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무주산행)무주 향로봉~금강 맘새김 길 2코스 '학교 가는 길'인 물도리길을 걷다

전북 무주군 무주읍 내도리는 내심 억울하다 하겠습니다예천 회룡포영주 무섬 마을안동 하회 마을을 우리나라 3대 물도리 마을이라 하니 말입니다지명까지 '육지 속의 섬마을'을 뜻하는 내도리(內島理)인데다 두 마을은 강물이 갈라놓아 앞섬과 뒤섬 마을로 불리며바깥에서는 이를 두고 ‘절해고도(絶海孤島)’라 하기 때문입니다필자가 보기에도 내도리는 3대 물도리 마을에 당연히 포함돼야했습니다.

무주 향로봉~금강 맘새김 길 2코스 '학교 가는 길' 들머리 북고사 주소:전남 무주군 무주읍 읍내리 520

2021.01.19 - (전북무주여행)대한민국 최고 눈꽃 산행지중 한 곳 덕유산 향적봉. 무주 덕유산 향적봉 산행

(전북여행/무주여행)대한민국 최고 눈꽃 산행지중 한 곳 덕유산 향적봉. 무주 덕유산 향적봉 산행 겨울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산행지는 접근성이 가장 좋은 덕유산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습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필자는 금강이 내도리를 물도리 하며 흐르는 강변을 따라 무주읍으로 등교하던 학생들이 걷던 금강 맘새김 길 2 코스 ‘학교 가는 길과 물도리 전망대인 향로봉(香爐峰·421.5)을 연결해 찾았습니다.

금강 맘새김 길은 네 코스로 1 코스 여행 가는 길(1.1), 2 코스 학교 가는 길(3.0), 3 코스 강변 가는 길(2.9), 4 코스 소풍가는 길(1.4)로 꾸며졌습니다코스별 거리가 짧아 2·3·4코스를 연결하거나 취재팀이 찾았던 2 코스와 향로봉을 잇는 산행을 주로 합니다.

들머리 북고사(北固寺)는 창건 연대는 알 수 없다 합니다고려 공민왕 때 경월사로 창건했다하며조선 초 무학 대사가 무주의 비보사찰로 세웠다는 설도 있습니다

대사가 새 도읍지를 찾아 무주에 들렀는데 조선 왕조가 만년대계를 이어 갈 천하의 복지라 감탄하며 지세를 살펴보았습니다남쪽의 적상산에 비해 북쪽 향로봉의 지세가 허해 석탑과 절을 세워 북고사라 하면서 이를 보안케 했다 합니다현재 경내에는 고려시대 양식의 삼층 석탑이 남아 있습니다.

질마 바위는 금강 가에 솟은 바위인데이 바위로 뒤섬 마을 학생은 학교에 가려면 두 번이나 나룻배를 타고 강을 건너야 했습니다이를 안타깝게 여긴 학부모들이 정과 망치로 바위를 깨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길을 만들었습니다.

1971 5 20일 길이 뚫려 뒤섬 마을 학생들은 나룻배를 타지 않고 등교 할 수 있게 되었다 합니다그러나 앞섬 마을 학생은 금강을 한 번 건너야만 학교에 갈 수 있었습니다. 1976년 홍수로 불어난 강물에 주민과 학생들이 탄 나룻배가 전복되어 18명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그 뒤 앞섬 마을을 연결하는 전도교(앞섬다리)가 놓였다 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북고사~향로봉·약수터·수리재 갈림길~약수터·수리재 갈림길~약수터~향로봉·북고사·2전망대 갈림길~향로봉~모노레일상부승강장 앞 갈림길~활공장·북고사 갈림길~안부 전망덱~전망대·활공장 갈림길~관율정~전망대·활공장 갈림길~임도(동방 태학사 표석)~활공장~임도~칠봉산 갈림길~칠봉산~다시 임도 합류~명산~임도 이탈~농특산물판매장 앞 도로~후도교 입구~질마 바위~원두막 쉼터~소풍 가는 길 갈림길~북고사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산행거리는 약 8.5 이며, 4시간 안팎 걸립니다.

무주군 무주읍 읍내리 북고사 경내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오른쪽 지장전 앞을 지나 요사채를 벗어나면 종합안내도가 서 있는 고개 갈림길이 나옵니다. ‘학교 가는 길로 명명되어서 인지 몽땅 연필 형상의 팻말을 세워 놓아 옛 추억에 젖게 합니다.

필자는 약수터(0.9수리재(0.3방향으로 직진해 고개를 넘습니다왼쪽은 향로봉으로 바로 가는 능선 길

2017.07.17 - (무주맛집)금강벼룻길, 무주 반디불이, 무주 조항산 맛집 금강식당. '어! 죽이네' 어죽이 맛있는 무주 금강식당

(무주맛집)금강벼룻길 맛집, 무주 반디불이 맛집, 무주 조항산 맛집 금강식당. '어! 죽이네' 어죽이 맛있는 무주 금강식당 여행과 산행을 다니다 보니까 그 지역의 특이한 음식을 맛보는 경우가

yahoe.tistory.com

곧 나오는 수리재 갈림길에서 약수터는 왼쪽으로 꺾습니다오른쪽 무주읍내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에서 약수터는 직진하며적상산이 둘러 싼 무주읍 전경이 펼쳐집니다.

걷기 편한 오솔길을 따라 북고사에서 약 15분이면 체육공원이 들어선 약수터에 도착합니다향로봉(0.5)은 왼쪽으로 꺾어 약수정 앞을 지납니다직진은 학교 가는 길로 무주고 방향이며향로봉과 활공장과도 연결됩니다.

철문이 굳게 닫힌 약수터를 지나 물 마른 계곡에서 오른쪽 산비탈을 지그재그로 오릅니다. 8분쯤이면 운동기구가 놓인 능선 삼거리에 닿습니다향로봉은 왼쪽으로 약 200m 떨어졌다오른쪽은 제 2 전망대 방향.

능선의 너른 길을 따라 이내 정자(향로정)가 서 있는 향로봉 고샅에 섭니다동서남북 일망무제의 조망이 열립니다.

2017.07.12 - (무주여행)부남면 금강벼룻길 대문바위와 각시바위 전설. 금강벼룻길

(무주여행/무주가볼만한곳)부남면 금강벼룻길 대문바위와 각시바위 전설. 금강벼룻길 이번에 부남면 대소마을을 두른 옥녀봉과 조항산 산행을 하고 오면서 대소마을에서 장안리 안전마을 500m

yahoe.tistory.com

향로정에서 서북쪽으로 보면 베틀봉 갈선산 양각산이 물도리하는 내도리를 감싸며, 그 뒤 멀리 진악산과 대둔산이 솟았습니다동쪽으로 각호산 민주지산 석기봉 삼도봉과 남쪽으로 무주읍내를 두른 청량산 적상산 마항산 조항산 오른쪽 멀리 운장산도 가늠됩니다.

활공장은 북쪽 종합안내도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이내 모노레일 상부 승강장 앞입니다.

활공장(1.95)은 왼쪽으로 모노레일을 돌아갑니다

이제부터 이정표의 활공장을 따라갑니다두 번의 북고사 갈림길을 지나 운치 있는 소나무 숲 능선을 타면 안부에 전망 덱이 있습니다조망은 열리지 않습니다.

2017.07.10 - (무주여행)무주 옥녀봉~조항산 산행. 청정 산행지 무주 부남면 옥녀봉~조항산 등산.

(무주여행/무주가볼만한곳)무주 옥녀봉~조항산 산행. 청정 산행지 무주 부남면 옥녀봉~조항산 등산. 무주 옥녀봉~조항산 산행은 무주군 부남면사무소가 있는 대소마을 부남면 복지회관에서 시

yahoe.tistory.com

임도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덱 계단이 놓였고 된비알 길을 올라 약 30분이면 이정표가 섰는 능선 갈림길에 닿습니다여기서 왼쪽에 100m 떨어진 전망대를 갔다 옵니다.

향로봉 정상에 이어 두 번째로 장쾌한 조망이 열리는 정자가 놓였는데관율정(觀汩亭)입니다.

발아래로 물도리 하며 흐르는 강물을 바라본다는 뜻입니다지금은 두 마을을 연결하는 다리가 놓였지만 예전에는 금강이 왼쪽의 앞섬과 오른쪽의 뒤섬을 먼 이웃으로 갈라놓았습니다

앞서 갈림길에서 활공장(0.5)으로 직진해 5분이면 동방 태학사 표석이 세워진 콘크리트 임도와 만납니다왼쪽으로 5분이면 동서남북으로 조망이 열리는 활공장입니다

2015.06.11 - (전북여행/무주여행)무주 숙박 이리스 모텔. 덕유산 무주구천동, 무주리조트, 무주 반디불이 축제, 무주에서 잠잘만한 숙박지 무주 이리스 모텔,

☞(전북여행/무주여행)무주 숙박 이리스 모텔. 덕유산 무주구천동, 무주리조트, 무주 반디불이 축제, 무주에서 잠잘만한 숙박지 무주 이리스 모텔, 무주여행에서 덕유산을 감으며 조성된 둘레길

yahoe.tistory.com

주말이라 패러글라이딩 체험객이 가이드와 이륙을 준비 중이었습니다바람을 받으며 땅을 박차 오르는 패러글라이딩이 오늘 따라 무척 부러웠습니다하늘에 올라 무주의 산과 물도리하는 금강을 상상하며 콘크리트 임도로 나섭니다.

볼록거울을 지나 10분이면 임도는 왼쪽으로 방향을 틉니다여기가 칠봉산 갈림길이며 오른쪽으로 20분이면 갔다 옵니다

길옆에 아름드리 소나무를 베어 쌓아 두었습니다능선에 들어서면 칠봉산 까지 길 흔적이 뚜렷합니다정상은 삼각점이 있으며 조망은 없습니다.

다시 임도로 되돌아 나가 오른쪽으로 갑니다.

삿갓 크기만큼 남은 명산 정상을 돌아 칠봉산 갈림길에서 약 15분이면 오른쪽으로 임도를 벗어납니다칡넝쿨에 길이 잘 보이지 않아 찰찾아야 합니다하산 길을 찾지 못했다면 직진해 임도를 바로 가도 됩니다.

급경사 소나무 숲 능선을 지그재그로 내려가면 임도와 만난 뒤 농·특산물판매장 앞 도로에 떨어져 왼쪽으로 꺾습니다.

여기는 후도마을입니다’ 조명 간판을 통과해 25분이면 후도교 입구에 도착합니다왼쪽에 금강 맘새김 길 연필 이정표와 종합안내도가 있고학교 가는 길 기·종점입니다.

강변을 350m 돌아 바위 절벽을 U자로 뚫은 질마 바위를 빠져 나갑니다. ‘질마는 짐을 실려고 소의 등에 얹는 안장이며, ‘길마의 방언입니다

2009.02.23 - (전북여행/무주여행)덕유산 향적봉 산행. 얼음궁전 설천봉의 전망대와 겨울 덕유산 산행의 참맛

얼음궁전 덕유산 설천봉의 무주 스키장 전망대 ☞(전북여행/무주여행)덕유산 향적봉 산행. 얼음궁전 설천봉의 전망대와 겨울 덕유산 산행의 참맛 겨울 산행 하면 떠오르는 산이 어딜까? 혹자는

yahoe.tistory.com

너른 길은 강물을 거슬러 향로봉으로 올라가는 원두막 쉼터를 거쳐 다시 나오는 갈림길에서 왼쪽입니다.

잡풀이 웃자란 오른쪽은 전도교에서 오는 '소풍 가는 길'. 산길은 완만하게 산비탈을 돌아올라 후도교에서 약 30분이면 북고사에 도착합니다.

※무주 향로봉~금강맘새김 길 2코스 '학교 가는 길' 교통편입니다.

무주는 부산에서 바로 가는 대중교통이 따로 없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전북 무주군 무주읍 북고사길 67 ‘북고사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면 됩니다. 주차장이 경내에 있어 큰 소리로 떠들지 않도록 합니다.
대중교통은 부산역에서 기차로 대전역에 간 뒤 대전복합터미널로 이동해 무주 가는 직행버스를 탑니다.

부산역에서 대전역은 첫차 오전 5시부터 수시로 기차가 다닙다. 대전역에서 대전복합터미널은 택시를 탑니다. 대전복합터미널에서 무주행은 오전 720899401030분 등에 있습니다. 무주공용버스터미널에서 북고사는 택시로 갑니다. 요금 7000원 선. 산행 뒤 북고사에서 무주공용버스터미널은 걷거나 카카오 택시 또는 무주콜택시(063-323-7373)를 불러야 합니다. 도보 약 40분 소요. 무주터미널에서 대전복합터미널 가는 버스는 오후 410440545630730840(막차)에 있습니다. 대전역에서 부산역 기차는 밤 1144분까지 있습니다.

무주 '빠가어죽'
도리뱅뱅이

※무주맛집, 무주 향로봉 맛집, 금강 맘새김길 맛집 무주어죽

맛집 한 곳 추천합니다. 민물고기를 잡아 만든 매운탕과 어죽은 무주군 대표 향토 음식인데 북고사에서 1.6떨어진 내도리 앞섬 다리(전도교) 입구 무주어죽(063-322-9610)’이 괜찮습니다. 외지인이 무주에 왔다가 어죽을 먹고 가지 않는다면 무주에 왔다 말할 수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어죽과 곁들여 도리뱅뱅이를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빠가어죽 1만 원, 도리뱅뱅이 13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