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인디아나 존스의 한장면이 연상되는 고성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화석.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와 월흥리 그리고 이웃한 하일면 춘암리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상족암 군립공원이 있습니다. 이곳의 지형은 특이하여 남해의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한려수도의 모습을 한눈에 바라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합니다.


 



그 중에서도 바위가 밥상다리 모양을 하고 있어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상족암이 최대 볼거리입니다. 쌍발이라고도 불리는 상족암은 필자의 좁은 소견으로는 코끼리의 뒷다리로 보였습니다.





이 곳 고성의 상족암은 우리나라 8대 불가사의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1982년에 상족암을 전 후한 6km의 해안선에 무수히 많은 공룡발자국이 발견되어 전국적인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중생대 백악기에 살았던 공룡 발자국 화석은 2발 보행 공룡과 4발 보행공룡 등 다양한 종류의 공룡 발자국 화석이 남아 다양한 공룡이 함께 살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411호인 새발자국 화석등 약 1억년전에 형성된 중생대 백악기의 지층 해안을 따라 2000여족에 그 거리만도 41km 달합니다. 고성 상족암 일원의 공룡발자국은 용각류, 조각류, 수각류 등 다양하며 브라질, 케나다와 함께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상족암에는 해식 동굴이 뚫여 있습니다. 옛날 오랜 옛날에 하늘의 선녀가 상족암의 경치에 반하여 내려와 이곳 동굴에 베틀기를 차려 놓고 옥황상제의 금의를 짰다하며 지금도 베틀모양의 바위가 남아 있으며 선녀가 목욕을 하였다는 선녀탕이 굴 안에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족암 군립공원에는 공룡박물관이 있습니다. 이곳 고성에서 생활한 공룡과 초식, 육식등 다양한 공룡를 만날 수 있는 전시관으로 자녀와 함께 찾는다면 공룡나라 고성의 새로운 면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인디아나 존스가 부럽지 않을 공룡 여행이 될 것입니다.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대중교통편이 궁금해요. 


고성 상족암에 가기위해서는 먼저 대중교통편은 부산 서부 터미널에서 경상남도 고성 터미널까지 가야 한다. 부산서 통영가는 버스로 고성에서 하차한다. 오전 5시40분이 첫차이며 30~4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고성버스터미널에서는 삼천포행 버스를 타고 가다 상족암에서 하차하면 된다. 오전8시20분, 11시, 오후2시, 6시30분으로 4회 운행. 






☞(경남여행/고성여행)고성 상족암 교통편 자가운전은?. 인디아나 존스의 한장면이 연상되는 고성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화석.


부산에서 승용차를 이용시에는 남해 고속도로 사천IC를 내려 3번 국도의 삼천포 방향으로 달린다. 사천읍을 통과하여 송포교차로에서 왼쪽 길이 삼천포 방향이다. 3.7km를 가다 신치삼거리에서 오른쪽 도로를 2.2km 가면 목전빌딩사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다시 우회전 하면 고성 방면 77번 도로다. 5.6km 직진한 후 정곡삼거리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3km 달리면 공룡박물관 정문이며 이곳에서 상족암은 지척이다. 내비게이션에 상족암을 입력하면 길안내 끝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