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순창 산행)순창의 인수봉 아미산 산행, 순창 아미산

지난 해 전북 순창군 무직산(572)을 산행하고 순창읍으로 향하다 멀리 마이산(686)의 한 봉우리를 보는 듯 우뚝 솟은 암봉을 보고는 고놈 참, 고약하게 생겼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귀가 한 뒤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아미산(峨媚山·518.1)임을 확인하고는 산행 리스트에 이름을 올려놓았습니다.

전북 순창군 아미산 주소:전북 순창군 순창읍 백산리 산 145

2022.01.10 - (전북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전북여행/순창여행)근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회문산 눈꽃 산행, 순창 회문산 눈꽃 산행. 겨울 산행의 백미라는 눈 산행을 싫어하는 산꾼은 없습니다. 지난 번 내린 폭설에 근교산 필자도 눈 산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필자는 아미산하면 인상이 깊이 박힌 산이 있습니다. 2001년에 찾았던 경북 군위군의 아미산(737.3)입니다. 답사 때 미디어에 전혀 소개가 안 된 산이라 할 만큼 외부와 담을 쌓아 인공 구조물은 전여 찾아 볼 수 없는 자연 상태의 산이었습니다.

치솟은 암봉은 수반 위의 수석’ ‘작은 설악산에 비유할 만큼 산세가 옹골차 혀를 내두르게 했습니다. 필자는 가을 맞이 산행으로 소개하는 순창 아미산은 북한산 인수봉(811)을 옮겨 놓았을 만큼 빼 닮았습니다.

등산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순창의 인수봉이라 부르는데, 군위 아미산에 버금가는 산세였습니다. 산행하는 사람은 그만큼 산타는 재미가 좋은 반면에 절벽이 많다는 이야기. 아미산 정상부는 산행 중에 산길을 벗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배미산(442)으로 향하는 길에 만나는 미끈한 암벽은 철계단이 놓이지 않았다면 산행은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험악한 산세인 만큼 아미산은 다양하게 불리고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높고 험하다는 뜻을 가진 아미산으로 불리지만 말의 꼬리를 뜻하는 마미산(馬尾山), 순창읍에서 보면 배의 형상을 해 배산, 미인의 눈썹을 뜻하는 아미산, 다섯 명의 재상이 나온다는 명당이 있어 왜인들이 정기를 끊으려고 쇠말뚝을 정상에 박고는, 옛날에 배를 매어 두었던 말뚝이 있는 아주 보잘 것 없는 산으로 속이려고 '배맨산'으로도 불렀습니다.

배미산을 내려서면 모토고개입니다. 못도·못토고개로도 불리며 예전에는 순창으로 들어가는 큰 고개였다 합니다.

하산 뒤 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자동차로 이동해 광주~대구고속도로 순창 나들목 인근에 우리나라 지리서인 '산경표'를 편찬한 여암 신경준의 생가와 담양 면암정과 쌍벽을 이룬다는 귀래정을 둘러보길 권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순창군 순창읍 백산리 백야마을회관~아미산 정상·순창고추장마을 갈림길~볼록거울 삼거리~광주~대구 고속도로 굴다리~아미산정상·송정마을 입구 갈림길~아미산 등산로(아미산정상·송정마을 입구 갈림길)~안부 쉼터~전망대~아미산·내동리 갈림길~아미산 정상~고인돌 바위~철계단~소나무 쉼터~덱 쉼터(시루봉)~신선바위~모토고개·죽곡리 갈림길~배미산 정상~철계단~못도(모토)고개·죽곡리 갈림길~임도~모토고개~고속도로 굴다리(백산교)~순창고추장마을(순창발효테마파크)~백야마을회관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7이며, 3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백야마을회관에서 출발합니다. 회관을 보고 왼쪽 도로를 100가면 갈림길에 이정표가 섰습니다. 오른쪽 아미산 정상(2.27)으로 꺾습니다. 직진은 순창고추장마을이며 취재팀의 하산길입니다.

마을 뒤로 쫑긋 솟은 아미산 정상이 보입니다. 곧 사거리에 닿고 아미산은 오른쪽입니다. 이정표는 아카시아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콘크리트 임도는 약 4분이면 볼록거울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2020.12.11 - (전북순창여행)산악에서 가장 긴 270m 출렁다리 순창 채계산~책여산 산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여행/순창여행)산악에서 가장 긴 270m 출렁다리 순창 채계산~책여산 산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 채계산(釵계山·342m)은 강천산(584m),회문산(837m)과 함께 순창의 3대 명산에 꼽을 만

yahoe.tistory.com

아미산 정상(1.88)은 왼쪽이며, 광주~대구고속도로 아래 굴다리를 통과합니다. 오른쪽은 테마무인텔이며 백야마을에서 오는 또 다른 길입니다.

갈림길 한곳에서 직진하면 이정표 삼거리, 아미산은 왼쪽으로 갑니다. 직진은 송정마을 입구 방향. 컨테이너 가건물을 지나 백산농장 사거리에서 직진합니다. 마을회관에서 약 25분이면 아미산을 오르는 산길과 만납니다.

아미산(1.24)은 왼쪽으로 능선을 탑니다. 오른쪽은 송정마을 입구(고례 2)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아름드리 소나무 참나무 오리나무 등 울창한 활엽수 숲그늘에 완만한 산길이 이어집니다.

20분이면 안부에 이정표가 섰고 벤치가 놓였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지만 한낮은 아직 불볕더위에 습도까지 높아 이마에 땀방울이 샘솟습니다. 잠시 숨을 돌립니다.

정상은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금과면 내동마을로 내려가는 길인데 나뭇가지에 가려 잘 보이지 않습니다. 덩치 큰 바위를 왼쪽으로 돌아 올라가면 처음으로 조망이 열립니다. 북서쪽에 큰 산군은 강천산군립공원입니다.

발아래 금과면의 손바닥 만 한 논에는 벼가 익어가고 봉긋하게 솟은 독립봉우리인 뫼봉 덕진봉 고지산이 펼쳐져 평화로운 산골 풍경을 보여줍니다.

왼쪽 내동리에서 올라오는 갈림길 한 곳을 지나 안부 쉼터에서 약 20분이면 아미산 정상에 닿습니다. 정상석과 산불초소, 산불무인감시카메라가 서 있습니다.

2020.12.08 - (전북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여행/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방가방가이번에는 국내에서 산악에서 최장이라는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을 하고 왔습

yahoe.tistory.com

전망은 더욱 넓어져 남··북쪽으로 열리는데 설산 금산 서암산 고비산과 맑은 날에는 멀리 추월산 병풍산 불태산 무등산이 보인다 합니다. 북쪽으로는 여분산 장군봉 회문산 용궐산 등이 확인됩니다.

·우는 낭떠러지로 바위를 타고 넘습니다. 왼쪽으로 다시 조망이 열리며 고추장마을과 순창읍이 보이고 옥녀봉과 가산 뒤로 채계산과 문덕봉 고리봉 동악산이 하늘금을 긋습니다. 지리산도 보인다는 데 흐린 날씨가 아쉽습니다.

특이하게 정상부에 조성한 고인돌을 지나 아미산에서 가장 스릴 넘치는 철계단을 내려갑니다.

사다리를 세워 놓았습니다 할 만큼 경사가 가팔라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 대신 조망은 시원하게 열리며 가야할 배미산이 손에 잡힐 듯 가깝습니다.

2019.12.20 - (전북순창여행)자연이 만들어낸 섬진강의 숨은 명산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산행.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전북여행/순창여행)자연이 만들어낸 섬진강의 숨은 명산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산행. 순창 요강바위 용궐산 순창 용궐산은 진안 팔공산 천상데미산 아래 데미샘에서 발원한 섬진강 가에 솟은

yahoe.tistory.com

소나무 쉼터에서 보면 치솟은 암봉이 영락없는 북한산 인수봉을 닮았습니다. 이래서 산아래 마을에서는 아미산을 시루봉이라 불렀으며, 수 백암벽은 덤바위라 했나 봅니다.

조망이 없는 덱 쉼터를 거쳐 말뚝을 세워 놓은 듯한 30암봉인 신선바위를 돌면 갈림길입니다.

모토고개(1.74㎞)로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죽곡리·내동 방향.

2019.12.18 - (전북순창여행)자연이 빚은 기물, 순창 섬진강 장군목 유원지 요강바위 정말 신기해요. 순창 요강바위 여행

(전북여행/순창여행)이런 요강 하나 갖고 싶어요? 순창 섬진강 장군목 유원지 요강바위 정말 신기해요. 순창 요강바위 여행 섬진강은 전북 진안의 천상데미 데미샘에서 발원하여 전남의 광양만

yahoe.tistory.com

40분이면 정상에 홍씨 무덤이 있는 배미산에 도착합니다. 조망이 없어 바로 하산합니다.

직벽의 철계단을 내려가면 이정표가 섰습니다. 왼쪽 못도고개(1.22㎞)로 산비탈을 돌아갑니다. 오른쪽은 죽곡리(상죽마을) 방향인데, 웃자란 풀로 산길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무덤을 거쳐 넘어진 철망 울타리를 따라 가면 임도에 떨어지고 배미산에서 30분이면 모토고개에 도착합니다.

생태터널이 놓인 2차선 도로입니다. 백야마을은 왼쪽으로 도로를 걷습니다. 배 모양을 했다는 아미산과 배미산을 보며 15분이면 고속도로 아래 굴다리(백산교)를 빠져나가 왼쪽으로 꺾습니다.

순창고추장마을을 끼고 도로를 따라 20분이면 백야마을에 도착합니다.

※순창 아미산 대중교통입니다.

거리가 먼 데다 대중교통은 여러 번 환승해야 해 당일 산행은 불가능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전북 순창군 순창읍 백야길 10 ‘백야마을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회관 앞에 차를 둡니다. 대중교통은 부산 사상구 서부버스터미널에서 남원으로 간 뒤 순창으로 들어갑니다.

서부터미널에서 남원행은 오전 630(경유). 810(직통)에 출발합니다. 경유 버스는 진주 산청 함양 등을 거쳐 가며 약 4시간, 직통은 약 2시간40분 소요. 남원에서 순창가는 직행버스는 오전 7109501025분 등에 있습니다. 순창터미널에서 백야마을은 택시(순창개인택시 063-652-2222)가 낫습니다. 택시요금 1만 원 선. 산행 뒤 백야마을에서 순창터미널로 나갑니다. 순창에서 남원으로 가는 오후 버스는 44056407시 등이며 막차는 밤 1030분에 있습니다. 남원에서 부산 직통은 오후 630분에 있습니다.

※순창 아미산 맛집 순창읍 '민속원'입니다.

맛집 한곳 추천합니다. 음식 맛은 장맛이라 하는데 장맛이 좋은 순창읍의 민속원(063-653-8880)이 괜찮습니다. 연탄 석쇠에 구워 더욱 맛있는 소·돼지 불고기와 굴비구이를 포함한 24가지 밑반찬에 입이 벌어집니다. 특히 장맛이 좋아서 그런지 죽순우렁된장찌개는 일품이라는 평가입니다. 한정식 232000. 3인 부터 115000.

2020.12.10 - (전북순창여행)채계산과 섬진강, 오수천이만나는 전망좋은 정자 순창 어은정 여행. 순창 어은정

(전북여행/순창여행)채계산과 섬진강, 오수천이만나는 전망좋은 정자 순창 어은정 여행. 순창 어은정 방가방가이번 순창 여행은 채계산 산행을 하고 짜투리 시간에 인근에 있는 적성면 어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