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 하동 산행)코스모스 산으로 알려진 북천 이명산 산행. 하동 북천 이명산

 

필자는 이맘때 코스코스 산행으로 인기가 높은 경남 하동군 북천면 이명산(理明山·572)을 찾았습니다. 코스모스는 여름 불볕더위가 시나브로 기세가 꺾이면서 피기 시작해 가을의 전령을 전하는 꽃이라 합니다.

 

하동 이명산 주소:경남 하동군 진교면 월운리 산 87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2022.05.13 - (경남하동여행)중국 악양 경치에 버금간다는 하동 악양 형제봉(성제봉) 철쭉 산행.

 

(경남하동여행)중국 악양 경치에 버금간다는 하동 악양 형제봉(성제봉) 철쭉 산행.

(경남여행/하동여행)중국 악양 경치에 버금간다는 하동 악양 형제봉(성제봉) 철쭉 산행. 하동 형제봉(성제봉) 경남 하동군 형제봉(兄弟峯1115.5m)은 지리산 영신봉에서 뻗어 내린 남부 능선의 끝

yahoe.tistory.com

 

이름의 유래는 질서를 뜻하는 그리스어 코스모스(cosmos)지만, 멕시코가 원산지입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지 않는 꽃이 없다했습니다.

코스모스도 가녀린 가지가 한들한들 흔들려야만 청초한 꽃이 됩니다. 너무 여려서 일까 한 두 송이 꽃보다는 무리 지은 모습이 더 예쁘게 보여, 지난 927~109일 까지 13일간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들판과 이병주문학관 앞에 북천 코스모스·메밀 축제가 열렸습니다.

명산은 전야산 해양전산 화전산 윤산 동경산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만큼 재미있는 전설도 있습니다. 이명산은 이맹산(理盲山)에서 유래됐습니다. ‘동국여지승람에 그 까닭이 나옵니다.

이맹산을 동경(東京·현 경주)의 비보산이라 하며, 산 정상의 연못에 용이 살았다 합니다. 이 용 때문에 동경에 맹인이 많이 태어난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를 참다 못한 동경 사람들이 몰려와 불에 달군 돌과 쇠를 용못에 던져 넣었습니다. 연못의 물이 펄펄 끓어오르자 견디다 못한 용은 진교 방향으로 달아났습니다. 이후 동경에서 맹인이 사라졌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산길에 하동 이명산 마애여래좌상과 석불사지가 있습니다. 마애불은 통일 신라 시대 양식입니다. 머리 부분은 도드라지게 새겼고, 몸통은 부조형식으로 돋을새김 했습니다. 지금은 흔적을 찾을 수 없지만 사천 다솔사 보안암과 같은 형식으로 자연석을 쌓아 만든 석굴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산행 말미의 이병주 문학관은 북천 출신인 나림 이병주 선생의 문학기념관으로 지리산등 한국 근·현대사를 배경으로 쓴 80여권의 방대한 작품과 유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명산에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발행하는 지형도에 계봉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산행을 하면 이정표는 모두 시루봉으로 돼 있어 참고합니다

이명산 산허리를 돌아 밤나무 밭이 빼곡하게 들어섰는데 코스모스 꽃이 피면 토실한 알밤도 바닥에 떨어집니다. ‘오이밭에서는 신을 다시 신지 마라는 속담처럼 수확이 한창인 밤나무 밭을 통과하면 괜히 오해를 살수있습니다. 이시기에는 지정된 등산로 이외에는 다니지 않도록 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황토재 버스정류장~283.8~살티재(사실재)~삼각점봉(476.7)~시루봉 정상~뿔당고개~이명산 정상·마애불 갈림길~이명산 정상~(이명산 정상·마애불 갈림길)~마애불~시루떡바위~수련원·코스모스축제장(직전마을) 갈림길~1005번 지방도(곤북로)~이명골마을 문학관 입구~이병주문학관에 도착합니다. 산행거리는 안내도 거리 기준 약 8.5이며, 4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하동군 북천면과 양보면의 경계인 방화리 황토재 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합니다. 고개의 높이는 약 260에 청솔휴게소가 있으며 수구재로도 불립니다. 산행은 버스정류장 왼쪽 임도로 들어서면 이명산 6.0·시루봉 4.1이정표가 반깁니다. 직진합니다.

 

2022.04.01 - (경남하동여행)산불로 더욱 전망이 좋아진 하동 구재봉~분기봉 산행.

 

(경남하동여행)산불로 더욱 전망이 좋아진 하동 구재봉~분기봉 산행.

(경남여행/하동여행)산불로 더욱 전망이 좋아진 하동 구재봉~분기봉 산행. 건조한 날씨로 올해는 유난히 대형 산불이 많이 났습니다. 최근에 가장 큰 규모의 산불은 지난주에 발생한 경북 울진

yahoe.tistory.com

 

지리산 영신봉에서 출발한 이 길을 정맥 종줏꾼은 백두대간의 꼬리를 뜻하는 우듬지로 부르는데, 이명산 시루봉(계봉)을 경유해 남해대교에 이릅니다. 첫번째 갈림길을 통과하면 이명산 이정표가 나옵니다.

임도는 산허리를 돌아갑니다. 오른쪽에 하동 금오산이 보입니다. 편백숲 갈림길에서 왼쪽이며 국가지점번호 라라 3162 7882’ 노란 표지판이 섰습니다.

이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고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이 길잡이가 돼 줍니다. 산길은 자연스럽게 능선에 올라선 뒤 숲속을 파고 듭니다

완만하게 능선을 오르내리는 걷기 좋은 오솔길이 한동안 이어집니다. 푹 파인 옛 고개 한 곳을 지나면 현위치 번호 이명산 1번 팻말이 섰습니다. ‘황토재 0.8지점입니다. 283.8봉을 지나 황토재에서 약 40분이면 사거리 안부인 살티재(사실재)에 내려섭니다.

북천면 사평리와 양보면 우복리를 넘어 다녔던 제법 큰 고개입니다. 이명산은 직진합니다.

이제부터 산길은 서서히 고도를 높입니다. 30분이면 삼각점봉에 올라서고 바위가 놓인 쉼터에서 숨을 돌린 뒤 시루봉 정상(0.8)으로 향합니다.

 

 

왼쪽 512봉으로 빠지는 능선에 출입을 금한다는 경고판을 지나 봉우리에 올라섭니다. 정면에 단지를 엎어놓은 듯 편평한 시루봉 정상부가 보입니다.

다시 안부로 내려갑니다. 깔딱 고개 같은 길을 올라 쉼터에서 20분이면 시루봉에 닿습니다.

 

2020.12.23 - (경남하동맛집)하동 진교 여행에서 정말 맛있었던 중화요리 진교반점. 하동 진교 맛집 진교반점

 

(경남하동맛집)하동 진교 여행에서 정말 맛있었던 중화요리 진교반점. 하동 진교 맛집 진교반점

(경남맛집/하동맛집)하동 진교 여행에서 정말 맛있었던 중화요리 진교반점. 하동 진교 맛집 진교반점 방가방가이번에는 경남 하동군 진교면 맛집을 소개합니다. 카카오지도 캡쳐 하동군 진교

yahoe.tistory.com

 

정상석은 두 개인데 시루봉과 국토정보지리원에서 발행하는 지형도에 계봉(鷄峯)으로 나와 있어 닭의 방언인 달구봉표석이 있습니다.

숲길이라 능선에는 전망이 없었는데 시루봉에서 동서남북 탁 터인 조망이 이를 한꺼번에 보상해 줍니다.

 

북서쪽으로 지리산 천왕봉이 우뚝하고 시계방향으로 중봉 웅석봉 황매산 자굴산 이명산 와룡산 각산 사천만 대방산 금산 호구산 금오산 광양만 억불봉 백운산 구재봉 칠성봉 삼신봉 영신봉 촛대봉 제석봉 등 높고 낮은 산이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천왕봉 앞으로 봉긋하게 솟은 세 산은 주산 구곡산 옥산입니다.

 

 

 

 

 

이명산(상사봉 정상·1.7)을 보며 직진합니다. 남쪽은 개고개·편백숲 방향이며, 남해대교로 가는 백두대간 우듬지 길입니다.

 

2020.12.21 - (경남하동여행)하동의 유일한 섬 대도파라다이스 대도 트레킹. 하동 대도 둘레길

 

(경남하동여행)하동의 유일한 섬 대도파라다이스 대도 트레킹. 하동 대도 둘레길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의 유일한 섬 대도파라다이스 대도 트레킹. 하동 대도 둘레길 경남 하동군의 북쪽은 지리산 주능선의 영신봉(1652)에서 벽소령을 거쳐 3도의 경계인 삼도봉(1499)이, 남쪽

yahoe.tistory.com

 

 

 

 

침목 계단을 쏟아지듯 내려갑니다. ‘U안부에서 다시 된비알을 치고 491봉에 올라 롤러코스트를 타 듯 또 잘록이 안부인 뿔당 고개에 떨어집니다. 시루봉에서 약 30분이 걸렸습니다.

 

상사봉 정상(0.6)은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진교면 월운 임도에서 올라오는 길. 거칠게 오를 것 같은 산길도 잠시, 5분이면 이정표 삼거리입니다. 이명산(0.5)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3,4개의 작은 돌탑이 서 있고 머리통만한 돌이 널려 있습니다. 주위에 이런 돌을 찾을 수 없었는데, 여기가 불에 달군 돌을 연못에 넣어 이무기를 쫒아버렸다는 그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5분이면 상사봉으로 불리는 이명산 정상에 섭니다. 전망은 서쪽 일부가 나무에 가리지만 시루봉에서 보는 조망과 비슷합니다.

 

 

2020.04.24 - (경남하동여행)전망대와 철쭉 군락 노량대첩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산행. 신백두대간 우듬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경남하동여행)전망대와 철쭉 군락 노량대첩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산행. 신백두대간 우듬지 하

(경남여행/하동여행)전망대와 철쭉 군락 노량대첩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산행. 신백두대간 우듬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남쪽의 산은 이제 진달래에서 선홍색 철쭉에게 자리를 내주며 산꾼을 유

yahoe.tistory.com

 

 

 

하산은 앞선 갈림길로 되돌아 간 뒤 마애불(0.17)로 내려갑니다.

 

15분이면 툭 튀어 나온 바위을 지붕 삼아 암벽에 새긴 마애불을 만납니다. 여기서 이병주 문학관은 쉼터와 수련원 방향 두 길 입니다.

 

 

 

 

취재팀은 시루떡바위를 보려고 수련원(0.7)으로 직진했습니다. 시루떡을 겹겹이 포갠 듯한 두 개의 바위를 지나 약 10분이면 안부 갈림길에 닿습니다. 오른쪽 수련원으로 내려갑니다. 대중교통으로 왔다면 직진해 계명산을 넘어 코스모스 축제장(직전마을)이 있는 북천역으로 바로 갑니다.

폐쇄된 수련원을 지나 10분이면 도로에 닿고 직진합니다. 이명골마을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15분이면 이병주문학관에서 산행을 마칩니다.

 

※하동 북천면 이명산 대중교통입니다.

 

대중교통은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아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산행 날머리인 경남 하동군 북천면 이명골길 14-28 ‘이병주문학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주차장에 차를 둡니다. 들머리인 황토재(청솔휴게소)까지는 북천개인택시(055-882-9700)를 이용합니다. 택시 요금 1만 원.

대중교통은 부산 부전동 부전역에서 출발하는 경전선 기차와 사상구 서부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직행버스가 있습니다. 기차는 북천역에서 내리면 됩니다. 직행버스는 곤양에서 내려 다시 북천가는 버스로 바꿔 타야 하나 버스 시간을 맞출 수 없습니다.

이병주문학관

기차는 부전역에서 오전 6171020분에 출발합니다. 북천역까지 약 2시간40분 소요. 북천역에서 산행 들머리인 황토재는 택시(1만원)를 이용합니다. 직행버스는 서부터미널에서 오전 8301130분에 출발하는 하동행 버스를 타고 곤양에서 내립니다. 터미널을 나와 북천이나 황토재까지 곤양개인택시(055-853-0020)로 갑니다. 택시 요금은 북천 16000, 황토재 25000원 선. 산행 뒤 날머리인 이병주 문학관에서 북천역까지는 택시(7000)를 탑니다. 북천역에서 부전역으로 출발하는 기차는 오후 134615분에 있습니다.

 

2020.03.02 - (경남하동여행)남해안 최고 전망대 산행지 하동 금오산. 하동 금오산 해맞이 공원 산행

 

(경남하동여행)남해안 최고 전망대 산행지 하동 금오산. 하동 금오산 해맞이 공원 산행

(경남여행/하동여행)남해안 최고 전망대 산행지 하동 금오산. 하동 금오산 해맞이 공원 산행 남해는 부산 오륙도 유람선 선착장에서 해남 갈두산 땅끝 전망대까지 해안을 말합니다. 해안을 끼고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