당입니다. 현관 위 꼭대기에 종탑이 있고 전통적인 목조건축물에서 현대 건축 양식으로 넘어오는 과정을 알 수 있는 건물로 고딕건축양식으로 지어 졌습니다.

 

 

 

 

공주맛집 명성불고기

 

 

국고개에서 뚜벅뚜벅 걸어 저녁을 먹기 위해 공주18미인 명성불고기(041-855-3082)를 찾아 갔습니다. 계룡산 연천봉 산행을 한 뒤라 고기로 영양보충을 위해 찾아간 명성불고기는 일반고기 음식점과 달리 깔끔하며 꼭 카페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미리 예약이 된 상태라 2층으로 올라갔습니다. 요즘 금값으로 통하는 삼겹살과 불고기를 주문하였습니다.

 

 

 

 

공산성의 야경

 

 

공주 으뜸맛집인 명성 불고기로 든든한 저녁을 먹고 숙소인 금강관광호텔에 가기전에 공산성 야경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공주교에 갔습니다. 공주여행 2일째에도 공산성을 볼 계획이지만 야경이 좋다는 밤의 공산성은 보기 위해서입니다. 공산성 야경을 보고 금강관광호텔 숙소에 도착 하여 여장을 풀었습니다.

 

 

공주숙박지 금강관광호텔

 

 

 

 

화려한 외관이 돋보이는 신관동의 금강관광호텔(041-852-1071)은 공주여행에서 최고의 숙박지였습니다. 평일 숙박은 조식이 제공된다는데 우리 일행은 공주에서 유명한 삼계탕을 먹자며 중동의 백제삼계탕(041-852-2343)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공주맛집 백제삼계탕

 

 

아침이라 조금은 부담이 갔지만 이시간이 아니면 먹을 기회가 없을 것 같아 찾아 갔습니다. 착한가격으로 중무장한 특화거리였습니다. 먹자골목안의 백제삼계탕은 국내산 인삼과 10여가지의 잡곡 등을 직접 멧돌에 갈아 내어 육수를 만들기 때문에 여느 집과 다른 진국의 삼계탕을 맛볼 수 있습니다.

 

 

 

 

공주 무령왕릉

 

 

아침을 백제삼계탕에서 든든히 먹었다면 이제 백제의 중흥기를 이끈 무령왕의 능을 보기위해 출발하였습니다. 왕릉옆에 있는 휴게소의 카페에서 커피 한잔을 마시고 난뒤 무령왕릉 입구의 웅진백제역사관을 먼저 관람 하였습니다. 무령왕릉을 찾는 관광객에게 백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쉽게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무령왕릉의 주인인 무령왕은 백제25대 왕으로 이름은 사마 , 융이라 불렀습니다. 시호는 무령으로 동성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습니다. 22년 동안 왕위에 올라 민생의 안정과 백제의 국력을 키워 대내외적으로 안정을 꾀한 왕입니다. 현재 무령왕릉 아래에는 문화재 보호를 위해 무령왕릉모형관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5.6호분과 무령왕릉을 실물과 똑 같은 크기로 재현하여 만든 전시관으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모형으로 만들어 비치하여 백제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하였습니다. 특히 단체로 초등학생이 관람을 많이 왔는데 학생에게는 살아있는 교육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보 제154호인 무령왕 금제관식과 무령왕비 금제관식인 국보 제155호 모형과 무령왕의 왕릉을 수호하기 위해 세운 국보 제162호인 무령왕릉 석수, 국보 제163호인 지석등 말로만 듣던 찬란한 백제 문화의 예술을 조금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공산성

 

 

 

이제 공산성으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야경으로 본 공산성은 1500년 전 백제의 생생한 숨결을 만날 수 없었다면 낮의 공산성은 철쭉과 함께 더욱 화려한 모습으로 불타고 있었습니다. 공산성은 백제를 대표하는 성곽입니다. 웅진성으로 불렸던 공산성은 문주왕이 475년에 공주로 도읍을 옮겨 온 후 부여로 천도 될 때까지 64년간 왕도를 지켰습니다. 축성당시에는 토성 이었지만 조선 인조 때에 석성으로 다시지어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백제의 역사를 이해하고 공산성의 남문인 진남루까지 찬찬히 성곽 위를 걸어 보고 내려 왔습니다.

 

 

마곡사 맛집 장성마을가든

 

 

이제 춘마의 마곡사로 가기위해 사곡면 운암리로 이동하였습니다. 먼저 점심을 먹기 위해 마곡사 입구에 있는 장승마을 가든(041-841-5220)을 들렀습니다. 고추장석쇠불고기가 유명한 음식점으로 고추장 숯불고기 정식을 주문하였습니다. 국내산 돼지고기로 고추장 양념을 하여 구워 돌솥밥과 함께 나와 너무 맛있는 곳입니다. 구운 고기에 숯불의 향이 은은히 배어 맛있게 먹었던 점심, 공주 여행에서 맛집은 또 하나의 재미일 것 같습니다.

 

 

 

 

공주 춘마 마곡사

 

 

봄의 마곡사라 역시 많은 관광객으로 줄을 이었습니다. 약간 늦었지만 그래도 화려한 벚꽃으로 절정의 마곡사를 볼 수 있어 행운이었습니다. 백제 의자왕 3년인 643년에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마곡사는 천년의 향기가 그대로 묻어나는 것 같습니다. 1172년 보조국사가 중창을 하였고 산과 물의 형태가 태극형으로 ‘정감록’ ‘택리지’에는 기근과 전란이 없는 장소라 하였습니다. 근대에 와서는 일제강점기때 백범 김구 선생이 몸을 숨겼던 곳인 마곡사를 끝으로 1박2일 공주 여행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지난 가을에도 공주여행을 댕겨 왔습니다. 춘마추곡인 갑사와 마곡사를 가을철에 와 둘러보았고 이번에 또 다시 봄의 마곡사도 돌아 보았습니다. 너무 좋았던 갑사와 마곡사 그리고 공주여행, 이번 1박2일 공주여행도 너무 알차게 꾸며져 보고, 먹고, 걷고 하였습니다. 1박2일 공주여행 포스팅을 틈나는 시간마다 올리겠습니다.

 

 

 

 

 






 

728x90

728x90




☞(부산맛집/중구맛집)부평동시장, 깡통시장, 국제시장맛집 vj특공대 간판없는 식당 김치찌개가 대한민국 김치찌개의 맛.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돼지고기가 뭉텅뭉텅 들어가 있고 묵은 김치로 만든 김치찌개입니다. 부산 중구에는 부평동 시장과 수입상가인 깡통시장, 그리고 국제시장이 몰려 있습니다. 요 중심에 있는 김치찌개 맛집으로 인근에서는 소문이 자자할 정도로 유명합니다.  





VJ특공대에 출연한 간판없는 김치째개 맛집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할머니와 따님으로 보이는 두분이 장사를 하시는데 부평동 시장 입구 골목안에 있어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걱정을 하지마세요. 스마트폰에 중구로29번길 10-6으로 검색을 하면 바로 집앞까지 안내를 해 줍니다.





오픈된 주방과 식탁은 대략 6개 정도 입니다. 식사시간대는 자리가 없어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이제 유명합니다. 주말 저녁에 방문하였는데 마침 일요일이라 그런지 가족끼리  외출을 하고 이곳에서 저녁을 먹고 가는 손님이 많았으며 자리가 없어 밖에서 잠시 기다렸습니다. 


 



일반식당의 반찬을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필자가 갔을때는 김치와 쌈이 전부였는데 가자미 식혜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월래 가자미식혜는 이북음식인데 실향민이 아닌지 그저 추측입니다.





쌈은 넉넉히 나옵니다. 콩나물 국물이 시원하니 영도 흰여울길에서 송도 암남동까지 한바퀴 돌고 온 피로를 싹 가시게 하였습니다. 간판없는 식당은 메뉴판이 따로 없습니다. 오직 김치찌개인데 생멸치조림도 한다고 작은 메뉴가 붙어 있습니다. 





부산의 명물인 오뎅이 듬뿍 들어간 김치찌개 보는 것만으로 먹음직스럽습니다. 엄청 붉어서 매워 보이죠. 그러나 저도 매운 음식은 잘 못 먹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밥은 보리밥입니다. 큰 대접이에 보리밥이 엄청 담겨 나옵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여성분은 미리 밥을 작게 달라고 이야기를 하시면 되고 김치찌개가 너무 맛있어 하루 쯤 다이어트를 끊고 먹는다면 다 드실 수 있습니다.

 



보리밥은 건강식입니다. 필자도 흰 쌀밥보다는 보리밥이 들어간 잡곡밥을 더 좋아 합니다. 고추장에 쓱싹 비벼 먹는 그 맛이 최고죠. 김치찌개와 함께 먹는 보리밥 꿀맛이 따로 없습니다. 이게 꿀맛 아닌가요 ㅎㅎ





건강식이라니 생각이 납니다. 얼마 전방영된 티비 드라마 '구암허준'의 원작인 ‘ 소설 동의보감(이은성 지음)에도 보리밥에 대한 구절이 나옵니다. 삼적대사가 유의태의 아들 도지에게

“사람이 겨울에 쌀을 먹으면 보양이 되는 까닭과 여름엔 쌀밥보다 보리를 먹어야 보양이 되는 이유를 말할 수 있겠는가?”라며 물어 봅니다.


 



삼적대사는 보리밥에 대해 “한여름에 만물이 불볕더위에 허덕일 때 쌀밥보다 보리밥이 소화가 되는 까닭은 그 보리가 한겨울 눈구덩 속에서 가득 음기를 배고 생육된 곡식이라 온통 양기로 찬 삼복더위 때일수룩 그 보리 속에 담긴 겨울의 음기를 취하여 신체의 음양을 지탱하는 때문일세.”라 설명합니다. 





한여름엔 겨울 눈보라를 견디며 뚫고 올라온 보리의 냉기가 여름의 모자라는 음기를 보한다합니다. 선조들은 먹는 음식도 음양을 따지며 취식을 하였는 것 같습니다. 벌써 낮에는 양기가 가득한 초여름 날씨입니다. 양기가 가득한 불볕을 보리밥의 음기로 잠재워 보세요. 보리밥이 시원한 여름을 보장할 것 같습니다. 





김치, 쌀, 돼지고기, 보리 모두 국내산이라 합니다. 건강한 우리 먹거리가 최고입니다. 저렴한 김치찌개에 잃었던 입맛도 돌아 왔습니다. 부평동시장, 깡통시장, 국제시장 맛집으로 인근에 여행시 찾아가보면 맛있는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음식점의 밑 반찬과 서비스를 기대하시는 분은 가지 않는게 좋으며 가족이 먹는 음식 맛을 원하시는 분은 괜찮은 곳입니다. '부평동 간판없는 식당' 김치찌개 넘 맛있게 먹고 왔습니다.





전화:051-246-4616, 영업시간은 오전 10시~오후 8시까지며 보통 보리밥이 떨어져 일찍 문을 닫습니다. 위치는 부평동 주민센터 골목이며  사진으로 보는 국밥집 맞은편 식당입니다. 참고하세요.


 










 

728x90

728x90




☞(제주맛집/제주중문관광단지)빵도시락을 아세요. 제주에서 먹는 카오카오베이커리 건강빵으로 즐거운 제주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제주에가면 특별한 빵이 있습니다. 제주 중문 관광단지내 중문비치 카오카오 베이커리입니다. 이곳 카오카오 베이커리의 모든 빵에는 몸에 해로운 방부제등은 전혀 사용을 하지 않은 건강과 영양만점의 빵만을 고집합니다. 


 



중문비치 카오카오 베이커리의 제빵사는 빵의 본고장이라하는 프랑스의 ‘루앙 국립제과제빵학교(INPA)’에서 디플롬 학위를 취득한 엄후식 제과장입니다. 그의 손을 거쳐 나오는 카오카오베이커리의 빵은 부드럽고 건강한 빵이라 나이드신 어르신과 아이들도 모두 좋아합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에서 만든 건강 빵은 세계에서도 인정해주는 계기가 된 것은 세계인이 모였던 ‘세계환경보존총회(wcc)’총회에서 카오카오베이커리의 빵이 납품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합니다. 환경 올림픽으로 불릴 정도로 환경 분야에서는 권위 있는 총회입니다.





제주도에는 많은 볼거리를 보기위해서는 차로 이동하는 시간이 맣습니다. 그러다보면 끼니때를 넘기는 수가 많은데 제주여행에서는 이제 그런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에서 ‘빵 도시락’을 개발하여 가족과 함께한 여행, 도는 연인과의 여행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 일행도 제주 2박3일 여행에서 카오카오베이커리의 빵도시락으로 한끼를 해결하였는데 반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었다하니 더욱 믿음이 간다하였습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에서 생산되는 빵을 보면 제주도의 구좌에서 재배되는 제주당근을 만든 제주당근빵, 부드러워 입안에서 살살 녹는다는 카스테라 쉔브론, 크림치즈머핀, 아몬드타르트, 빵의 지존인 단팥빵은 통팥을 사용하여 팥알갱이가 살아 있다합니다. 상투과자, 베이글등 특색 있고 다양한 빵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제주여행에서 특히 중문관광단지내의 중문비치퍼시픽랜드 돌고래쇼. 샹그릴라의 제트보트와 요트등을 타면서 간식으로도 너무 좋았습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는 전화 한통으로 가정과 사무실에서 편안하게 먹을 수 있도록 배달도 된다합니다.





빵배달주문은 010-7153-2888, 저도 주문배달을 이용해 볼까 합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는 음료도 있습니다. 빵과 함께 아메리카노, 카푸치노, 라떼, 핫초크와 제주의 생수인 삼다수도 갖추고 있어 아름다운 중문해변을 걸으면서 마시는 커피한잔 최고였습니다. 빵도시락으로 더욱 즐거운 제주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카오카오베이커리 빵도시락




















































 

728x90

728x90



☞(경북맛집/안동맛집)안동간고등어 일직식당.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도 먹고 갔다는 안동간고등어 일직식당.


안동여행에서 안 먹고 올 수 없는 게 그 유명한 안동 간고등어입니다. 바다를 끼고 있는 부산도 사실 고등어로 아주 유명합니다. 고등어를 반 갈라 불에 구워 나오는 고등어 구이를 부산에서는 ‘고갈비’라 합니다.





갈비는 비싸 먹을 수 없어서 소갈비 대신 고갈비란 이름이 붙었는지는 모르지만 잘 구운 고등어는 소갈비와 비견 될 정도로 너무 맛있습니다. 부산의 고갈비 보다 더 지명도가 있는 게 안동 간고등어입니다.


 











안동간고등어가 왜 유래하게 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안동은 해안가가가 아닌 내륙지방입니다. 지금이야 운송이 발달하여 활어차로 전국 어느 지방에나 살아있는 싱싱한 생선을 마음껏 먹을 수 있지만 옛날에는 변변한 생선을 구경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만큼 해산물을 보기가 힘든 곳입니다.





이런 연유로 안동 간고등어가 유래를 합니다. 안동과 가장 가까운 바닷가는 동쪽의 영덕 강구항입니다. 이곳에서 생선을 운반해와 먹었는데 새벽일찍 등짐장수들이 생선을 메고 안동으로 출발을 합니다.














안동까지 200리길을 가기위해서는 빠른 걸음으로 부지런히 걸어도 이틀이 걸립니다. 중간지점인 임동의 챗거리장터에 도착하여 지고 온 고등어를 손질합니다. 배를 갈라 내장을 들어내고 소금을 뿌려 염장을 합니다. 이 과정을 간잽이라 합니다.











안동까지 가는 동안 염장한 고등어가 적당하게 건조와 숙성 과정을 거쳐 간이 베인 짭쪼름한 간고등어가 됩니다. 이를 안동간고등어라하는데 안동의 특산품입니다. 안동에서 간고등어를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은 안동역 옆 일직식당입니다. 일직식당의 이동삼옹은 안동간고등어에서 가장 중요한 ‘간잽이의 명인’입니다.


 









간잽이란 고등어에 굵은 소금을 뿌리는 것을 말합니다. 간잽이의 손맛에 따라 고등어는 짜거나 싱겁지 않게 되며 가장 맛있는 고등어가 됩니다. 그 만큼 간쟁이의 역할이 맛을 좌우하게 됩니다. 일직식당의 안동간고등어는 50년의 경력이 말해주 듯 많은 손님이 간고등어 맛을 보기 위해 찾고 있습니다.


 









필자도 이곳에 들러 안동간고등어 구이를 주문하였습니다. 찌개와 구이 모두 맛있는 안동간고등어, 뭐니 뭐니해도 간고등어 구이가 최고입니다. 안동간고등어는 고등어가 큼지막한게 2인분에 반으로 갈라놓은 1마리가 나옵니다. 크기가 엄청 큰놈으로 먹을게 있습니다. 








1인분은 1/2마리가 됩니다. 일직식당에는 유명연예인들도 많이 찾아옵니다. 한쪽 벽면에는 연예인 사인이 즐비하게 걸려 있습니다.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님도 촬영차 방문을 하였네요.











 

안동역 옆 일직식당은 이동삼옹의 아들인 이정건 대표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의 재료 대부분은 군위와 안동 길안의 친척분이 직접 농사를 지은 농작물을 사용하며 고등어 또한 제철에 올라온 고등어만 사용를 합니다. 맛있는 안동간고등어에 밥 공기 뚝딱입니다.











◆안동여, 안동하회마을 맛집 일직식당 영업정보◆

★상호:안동간고등어 일직식당

★주소:경상북도 안동시 운흥동 176-20

★전화:054-859-6012

★메뉴:안동 간고등어구이, 간고등어 찌개

★주차장 완비











 

728x90

728x90

 

☞(전남여행/진도여행)진도대교와 우수영관광지. 불멸의 이순신 명량대첩 전승지 울돌목 현장인 진도대교를 가다.

 

전라남도 진도는 섬이지만 지금은 육지로 취급될 정도로 교통이 편리합니다. 1984년 진도군 군내면 녹진과 해남군 문내면 학동마을을 잇는 다리인 진도대교가 완공되었습니다. 다리 길이만도 484m 이며 폭이 11.7m의 사장교로 건설과 동시에 진도의 명물로 부상을 하여 많은 관광객이 진도로 몰려드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2005년 12월에는 밀려드는 관광객과 교통량을 다 흡수하지 못하여 제2진도대교가 개통되어 진도를 찾는데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진도대교는 특히 낙조와 야경이 아름다워 전국의 사진애호가의 단골 출사지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진도대교를 유명하게 한 것은 이충무공의 빛나는 해전사 때문입니다.

 

 

 

 

 

 

 

 

 

진도대교가 놓여진 이곳을 현지인들은 ‘울돌목’이라 부릅니다. 이순신은 백의종군 후 삼제수군통제사로 다시 복귀하게 됩니다. 이순신 장군의 3대 해전중 최고의 승전으로 기록된 명량대첩지로 정유재란때 13척의 배로 그의 10배인 133척의 왜선과 싸워 승리하였고 그 많은 왜군과 왜선을 울돌목에 수장 시켰던 전승지로 우리에게는 가슴 뭉클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충무공은 그의 난중 일기에 “실로 천운이었다” 며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만 명량대첩은 세계해전 사상 유래가 없는 전승이라 합니다. ‘소리를 내어 우는 바다 길목’이라는 뜻인 울돌목은 그 폭이 294m입니다. 그러다 보니 물살의 빠르기가 협곡을 능가할 정도로 소용돌이치며 숫제 바다가 아닌 강이라 할만큼 빠르게 빠져나갑니다.

 

 

 

 

 

 

 

 

가만히 진도대교를 내려다보고 있으면 꼭 한여름 시골 논에 개구리가 단체로 우는 것 같은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와랑와랑 소리를 내면서 흘러가는 울돌목은 한자어로 명량해엽이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강강술래 또한 이곳 진도에서 이충무공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진도타워가 서 있는 곳에서 마을의 처녀와 아낙네가 달 밝은 밤에 손을 마주 잡고 둥글게 원을 그리며 돌아 왜군의 눈에는 조선 수군의 수가 엄청 많은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이충무공의 전략이었습니다만 강강술래는 전쟁중에 진도에서 시작되었고 현재는 우리의 민속놀이가 되었습니다.

 

 

 

 

 

 

 

 

진도하며 빼놓을 수 없는 충무공 이순신과 명량대첩, 자라나는 자녀에게는 이보다 더한 현장 교육이 없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불멸의 전승지인 울돌목 우수영 관광지에서 진도대교와 이충무공 동상등 많은 볼거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1박2일 진도여행에서 첫날 찾아간 우수영관광지는 비가 와 진도대교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없었지만 다음날 날씨가 맑아 진도를 출발할때 다시 들러 진도대교를 제대로 보고 왔습니다.

 

 

 

 

 

 

 

 

 

 

 

 

 

 

 

 

 

 

 

 

 

 

 

 

 




 

 


728x90

728x90



☞(경기도여행/수원여행)조선 행성의 백미 수원화성 연무대와 동북공심돈, 군사를훈련한 연무대에서 활쏘기 체험도 하였습니다.


수원에는 조선 행성의 백미인 수원화성이 있습니다. 1794년인 정조 18년에 축성공사를 시작하여 2년 뒤인 1796년에 완공된 수원화성은 정조의 어버지인 사도세자와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향한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쟁에 의한 당파 정치를 해소함과 정조대왕의 강력한 왕도 정치의 실현과 그의 정치적 원대한 꿈을 알 수 있는 수원화성은 정약용이 설계를 하였습니다. 





수원화성 축성에 사용된 거중기, 활차, 녹로등 획기적인 건축기재의 발명과 활용은 수원화성의 축성술을 보여주는 것으로 과학과 건축, 예술이 접목된 우리나라 성곽건축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은 방어적인 기능을 갖춘 성입니다. 팔달문과 장안문, 화서문, 창룡문의 4대 성문등  각기 다른 모양을 한 건축물로 건물마다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수원화성은 그 건축물의 가치가 인정되어 199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으뜸 관광명소', 'CNN 선정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곳', 등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2012년 한국 관광을 빛낸 '한국 관광의 별' 수원화성은 규모가 너무 광범위하여 필자도 한번에 다 돌아 볼 수 없었습니다. 





정조대왕의 기분으로 화성열차를 타며 먼저 수원화성을 구경하였습니다. 화성열차는 서장대가 있는 성신사 앞까지 운행이 되었습니다. 서장대와 인근의 서노대, 서암문등 수원화성의 중요관광지와 효원의 종에서 타종 체험을 하였습니다.


 



혜경궁 홍씨의 진찬연을 열었던 화성 행궁도 돌아보고 야간에 보는 수원 화성은 그야말로 화려함의 극치였습니다. 불빛을 받은 장안문과 화홍문은 은은한 모습으로 꼭 제가 정조대왕이 된 기분이었습니다. 





이번 수원화성 포스팅은 수원화성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연무대입니다. 동장대로도 불리는 연무대는 서장대인 화성장대와 쌍벽을 이룹니다. 특히 이곳에서 활쏘기체험을 하였습니다.   





사대에 올라가 우리 전통활인 국궁도 쏘아보고 조선 군의 무예를 수련하였다는 연무대를 보았습니다. 건물의 규모면에서는 수원화성에서 가장 웅장하며 위용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동북공심돈



연무대는 평상시에는 군사 훈련을 지휘하는 장대로 팔작지붕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서면 우리 조선 군의 함성과 독려하는 장수의 고함소리가 쟁쟁하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수원화성의 동장대인 연무대 인근에는 동북공심돈이 자리  하고 있습니다. 수원화성에서는 가장 특이한 모양의 건축물로 타원형으로 지어졌습니다. 전시에는 장거리 관측소로서 사용되었고 동북공심돈의 내부에 설치된 계단은 나선형이라 '소라각'으로도 불립니다. 





서북공심돈과 함께 동북 공심돈도 벽체에 총구멍이 여러개 뚫여 있어 외부로 부터 공격해 오는 적을 막아내도록 건축되었습니다. 연무대와 동북공심돈을 함께 보며 화성열차를 타고 서장대로 찾아갔습니다. 


 

동장대로 불리는 연무대




















































 ★수원화성 홈페이지 수원문화재단: http://www.swcf.or.kr/








 


728x90

728x90



☞(경남맛집/사천맛집)와룡산 선진리성 맛집 사천 재건냉면. 두툼한 육전과 고명이 특이한 재건냉면의 비빔냉면 먹고 왔습니다.

 

사천에 있는 맛집 재건냉면집을 댕겨 왔습니다. 푸짐한 양과 일반 냉면집의 냉면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었는데 맛에 대해서 꼭 정의를 내리기 힘들었습니다.

 

 



사천과 인접한 고성의 상족암을 댕겨 오면서 사천 맛 집 검색을 하여 찾아갔습니다. 꽤 늦었던 시간인데도 재건냉면 입구에는 주차요원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주차장의 규모가 엄청 크며 음식점 안의 좌석수가 무려 500석 규모라 합니다. 사천에서 그것도 냉면 메뉴 한가지로 좌석이 500석이면 재건냉면의 냉면 맛을 단적으로 ‘맛있다’고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좌석에 앉아 주문은 음식전표에 숫자를 기입 하면 됩니다. 물냉면과 비빔냉면으로 나누는데 일행과 함께 비빔냉면을 주문하였습니다. 상족암둘레길을 걸으며 몸이 피곤하였는데 따뜻한 육수가 몸의 피로를 녹여주었습니다.

 




 

냉면 면발은 당면 정도로 부산에서 먹어 본 냉면과는 확연히 굵었습니다. 또한 일반 부산의 냉면집과 다른 점은 두툼한 육전과 고명으로 오이를 둥글게 썰어 양념장과 버무려 나왔는데 너무 많아 저에게는 조금 나선 느낌이었습니다. 부산에서 먹는 냉면에 비해서 조금 거칠다 할까요.





 



 

그래도 조금은 색다른 느낌의 냉면을 먹었는데 다음에는 물냉면을 먹어 보고 싶습니다. 재건은 일으켜 세우다의 뜻입니다. 상호를 물어 보니 사장님 성함과 같으며 “대를 이은 아들이 일으켜 세운다” 는뜻을 담고 있다합니다.

 





 



재건냉면 수육




















 

 

◆와룡산 선진리성 맛집 재건냉면 영업정보

★상호:재건냉면집

주소: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읍 수석리 195-1

★전화:055-852-2132

★메뉴:냉면전문점

★주차장유


 




 

 

 

728x90

728x90

 


☞(경남여행/밀양여행)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204호 밀양상동터널. 1905년 경부선  개통때 뚫은 밀양 상동터널 벛꽃이 한창.


밀양시 상동면 경부선의 상동역 건너편에는 지금도 밀양상동터널이란 이름으로 터널이 남아 있습니다.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문화재 제204호로 지정된 철도 시설 문화재입니다. 경상남도 밀양시 상동면 옥산리 887번지로 옥산리와 안인리의 경계를 이루는 곳입니다. 이곳은 옥교봉의 산세가 단애를 이루는 곳으로 사람도 겨우 다닐 정도로 층암절벽이었습니다.



 

 

 


 1905년 1월1일 왜인들은 한반도를 수탈할 목적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철도를 깔았습니다. 그해 5월28일에 개통식을 열었는데 밀양 상동 터널은 그 당시에 빈지소를 감싸고 있는 바위를 뚫고 건설된 그야말로 획기적이라 할 만큼 대단한 기술이었다 합니다. 두 개의 터널로 이루어진 상동터널은 40m와 60m로 아래편에는 사각의 견치돌을 붙이고 위쪽인 천장은 붉은 벽돌을 쌓는 건축기술로서 당시에서는 아주 수준 높은 건축방식이었습니다.



 

 

1960년 초에와 경부선 철도의 노선이 변경되어 밀양강 건너편의 금산리로 옮겨 가고 기존 철로는 레일을 걷어내고 콘크리트 포장을 하여 차량과 사람이 다닐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곳은 유천 강변이라 하여 80~90년대 여름철에는 많은 휴가객이 몰려들었던 곳입니다.



 

 

 

 

그 당시는 유천역이었는데 현재에는 상동역으로 이름을 바꾸고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찾았던 밀양 상동터널은 비가 흩뿌리는 가운데 벚꽃이 절정이었습니다. 숫제 꽃비가 내릴 정도로 벚꽃이 날렸는데 비오는 중에도 차량을 몰고 온 연인들을 많이 볼 수 있을 정도로 한적한 데이트 장소입니다.



빈지소

 

 

청도천과 동천에서 흘러내린 강물이 서로 만나 이때부터 밀양강이 됩니다. 밀양강은 상동역 앞을 흘러 밀양의 영남루 앞을 지나 자연스럽게 낙동강에 흡수되는데 상동역 앞의 휘어진 곳을 빈지소라 부릅니다. 밀양강(응천강) 상류 북천수는 잔잔하게 흐르던 물의 흐름이 이곳에 와 급해지면서 암반에 부딪혀 꺾여 돌아가게 됩니다.





 

 

물이 부딪힌 부분은 자연스럽게 패여져 깊은 수심을 이루지만 그 반대편에는 삼각주가 형성되어 넓은 공터로 바뀌어 밤벌로 현재 부릅니다. 이곳 물가에 개구리 먹이인 밥풀 즉 부평초, 빈초가 많이 자생하여 빈주가 되었다가 빈지로 변음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빈지소

 


 이곳 빈지소에는 자라전설이 지금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0여년전 하씨 성을 가진 분이 이곳에서 살았는데 어느 날 고기장수로부터 등에 왕(王)자가 선명한 큰 자라를 한 마리 사 이곳 빈지소에다 살려주었습니다. 그 일이 있은 어느 해 대홍수가 발생하여 마을이 물바다가 되어 꼼짝 없이 모두 죽을 지경이 되었다합니다.



 

 

 

 

그 때 큰 자라가 나타나 마을 앞 건너편의 제방을 무너뜨렸는데 물이 그 무너진 제방으로 흘러가면서 마을은 큰 피해를 입지 않았다합니다. 하씨로부터 목숨을 구한 자라가 은혜를 갚았다며 미물도 이리 은혜를 갚는다며 이 마을의 하씨들은 그 이후부터 자라를 잡거나 먹지 않는다 합니다.



 

 

근대문화유산인 밀양상동터널

 

 

 

 

 

 

 

 

 









 

728x90

728x90




(충북여행/공주여행)마곡사신록축제 국고개역사문화축제 공산성수문장교대식 공주여행 여행블로거기자단 팸투어


공주시 초청 팸투어에서는 계룡산 신원사(~연천봉~갑사, 5.5km 2시간30분)-계룡산산신제, 계룡산 갑사, 계룡산도예촌, 충남역사박물관-국고개역사문화축제, 무령왕릉(웅진백제역사관), 공산성-수문병 교대식, 마곡사 솔바람길-마곡사신록축제 등 공주시 문화, 관광, 맛집, 여행지 취재가 진행됩니다.

여행블로거기자단은 다음, 네이버, 싸이월드, 티스토리, 야후 등 포털사이트에서 여행 관련 블로그 를 운영하고 있는 여행블로거 들의 자발적 모임으로 지자체및 유관단체에서 초청하는 팸투어에 써포터즈 활동을 지향합니다.







팸투어에 참가 한 후 각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문화 관광 맛집 후기(포스팅)을 올려 우리나라 문화 관광 여행 명소를 온, 오프라인을 통해 알려 국내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키는 밀알의 역활을 수행합니다.

여행블로거들의 개별 여행블로그 에 올린 여행 후기들은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으로 여행하는 개별여행(FIT-tour) 및 단체 여행객들이 인터넷에 관련 정보를 검색 할때 노출되어 여행일정을 계획하고 지자체를 여행하는 관광객 다변화 및 유치극대화, 지역의 다양한 연계관광자원의 발굴 및 여행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l. 행사명: 공주시 초청 팸투어

2. 장 소: 충남 공주시청 관내

3. 일시: 4월 12일(토요일) ~ 13일(일요일)

4. 진행 : 공주시청

지엔씨21 (리에또 http://www.lieto.co.kr/)

@ 블로거 참가 인원 : 20여명 내외

@ 참가신청 마감일 : 4월 7일(월요일) 13시

--------------------(진행상의 사유로 조기 마감될수 있습니다)

@ 참가신청자격 및 선정 우선 순위

1. 여블단(팸투어, 포스팅, 게시판, 댓글) 활동이 우수한 회원

2. 단장이 팸투어 참가를 특별 초청한 사람

3. 여블단 카페(다음/네이버) 3월 게시판 활동 상위 링크 회원

4. 블로그 댓글 과 추천 등 여블단 블로그 방문이 활발한 회원

5. 블로그 운영과 카페 활동을 긍정적으로 하는 회원

@ 팸투어 참가회비: 10,000원(1박2일 일정/회칙에 의한 기자단 운영경비)

@ 일반진행경비는 주최 측에서 부담 합니다.

@ 준비물 : 카메라와 간단한 필기도구, 세면도구(수건포함)

@ 참가자 할일 : 팸투어 이후 빠른 시일내에 맛집 6개를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카페게시판에 리포스팅

@ 팸투어를 처음 신청하시는 회원은 여행자보험 가입을 위해 주소 및

주민번호를 카페지기에게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장 : 강경원(마패) faron@hanmail.net / 010-5482-1325

@ 신청게시판 :

여행블로거 기자단 카페

다 음 : http://cafe.daum.net/tourbloger

네이버 : http://cafe.naver.com/tourbloger
















 

728x90

728x90






☞(제주도맛집/서귀포맛집)외돌개, 천지연폭포, 정방폭포 맛집 신오가네 설렁탕.진시황의 불노초가 부럽지 않은 신오가네 설렁탕의 전복설렁탕.


제주여행에서 먹는  음식은 자연산회, 갈치회등 주로 어패류와 제주도의 유명한 흑돼지 구이입니다. 그러나 2박3일 여행 동안 매일 먹을 수 있는 음식도 아니고 하여 이른 아침에는 국물이 있는 따뜻한 음식이 생각나 찾아갔습니다. 서귀포에서 이른 아침에도 먹을 수 있는 식당 '신오가네 설렁탕'입니다. 





신오가네 설렁탕은 중문관광단지앞에 있다가 이곳으로 옮겨 왔다합니다. 서귀포에서는 찐한 설렁탕 국물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합니다. 주차장도 있어 너무 편리하였습니다. 


 



전원 풍경이 그 무엇보다 끝내주는 신오가네 설렁탕집,  제주도의 상징인 한라산 백록담을 뒷 정원으로 만든 집은 그리 없을 것 같습니다. 신오가네 설렁탕은 이국적인 풍경이라 할까요. 주위는 봄기운이 감돌지만 하얀설국의 땅인 한라산은 아직도 겨울속 동화를 꿈꾸는 겨울 왕국입니다. 


 



신오가네 설렁탕은 소머리곰탕과 설렁탕, 전복설렁탕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일행은 제주에서 기왕 먹는 것 전복 설렁탕을 먹자며 주문하였습니다. 부산에서 전복삼계탕은 많이 보았지만 전복설렁탕은 오가네설렁탕에서 처음 보았거든예...






낙지젓갈과 먹음직 스러운 김치도 모두 이곳 사장님이 직접 버무리고 담그고 합니다. 낙지젓갈 또한 너무 맛있어 주위에서 권하여 따로 판매할 정도로 맛있습니다. 우리 일행도 너무 맛있어 추가로 주문하여 먹었던 낙지젓갈, 벌써 입에서 군침이 돕니다. 





신오가네 설렁탕은 주문과 동시에 밥은 전기 돌솥 뚝배기에 지어 나옵니다. 칙칙하면서 주방앞에는 김이 빠지고 있는 전기돌솥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신오가네 설렁탕에서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죽이 나옵니다. 





죽은 보말과 제주도 앞바다의 해초와 게우(전복내장)를 함께 끓여 죽으로 만들어 부드럽고 고소하며 입안에서 술술 넘어 갑니다. 낙지젓갈과 함께하면 그저 최고라 할까요. 너무 맛있게 먹었고 ㅋㅋ 죽을 더 먹고 싶었지만 맛있는 전복설렁탕을 위해 참아야 했습니다. 








잠시 뒤 기다리고 기다리던 전복 설렁탕이 나왔습니다. 우리 같은 서민은 전복하면 자양강장제에 보양식, 진시황의 불노초에 비유를 할만큼 최고의 고급 음식으로 생각합니다.





그런 귀한 싱싱한 전복이 두마리나 올라와 있습니다. 얇게 칼질을 넣어 설렁탕과 합체를 기다리는 전복을 보니 입안에 군침이 절로 생겨 이런 순간에 사진 한장 안남길 수 없어 너도나도 전복설렁탕에 대고 스마트폰을 누르고 야단입니다.





찰진 돌솥밥입니다. 전기 돌솥밥에 방금 해가 나온 밥이라 더욱 먹음직스럽습니다.  쌀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김제에서 계약재배로 농사를 지었고 진동진쌀과 대추, 호박 등을 넣은 건강 밥상입니다.


 



전복  팔팔 끓는 설렁탕에 미리 넣어야 쫄깃쫄깃한 전복 설렁탕을 먹을 수 있다며 뚝배기에 바로 넣어라 합니다.  자, 전복을 설렁탕의 뚝배기에 입수를 시킵니다.







살이 통통히 오른 전복과 설렁탕의 만남, 과연 어떤 맛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설렁탕의 뭍에서 보는 일반 설렁탕과 현저히 모습에서 차이가 납니다. 설렁탕에 들어가는 고기는 울산광역시에 있는 삼와산업도축장에서 공급받아 사용을 합니다. 질 좋은 한우인 1++등급 만을 고집하며...





육수를 내는 사골은 울산에서 청정지역으로 불리는 동대산의 농장에서 공급하는 엉덩이뼈와 도가니, 소머리뼈를 넣고 24시간을 푹고아 맛있는 육수를 만듭니다.  제주 바닷가 성산포는 가장 해가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 깨끗하며 청정의 바닷가로 이곳에서 채취한 싱싱한 성목해초를 사골 진국에 넣어 설렁탕을 끓인다는 신오가네 설렁탕집.





진한 국물이 구수하니 시원하며 너무 맛있어 보입니다. 먹으면 진시황도 부럽지 않은 불노초가 아닐까요.





전복과 한우 수육의 만남, 낙지젓갈의 알싸함과 함께 한입에 쏙~~~~

보약인 전복설렁탕 한그릇으로 겨울에 쇠진한 체력을 100%로 충전 하였습니다.

ㅎㅎ 다시 제주여행을 위해 떠나볼까요.


 




전기돌솥밥










7080의 옛 물건이 전시되어 있군요 ㅎㅎ






























◆돈내코 힐 리조트, 서귀포 천지연 정방폭포 맛집 신오가네 설렁탕 영업정보◆

★상호:신오가네설렁탕

★주소:제주자치도 서귀포시 토평동 1284번지

★전화:064-738-9295

★메뉴:소머리국밥, 설렁탕, 전복설렁탕외

★주차장 유








2014/03/12 - (제주도 여행)돌하르방은 제주인의 얼굴, 제주도 여행에서 북촌 돌하르방 공원를 만나다.북촌돌하르방공원


2014/03/11 - (제주여행)신비의 섬 제주도 2박3일 여행알차게 꾸미기. 제주도 여행 2박3일 남들보다 재미있게 돌아보기.


2014/03/16 - (제주도여행/중문관광단지 퍼시픽랜드)퍼시픽랜드 환상의 돌고래쇼. 어린이가 되어 돌고래쇼 신나게 보고 왔습니다.


2014/03/21 - (재주도여행)제주 성산일출봉 숙박지 휴리조트. 일출과 함께 꿈 같은 휴식을 즐길수 있는 제주 휴 리조트.


2014/03/23 - (제주여행/중문관광단지)퍼시픽랜드 요트투어 샹그릴라. 드라마 '꽃보다 남자' 준표 되기 너무 쉽지용. 샹그릴라에서 보트와 요트 투어를 즐기다.


2014/03/26 - (제주도맛집)제주공항과 올레길17코스, 용두암맛집 어사랑횟집, 동해 용왕님도 먹고 놀란 용두암맛집 어사랑 횟집 자연산 황돔회


2014/03/29 - (제주도여행/서귀포 여행)숙박지 돈내코힐리조트. 돈내코 계곡과 중문관광단지 숙박지 돈내코힐리조트 너무 좋아요.


2014/03/31 - (제주도여행/제주시여행)테마공원 선녀와 나무꾼. 은하철도 999를 타고 '그때 그시절'로 추억여행을 떠나요, 선녀와 나무꾼


2014/04/02 - (제주도맛집/서귀포 맛집)해운대가든 올레길 7코스, 정방폭포 맛집, 제주도여행에서 안먹고 온다면 후회한다는 해운대가든 흑돼지구이.


2014/04/02 - (제주도맛집/서귀포 맛집)해운대가든 올레길 7코스, 정방폭포 맛집, 제주도여행에서 안먹고 온다면 후회한다는 해운대가든 흑돼지구이.







 


728x90

728x90



 

 ☞(박쥐)드라큘라를 생각나게하는 박쥐를 가까이서 실제 보니... 흡혈귀가 생각나 등골이 오싹...


흔히 박쥐 같은 사람이라 이야기 합니다.  약삭빠르며 이리붙었다 저리붙었다며 기회주의 인간을 말합니다. 왜 이런사람을 박쥐같은 인간이라 하는지, 아마 박쥐가 꺼꾸로 천장에 잘 메달려 있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찌되던가 안좋은 사람을 평하는 뜻입니다.

 



 

 산행을 하면서 2주 연속으로 동굴에서 서식하는 박쥐를 만났습니다. 자주 볼 수 있는게 아니라 그런지 왠지  좀 썸듯하니 썩 좋은 기분은 아니었습니다. ㅎㅎ 전세계적으로 박쥐의 종류는 900종이라합니다. 밤하늘에는 온통 박쥐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박쥐하면 흡혈귀가 먼저 생각납니다. 드라큘라 영화의 영향으로 박쥐는 전부 피를 빨아 먹고 사는 종 밖에 없는 것으로 알지만 실제로 흡혈박쥐의 종은 그리 많 치 않는 것 같습니다. 흡혈박쥐라도 가축의 피를 빨아 먹으며 어떤 박쥐는 과일을 좋아해서 죽자고 과일만 먹는 종도 있습니다.


  

 

 

박쥐는  두종류로 열매를 먹는 큰박쥐류와 벌레를 잡아 먹는 작은 박쥐류로 나누며 과일박쥐, 흡혈박쥐, 왕박쥐, 애기박쥐, 관박쥐 등 여러종이 있습니다. 박쥐는 야행성입니다. 특히 작은 박쥐류는 초음파를 발산하여 반사 되어 오는 소리로써 먹이를 찾으며 , 앞에 나타난 장애물도 피한다합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종이 같지 아닐까 싶습니다.


  

 

 

 

생활이 너무 왕성하여 지구상에서 추운 북극과 남극만 빼고는 모든 지역에서 샐활을 한다합니다. 자연적인 동굴, 폐광, 구멍 심지어는 민가에서 생활하며 잡식성으로 주로 밤에 활동하며 햇볕은 죽기보다 싫어하여 낮에는 컴컴한 천장에 거꾸로 매달려 잠만 잡니다.

 


 

 

필자가 주말 2주 동안 두 곳의 동굴에서 박쥐를 만났습니다. 폐광터와 자연적인 동굴에서 거꾸로 매달려 있는 모습을 보니 컴컴한 곳에서 드라큘라의 한 장면이 떠올라 등골이 오싹하였습니다. 수많은 박쥐는 대부분 해롭지 않으며 흡혈박쥐등 몇몇종만 광견병등 전염병을 옮긴다합니다.



 

 

어릴 때 시골 밤하늘을 날아다니는 박쥐를 본 뒤에는 이리 가까이서 박쥐를 보기는 처음입니다. 눈을 껌뻑이는 것처럼 신기한 모습입니다. 이리 가까이서 보니 예쁘고 귀엽습니다. 잠을 너무 오래 깨워도 박쥐에게 실례가 될 것 같아 서둘러 나왔습니다. 잘 자라 박쥐야





박쥐의 구분은 머리뼈와 이빨로 합니다. 보통 수명은 12~15년 정도며 국내에서는 3과 28종이 서식하며 박쥐의 특징은 보기보다 겁이 많고 예민하여 사람의 출입이 잦으면 서식지를 옮겨 버려 출입을 않는 게 박쥐에게 좋습니다. 국내에 서식하는 박쥐는 관박쥐가 주로 많이 발견됩니다. 동굴의 입구에 거꾸로 매달려 살고 지금 필자가 찍은 사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굴 깊은 곳에는 큰발윗수염박쥐, 긴가락박쥐가 있습니다







 

728x90

728x90






☞(경남여행/밀양여행)부북면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 밀양8경인 위양못 5월 이팝나무 꽃이 필때 최고의 둘레길인 밀양연극촌, 고가 탐방로 개요.


부산과 가까운 밀양시 부북면 퇴로리에는 두 개의 저수지가 얼마간의 사이를 두고 떨어져 있습니다. 80살인 가산저수지와 천년을 넘긴 위량못이 그것입니다. 이 두 저수지를 연결하는 둘레길이 조성되어 ‘밀양연극, 고가 탐방로’로 부르고 있습니다. 가산저수지는 퇴로 수리 못 또는 용호, 남호등으로 불리며 일제 강점기인 1931년 조성된 저수지입니다. 

퇴로마을 맞은편에는 왼쪽 옥교산 쪽에서 길게 능선이 내려와 마을을 감싸고 있는 형국입니다. 퇴로마을에서 보면 용이 가산저수지로 물을 먹기 위해 내려오는 형상으로 보이는데 용은 물을 만나야 하늘로 승천을 하게 됩니다. 그것을 증명하듯 능선 끝에 용호정이 있는 봉우리를 용두산이라 부르며 퇴로마을의 안산이라 합니다. 승천을 기다리는 용이 가산저수지에서 마음껏 놀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용두산과 가산마을 뒤 산을 틀어막아 만든 큰 호수는 안산 뒤로 펼쳐진 봉만들의 논농사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산저수지는 넓이만 해도 63정보에 둘레는 10리나 된다고 합니다.


 

밀양연극촌











밀양가산마을연꽃단지




효자각









가산마을 뒤에 있다고 하여 가산지로 부르기도 하지만 정식명칭은 퇴로마을 앞에 큰 호수를 이루고 있어 근방에서는 퇴로수리못으로 더 알려져 있다. 물이 풍족하고 따뜻하여 오래전인 선사시대부터 마을을 이루었던 것을 토기등 출토된 유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씨족으로 뿌리를 내린 것은 400년쯤으로 보고 있으며 마을어른들의 전언에 따르면 재령이씨, 경주최씨, 순창설씨가 처음 입향을 하였고 마을을 이루며 살았다한다. 

임진왜란때 명나라 장수 이여송이가 술사와 함께 마을 뒤에 솟은 화악산의 기세를 보고 명당의 기운이 돛대산에 머물러 있다하여 인재가 태어나지 못하도록 이곳의 기운을 끊었다며 지금도 그 흔적이 남아 있다. 그런 풍파를 겪으며 함평이씨의 뒤를 이어 여주이씨 일가가 들어와 마을을 이루면서 퇴로리는 영남일대에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퇴로마을은 양반고을 밀양에서도 교동과 다죽리의 다원마을, 사포리등과 함께 이름난 마을로 알려져 있다. 퇴로마을에는 여주이씨 고가가 즐비하며 대표적인 것이 도지정문화재인 여주이씨 고가이다. 항재 이익구가 마을에 입주하면서 세웠던 고가로 조선시대 후기 지방선비의 집을 원형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다

또한 영화 오구의 촬영지였던 이병수 고가는 등록문화재 제152호로 지정되었고 1910년경에 근대 재료를 사용하여 조선 후기 건축양식으로 건축된 집이다. 이외에도 문화재인 서고정사와 한서암등 고가와 마을의 전설 등이 골짜기 마다 곶감 열리듯 주렁주렁 메 달려 있어 미리 공부를 하고 떠나보면 더욱 재미있는 둘레길이 된다.


 















가산저수지









 

☞(경남여행/밀양여행)부북면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 밀양8경인 위양못 5월 이팝나무 꽃이 필때 최고의 둘레길인 밀양연극촌, 고가 탐방로 경로.


밀양연극 고가탐방로는 밀양가산저수지~위양못 둘레길로도 부르며 둘레길 경로를 보면 밀양연극촌~가산 저수지 전망대~팔각정~퇴로리 마을 갈림길~용현정사~여주이씨 이익구 고가~이병수 고가~퇴로마을 버스정류장~팔각정~위양못 사거리 갈림길~위양못~완재정~용호정~밀양연극촌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둘레길이다. 총 GPS 거리는 12km 안팎으로 4시간 쯤 걸린다. 걷는 동안 많은 볼거리와 전설등을 생각하다보면 이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림을 염두에 두자.


  
























 

☞(경남여행/밀양여행)부북면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 5월 이팝나무 꽃이 필때 최고의 둘레길인 밀양연극촌, 고가 탐방로 밀양연극촌 출발.


'밀양연극, 고가탐방로'인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의 출발은 1999년 10월 문을 연 밀양연극촌 주차장에서 출발한다. 먼저 '밀양연극촌,고가탐방로' 안내도에서 걸어갈 길을 확인하자. 왼쪽 밀양연극촌 관광정보센터 방향으로 길을 잡아간다. 가산마을 방향으로 둘레길 중간에 밀양에서 가장 큰 연꽃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2009년부터 조성된 연꽃단지는 그 규모만 해도 엄청난 7만772㎡의 면적에 36종의 연꽃이 피어 여름철에는 일대 장관이 아닐 수 없다. 진흙속에 화려하게 꽃을 피워 흙속의 진주로 불리는 아름다운 연꽃은 지금 볼 수 없어 안타깝지만 화악산등 주위의 경치가 그것을 대신해주고도 남는 다. 

연꽃단지를 지나면 가산마을 어귀에 심재 설광옥 선생의 효자각(孝子閣)'이 서 있다. 티비 프로인 ‘전설의 고향’에서 만날 법 한 분으로 모친의 병환이 깊어 종기의 고름을 입으로 빨아내고 대변을 맛보아 병세를 살피고 마지막에는 손가락을 찍어 피를 흘려 넣어 모친을 간호하였다는 기록이 요즘 살아가는 우리에게 효를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용현정사














 

효자각 앞에 세워진 이정표를 보고 오른쪽 전망대 방향을 따라간다. 가산저수지 둑 방향이며 포장된 농로길이다. 둑 못 미쳐 만나는 갈림길에 왼쪽 전망대 방향으로 꺾는다. 다시 무덤 앞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가산 숲길을 살짝 오르면 전망대 밑 갈림길이 나온다. 직진하여 덱 전망대에 오른다. 공사로 물이 빠져 텅 빈 가산저수지와 퇴로마을, 돛대산과 화악산등 눈으로 보이는 모든 풍경이 봄기운을 가득 담고 있다. 필자가 가야할 곳인 ‘퇴로리 고가농촌체험마을’이 정면에 보이고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왼쪽 가산 저수지 옆으로 난 둘레길을 걷는다. 

구불구불 하게 만들어진 저수지 둘레길은 걸으면 삼거리와 만나고 퇴로리 방향은 오른쪽 저수지 옆길로 이정표가 가르키는 방향으로 꺾는다. 걸어가는 내내 살랑살랑 부는 봄바람이 이제는 차지 않는데 입고 있는 옷을 거추장스럽게 만든다. 그만큼 날씨가 많이 풀려 걸어가기에 너무 좋은 것 같다. 팔각정에서 저수지 건너편에 보이는 산이 퇴로리 안산인 용두산이다. 정수리에 용호정이 보이고 가산 전망대와 둑을 연결하여 저수지를 만든 것을 볼 수 있다. 왼쪽 대항리 방향 도로에는 이팝나무 가로수가 새순을 돋우고 꽃피는 5월을 기다리고 있다. 둘레길은 목재덱을 따라 걷는다.


 







퇴로리 여주이씨고가





















 

10분이면 퇴로고가농촌체험마을 방향의 갈림길에 이정표가 있다. 왼쪽 마을 방향으로 따라간다. 퇴로마을을 보고 다시 이곳으로 돌아와야 한다. 마을 앞 도로에 닿고 오른쪽 도로는 마을을 보고 돌아 나오는 길이고 먼저 왼쪽 용현정사 방향으로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간다. 정면에 아담한 고가가 용연정사다. 5분이면 용현정사에 닿고 집 입구에 큰 노거수가 집의 연륜을 말해준다. 여주 이씨 가문의 서당으로 운영되었다며 관리 하시는 분의 이야기를 듣고 집 구경을 하였다. 용현 정사는 정존헌 이능구의 유지를 받들든 곳으로 용현정사가 있는 이곳을 용현 또는 용터라 하는데 용두산과 마주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용현정사를 둘러보고 왼쪽 마을길로 들어서면 우선 눈에 띄는 것이 집집마다 기와를 올린 흙 담장이다. 마을 안으로 통하는 골목을 따라가면 이익구 고가로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12호인 퇴로리 이씨 고가를 보고 돌아 나온다. 다시 흙담장의 골목을 빠져 나오면 ‘오구’의 촬영지 '이병수 고가' 앞이다. 문이 굳게 닫혀 있어 내부를 볼 수 없는게 아쉽지만 이익구 고가와 비슷한 구조로 뒤어있다. 이외에도 서고정사등 많은 고가들이 있지만 다 둘러볼 수 없는게 아쉽다.


 

이병수고가













사우정 비석





invalid-file















퇴로마을 버스 정류장 앞으로 나온 뒤 마을회관 앞에 사우정의 큰 빗돌이 보인다. 퇴로 마을에 함평이씨 봉년, 송년, 익년, 학년 사종형제가 각각 느티나무를 한그루씩 심고 매일 이곳에서 수학하며 우애를 나누었는데 그 뒤부터 마을에서는 사우정이라 불렀다. 지금은 네그루의 느티나무중 세그루는 죽고 한그루의 잔해만 남아 있다고 한다. 

사물놀이 인형 캐릭터와 소달구지의 모습을 보고 밀양임실치즈마을 앞을 지나면 용현정사 갈림길인 도로 삼거리다. 다시 저수지 갈림길까지 돌아가 왼쪽으로 꺾어 저수지 길을 돌아가면 팔각정을 지나고 다시 퇴로마을로 가는 아스팔트 도로와 만난다. 이곳까지 10분이면 된다. 삼거리에 이정표가 서 있다. 

오른쪽은 용호정 방향이고 위양못을 보고 이곳까지 돌아 와야한다. '위양못' 방향은 왼쪽으로 틀어 20m 앞에서 다시 오른쪽 방향으로 꺾어 개울 옆 콘크리트 둑길을 간다. 만나는 갈림길에서 이정표를 보고 오른쪽으로 걸어 6분 후 포장길을 버리고 오른쪽 밭떼기 사이를 지나면 숲길로 들어선다.


 













위양못















밭과 소나무숲의 경계길을 따라 5분쯤 가면 정자가 있는 위양못에 닿는다. 못가에 엄청 큰 둥치의 수양버들이 소나무와 함께 운치를 더한다. 위양못은 ‘양민을 위한다’는 뜻으로 신라시대에 축조되어 농업용수로 사용되어 위양지로 불리게 되었다.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167호인 위양지의 최대 볼거리는 5월달에 물위에 떠 있는 다섯 개의 섬과 흐드러지게 핀 이팝나무에 걸린 듯 자리한 완재정의 풍경이 너무나 아름다워 위양지의 풍경이 밀양8경에 올라 있다. 위양지를 한 바퀴 둘러보기 위해 왼쪽으로 못가를 걸어간다. 

물에 비치는 주위 풍경의 반영이 너무나 아름답고 이팝 꽃과 함께 물안개가 피어 오르는 새벽녘의 모습을 사진에 담기 위해 많은 사진가들이 새벽잠을 설치며 찾아 오는 곳이기도하다. 안동권씨 학산 권삼섭을 위해 지은 정자 완재정은 시경의 “완연히 물 한가운데 있다”는 뜻인 ‘완재수중왕’에의 취해왔다. 완재정이 물 가운데 있는 정자 임을 알 수 있다. 섬에는 문이 열려 있어 들어 가 볼 수 있지만 완재정은 잠겨 있어 내부를 볼 수 없고 밖에서 보며 돌아 나왔다. 현재에도 안동권씨에서 위량지를 관리하고 있다. 소나무 숲속길을 지나 위량못을 돌고 다시 왔던 길을 걸어 퇴로 마을 진입 도로인 용호정 갈림길 까지 간다.


 
















완재정












 

이정표의 '용호정' 방향 도로를 200여m 가면 다시 용호정 갈림길이 나온다. 용호정 방향을 따라 오른쪽으로 꺾어 간다. 울울창창한 아름드리 소나무 숲을 지나면 용호정 주차장에 이정표가 있다. 밀양연극촌은 왼쪽이고 용호정은 주차장을 가로질러 간다. 다시 소나무 숲길을 따라 언덕길을 올라 용호정이 있는 용두산에 올라선다. 가산저수지의 걸어온 둘레길과 퇴로마을의 고가, 돛대산과 화악산의 풍경이 따사로운 오후의 모습에 한참 여유를 즐기며 쉬었다. 

시원한 전망에 일별하고 다시 주차장의 이정표로 돌아간다. 이정표의 밀양연극촌 방향은 솔밭에 봉분이 큰 무덤을 지나고 곧 능선이다. 길이 잘 나있는 능선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100여m 가면 다시 왼쪽 무덤이 여러기 있는 쪽으로 내려서면 둘레길은 막바지로 이내 가산 저수지 둑 아래 임도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밀양연극촌까지는 10여분 소요되며 잠시 후 출발할때 걸었던 길을 따라 효자각과 연꽃단지를 지나면 밀양 연극촌 주차장에 도착한다.


 




용호정
















☞(경남여행/밀양여행)부북면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인 밀양연극촌, 고가 탐방로 교통편.


부산에서 가산리 밀양연극촌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신대구부산고속도로를 타고 밀양IC에서 내려 밀양시청 방향 24번 국도를 탄다. 밀양시청을 지나 만나는 신촌오거리에서 오른쪽 창녕, 청도면과 부북 방면으로 꺾어 부북면 소재지를 지나 5㎞쯤 이동하면 오른쪽에 밀양연극촌이 나온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부산역에서 기차를 탄 후 밀양역에 내린다. 역 앞에서 밀양시외버스터미널까지 버스로 이동한다. 밀양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북면 가산리 밀양연극촌으로 가는 버스는 오전 7시20분, 8시50분, 10시50분 등에 있다. 밀양역에서도 부북면사무소까지 가는 4번 시내버스가 하루 15회 있으며 하차 후에는 좀 걸어야 한다. 밀양역에서 밀양연극촌까지 택시를 탈 경우 10,000원 안팎이 나온다.



밀양가산저수지~위양못 고도표




밀양가산저수지~위양못 지도




밀양가산저수지~위양못 다음지도








2014/04/01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못(위량지). 5월이면 사진작가의 단골 출사지인 위양못에 댕겨 왔습니다. 이팝꽃은 없지만 역시 밀양8경의 풍경입니다.


2014/04/03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퇴로리 여주이씨 고가. 봄 여행지로 좋은 밀양 부북면 퇴로리 '오구' 촬영지 여주이씨 고가를 보고 왔습니다.












 

728x90

728x90



연일 전국적으로 이슈에 올랐던 뉴스가 있습니다. 밀양의 송전탑 선로 공사로 단장면 일원의 마을분과 한전간의 다툼입니다. 급기야 몸싸움과 함께 소송까지 불사하며 국민적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 송전탑 선로 공사가 단장면을 거쳐 지금은 밀양시 상동면 고정리쪽으로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목요일 고정리 뒷산인 낙화산~보담산으로 산행을 가기위해 상동역에서 택시를 타고 고정리 고답마을로 향했습니다. 상동역을 출발하자 전경버스가 도로가에 주차된 것을 보았습니다. 기사님과 대화를 하다 보니 송전탑공사에 대한 이야기가 쏟아졌습니다. 할머니 몇 분만 모여도 전경을 태운 버스가 2~30대 달려온다며 세금이 엉뚱하게 다 사용된다며 열을 내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잠깐 지나가는 동안 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모두 전경이 지키고 서 있고 스쳐지나가며 순간적으로 보아도 전경버스가 9대가 넘었습니다.







내가 봐도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곳 마을분은 어떤생각을 하겠습니까. 택시에서 내려 산행 준비를 하며 올라가는데 마을분이 위에가면 전경이 지키고 있다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우리는 산에 간다고 이야기를 하고 올라 갈 수 있었는데 철탑 공사장을 지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철탑 공사장 주위로 2중의 철조망과 직원인지 모르지만 두분이 입구에 지키고 있고  위에는 공사를 하는 중장비의 소음이 들렸습니다. 지키는 분이 못 지나간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우리는 산행을 위해 간다며 철조망과 철조망 사이로 산길이 잘 나 있기에 이길로 지나갑시다하니 그쪽은 길이 없어 못지나간다 하였습니다. 필자가 산길이 잘 나 있는 데요 하니 위쪽이 막혀 있어 나가는 길이 없다하였습니다. 하는 수 없이 우리는 좋은 산길 놔두고 철망 밑으로 길없는 산 비탈을 위험스럽게 걸어 갔습니다.




산길이 아니다 보니 큰 덩치의 나무가 넘어져 있고 급경사라 미끄러지고 하며 겨우 울타리를 만들기 위해 쳐둔 로프를 잡고 어찌어찌 능선으로 올라갔습니다. 능선까지 올라온 철망에는 출입문이  달려 있고 열쇠가 채워져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때 얼마나 뿔따구가 나는지, 아무리 국익을 위한 공사도 중요하지만 지나가는 길을 막아놓고 올라가는 길이 없다는 것은 무슨 심뽀인지, 너무 괘씸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728x90

728x90




☞(부산맛집/서구 남부민동 맛집)송도해수욕장, 암남공원 맛집 함흥냉면. 이것이 진정한 함흥냉면의 포스, 너무 맛있어요.


시원한 냉면 한그릇하고 싶은 아침입니다. 냉면은 원래 겨울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 들어서는 여름철에 얼음을 둥둥 띄어 시원하게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부산에는 밀면도 유명하지만 냉면 또한 유명합니다.


 



왜 이북의 음식인 냉면이 부산에서 이리 유명 한지 궁금합니다. 1950년 한국동란으로 고향을 버리고 피난을 온 이북의 실향민에 의해서입니다. 특히 한국동란때는 부산이 마지막 보루라 모두 이곳에 피난을 와 동구 ,서구, 중구등에는 유명한 판자촌마을이 형성되었고 현재는 한국의 산토리, 또는 마추피추로 불리며 요즘 관광객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피난민에 의해 이북의 음식이 전파되었는데 부산시내에는 나름대로 유명한집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여름에는 줄을 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을 연출합니다. 이곳 남부민동 등대시장의 함흥냉면도 마찬가지로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곳입니다.


 








번화가의 냉면집도 아닌 변두리 작은 동네인 서구 남부민동의 시장안에서 맛있게 먹는 집이 있을까요 생각하겠지만 이 일대 냉면 마니아는 맛있는 냉면집으로 모두 다 알고 있습니다. 덥지도 춥지 않는 요즘 여유롭게 먹을 수 있고 또한 지난해에 함흥냉면 음식점을 이전하였습니다.





충무대로변에 있던 식당을 등대시장 골목 안으로 50m 더 들어 갔습니다. 그 만큼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겠죠. 예전에 소개를 하였고 이전 한 뒤 이전장소만 추가를 하였는데 이번 기회에 내부도 보고하여 찾아갔습니다.








역시 맛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전분을 아주 가늘게 뽑아 나오는 함흥냉면은 이집의  상호입니다. 쉽게 말하면 함흥냉면은 비빔냉면으로 부르고 평양냉면은 물냉면이지만 필자는 함흥냉면을 더 좋아하여 이집에서 자주 함흥냉면을 먹습니다. 필자와찬가지로 이곳을 찾는 손님들도 함흥냉면을 더 많이 먹는 것 같습니다.











☞(부산맛집/서구 남부민동 맛집)송도해수욕장, 암남공원 맛집 함흥냉면 영업시간





내부의 인테리어가 예전의 식당하고는 완전 차이가 납니다. 그 때는 건물에 다락을 올려서 천장이 엄청 낮았습니다. 머리가 받칠까 싶어 자동으로 구부정하게 되는데 이곳에서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깔끔한 인테리어에 내부의 모습이 환하여 너무 좋습니다.


 






송도해수욕장, 암남공원, 공동어시장에서 맛집을 찾는다면 ‘함흥냉면’에서 부산의 냉면맛 함 보세요. 지방에서 부산으로 여행 오시는 분은 부산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해수 찜질방이 이곳에 있습니다. 냉면집과 불과 300m 거리며 냉면도 먹고 그곳에서 휴식도 취하면 너무 좋습니다. 











새로 추가된 메뉴임다

남부민동 등대시장의 함흥냉면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메뉴 반반냉면

비빔냉면을 먹을까 아니야 물냉면을 먹는게 나아????

함흥냉면을 먹을까 생각하다 평양냉면이 나을것 같은데!!!!

이제 고만은 끝 

반반냉면으로 비빔과 물냉면 함흥과 평양냉면 

모두 한방에 해결하세요???







◆송도해수욕장, 암남공원, 남부민동 맛집 함흥냉면 영업정보◆

★상호:함흥냉면

★주소:부산광역시 서구 남부민동 578-2(송도아랫길 등대시장 안)

★전화:051-256-1900

★메뉴:평양냉면과 함흥냉면

★주차장 없음. 매주 월요일 휴무.












 

728x90

728x90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부북면 퇴로리 '오구' 촬영지 여주이씨 고가를 보고 왔습니다.

 

경북에는 안동이 있다면 경남에는 밀양이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를 할까 궁금하나요. 조선시대때 경북에는 안동이 양반들의 권세가 하늘을 찌를 정도였다면 경남에는 밀양이라는 이야기입니다. ㅎㅎ 밀양에도 많은 양반촌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밀양 교동이고 또한 손숙장관이 나왔던 산외면 다죽리 그리고 부북면의 퇴로리등 손을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양반의 득세가 얼마나 센지 박정희대통령이 경부고속도로를 대구에서 밀양으로 통과하게 하였는데 밀양의 양반님들이 시끄럽다고 우리 동네로는 통과 할 수 없다며 강력 반대 하여 경주로 돌아가게 되었다 할 정도입니다.

 

 






지금이야 신대구고속도로가 생겼지만 밀양의 발전이 그 덕택으로 더 늦어졌다네요. 이야기가 옆길로 빠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밀양 부북면 퇴로리의 여주이씨 고택입니다.

 




 

퇴로마을에도 유독 고가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황토 담장을 돌려놓은 기와집의 모습은 그 당시 세도가의 모습을 보게 합니다. 특히 퇴로리의 중심에는 여주이씨 고가가 마을을 대표할 정도로 큰 규모입니다.

 









퇴로마을 버스 정류장에 내려 오른쪽 개울을 따라 마을 안으로 돌면 큰 고택의 담장이 연결 됩니다. 그 왼쪽으로 따라 갑니다. 마을 길 끝에 ‘오구’ 촬영지라며 안내판이 붙어 있습니다. 먼저 만나는 이병수 고가로 근대문화유산이며 등록문화재 제15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에도 그의 후손이 살고 있고 담장이 높아 발끝을 들어도 집안 내부는 볼 수가 없습니다. 오른쪽으로 흙 담장을 따라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주이씨 고가의 규모가 엄청 큰 데요. 필자는 이병수 고가에서 왼쪽 골목으로 돌면 좌우로 아름다운 흙 담장과 연결되고 오른쪽으로 한바퀴를 돌면 이익구 고가 앞에 닿습니다.

 




이곳에는 문이 열려 있으며 최근에 대문이 수리가 된 것 같습니다. 여주이씨 자유헌공파의 종갓집으로 1890년 이만백의 7대손인 항재 이익구(1838~1912)가 마을에 입주하면서 세웠다합니다. 조선시대 후기 지방 선비의 집으로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합니다.




 

필자가 대문을 통해 들어가 보았습니다. 흙과 돌을 섞어 기와를 올린 담장으로 구분을 하였는데 같은 형태의 고가가 세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정침 안채는 정면 7칸, 측면2칸의 규모로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지어져 청덕당이라는 당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서익랑과 정면5칸과 측면 1칸 반의 맞배지붕 건물에 ‘성헌’의 현판이 걸려 있는 중사랑이 안채와 마주보며 자리하고 출입문 왼쪽에 종가사당 건물이 배치되었습니다. 중사랑 앞의 작은 문이 열려 있는데 그 문으로 나가보니 또 하나의 건물이 비슷한 모습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별채로 청덕당인 안채의 동쪽에 있습니다. 이 건물은 항재 이익구의 손자인 후강 이재형(1891~1970)이 결혼과 함께 분가를 하여 지어진 건물로 안채와, 동서익랑, 사랑채로 지어졌습니다.

 



 

안채는 정면7칸과 측면 1칸 반의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지어져 '사현합‘의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사랑채는 정면5칸에 측면 1칸 반의 크기로 팔작지붕을 이루며 쌍매당의 당호가 걸려 있고 또한 후강유서, 담재, 청덕고가의 현판이 함께 걸려 있어 있습니다.


 





 


 


쌍매당의 남쪽으로 통하는 쪽문이 이병수의 고가로 통하는 문으로 보입니다만 문을 걸어 놓았습니다. 항재 이익구의 차남이 분가하였던 집으로 마당을 중심으로 북쪽에 ’一‘자형 안채와 서쪽에는 ’ㄱ‘ 사랑채, 안채와 마주보고 곳간채가 자리한 형태입니다.

 







특이한 점은 조선 후기의 건축 양식과 건물의 배치를 따랐지만 전, 후퇴 공간의 확장과 건물의 내부 수납공간을 크게 하는 등 근대 한옥의 특징을 보여 주며 사용된 재료 또한 기존과 다르게 근대 재료를 사용하여 건축하였습니다.

 




퇴로마을에는 앞으로 퇴로 수리못 또는 가산저수지, 용호, 남호로 불리는 큰 저수지가 있습니다. 1931년 일제 강점기때 만들어진 저수지로 둘레가 10리나 됩니다.  퇴로마을은 앞으로는 가산저수지, 뒤로는 돛대산이 둘러 싸여 아늑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돛대산 정상 인근에는 인위적으로 지맥을 끊은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임진왜란때 명나라 장수였던 이여송이 조선의 산천지리를 술사와 살피며 큰 인재가 날 만한 곳은 산의 맥을 끊었다합니다. 그 때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으며 퇴로마을에는 명당으로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여주이씨의 청덕당과 쌍매당터가 예로부터 명당터로 마을에서도 명당이라 부릅니다. 따뜻한 봄이 왔습니다. 5월의 꽃 이팝나무가흐트러지게 꽃을 피우는 위양지와 함께 밀양의 고가 여행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014/04/01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못(위량지). 5월이면 사진작가의 단골 출사지인 위양못에 댕겨 왔습니다. 이팝꽃은 없지만 역시 밀양8경의 풍경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