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옥천산행)물안개로 유명한 금강 전망대 옥천 어깨산~망덕산, 옥천 어깨산~망덕산
금강(錦江)은 전북 장수군 신무산(897.6m) 뜬봉샘에서 발원해 충북으로 거슬러 올라간 뒤 다시 충남을 거쳐 군산시 군산만에서 서해로 흘러 드는데, 우리나라에서 낙동강 한강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강입니다. 길이는 약 395㎞이며, 감입곡류(嵌入曲流)하는 물길이 워낙 아름다워 ‘비단내’로 불립니다.
옥천 어깨산 주소:충북 옥천군 동이면 조령리 산 61-1
2014.10.28 - (충북여행/옥천여행)부소담악 환산 산행. 고리산으로 불리는 옥천 환산의 독특한 비경에 깜놀....
(충북여행/옥천여행)부소담악 환산 산행. 고리산으로 불리는 옥천 환산의 독특한 비경에 깜놀....
☞(충북여행/옥천여행)부소담악 환산 산행. 고리산으로 불리는 옥천 환산의 독특한 비경에 깜놀.... 산의 이름으로 그 산을 대충 유추할 수 있다. 국내 산 이름에서 가장 많은 이름은 단연 백운산
yahoe.tistory.com
빼어난 비경이 많은 금강은 ‘산태극 물태극’으로 도는 강물을 보는 알려진 전망대가 여럿 있습니다. 전북 진안 천반산(647.4m)의 죽도전망대, 무주 향로봉(421.5m) 물도리 전망대, 충북 영동 월류봉(365m) 전망대, 옥천의 둔주봉(384m) 역 한반도 전망대, 어깨산(441m) 하늘 전망대 등입니다.
이중에 필자는 운해와 일출에다, 금강의 구절양장(九折羊腸) 물길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전망대 산인 옥천의 어깨산~망덕산(365m)을 찾았습니다.
어깨산에서 보는 금강은 북쪽의 하늘 전망대 쪽에서 남쪽의 금강휴게소 방향으로 강물이 흐를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그 반대인 남쪽의 금강휴게소에서 북쪽 하늘 전망대 쪽으로 흘러갑니다.
어깨산은 옥천군 동이면 금강 건너 우산 마을에서 보면, 두 산을 연결한 능선이 사람의 어깨를 닮았다 합니다. 날머리 지우대 (芝牛垈) 마을은 소가 풀을 뜯어 먹고 있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하며, 인근에 소에 관한 지명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옥천 옻문화단지는 국내 최초로 2005년 ‘옻 산업특구’로 지정되었으며, 옻의 효능과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10만여 그루의 옻나무를 심은 생태체험장, 등산로, 산책로, 레져스포츠길 등과 편의시설을 조성했으며, 옛 청마초교에서는 옻칠, 옻 식품을 만드는 배움터도 있습니다.
금강휴게소는 상·하행 통합 고속도로 휴게소입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 대전공구 현대건설 직원 숙소 부지였다가 1970년 8월 금강변에 유원지를 조성하면서 이듬해 7월 금강휴게소가 들어섰습니다. 금강 나들목이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휴게소와 주변 경치가 빼어난 금강유원지와 서로 통행이 되며, 굴다리로 지우대 마을과도 연결됩니다.
산행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옥천 옻문화단지 주차장~느라골 전망대~128계단~금강전망대~어깨 갈림길~어깨정~어깨정 정상~하늘전망대~매조망대~송골 쉼터(사거리)~호랑이굴~지우대 갈림길~망덕산 정상~늑대굴 팻말~참옻다리(새재 갈림길)~임도(지우대레져스포츠길)~지우대 마을~조령리버스정류장~옥천 옻문화단지 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 회귀 산행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6㎞이며, 3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옥천군 동이면 조령리 옥천 옻문화단지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종합 안내도를 참고 한 뒤 주차장 왼쪽 차단기가 설치된 임도로 들어섭니다.
30m 즘이면 왼쪽 어깨산 정상(1545m)·금강전망대(880m)로 꺾습니다. 이내 언덕의 느라골 전망대에 닿고, 본격적인 산길을 오릅니다.
살짝 오르막길을 올라 봉우리에 서면 남쪽 금강 건너 철봉산이 벽처럼 솟았습니다. 완만한 소나무 숲길이 잠시 나오는가 싶더니 128계단이 기다립니다.
2014.07.06 - (충북맛집/옥천맛집)대청호, 육영수여사, 정지용생가맛집 금강올갱이. 몸에 좋은 다슬기와 아욱으로 끓인 금강표 다슬기국이 넘 맛있어요.
(충북맛집/옥천맛집)대청호, 육영수여사, 정지용생가맛집 금강올갱이. 몸에 좋은 다슬기와 아
☞(충북맛집/옥천맛집)대청호, 육영수여사, 정지용생가맛집 금강올갱이. 몸에 좋은 다슬기와 아욱으로 끓인 금강표 다슬기국이 넘 맛있어요. 다슬기는 올갱이, 고디,등 지방마다 다양하게 부르
yahoe.tistory.com
정면에 어깨정과 붕긋한 어깨산 정상이 보이는데, 어깨가 떡 벌어진 건장한 청년이 버티고 선 모습입니다.
소나무에 가린 금강 전망대를 지나면 ‘어깨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어깨산은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임도 주차장에서 올라오는 길.
이제부터 산길은 지그재그 길로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2016년 5월 발생한 산불을 알리는 안내판을 지나 정상을 앞두고 불길에 쓰러진 고사목이 널 부러져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약 1시간이면 어깨정에 닿습니다. 정상은 오른쪽 새재 갈림길·송골 갈림길 방향이며, 약 70m 떨어졌습니다. 왼쪽은 옻 배움터·먹점골 입구에서 올라오는 길.
2013.08.08 - (충북여행/옥천여행)거울로 본 한반도 모습이 이런 모습, 한반도지형 옥천 둔주봉.
(충북여행/옥천여행)거울로 본 한반도 모습이 이런 모습, 한반도지형 옥천 둔주봉.
☞(충북여행/옥천여행)한반도 지형 둔주봉 산행. 거울로 본 한반도의 모습과 똑 닮은 산행지 둔주봉 개요. 자연은 한낱 인간이 생각하기에는 경이로움을 종종 느끼게 한다. 신비감에 젖어 사물
yahoe.tistory.com
어깨산 정상은 편평하며 동서남북 조망은 막힘이 없습니다. 운해의 장관은 볼 수 없었지만 발아래 갈지(之)자로 겹겹이 포개지는 금강의 물줄기가 어깨산과 망덕산을 휘감으며 굽이굽이 돌아갑니다.
이를 두고 두 산을 금강의 비경을 보는 전망대라 하나봅니다. 남쪽 철봉산 뒤는 월이산 마니산이며 시계방향으로 천태산 대성산 서대산 장령산 식장산 부릉산 탑산 팔음산 백화산(포성봉·한성봉) 망덕산 민주지산이 펼쳐집니다.
맑은 날에는 북쪽으로 속리산 천황봉과 문장대 구병산이, 남쪽으로 덕유산 향적봉이 확인되는 조망 맛집입니다.
북쪽 50m 거리에 금강을 더 가까이서 보는 ‘하늘 전망대’가 있습니다. 덱 전망대로 야영산행을 즐기는 산꾼이 첫 번째 막영지로 꼽는 명당입니다.
2013.07.17 - (충북여행/옥천여행)옥천 정지용생가, 문학관. 향수의 시인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 방문기
(충북여행/옥천여행)옥천 정지용생가, 문학관. 향수의 시인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 방문기
☞(충북여행/옥천여행)옥천 정지용생가, 문학관. 향수의 시인 정지용 생가와 문학관 방문기 옥천은 한국시단의 거목인 시인정지용의 고향이다. 그의 대표적 시 '향수'는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
yahoe.tistory.com
정상으로 올라와 동쪽 망덕산으로 향합니다. 금강이 망덕산을 ‘U자’로 돌다 보니 좌·우로 강물이 흘러가는 특이한 지형입니다.
매 조망대를 지나 가파르게 떨어져 약 17분이면 송골 쉼터 사거리에 도착합니다. 오른쪽 호랑이 굴(140m)을 10분이면 갔다 옵니다. 왼쪽 임도에는 옻 타는 사람은 출입을 금지하는 팻말이 있습니다.
너른 길을 따라 3분이면 바위에 뚫린 동굴이 나옵니다. 길이 7.8m, 너비가 3m 즘 되는 크기입니다.
2011.07.07 - 산좋고 물좋고 정자좋은 영동 월유봉의 한천정사에서 여름나기
산좋고 물좋고 정자좋은 영동 월유봉의 한천정사에서 여름나기
우암 송시열의 한천정사와 유허비 영동 월유봉아래에는 우암 송시열(1607~1689)에 관한 유적지가 남아 있다. 예로부터 물 좋고 정자 좋고 산세 또한 좋은 곳에는 의례히 시인묵객들이 들어와 풍류
yahoe.tistory.com
다시 송골 쉼터로 되돌아와 지우대 갈림길(630m)로 갑니다. 평탄하던 길도 잠시, 된비알 길을 올라 소나무 숲길의 완만한 능선을 탑니다.
25분이면 망덕산과 사이 안부에 임도가 지나가는 지우대 갈림길에 떨어집니다.
망덕산은 지우대 전망대를 지나 10분 남짓이면 정상에 서는데, 강아지가 달려와 '근무 중 이상 무'하며 짖어 댑니다. 산불경방원인 주인과 함께 근무 중인 '산불경방견'입니다.
정상은 헬기장이며 산불초소가 있습니다. 어깨산과 함께 빼어난 전망대 산이며, 발아래 지우대 마을과 금강휴게소가 보입니다.
하산은 산불초소를 지나 7분이면 늑대굴 팻말이 섰습니다. 주위에 굴을 찾았지만 볼 수 없었습니다.
다시 5분이면 새재 갈림길인 참옻 다리 앞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임도를 내려갑니다. 지우대 레저스포츠길로 두 번의 임도 삼거리에서 콘크리트길을 직진해 15분이면 고속도로 유료구간 안에 속한 지우대 마을에서 사실상 산행은 끝납니다.
2023.10.27 - (충북제천산행)남근석 하나로 스타가 된 산 동산~작성산(까치성산). 제천 동산~작성산
(충북제천산행)남근석 하나로 스타가 된 산 동산~작성산(까치성산). 제천 동산~작성산
(충북제천산행)남근석 하나로 스타가 된 산 동산~작성산(까치성산). 제천 동산~작성산 가을에 접어 들면서 태풍이 연속으로 올라와 부산과 남부지방의 일기예보는 매일 비 소식이었습니다. 그래
yahoe.tistory.com
지우대 마을은 도리뱅뱅이 원조마을이며, 쏘가리 매운탕 등 금강변의 토속음식이 알려졌습니다.
금강휴게소 가는 굴다리 앞에서 오른쪽으로 틀어 ‘황쏘가리’ 식당을 지나 도로(금강로)와 만납니다. 조령1리버스정류장에서 10분이면 옻문화단지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충북 어깨산~망덕산 대중교통입니다.
거리가 멀지만 시간을 잘 맞춘다면 대중교통도 괜찮으며, 원점회귀라 승용차 이용도 편리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충북 옥천군 동이면 조령리 751-1 ‘옥천 옻문화단지 주차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대중교통은 부산역에서 옥천역으로 간 뒤 도로 건너 옥천버스터미널에서 금암·조령·합금으로 가는 군내버스를 이용합니다.
부산역에서 옥천역은 오전 5시10분 6시42분 6시53분 7시32분 8시51분 9시45분 등에 있습니다. 소요시간 약 3시간30분. 옥천버스터미널에서 첫차 오전 6시30분(281번) 8시20분(282번) 8시30분(242번) 9시(263번) 9시30분(241번) 11시(242번) 등에 출발하며 조령1리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조령1리정류장에서 버스가 왔던 방향으로 약 800m를 되돌아가면 옥천 옻문화단지주차장이 나옵니다.
산행 뒤 옥천으로 나가는 버스는 종점에서 오후 3시40분 6시10분 6시50분에 출발해 조령리정류장에는 5~10분이면 도착합니다. 미리 기다렸다 탑니다. 옥천역에서 부산역은 오후 4시22분 6시22분 7시51분 9시23분에 있습니다.
2023.01.13 -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산 좋고 물 좋고 정자까지 좋은 곳을 꼽으라면 우리나라에 여러 곳이 이름을 올립니다. 이 중에서 충주
yaho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